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쿨재팬 마켓/오타쿠시장의 철저연구(일본어판)

자료코드
C63111100
발간일
2021/09/28
체재
A4 / 608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608페이지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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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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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서는 폐사에서 정의한 "쿨재팬/오타쿠 시장"에 대해서 "고객층", "객단가", "시장구조", "주요사업자 동향", "트렌드, 시장규모"와 같은 관점으로 해설한 리포트.

최근 "오타쿠"라는 말의 부정적인 이미지는 희미해지고 있으며, "오타쿠"는 이미 마이너한 존재에서 벗어나고 있다. 또 "오타쿠"가 시장의 주역이 되는 산업도 많이 존재해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고 있다.

일본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오타쿠"용으로 여겨지고 있는 콘텐츠(애니메이션, 코믹 등)는 높은 인기를 자랑하며, 최근에는 "쿨재팬 전략"을 앞세워 국가차원에서 콘텐츠 산업을 진흥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본서에서는 지금까지 분석되지 않았던 틈새산업에도 주목해 가능한 한 상세한 분석했다.

•조사대상: 야노경제연구소에서 정의한 "쿨재팬/오타쿠 콘텐츠"에 관련된 약 130개 사업자 및 업계 단체.

또한 본서에서는 "쿨재팬/오타쿠 콘텐츠"를 "애니메이션","만화","라이트노벨","동인지","프라모델", "피규어", "인형", "철도모형", "아이돌", "프로레슬링", "코스프레 의상", "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온라인(스마트폰용) 게임", "보컬로이드", "토이건", "서바이벌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 조사방법: 사업자에 대한 면접취재, 앙케트조사, 전화조사, 폐사 독자적인 자료 등으로 조사를 실시

• 조사기간: 2021년 7월~2021년 9월

◆자료 포인트

• 많은 열정적인 유저로 구성되어 있는 "오타쿠" 산업을 독자적으로 조사한 필독 리포트

· 2020~2021년도 "오타쿠" 관련 분야 16시장의 동향을 해설

각 시장의 업계구조, 시장규모 추이, 우저층, 주요사업자 동향, 업계 토픽·향후 전망 등

• 코로나19 속에서 오타쿠 시장의 실태, 코로나시대의 시장 전망을 예측

· 코로나19의 형향이 계속되는 각 시장의 실적 및 주요 사업자에 대한 영향

· 코로나 사회에서 주요사업자의 대책, 새로운 서비스, 구체적으로 실적 축소·확대한 분야 등

• "오타쿠"의 소비 행태를 연도별 조사(2019~2021년)

· 10대~60대를 대상으로 "오타쿠"을 자인하는 사람의 속성, 특징, 행동 방식 등을 조사

· 3개년 비교(2019~2021년도)으로 ○○오타쿠의 경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코로나19로 "오타쿠"의 행동은 어떻게 변했나?

· 주요 집계내용 ①일본국내 "오타쿠" 수 ②분야별 "오타쿠" 인원 수를 추계 ③"오타쿠" 분야별 비교 ④"오타쿠" 장르별 상세 등

• 2020년판과의 차이

· 코로나19로 명암이 나뉜 각 오타쿠 시장의 2020년도 실적 기준에 대해서, 그 배경을 해설

· 위드코로나, 뉴노멀한 "오타쿠 활동"의 실태를 소비자조사를 토대로 분석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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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총론

1.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 분야별 동향요약

3. 일본국내 "오타쿠" 수

4. “오타쿠”의 분야별 추정인원 수와 1인당 편균 연간소비금액 추계

제2장 각론(분야별 시장 해설)

1. 애니메이션 시장

2. 만화 시장

3. 라이트노벨 시장

4. 동인지 시장

5. 프라모델 시장

6. 피규어 시장

7. 인형 시장

8. 철도모형 시장

9. 토이건 시장

10. 아이돌 시장

11. 프로레슬링 시장

12. 코스프레 의상 시장

13. 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시장

14. 온라인(스마트폰용) 게임 시장

15. 보컬로이드 시장

16. 서바이벌게임 시장

제3장 유력사업자의 실태(사례연구)

1. 애니메이션 관련 사업자편

2. 3. 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자편

4. 동인지 관련 사업자편

5. 프라모델 관련 사업자편

6. 피규어 관련 사업자편

7. 인형 관련 사업자편

8. 토이건 관련 사업자편

9. 아이돌 관련 사업자편

10. 프로레슬링 관련 사업자편

11. 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자편

12. 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자편

13. 온라인(스마트폰용) 게임 사업자편

14. 보컬로이드 사업자편

15. 서바이벌게임 사업자편

제4장 “오타쿠”에 관한 소비자 앙케트

■조사목적

■조사실시 개요

■조사결과

①일본국내 "오타쿠" 수

②분야별 "오타쿠" 인원 수 추계

③"오타쿠" 분야별 비교

④"오타쿠" 장르별 상세

■앙케트 질문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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