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판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3101700
발간일
2021/06/28
체재
A4 / 218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18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코로나19로 사람들의 생활양식은 크게 변화되어, 상품을 자택에서 받을 수 있는 인터넷 통신판매를 비롯한 BtoC의 라스트 원 마일 사업은 이제 우리 생활의 인프라가 되었다. 신장하는 BtoC 상품의 흐름을 멈추지 않고 지지하고 있는 것이 라스트 원 마일 물류를 담당하는 사업자이다. 대형 택배사업자를 비롯해 새로 시장에 참가한 중소 물류사업자, 그리고 개인사업주까지 그 담당자의 저변은 확대되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향후도 신장이 예측되는 시장에서 각 사업자의 대응과 서비스·비즈니스모델 등에 주목해, 장래 전망을 분석했다.

※라스트 원 마일 물류의 정의: 일반 소비자와 물류의 최종거점을 연결하는 BtoC의 배송 서비스라 정의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BtoC, CtoC의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에서 업태별 시장규모와 수요동향, 유력 사업자의 경영·사업현황 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향후의 업계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취재조사 실시회사 수 15사, 각사 IR 정보에 의한 간이개표, 기타 국토교통성, 경제산업성, 업계단체 등

•조사방법: 전문조사원이 면접 취재조사, 일부 서면 및 전화를 통한 보충조사. 각종 통계, 문헌자료 등 수집·분석조사.

•조사기간: 2021년 4월 ~ 2021년 6월

◆자료 포인트

•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규모와 물류 스킴, 비용구조, 동향 등을 게재!

• 2019년판과의 차이

· 음식점 배달을 대행하는 배달대행 서비스 시장을 새롭게 추가!

· 「비접촉·비대면」 니즈의 고조로 증가하는 「오키하이(置き配, 지정장소택배서비스)」에 대해서도 주목!

· 주목되는 총 13사업자의 개표를 게재!

목차
Close

조사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2. 분야별 동향과 향후 전망

제1장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의 개요

제언: "무료 배송" 표기를 하지 맙시다

  1-1.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 현황

  1-2.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규모

    (1) 정의

    (2)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의 시장규모 추이

    (3) 배송종별 점유율

    · 정의

    · 배송종별 점유율

    · 배송종별 동향

  1-3. 택배시장의 현황

    (1) 택배편의 정의와 취급 개수의 추이

    (2) 택배 위기

    (3) 2020년도 택배사업자의 취급 개수 추이와 향후 동향

    (4) 택배시장에서 BtoB, BtoC, CtoC 서비스에 대하여

    (5) 대형 택배사업자의 동향

    · YAMATO TRANSPORT 주식회사

    · SAGAWA EXPRESS 주식회사

    (6) 사례연구

    ·JAPAN POST 주식회사

  1-4. 배달대행 서비스 시장

    (1) 정의와 동향

    (2) 배달 셰어서비스

    (3) 택시배달

    (4) 사례연구

    · DiDi Food Japan 주식회사

    · 주식회사 Demaecan

    · Delivery Hero Japan 주식회사

    · Nihon Kotsu 주식회사

제2장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을 둘러싼 시장환경

2-1. 노동력 인구의 감소

2-2. 일본국내 물류정책 동향

2-3. 물류시장을 둘러싼 일본의 경제환경 동향

2-4. 일본국내 화물수송량의 동향

2. 일본국내 화물재고량 동향

제3장 업태별로 보는 라스트 원 마일 물류의 시장동향

3-1. 통신판매 사업의 라스트 원 마일 물류

  (1) 정의

  (2)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규모와 동향

  (3) 물류구조·스킴

    · 풀필먼트(Fulfillment)(물류) 센터의 흐름

    · 3PL 사업자(물류사업자) 위탁에 대해

    ·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스킴

    · 라스트 원 마일 물류비용

  (4) 주요 사업자의 동향

    ①대형 몰형 통신판매 사업자의 물류 동향

    ②메이커계 통신판매 사업자의 물류 동향

    ③TV·카탈로그 사업자의 동향

    ④CtoC EC 사업자의 동향

  (5) 사례연구

    · Enshu Truck 주식회사

    · 라스트원마일 협동조합

3-2. 원타임형 배달사업의 라스트 원 마일 물류

  (1) 정의

  (2)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규모와 동향

  (3) 물류 구조·스킴

    · 라스트 원 마일 이전 점포까지의 물류 스킴

    ·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스킴·구조

    · 라스트 원 마일 물류에의 공통점

    · 물류 차량

    · 라스트 원 마일 물류비용

  (4) 주요 사업자의 동향

    ①자체배송을 실시하는 원타임형 딜리버리 사업 동향

    ②위탁배송을 실시하는 원타임형 딜리버리 사업 동향

  (5) 사례연구

    · Seino Holdings 주식회사

    · TOKYU 주식회사 (Tokyu Bell)

    · 주식회사 RIDE ON EXPRESS HOLDINGS

3-3. 정기판매형 배달사업의 라스트 원 마일 물류

  (1) 정의

  (2)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규모와 동향

  (3) 물류 구조·스킴

    · 라스트 원 마일 이전의 물류 스킴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스킴·구조

    ·라스트 원 마일 물류비용

  (4) 주요 사업자의 동향

  (5) 사례연구

    · Oisix ra daichi 주식회사

    · 주식회사 SENIOR LIFE CREATE

제4장 라스트 원 마일 물류에 관련된 주목 서비스

4-1. 코로나 사태로 가속되는 오키하이(置き配, 지정장소택배서비스)의 대응

  (1) 택배박스와 오키하이

  (2) 정부의 대응

  (3) 대형 몰계 통신판매 사업자, 대형 택배사업자의 대응

  (4) 사례연구

    · Yper 주식회사

4-2. 고령자의 생활지원서비스

  (1) 일본의 고령화사회와 제도에 대해서

  (2) 라스트 원 마일 관련 고령자 지원서비스 동향

  (3) 택배사업자의 생활지원서비스의 대응

4-3. 기타 주목 토픽

  (1) 이동판매 및 돌봄서비스

  (2) 배달 로봇에 의한 라스트 원 마일 배송

  (3) 드론에 의한 라스트 원 마일 배송


서머리 자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