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전동화가 진행되는 이륜차 시장의 최신 동향과 시장 전망(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SDGs, 배기가스 규제 강화 등의 대책으로서 자동차와 같이 이륜차에서도 전동화가 진전. 코로나 사태로 행동방식의 변화도 더해져 이륜차 시장은 패러다임의 전환을 맞이하고 있다. 본 조사는 코로나19가 직격한 2020년 세계 시장의 실태를 조사하고, 전동화 기술 및 주요 이륜차 메이커의 최신 동향, 2030년까지의 시장규모를 예측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이륜차에 관한 현재 시장 동향을 분석해 개발 동향과 기술 동향을 바탕으로 향후 시장 전망을 부감.
•조사대상: 이륜차 시장 동향 및 이륜차 구성 시스템, 주요 구성부품 기술 동향
•조사대상처: 이륜차 메이커, 서플라이어 등
•조사방법: 연구원이 면담취재, Web 취재, 문헌조사 등
•조사기간: 2020년 12월 ~ 2021년 5월
◆자료 포인트
• 코로나19에 의한 마이너스 임팩트에서 회복으로의 시나리오, 경쟁 모빌리티에 대해서도 분석
• 조사대상 국가는 인도, ASEAN의 주요 국가뿐만 아니라 NEXT 시장으로 알려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CLM의 동향에 대해서도 기재
• 2030년까지 배기량별 및 지역별 전동 이륜차 시장 예측을 기재
• 전동 이륜차 확대로 주목되는 5가지 컴포넌트에 대해서도 철저히 분석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점
· NEXT 시장으로 여겨지는 주목시장을 추가
· 이륜차에서 전동화가 요구되는 이유와 전동 이륜차의 문제점 및 우수한 점을 정리
· 유럽, 중국, 인도의 전동 이륜차 스타트업 기업을 픽업
· 구동모터, 배터리 시장 분석 추가
제1장 이륜차 시장 총론
1-1. 본 조사 대상의 범위와 시장 개황
1-2. 이륜차로 전동화가 요구되는 이유
이유①: 환경규제의 강화
이유②: 모빌리티 매니지먼트
이유③: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유④: 물류 과제
1-3. 전동 오토바이의 문제점과 우수한 점
문제점①: 법규·기준의 정비(일본)
문제점②: 차체 가격
문제점③: 항속 거리
문제점④: 다양한 충급전 방식을 파악
문제점⑤: 오토바이만의 가치 창출
우수한 점①: 구매보조금
우수한 점②: 연료 코스트
우수한 점③: 유지 보수성
우수한 점④: 가속성, 정숙성
우수한 점⑤: CSR와 SWAP 시스템의 궁합
우수한 점⑥: DC충전의 가능성
우수한 점⑦: 하이브리드 이륜차의 가능성
1-4. 경쟁되는 전동 소형 모빌리티의 동향
· 전동 자전거
· 전동 킥보드
· 전동 마이크로카
1-5. 플릿 수요가 전동 오토바이의 가능성을 확대
· 도시 커뮤터로 도입이 진행되는 유럽
· Bangalore를 중심으로 전동 오토바이가 보급되는 인도
· 시험도입을 추진하는 동남아시아의 2대 데카콘
1-6. 코로나 사태에서 이륜차의 성장 시나리오
· 코로나 이후는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존재감이 강화
· 2020년 사륜차과 이륜차의 판매상황
· 회복의 중심이 되는 시장은?
· 이륜차의 발전 방향성
제2장 지역별 이륜차 시장 현황
2-1. 시장규모
2-1-1. 판매대수 실적 (2015~2020년)
2-1-2. 생산대수 실적(2015~2020년)
2-1-3. 주요 지역별, 배기량별 수요대수 예측(2019~2030년)
2-1-4. 전동 오토바이 시장규모 예측(2019~2030년)
2-1-5. 메이커 점유율 (2020년)
2-2. 이륜차 시장 현황의 지역별 목록
2-3. 일본
2-4. 유럽
2-5. 미국
2-6. 인도
2-7. 중국
2-8. 대만
2-9. 인도네시아
2-10. 베트남
2-11. 타이
2-12. 필리핀
2-13. 파키스탄
2-14. 기타 주목되는 이륜시장
· 나이지리아
· 방글라데시
· CLM(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제3장 주목 컴포넌트의 시장동향
3-1. 인젝터
3-1-1. 컴포넌트 개요
3-1-2. 기술 동향·참여 각 사의 동향
3-1-3. 납품 매트릭스
3-1-4. 메이커 점유율
3-1-5. 시장규모 예측
3-2. AC제너레이터(ACG)
3-2-1. 컴포넌트 개요
3-2-2. 기술 동향·참여 각 사의 동향
3-2-3. 납품 매트릭스
3-2-4. 메이커 점유율
3-2-5. 시장규모 예측
3-3. ABS
3-3-1. 컴포넌트 개요
3-3-2. 기술 동향·참여 각 사의 동향
3-3-3. 납품 매트릭스
3-3-4. 메이커 점유율
3-3-5. 시장규모 예측
3-4. 구동 모터
3-4-1. 컴포넌트 개요
3-4-2. 기술 동향·참여 각 사의 동향
3-4-3. 납품 매트릭스와 메이커 점유율
3-4-4. 시장규모 예측
3-5. 배터리
3-5-1. 컴포넌트 개요
3-5-2. 기술 동향·참여 각 사의 동향
3-5-3. 납품 매트릭스와 메이커 점유율
제4장 주요 이륜차 업체의 최신동향
4-1. 혼다기켄공업
4-2. 야마하발동기
4-3. 스즈키
4-4. 가와사키중공
4-5. BMW Motorrad
4-6. Piaggio
4-7. HARLEY DAVIDSON
4-8. Grand River(江門市大長江集団)
4-9. Loncin(重慶隆鑫通用動力股份)
4-10. Lifan(力帆実業)
4-11. KYMCO(光陽工業)
4-12. GOGORO(睿能創意)
4-13. Hero MotoCorp
4-14. Bajaj Auto
4-15. TVS Motor
4-16. 주목되는 전동 이륜차 메이커
· Silence
· Askoll
· Zero motorcycles
· NIU(北京牛電科技)
· Luyuan(浙江緑源電動車)
· Xinri(江蘇新日電動車)
· SUPER SOCO
· Ather Energy
· Okinawa Scooters
· OLA Electric
<도표 목차>
표1-1 일본국내 판매대수의 추이와 시장 축소요인
표1-2 일본의 배출가스 규제
표1-3 EURO 규제
표1-4 각국의 이륜차 배출가스 규제 동향
표1-5 일본국내 택배 취급 개수의 추이
표1-6 전동 오토바이의 차량 구분에 대하여
표1-7에 탑재된 배터리 셀의 kWh 당 단가(4륜용)
표1-8 각국의 전동 오토바이 구입 보조금 제도의 개요
표1-9 ICE와 전동차에서 이륜차 유지관리 비교
표1-10 주요시장에서 전동 자전거의 정의
표1-11 오토바이 1종과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의 일본국내 판매 추이
표1-12 유럽의 L등급 구분
표1-13 전동 오토바이와 경쟁제품과의 비교(일본의 경우)
표1-14 유럽, 인도, 동남아시아의 주요 이륜차 셰어 서비스 사업자
표1-15 코로나 사태에서 7개국의 전철역 이용상황 추이
표1-16 향후 이륜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나라
그림1-1 본 조사의 대상과 이륜차의 구분
그림1-2 세계의 이륜차 보유대수에 대한 아시아의 웨이트
그림1-3 배기가스 규제 강화를 통한 도태와 성장
그림1-4 London의 「Ultra Low-Emission Zone」
그림1-5 Wedding Cake model of the SDGs
그림1-6 오토바이 1종 등급의 내연기관과 전동의 가격과 항속거리
그림1-7 ICE 오토바이와 전동 오토바이의 에너지 코스트 비교
그림1-8 Kawasaki Rideology meets Hybrid Power
그림1-9 전동 오토바이의 문제점과 우수한 점의 정리
그림1-10 중국의 풀 전동 자전거(페달 장착 전동 자전거)의 개관
그림1-11 Yulu Bikes의 셰어 전동 자전거 「미라클」
그림1-12 차세대 모빌리티의 위치 이미지
그림1-13 코로너 사태에서의 행동방식과 이동의 변화
그림1-14 8시장의 분기별 2020년 신차 판매대수(사륜차)
그림1-15 8시장의 분기별 2020년 신차 판매대수(이륜차)
그림1-16 이륜차 기술의 발전 방향성
표2-1 주요 지역별 이륜차 판매대수 실적 추이(2015-2020년)
표2-2 주요 지역별 이륜차 생산대수 실적 추이(2015-2020년)
표2-3 주요 지역별 수요대수 예측(2019~2030년)
표2-4 배기량별 수요대수 예측(2019~2023/2025/2030년)
표2-5 중국 전동 이륜차의 정의와 본 조사대상
표2-6 전동 자전거 안전기술규범 개정의 개요
표2-7 중국의 전동 이륜차 판매대수 추이
표2-8 인도의 전동 이륜차 판매대수 추이
표2-9 지역별 전동 오토바이 시장규모 예측
표2-10 세계 판매대수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1 일본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2 유럽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3 미국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4 인도시장 메이커 점유율(2020년)
표2-15 중국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6 대만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7 인도네시아 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8 베트남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9 타이시장 메이커 점유율(2020년)
표2-20 필리핀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21 파키스탄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1 지역별 판매대수 구성(2020년)
그림2-2 지역별 생산대수 구성(2020년)
그림2-3 주요 지역별 수요대수 예측(2019~2030년)
그림2-4 배기량별 수요대수 예측(2019~2023/2025/2030년)
그림2-5 전동 오토바이 시장규모 예측 (2020년/2025년/2030년)
그림2-6 이륜차 수요대수 전체에서 전동 오토바이의 비율
그림2-7 세계 판매대수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8 일본 판매대수 추이(2019~2023/2025/2030년)
그림2-9 일본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10 유럽 판매대수 추이(2019~2023/2025/2030년)
그림2-11 유럽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12 미국 판매대수 추이(2019~2023/2025/2030년)
그림2-13 미국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14 인도 판매대수 추이 (2019~2023/2025/2030년)
그림2-15 인도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16 중국 판매대수 추이 (2019~2023/2025/2030년)
그림2-17 중국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18 대만 판매대수 추이(2019~2023/2025/2030년)
그림2-19 대만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20 인도네시아 판매대수 추이(2019~2023/2025/2030년)
그림2-21 인도네시아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22 베트남 판매대수 추이 (2019~2023/2025/2030년)
그림2-23 베트남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24 타이 판매대수 추이(2019~2023/2025/2030년)
그림2-25 타이시장 메이커 점유율(2020년)
그림2-26 필리핀 판매대수 추이 (2019~2023/2025/2030년)
그림2-27 필리핀 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28 파키스탄 판매대수 추이 (2019~2023/2025/2030년)
그림2-29 파키스탄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3-1 연료 분사 시스템의 탑재대수와 탑재율 예측
표3-2 인젝터 납품 매트릭스(2020년)
표3-3 인젝터의 메이커 점유율(2020년)
표3-4 인젝터의 시장규모 예측
표3-5 'PCX HYBRID'와 'GRAND FILANO HYBRID'의 비교
표3-6 ACG 납품 매트릭스(2020년)
표3-7 ACG의 메이커 점유율(2020년)
표3-8 ACG의 시장규모 예측
표3-9 각국의 브레이크 시스템 의무화
표3-10 이륜차용 ABS 납품 매트릭스 (2020년)
표3-11 이륜차용 ABS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3-12 이륜차용 ABS의 시장규모 예측
표3-13 전동 이륜차 드라이브 유닛 형태
표3-14 전동 이륜차용 구동 모터(개발 중 포함)
표3-15 전동 이륜차 구동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
표3-16 셀 형상에 대한 비교
표3-17 전동 이륜차용 LiB 납품 매트릭스 (2020년)
표3-18 전동 이륜차용 LiB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1 연료 분사 시스템의 구조
그림3-2 인젝터의 구조
그림3-3 Keihin제품 인젝터의 외관
그림3-4 소형 이륜차용 DCP식 FI 시스템 구성도
그림3-5 인젝터의 메이커 점유율(2020년)
그림3-6 인젝터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7 오토바이의 발전과 충전, 급전의 구조
그림3-8 PCX HYBRID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성부품 배치 이미지
그림3-9 ACG의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3-10 ACG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11 전자 제어식 컨바인드 ABS
그림3-12 Bosch제품 ABS의 진화와 ABS10 개관
그림3-13 Continental 'MK100 MIB EVO' 개관
그림3-14 이륜차용 ABS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3-15 이륜차용 ABS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16 제품생애주기(product lifecycle)의 전동 이륜차 현상
그림3-17 전동 이륜차용 구동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18 GOGORO의 신구 배터리
그림3-19 TDK 'Multiple Tabs Winding (MTW) 기술'
그림3-20 Bosch urban mobility에 제공하는 48V 시스템
그림3-21 전동 이륜차용 LiB의 시장규모 예측
표4-1 각사 전략의 요약
표4-2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3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4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5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6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7 Lifan 해외생산공장
표4-8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9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10 배터리 교환 월정액 이용요금
표4-11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12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13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14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그림4-1 NIU의 신모델 「RQi-G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