2021 자동차용 CFRP의 세계 수요 예측(일본어판)

자료코드
C62101600
발간일
2021/06/29
체재
A4 / 137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137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조사개요

• 조사목적: 세계적인 환경·연비규제의 강화를 배경으로 자동차의 경량화를 향한 CFRP 채택이 확대되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일본 국내외의 주요 자동차 메이커 및 탄소섬유, 성형과 관련한 기업·연구기관의 사업·연구개발 동향을 분석하는 동시에 자동차용 CFRP의 시장동향과 보급을 위한 과제를 밝힌다.

• 조사대상품목: 탄소섬유, 자동차용 CFRP

• 조사대상기업: 자동차 메이커, 탄소섬유 메이커, 성형가공 메이커, 연구기관 등

• 조사대상범위: 세계(본 조사의 시장규모는 모두 세계 시장 기준으로 산출)

• 조사방법: 전문 조사원의 직접면접취재를 바탕으로 문헌조사 병용

• 조사기간: 2021년 4월~2021년 6월

◆자료 포인트

• PAN계 탄소섬유 시장규모 예측(2019~2025년, 금액, 중량)을 게재

• PAN계 탄소섬유의 주요 메이커에 대한 생산체제를 게재

• PAN계 탄소섬유 수요분야별 시장규모 예측(2019~2025년, 금액, 중량) 게재

※ 수요분야: 항공우주, 풍력발전, 자동차, 압력용기, 스포츠 레저, 기타

• 자동차용 CFRP 시장규모 예측(2019~2030년, 금액, 중량)을 게재

• 자동차용 CFRP 성형방법별 시장규모 예측(2019~2030년, 중량)을 게재

※ 성형방법: 오토 클레이브, RTM, 프레스, 기타

• 자동차용 CFRP의 지역별 시장규모 예측(2019~2030년, 중량)을 게재

※지역: 북미, 유럽, 일본, 기타

• 주요 자동차 OEM CFRP 채택 동향 게재

• CFRP 재활용 동향 게재

목차
Close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자동차용 CFRP 시장의 전망

자동차 메이커는 전동화 전략을 강화

CFRP 적용은 완만한 속도로 진행

  (그림)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전동화 전략

  (그림)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CFRP 채택 동향

CASE에서 경량화로 게임 변화를 주시

CFRP 관련 요소 기술 확립이 시급

제2장 자동차용 CFRP 시장의 동향

1. PAN계 탄소섬유 시장

    (그림) 주요 PAN계 탄소섬유의 성능과 용도

  중국기업을 중심으로 한 팬(PAN)계 탄소섬유의 세계 생산능력은 계속 확대

    (그림) 주요 PAN계 탄소섬유 메이커의 세계 생산능력

    (그림) PAN계 탄소섬유 지역별 생산능력 점유율(RT)

    (그림) PAN계 탄소섬유 지역별 생산능력 점유율(LT)

    (표) 주요 PAN계 탄소섬유 메이커의 세계 생산체제

    (표) 중국의 주요 PAN계 탄소섬유 메이커 생산체제

  PAN계 탄소섬유 세계시장은 2020년 침체될 듯

  2021년 이후에는 두 자릿수 가까운 성장률로 추이

    (그림·표) PAN계 탄소섬유 세계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 예측, 금액, 중량)

    (그림·표) PAN계 탄소섬유 수요분야별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 예측, 중량)

    (그림·표) PAN계 탄소섬유 수요분야별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 예측, 금액)

    (그림) PAN계 탄소섬유 수요분야별 구성비(2019년→2025년 예측, 중량)

    (그림) PAN계 탄소섬유 수요분야별 구성비(2019년→2025년 예측, 금액)

    (그림·표) PAN계 탄소섬유 자동차 분야 지역별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 예측, 중량)

    (그림·표) PAN계 탄소섬유 자동차 분야 지역별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 예측, 금액)

2. 자동차용 CFRP 시장

    (표) CFRTS와 CFRTP의 특성 비교

  (1) 자동차용 CFRP의 성형방법

    LFT-D나 하이브리드 성형 등 구조 부재에 대한 CFRP 적용을 목표로 한 연구개발이 진행

    (표) 각종 성형방법의 특징

  (2) 자동차용 CFRP의 비용 구조

    새로운 원료 제조 프로세스 개발에 따른 탄소섬유의 저비용화에 기대감이 고조

    (그림) 탄소섬유 제조공정 이미지와 제조비용 상세

    (그림·표) CFRP의 성형방법별 제조비용 시산 내역(AC, HP-RTM, SMC)

    (표) 소재별 제조비용 추산(Steel, Al, Mag, CFRP)

  (3) CFRP의 재활용 동향

    재활용 기술 연구는 유럽·미국이 선행

    일본에서는 탄소섬유 제조 메이커를 중심으로 순환시스템 구축을 위한 움직임이 시동

    (표) 일본 국내외 CFRP 재활용 사업화 기업·연구기관 일례

    (표) 폐CFRP의 재활용 방법 비교

  (4) 자동차를 둘러싼 연비규제

    EU를 시작으로 연비규제 강화 움직임이 글로벌로 진전

    (표) 유럽의 연비규제 개요

    (표) 중국의 연비규제 개요

    (표) 일본의 연비규제 개요

    (표) 미국의 CO2 배출기준 및 동 기준에 상당하는 연비기준

    (표) 미국 연비규제 2025년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 조치

  (5) 차체 경량화를 위한 소재 이용의 방향성

    (표) 철에서의 소재 치환 방향성

    (그림) 차체의 멀티머티리얼 예

    (그림) 자동차 보디의 재료 사용비율 추이

  (6) 자동차용 CFRP의 수요 동향

    자동차용 CFRP 세계시장 2020~2030년 무게 7.48%, 금액 6.46% CAGR로 성장

    (그림·표) 자동차용 CFRP 세계 시장규모 추이(2019~2030년 예측, 중량·금액)

    RTM 성형품이 수요를 견인하고, SMC를 비롯한 프레스 성형품 채택도 확대 추세.

    (그림·표) 자동차용 CFRP 성형방법별 시장규모 추이(2019~2030년 예측, 중량)

    (그림·표) 자동차용 CFRP 성형방법별 시장규모 추이(2019~2030년 예측, 금액)

    (그림) 자동차용 CFRP 채택 부위의 구성비 변화(2020년→2025년 예측→2030년 예측, 중량)

    (그림) 자동차용 CFRTS와 CFRTP의 구성비 변화(2020년→2025년 예측→2030년 예측, 중량)

    지역별 최대 수요지인 유럽의 존재감에 변화 없어

    (그림·표) 자동차용 CFRP 지역별 시장규모 추이(2019~2030년 예측, 중량)

    (그림·표)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2019~2030년 예측)

    (그림·표) 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2019~2030년 예측)

제3장 주요 기업의 동향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초하이텐재, 알루미늄, CFRP의 멀티머티리얼화로

  저비용·경량의 차체 개발 추진

  신차 CO2 제로 챌린지를 내걸고 전동화 전략 강화

  2025년에 전동차 누계 판매대수 3,000만 대 이상을 목표

  렉서스 LFA에서 축적한 CFRP 관련 기술을 활용해

  프리우스 PHV, 렉서스 LC 등 대량생산 일반자동차에 CFRP 적용

닛산자동차 주식회사

  2050년 탄소 중립 실현을 목표로

  차체의 멀티머티리얼화를 추진

  양산차에 CFRP 부품 적용을 실현

  새로운 수지 함침 시뮬레이션 기술을 2020년 9월에 발표

  2020년 10월에는 CFRTP/알루미늄 초경량 보디 사이드 패널이

  Enlighten Award 경량화 구상 부문을 수상

혼다기연공업 주식회사

  CFRP의 요소기술을 확립했지만

  인기 차종의 콤팩트화로 채택은 한정적

  2050년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

  탈엔진·탈하이브리드로 크게 방향을 전환

  FCV에서 탄소섬유, 카본페이퍼 채택

Volkswagen GROUP( Volkswagen, Audi, Lamborghini)

  고급차 중심으로 알루미늄, CFRP 채택

  국가 프로젝트를 활용해 양산차에 복합소재 적용을 목표로 하다

  환경비전 'go TOzero' 아래 2050년까지 탄소 중립 달성

  Audi A8 최신 모델에서는 CFRP제 리어패널 등 멀티머티리얼화를 추진

  VW는 OHLF 프로젝트로 하이브리드 센터 터널을 개발

BMW AG

  Vision iNext 구현 'iX'로 멀티머티리얼화 가속화

  전 세계 신차 판매량 50% 를 EV화

  2030년까지 CO2 배출량 2억 톤 삭감을 목표

  차체 경량화를 위한 Carbon core는 Carbon Cage로 진화를 이룬다

Mercedes - Benz AG

  ARENA 2036에 참여해

  미래 자동차 경량부재 및 생산시스템 개발 추진

  2039년까지 모든 승용차의 탄소 중립을 목표

  CFRP는 경량화+기능성 부여에 주력

General Motors Corporation

  CFRTP 적용으로 선행

  풀트루젼(pultrusion) 등 다양한 성형방법 활용을 도모

  2040년까지의 카본 중립을 목표로 내걸고

  라이트 비클의 제로 에미션화를 2035년에 달성

  테이진과 공동개발한 GMC Sierra의 짐칸을 비롯해

  Corvette C8의 언더터널, 범퍼빔 등에 CFRP 채택

Ford Motor Company

  알루미늄 적극 채택, 계속적으로 CFRP 연구개발을 실시

  2050년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한 전동화 전략 강화

  Ford GT를 비롯한 슈퍼카 및 고급차 중심으로 CFRP 적용

도레이 주식회사

  자동차 용도의 공급망 확충과 기술개발 추진

  성장 드라이버로서 자동차 분야에서는 FCV용 수소탱크·전극 기재를 내걸다

  2020년 새로운 산업용 고탄성률 탄소섬유 개발에 성공

  사출성형용 펠릿 등에 응용해 조기 사업화를 목표

미쓰비시케미칼 주식회사

  PCM, CF-SMC를 주축으로 해

  모빌리티 분야에서의 CFRP 사업 확대에 주력

  대형 프레스기 신설 등 C.P.C.에 대한 투자 확대

  프리프레그에서는 c-m-p 매수로 미국, 유럽, 일본의 글로벌 공급체제를 정비

  프리우스 PHV 백도어 골격을 비롯해 CF-SMC 채택이 잇따라

  2021년에는 CFRTP 파일럿 설비가 가동 예정

  독일기업 인수로 일본·유럽 탄소섬유의 재활용 체인 확립

데이진 주식회사

  토탈 솔루션 제공자로서

  자동차 경량화에 대한 기여를 도모

  디자인 및 설계, 프로토타이핑 등의 기능을 담당하는 테크니컬 센터를 유럽에 개설

  열경화는 PvP, 열가소는 Sereebo 양륜으로 CFRP 용도 전개 추진

나고야대학내셔널컴포지트센터/나고야 대학

  복합재료의 세계적인 연구개발 거점으로서

  자동차 분야에 대한 CFRP 응용 전개를 추진

  2017년 열가소성 CFRP 자동차용 섀시 제작 성공

  그 후도 혼련 프로세스를 연구해 LFT-D 성형은 실용화 레벨에 도달

  FCV용 수소저장 탱크용을 타깃으로 한

  저비용·고성능 탄소섬유 연구개발 시작

주식회사 다카기세이코

  독자적인 CFRTP 양산기술을 진화시켜 자동차 분야에서의 적용 영역 확대를 목표로 하다

  연속섬유, 랜덤매트, 단섬유를 최적 배치하는

  TS 고속 스탬핑 성형 시스템 보급에 주력

  CFRTP/발포, CFRTP/CFRP 등 다양한 성형방법 개발 추진

산코합성 주식회사

  제품 설계부터 금형, 성형가공까지의 일관체제를 이용해

  CFRP의 새로운 가능성을 찾는 기회를 제공

  금형기술을 응용하여 성형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CFRTP용 프레스 성형방법 개발

  열경화성 CFRP에서는 경량고외관, 저비용 복합시트 시제작에 성공


서머리 자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