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일본·중국·한국 EC시장의 최신동향과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시장의 실태조사(일본어판)

자료코드
C63101000
발간일
2021/05/31
체재
A4 / 270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70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코로나 사태로 사람과의 접촉이 빈번한 대면 비즈니스가 어려워져 EC화율이 급증해 EC의 거래가 세계적으로 급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EC사이트의 구축·운영 지원 및 무경계EC를 서포트하는 사업자가 증가해 관련 시장도 함께 확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조사에서는 한중일 EC 시장의 최신 트렌드를 정리함과 동시에 시장의 성장성을 전망했다.

또한 EC사이트를 구축했지만 매출 최대화를 실현하지 못한 기업에 대한 운영대행·지원 시장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EC사이트 구축/운영 대행 시장을 견인하는 주요 사업자에 대한 직접취재를 통해서, 업계 실태를 철저히 분석해 향후를 전망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 조사에서는 주요 사업자에 대한 취재를 바탕으로 EC 시장의 최신 트렌드와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시장의 실태 파악 및 향후 시장 전망을 목적으로 했다. 또한, 중국과 한국의 EC시장 동향을 추가하고, 인근국가의 대응과 함께 무경계EC를 지원하는 사업자 동향도 정리했다.

• 조사대상: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사업자, 무경계EC 지원서비스 사업자, 업계 단체 등.

• 조사방법: 전문조사원이 직접 면담취재를 중심으로, Web·전화를 통한 취재와 문헌조사 등을 병용.

• 조사기간: 2021년 2월 ~ 2021년 5월

◆자료 포인트

• 일본국내 EC 시장 동향

•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시장의 최신동향과 시장규모 예측(2018년~2024년)

• 일본국내 주요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사업자의 동향과 전략

• 중국·한국의 EC시장 최신동향과 주요 사업자 동향

• 2017년판과의 차이: 코로나 사태로 주요 사업자의 실적 동향, 인근국가(중국·한국)의 시장 동향, 무경계EC, 2024년까지의 일본국내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시장 예측 게재 등

목차
Close

조사의 포인트

제Ⅰ장 총론

1.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시장과 토픽

  1.2. EC사이트 구축운용기술의 진전과 클라우드형의 성장

  1.3.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사업자의 비즈니스모델 다양화

  1.4. EC사업자에 대한 다양한 차별화 전략

  1.5. 무경계EC와 라이브커머스

2.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의 시장규모

3.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시장의 미래 전망

제II장 일본국내 EC 시장 동향

1. EC시장 동향과 시장규모

  1.1. 일본국내 EC 시장규모 추이

  1.2. 물건판매분야의 BtoC 시장 성장

  1.3. 인터넷 쇼핑 이용률의 증가

  1.4. 코로나 사태로 대형 쇼핑몰 매출 급성장

    1.4.1. Amazon의 매출 추이

    1.4.2. 라쿠텐의 매출 추이

  1.5. 스마트폰 EC 시장 동향

  1.6. 온라인 결제 서비스 프로바이더 시장규모의 성장

2. EC사이트의 변천과 채널별 특징

  2.1. EC사이트의 분류와 채널별 전략

    2.1.1. 자사 EC

    2.1.2. 쇼핑몰 EC

    2.1.3. 멀티채널 EC

  2. 2. D2C (Direct-to-consumer)

    2.2.1. D2C가 주목받는 배경

    2.2.2. D2C의 성공 사례

제Ⅲ장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시장 동향

1.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시장의 트렌드

  1.1. EC 시장 및 EC화율 모두 계속 상승

  1.2. EC사이트 구축운용기술의 진전

  1.3. EC시장에서 코로나의 영향

  1.4. EC 사업자의 니즈 변화

2.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참가기업과 비즈니스모델

3.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제공사업자의 전략, 사업 방향성

  3.1. 패키지형 제공사업자에 의한 클라우드형 서비스의 추진

  3.2. 마이크로서비스 제공

  3.3. 클라우드형 서비스 사업자의 기능 확장

  3. EC사업자에 대한 다양한 차별화 전략

4.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시장규모

  4.1.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2018~2020)

  4.2. EC사이트 개발 방법별 시장규모 추이(2018~2020)

5.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시장 예측과 전망 (2021~2024)

제Ⅳ장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사업자의 동향과 전략

1.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의 시장 개황

2.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시장의 사업자 분류

  2.1. EC 사업자 규모에 따른 서비스 분류

  2.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주요 참가기업

3.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의 비즈니스모델

4.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사업자의 실적 동향

  4.1. 주요 사업자의 매출 추이 (2018~2020)

  4.2. 주요사업자의 도입기업 수 동향

5.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의 동향 분석

  5.1. 주요사업자의 시장참가 경위와 사업동향

  5.2. 주요 사업자의 EC 사업에서 코로나의 영향

6. 주요 사업자의 서비스 개요와 특징

7. 주요사업자 제품의 요금체계

8. 주요 사업자 유저기업 특징

  8.1. 주요 사업자 도입기업의 업종·취급상품 분야의 경향

  8.2. 주요사업자 도입기업의 기업규모 경향

  8.3. 주요사업자 도입업체 신규/기존비율

  8.4. 주요 사업자 도입업체의 니즈 동향

9. 주요사업자의 사업전략 분석

  9.1. 주요 사업자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9.2. 주요사업자 업무연계/제휴전략

10. 주요 사업자의 경쟁사에 대한 견해

11. 주요사업자의 사업과제

12.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시장 전망

  12.1. 시장 성장의 촉진요인/저해요인

  12.2. EC 시장의 트렌드

  12.3. EC사이트 구축방법의 트렌드

제V장 중국의 EC 시장 동향

1. 중국 EC시장 현황

  1.1. 중국의 EC 시장규모

  1.2. 중국 EC시장의 운용타입별·취급상품별 점포 동향

  1.3. 중국의 EC시장 품목별 거래금액 비율

  1.4. 중국의 지역별 EC 시장 거래금액

2. 중국 EC시장의 주요 플랫폼

  2.1. Alibaba Group

  2.2. JD(京東)

  2.3. Pinduoduo(拼多多)

3. 중국의 무경계EC 시장 현황

  3.1. 중국 무경계EC의 시장규모

  3.2. 중국 무경계EC의 수입처별 거래금액

  3.3. 중국 무경계EC의 수입품목별 거래금액

  3. 중국 무경계EC의 주요 플랫폼

    3.4.1. Kaola(考拉海購)

    3.4.2. TMALL Global(天猫国際)

    3.4.3. JD Worldwide(海囤全球)

4. 중국 라이브커머스 시장개황

  4.1. 중국 라이브커머스의 시장규모

  4.2. 중국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진전

  4. 중국 라이브커머스의 주요 플랫폼

    4.3.1. Taobao Live (淘宝直播)

    4) 3.2. Kuaishou (快手)

    4) 3.3. Douy in (抖音)

  4.4. 중국 라이브커머스의 인기품목

제Ⅵ장 한국의 EC시장 동향

1. 한국 EC시장 현황

  1.1. 한국 EC 시장규모

  1.2. 한국 소매판매금액의 EC 비율

  1.3. 한국의 EC시장 품목별 거래금액

  1.4. 한국 EC시장의 사업자별 점유율

  1.5. 한국 무경계EC 시장 동향

    1.5.1. 무경계EC 시장규모

    1.5.2. 한국 무경계EC 수입품목별 거래금액

    1.5.3. 한국의 무경계EC 수입처별 거래금액

2. 한국의 EC구축 지원서비스 시장 및 사업자 동향

  2.1. 한국 EC시장에서 코로나의 영향

  2.2. 한국의 EC 구축지원서비스 동향

    2.2.1. 한국의 EC 운영타입별 동향

    2.2.2. 한국의 오픈마켓 특징

    2.2.3. 한국의 자사 EC 특징

  2.3. 한국의 EC 주요사업자 동향

    2. 3.1. NAVER

    2. 3.2. Coupang

    2. 3.3. Cafe 24

    2. 3.4. KOREACENTER

    2. 3.5.NHN godo

3. 한국 EC시장의 최신 트렌드

  3.1. 한국 라이브커머스 동향

  3.2. e쿠폰

  3.3. 유료 멤버십 서비스

제Ⅶ장 개별기업의 동향과 대응

1. 주식회사 EC-CUBE

2. 주식회사 ecbeing

3. 주식회사 Interfactory

4. 주식회사 ACD

5. NHN godo JAPAN 주식회사

6 NHN godo 주식회사 (한국)

7. 주식회사 Croft Craft

8. Savari 주식회사

9. 주식회사 System Integrator

10. SpiceFactory 주식회사

11. J-GRAB 주식회사

12. GMO Pepabo 주식회사

13. 주식회사 futureshop

14. hey 주식회사

15. 주식회사 One proof


서머리 자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