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HCM 시장의 실태와 전망 ~뉴노멀 시대에 요구되는 HR 테크놀로지 동향~(일본어판)

자료코드
C62127600
발간일
2021/04/30
체재
A4 / 250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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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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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영역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와 테크놀로지의 진전 등을 배경으로 하여 IT를 활용해 인사업무의 효율화와 신가치 창출을 지원하는 HR 테크놀로지/HR Tech가 시장에 확대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인사·급여시스템, 탤런트 매니지먼트 시스템, 피플 애널리틱스를 총칭하여 HCM(Human Capital Management) 시장으로 하고, 시장 동향에 대한 해설과 장래 예측을 실시했다.

또, 코로나19를 계기로 사회경제활동에 큰 전환이 요구되는 가운데 뉴노멀 시대에 요구되는 HR테크놀로지에 대해 해설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일본 국내에서의 HCM의 실태를 조사·분석함으로써 해당 시장 관련 기업 및 관계자의 마케팅 활동에 도움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야노경제연구소가 독자적으로 선정한 HCM 제공사업자 17사

•조사방법: (1) 직접면담취재를 중심으로 전화·메일을 병용, (2)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20년 12월~2021년 4월

◆자료 포인트

• HCM 시장(라이선스 매출액)의 시장규모를 산출해 2025년까지의 장래 예측을 실시.

• 인사·급여시스템, 탤런트 매니지먼트 시스템, 피플 애널리틱스의 각 분야에 대해 시장 동향을 해설.

• 뉴노멀 시대에 요구되는 HR테크놀로지로서 「클라우드 노무관리 솔루션」과 「각각에 주목한 데이터 분석·활용」을 소개.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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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포인트

1. 시장 규모

  도표1 HCM 라이선스 매출액 추이(2019~2025년 예측)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2. 기업 동향

  도표2 제공기능별 HCM 시장의 주요 참여 벤더

3, 전망과 과제

제1장 HCM 시장의 실태와 전망

1. HCM 시장 동향과 전망

  1.1. HCM 시장의 동향

    도표3 HCM 라이선스 매출액 추이(2019~2025년 예측)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도표4 HCM 시장에서의 코로나19의 영향

  1.2. HCM의 점유율 동향

    도표5 HCM 라이선스 매출액 점유율(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1.3. 2021년 이후의 시장 동향

    ISO 30414의 동향

    도표6 ISO 30414가 나타내는 인적자본에 관한 11개 영역과 58개 지표

    작업형 고용의 동향

2. 솔루션별 동향

    도표7 솔루션별 HCM 라이선스 매출액 추이(2019~2021년 예측)

    (최종사용자인도 가격기준)

    도표8 HCM 라이선스 매출액 솔루션별 구성비

    (2019~2021년 예측)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2.1. 인사·급여시스템

    2.1.1 인사·급여시스템의 주요 참여 벤더

    도표9 인사·급여시스템의 주요 참여 벤더

    2.1.2 인사·급여시스템의 동향

    도표10 인사·급여시스템의 라이선스 매출액 추이(2019~2021년 예측)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2. 탤런트 매니지먼트 시스템

    2.2.1 탤런트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주요 참여 벤더

    도표11 탤런트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주요 참여 벤더

    2.2.2 탤런트매니지먼트 시스템의 동향

    도표12 탤런트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라이선스 매출액 추이

    (2019~2021년 예측)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2.2.3 탤런트매니지먼트 시스템의 점유율 동향

    도표13 탤런트매니지먼트 시스템의 라이선스 매출액 점유율

    (최종사용자 인도가격기준)

  2.3. 피플 애널리틱스

    2.3.1. 피플 애널리틱스의 주요 진출 벤더

    도표 14 피플 애널리틱스의 주요 진출 벤더

    2.3.2. 피플 애널리틱스의 동향

    도표 15 피플 애널리틱스의 라이선스 매출액 추이

    (2019~2021년 예측)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도표 16 피플 애널리틱스의 전망과 과제

3. 업종별 동향

    도표17 업종별 HCM 라이선스 매출액 추이(2019~2021년 예측)

    (최종사용자 인도가격기준)

    도표18 HCM 라이선스 매출액 업종별 비율(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4. 사용자 기업 규모별 동향

    도표 19 사용자 기업 규모별 HCM 라이선스 매출액 추이(2019~2021년 예측)

    (최종사용자인도 가격기준)

    도표 20 HCM 라이선스 매출액 사용자 기업 규모별 구성비

    (최종사용자인도 가격기준)

    도표21 대기업/SMB에서의 HCM 라이선스 매출액 추이

    (2019~2021년 예측)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도표22 HCM 라이선스 매출액 대기업/SMB별 구성비(2020년)

    (최종사용자 인도가격기준)

5. HCM의 클라우드화 동향

  5.1. 클라우드화 동향

    도표23 제공형태별 HCM 라이선스 매출액 추이(2019~2021년 예측)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도표24 클라우드 지원

    도표25 HCM 라이선스 매출액 추이 제공형태별 구성비(2019~2021년 예측)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5.2. 참여 벤더의 클라우드 전략

    도표26 참여 벤더의 클라우드 전략

6. 참여 벤더의 동향

    도표27 제공기능별 HCM 시장 참여 벤더 분류

  6.1. 자사 사업에서의 코로나19의 영향

    도표28 자사 사업에서의 코로나19의 영향

  6.2. 고객의 코로나19의 영향

    도표29 고객의 코로나19의 영향

  6.3. 타사 제품과의 API 연계 방향성

    도표30 기능 연계의 방향성에 관한 포지셔닝 맵

    도표31 참여 벤더의 타사 제품과의 API 연계 방향성

  6.4.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도표32 참여 벤더의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전략

  6.5. HCM 시장 전망

    도표33 참여 벤더의 HCM 시장 전망

제2장 뉴노멀 시대에 요구되는 HR 테크놀로지 동향

1. 기업 인사/인사부문이 안고 있는 과제

  1.1. 코로나 이전 상황

    1.1.1. 기업의 인사에 관한 경영과제

    1.1.2. 인사부문이 안고 있는 과제

  1.2. 코로나19로 인한 새로운 과제

    1.2.1. 기업의 인사에 관한 경영과제

    1.2.2. 인사부문이 안고 있는 과제

  1.3. 뉴노멀 시대의 인사부문

    도표34 인사부문이 안고 있는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도표35 뉴노멀 시대의 인사부문에 요구되는 해결책

2. HR 테크놀로지 동향

  2.1. 뉴노멀 시대에 요구되는 HR 테크놀로지

    도표36 뉴노멀 시대에 요구되는 HR 테크놀로지의 방향성

  2.2. 클라우드 노무관리 솔루션

    도표37 클라우드 노무관리 솔루션의 주요 기능

    도표38 클라우드 노무관리 솔루션의 주요 벤더

    2.2.1. 주식회사 SmartHR

    2.2.2. 주식회사 에프앤엠

    도표39 오피스 스테이션 시리즈의 전체상

  2.3. 각각에 주목한 데이터 분석·활용

    2.3.1. 주식회사 히타치제작소

    도표40 히타치인재데이터분석솔루션의 전체상

    2.3.2. NEC솔루션이노베이터 주식회사

    도표41 NEC HR Tech 클라우드의 기능

제3장 HCM의 시장규모 추이【데이터편】

1. HCM의 라이선스 매출액 추이(2019~2025년 예측)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2. HCM의 라이선스 매출액 추이(2019~2025년 예측) (벤더 출하가격 기준)

3. HCM의 총 매출액 추이(2019~2025년 예측) (벤더 출하가격 기준)

4. 사용자 기업 직원 수 규모별 HCM 라이선스 매출액 추이(2019~2021년 예측)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5. 대기업/SMB에서의 HCM 라이선스 매출액 추이(2019~2021년 예측)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6. 업무 솔루션별 HCM 매출액 추이(2019~2021년 예측)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7. 업종별 HCM의 매출액 추이(2019~2021년 예측)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8. HCM의 제공 형태별 매출 상승 추이(2019~2021년 예측)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제4장 HCM 솔루션의 라이선스 매출액 점유율[데이터편]

1. 총 시장에서 HCM 라이선스 매출액 점유율(2019~2021년 예측)

  1.1. 총 시장에서의 HCM 매출액 점유율(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1.2. 총 시장에서의 HCM 매출액 점유율(벤더 출하가격 기준)

  1.3. 총 시장에서의 HCM 총 매출액 점유율(벤더 출하가격 기준)

2. 대기업 대상 HCM 라이선스 매출액 점유율(2019~2021년 예측)

  2.1. 대기업(종업원 수 1,000명 이상) HCM 라이선스 매출액 점유율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2.2. 대기업(종업원 수 3,000명 이상) HCM 라이선스 매출액 점유율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3. SMB HCM 라이선스 매출액 점유율(2019~2021년 예측)

  3.1. SMB(종업원 수 999명 이하) HCM의 라이선스 매출액 점유율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3.2. SMB(종업원 수 299명 이하) HCM 라이선스 매출액 점유율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4. 탤런트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라이선스 매출액 점유율(2019~2021년 예측)

5. 업종별 HCM 라이선스 매출액 점유율(2019~2021년 예측)

  5.1. 가공조립 제조업 HCM 라이선스 매출액 점유율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5.2. 프로세스 제조업용 HCM 라이선스 매출액 점유율

  (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5.3. 유통 HCM의 라이선스 매출액 점유율(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5.4. 서비스업 HCM의 라이선스 매출액 점유율(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5.5. 금융업 HCM 라이선스 매출액 점유율(최종사용자 인도가격 기준)

제5장 HCM 솔루션 벤더의 동향과 전략

1. 주식회사 HRBrain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주력하는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클라우드 전략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2. SAP재팬 주식회사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도표42 SAP Success Factors HXM Suite의 파트너사

  주력하는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클라우드 전략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3. 주식회사 가오나비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도표43 가오나비의 표준기능 일람

  주력하는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클라우드 전략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4. 주식회사 클레오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도표44 짐 클라우드의 개요도

  주력하는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클라우드 전략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5. 주식회사 사이다스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도표45 CYDAS 사업 제품 일람

  주력하는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클라우드 전략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6. 주식회사 덴쓰국제정보서비스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도표46 POSITIVE 모듈 구성

  주력하는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클라우드 전략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7. 도시바디지털솔루션즈 주식회사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도표47 Generalist의 기능 일람

  주력하는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클라우드 전략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8. 주식회사 닛신사이언티아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도표48 Smart Company 모듈 일람

  주력하는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클라우드 전략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9. 일본오라클 주식회사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주력하는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클라우드 전략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10. 주식회사 네오캐리어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도표49 jinjer의 기능 일람

  주력하는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클라우드 전략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11. 주식회사 파솔종합연구소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도표50 HITO-Talent의 전체상

  주력하는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클라우드 전략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12. 파나릿 주식회사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제품의 특징

  도표51 파나릿의 전체상

  주력하는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클라우드 전략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13. 주식회사 히타치제작소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도표52 히타치인재데이터분석솔루션의 전체상

  주력하는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클라우드 전략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14. 주식회사 히타치솔루션즈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도표53 Lysithea의 모듈 일람

  주력하는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클라우드 전략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15. 주식회사 플러스알파컨설팅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도표54 탤런트 팔레트의 전체상

  주력하는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클라우드 전략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16. 주식회사 Works Human Intelligence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주력하는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클라우드 전략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17. 워크데이 주식회사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주력하는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클라우드 전략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제6장 HCM 솔루션 벤더의 조사 개표

1. 주식회사 HRBrain

2. SAP재팬 주식회사

3. 주식회사 가오나비

4) 주식회사 클레오

5. 주식회사 사이다스

6. 주식회사 덴쓰국제정보서비스

7. 도시바디지털솔루션즈 주식회사

8. 주식회사 닛신사이언티아

9. 일본오라클 주식회사

10. 주식회사 네오캐리어

11. 주식회사 파솔종합연구소

12. 파나릿 주식회사

13. 주식회사 히타치솔루션즈

14. 주식회사 플러스알파컨설팅

15. 주식회사 Works Human Intelligence

16. 워크데이 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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