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2021년판 플라워 & 그린 비즈니스 백서(일본어판)

자료코드
C62118200
발간일
2021/01/29
체재
A4 / 316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316페이지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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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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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조사보고서는 화훼 관련 업계(생산·유통·소매) 전반에 걸친 각 기업·단체의 식물자재 취급실태, 판매상황, 참여 각사의 시장전략을 조사·분석함으로써 2025년의 플라워 & 그린 비즈니스 시장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화훼 관련 업계(생산·유통·소매) 전반에 걸친 각 기업·단체의 식물자재 취급실태, 판매상황, 참여 각사의 시장전략을 조사·분석함으로써 2025년의 플라워 & 그린 비즈니스 시장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상품:

·식물 및 관련 자재(절화, 화단용 묘목, 꽃나무, 구근, 화분, 잔디 및 그랜드 커버 플랜츠 등)

·식물 관련 상품(보존화, 제단용 생화 등)

·식물 Web 미디어(SNS 운영, 정보제공 등)

•조사대상처:

화훼류 취급 기업·단체(종묘 메이커, 화훼 도매기업, 절화류 수입업자, 보존화 관련 기업, 플라워숍, 양판점·생협, 홈센터, 화훼통신판매기업, 제단용 생화 관련 기업, 그린리스·조경업, Web미디어사업자 등)

·농림수산성, 업계 단체, 업계 잡지

•조사방법: 직접면접취재 및 전화, 설문을 통한 간접조사

•조사기간: 2020년 9월~2021년 1월

◆자료 포인트

면담취재를 중심으로 유력 참여기업 32사의 개별실태 수록(종묘 메이커 4사, 수입상사 2사, 도매시장 5사, 소매 13사, 보존화 2사, 제단용 생화 3사, 기타(SNS 관련 기업, 플라워 로스 기업) 3사)

•상품 분야별 시장(출하 기준), 유통 채널별 시장(소매 기준)의 중기전망 고찰 ※2014~2025년(예측)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코로나19로 인해 급속히 확대하고 있는 '화훼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규모(2016년~2025년 예측)'를 게재

·코로나19의 영향과 대책에 대해서 참여기업을 취재. 코로나19로 부상한 플라워 로스(생산자 지원)를 전개하고 있는 기업(hanane, RIN 등)을 취재하여 플라워 로스의 현황과 향후 방향성에 대해 게재.

·타업종에서 화훼 소매에 신규 참여하고 있는 유니클로, 양품계획, 북오프, LUSH에 대해서 게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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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플라워 & 그린 비즈니스 현황 분석과 전망(총론)

1. 화훼류 산출(출하액) 추이

  (1) 화훼류 산출액 추이(2014~2020년(전망)

  (2) 품목별 구성비(2020년 전망)

  (3) 화훼류 산출(출하)액 예측(2021~2025년)

2. 화훼류 시장규모 추이(소매기준)

  (1) 화훼류 시장규모 추이(2014~2020년(전망))

  (2) 판매채널별 구성비(2020년 전망)

  (3) 수요분야별 시장 구성비(2020년 전망)

  (4) 화훼류 시장규모 예측(소매 베이스)(2021~2025년(예측))

2장 주목 업계 동향~코로나19로 인해 기대가 높아지는 홈유스 수요의 방향성~

1. 화훼 소매점 매출액 순위~매출액 순위 상위기업에서 M&A가 잇따라~

2. 타업종에서 화훼 소매에 신규 진출~홈유스 수요가 확대되는 가운데 신규 진출이 줄을 잇는다~

  (1) 유니클로~2020년은 신점포에서 UNIQLOWER(유니클로 플라워)를 전개~

  (2) 양품계획~무인양품 점포에서 로스 플라워를 판매. 인터넷 스토어에서는 산지직송 화분을 무료배송~

  (3) 북오프그룹홀딩스~매장에서 규격 외 꽃 「찬스 플라워」를 저가격으로 판매~

  (4) LUSH ~아시아 최대 규모의 핵심 점포인 신주쿠점에서 산지직송 꽃을 판매~

3. 코로나19의 영향과 대응책

  (1) 코로나19 영향에 의한 화훼의 소비 변화

  (2) 참여기업의 코로나19의 영향과 대응책

  (3) 플라워 로스(생산자 지원)의 대응

4. 코로나19로 인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화훼 시장에서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 전체의 동향

  (2) 참여기업에서의 인터넷 통신판매 대응 동향

  (3) 화훼류 시장규모(소매 베이스)의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규모 추이(2016년~2025년 예측)

5. 젊은층을 중심으로 확대되는 SNS 시장 동향

  (1) 소비자 조사결과에서 보는 원예 관련 SNS 이용 상황

  (2) 참여기업에서의 SNS 활동 동향

6. 젊은층을 중심으로 확대되는 화훼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1) '서브스크립션 서비스(생활 관련)'의 시장규모 추이

  (2) 참여기업에서의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활동 동향

3장 상품분야별 시장 동향(출하 베이스)

1. 절화

  (1) 상품 트렌드와 참여기업 동향(2014~2020년 전망)

  (2) 현재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1~2025년 예측)

2. 화분

  (1) 상품 트렌드와 참여기업 동향(2014~2020년 전망)

  (2) 현재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1~2025년 예측)

3. 화단용 묘목

  (1) 상품 트렌드와 참여기업 동향(2014~2020년 전망)

  (2) 현재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1~2025년 예측)

4. 꽃나무

  (1) 상품 트렌드와 참여기업 동향(2014~2020년 전망)

  (2) 현재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1~2025년 예측)

5. 구근

  (1) 상품 트렌드와 참여기업 동향(2014~2020년 전망)

  (2) 현재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1~2025년 예측)

6. 잔디·지피류

  (1) 상품 트렌드와 참여기업 동향(2014~2020년 전망)

  (2) 현재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1~2025년 예측)

4장 유통채널별 시장 동향(소매 베이스)

1. 소매점

  (1) 소매점의 화훼 시장규모 추이와 참여기업 동향(2014~2020년(전망))

    ①플라워숍

    ②인터넷 통신판매

  (2) 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1~2025년(예측))

    ①플라워

    ②인터넷 통신판매

2. 양판점

  (1) 양판점의 화훼 시장 추이와 참여기업 동향(2014~2020년(전망))

  (2) 현재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1~2025년(예측))

3. 홈센터

  (1) 홈센터의 화훼 시장 추이와 참여기업 동향(2014~2020년(예상))

  (2) 현재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1~2025년(예측))

4. 리스·렌탈업

  (1) 리스·렌탈업의 화훼 시장 추이와 참여기업 동향(2014~2020년(전망))

  (2) 현재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1~2025년(예측))

5. 조경·녹화업

  (1) 시장의 추이와 참여기업 동향(2014~2020년(예상))

  (2) 현재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1~2025년(예측))

5장 플라워 & 그린 비즈니스 관련 최신 데이터

1. 화훼 도매시장 현황

  (1) 화훼 도매시장 취급액 추이(2007~2019년)

  (2) 화훼 도매시장(업자) 취급액 랭킹

  (3) 2019년도 오타카키, 플라워옥션재팬 취급 상황

  (4)주목 도매업의 시장전략

    ①대형 유력 도매기업의 시장 전략

    ②인터넷 화훼 유통

    ③절화 버킷 유통

    ④MPS 추진

    ⑤수출 절화 동향

2. 꽃·식목 소매업 동향

  (1) 꽃·식목 소매업 연간 총 판매액 추이(1982~2019년)

  (2) 꽃·식목 소매업 점포 수와 매장면적 추이(1982~2019년)

3. 가구당 지출액의 추이

  (1) 꽃·원예품·원예용품의 가구당 연간 지출액 추이(2007~2019년)

  (2) 원예용 식물, 원예용품의 가구당 연간 지출액 베스트 10

    (현청 소재지 도시별: 2019년)

4. 수입 절화 시장 동향

  (1) 일본 절화 시장에서의 수입 절화 포지셔닝

    ①통계적 위치

    ②수입 절화의 역할과 기능

  (2) 수입 절화 시장규모 추이(2013~2020년<1~11월>)

  (3) 절화의 품종별·국가별 수입 현황

5. 보존화 시장 동향

  (1) 보존화 시장 현황

    ①보존화란

    ②보존화의 특징과 약점

    ③최근 동향·트렌드

    ④보존화의 역사

  (2) 주요 참여기업 동향

  (3) 보존화 업계의 주요 브랜드

  (4) 업계의 유통 플로우

  (5) 보존화 시장 현황과 향후 시장 전망

    ①보존화 일본 국내시장 규모(2019년도 제조사 출하가격 베이스)

    ②보존화 시장규모(2019년도: 최종시장)

    ③향후 시장 전망

6. 장례용 꽃 시장 동향

  (1) 장례 시장을 둘러싼 환경

  (2) 장례 비즈니스에서 꽃꽂이 관련 수요에 대해

  (3) 장례용 꽃 제품 상황

  (4) 제단용 생화 침투 상황

  (5) 제단용 생화 업계의 동향

    ①유력 제단용 생화 기업 동향

    ②장례용 생화 구입 현황

  (6) 제단용 생화 시장의 과제와 대책

  (7) 장례용 꽃 시장 규모(2014~2019년: 사업자 출하 베이스)

7. 플라워 기프트

  (1) 플라워 기프트 시장 현황

  (2) 상품의 특징

8. 플라워 어레인지먼트

  (1) 플라워 어레인지먼트 시장 현황

  (2) 시장(업계) 동향

6장 유력 참여기업의 개별 동향

<종묘 메이커>

가네코종묘 주식회사

~그린의 토탈 플래너로서 고급 화훼, 야채 등의 상품군을 개발~

주식회사 사카타노타네

~뛰어난 꽃·채소 품종 개발을 통해 세계인의 생활문화 향상에 기여한다~

산토리플라워즈 주식회사

~원예 토탈 제안, 생활자와 계절별 맞춤형 MD전략 구축 강화 및 추진~

다키이종묘 주식회사

~세계 최고의 육종기술로 개발에 도전, 생산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고품질 종자 공급~

<수입 상사>

클래식 주식회사

~안정적이고 품질 좋은 화훼 수입으로 '클래식' 절화 브랜드 향상을 도모한다~

주식회사 크리에이트

~전 세계의 '고품질 꽃'을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과 일본의 '꽃 문화'에 기여~

<도매 시장>

주식회사 오타하나키

~사회 인프라인 도매 시장 운영회사로서 새로운 상황에 대응한 제안에 대응한다~

주식회사 JF쓰루미하나키

~미나리의 체계 변경 등 효율화 진행~

도요아케하나키 주식회사

~상대거래의 확충을 도모하고, 생산자·도·소매의 유기적 결합을 강화한다~

주식회사 플라워옥션재팬

~꽃과 녹색과 사람의 만남을 연출하여 풍요로운 생활공간을 창조하다~

주식회사 메이코플라워브릿지

~최종 니즈를 생산자에게 피드백하여 생산자와 사업자 모두 WINWIN하는 관계성 구축을 목표로 한다~

<소매>

임팩 주식회사

~가공기계로 성인화, 생력화에 기여. 장미 부케로 슈퍼마켓 생화 매장에 개혁~

주식회사 카인즈

~인테리어 수요를 파악하여 상품 정책을 전개, 니즈는 '키우다'에서 '꾸미다'로~

주식회사 Crunch Style

~회원 수 5만 명을 달성해, 향후 라인업 내실화에 주력~

주식회사 고토화점

~고품질의 세련된 「U.Goto Florist」를 계속 제공한다~

주식회사 재팬플라워코퍼레이션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새로운 판매방법도 모색, 플라워 로스 경감에 힘쓴다~

주식회사 천취회 이이하나

~새로운 생활양식으로 인터넷 판매 수요가 호조~

주식회사 디노스세실

~가맹점의 기술 향상 및 경영 지원으로 독자적인 서비스 제공~

주식회사 파크코퍼레이션

~「Living With Flowers Everyday」를 테마로 풍족한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

하나큐피트 주식회사

~'꽃으로 웃는 사회' 만들기를 목표로 사업 추진~

하나플러스 주식회사

~퍼스널 선물에서 계절 상품의 전개를 도모한다.~

주식회사 medelu

~집콕 소비로 서브스크립션 수요 증가, 코로나19로 꽃이 있는 생활에 주목 증가

주식회사 메르시플라워

~매장의 전문점화를 추진, 식물계 SNS에도 진출해 팬층의 저변 확대~

주식회사 야오코

~일본국내 슈퍼 최초 '꽃꽂이 보증판매'와 꽃부문 육성 강화로 절화 소비확대에 기여~

<보존화>

주식회사 다이치농원

~자연의 재료를 활용하여 신선함과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프리저빙' 브랜드 보급 추진~

모노인터내셔널 주식회사

~보존화에 특화된 화훼재 도매로서 프리마벨라, 베르디시모 등에 의한 시장 심층화~

<제단용 생화>

주식회사 하나토모

코로나19에 의한 장례식 축소가 진행되어 헌화의 수도 감소~

주식회사 뷰티화단

~장례 규모의 축소가 한층 더 진행, 영업 에리어 확대로 성장을 목표로 한다~

주식회사 유화원

~브라이덜 감소, 장례식 규모 축소의 영향을 한정적으로 받다~

<기타(SNS, 플라워 로스)>

GreenSnap 주식회사

~팬 마케팅이 호조. 일본국내 최대급 Green 미디어로~

주식회사 hanane

~규격 외의 꽃 '찬스플라워'를 저가로 판매, 시장과 협업하여 전개에 활기~

주식회사 RIN

~로스플라워 활용으로 순환형 경제에 기여. 장식으로 인지도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