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최신 동향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3113200
발간일
2021/09/30
체재
A4 / 209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09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드디어 규격이 제정된 초소형 모빌리티. 보급의 열쇠는 사회 과제의 해결.

◆자료 포인트

• 전동트라이크, 전동미니카, 초소형 모빌리티, 이동지원로봇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

• 2020년부터 초소형 모빌리티의 규격이 제정되어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 경차 등 기존 모빌리티와 다른 사용법과 판매가 모색되어, 우선은 업무 용도를 중심으로 도입이 진행되어 서서히 보급이 진행될 것으로 예측

• 일본의 차세대 모빌리티와 유사한 시장으로서 유럽 L클래스(L2e, L5e, L6e, L7e) 시장을 주요 국가별로 조사.마찬가지로 중국에서는 LSEV(Low Speed Electric Vehicle)를 비교 시장으로서 조사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차세대 모빌리티의 니즈와 탄소 중립, LCA에 대해서 정리

·주목 유럽 기업(SEAT, Citoren) 2사 추가

·주목 인도 기업(Bajaj, Mahindra) 2사 추가

• 주요 국가의 관련 시장을 정리

목차
Close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총론

1-1. 차세대 모빌리티의 정의와 시장 개황

1-2. 차세대 모빌리티가 요구되는 이유

  이유①: 탈탄소사회의 추진과 효율수송

  이유②: With코로나, After 코로나에서의 이동

  이유③: 교외에서의 저렴한 모빌리티 니즈

  이유④: 좁은 도로와 주차공간

  이유⑤: 소비동향 변화

  이유⑥: LiB 재활용·재사용

  이유⑦: 고령자와 대중교통 공백지역의 존재

  이유⑧: 피해자·가해자 제로로

1-3. 탄소 중립과 LCA

  ·급신장하는 재생가능에너지

  ·각국의 재생가능에너지에 대한 대응

  ·LCA와 전동차의 관계성과 과제

  ·주요 OEM의 탄소 중립 전략

  ·탄소 중립이라는 기만

1-4. 퍼스널 모빌리티 비클과 그린 슬로우 모빌리티

  ·급 확대된 전동킥보드

  ·고령자, 신체장애인의 이동을 돕는 전동휠체어

  ·주목받는 그린 슬로우 모빌리티

1-5. 기존 차량과의 비교

1-6. 차세대 모빌리티 보급의 과제와 향후

제2장 지역별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현황

2-1. 일본

  2-1-1. 규격 제정까지의 경위와 보조금 상황

  2-1-2. 전동트라이크

  2-1-3. 전동미니카

  2-1-4. 초소형 모빌리티

  2-1-5. 퍼스널 모빌리티 비이클

  2-1-6. 차세대 모빌리티의 도입 상황

2-2 유럽

  2-2-1. 유럽 소형자동차의 법령상 위상

  2-2-2. 유럽에서의 퍼스널 모빌리티 비클의 법령상 위상

  2-2-3. 유럽에서의 쿼드리시클 도입 상황

  2-2-4. 유럽에서의 모빌리티에 관한 실증사업

2-3. 중국

  2-3-1. 중국 소형자동차의 법령상 위상

  2-3-2. 지방 차원의 LSEV 정책

  2-3-3. 중국 퍼스널 모빌리티 비클의 법령상 위치

  2-3-4. LSEV 소비 동향에 영향을 주는 팩터

  2-3-5. 중국에서의 LSEV 도입 상황

2-4. 기타 지역

  2-4-1. 북미

  2-4-2 아시아 지역

    ·인도

    ·필리핀

    ·태국

제3장 차세대 모빌리티의 기술 동향과 장래 전망

3-1. 차세대 모빌리티에 이용되는 기술

  3-1-1. 일본계 메이커에서 판매·개발되는 차세대 모빌리티

  3-1-2. 차세대 모빌리티에서 채택되는 기술

    ·구동모터

    ·배터리

    ·쾌적성·안전성에 관한 기술

3-2. 차세대 모빌리티의 과제와 가능성

  3-2-1. 차량 특성에서의 과제와 가능성

  3-2-2. 용도에서의 과제와 가능성

    ·개인 이용

    ·카셰어/렌탈 이용

    ·법인(업무)이용

  3-2-3. MaaS와 자율주행에 대한 가능성

    ·MaaS의 가능성

    ·자율주행의 가능성

  3-2-4. 현행 규제의 과제와 보급으로 향하는 길

3-3. 시장규모 예측

  3-3-1. 세계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향후

  3-3-2 일본 국내 시장 예측

제4장 주요 차세대 모빌리티 메이커의 최신 동향

4-1. 주요 일본계 메이커의 최신 동향

  4-1-1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4-1-2 도요타차체 주식회사

  4-1-3. 닛산자동차 주식회사

  4-1-4. 혼다기연공업 주식회사

  4-1-5. 주식회사 rimOnO

  4-1-6. 야마하발동기 주식회사

  4-1-7. 주식회사 FOMM

  4-1-8. 유한회사 다케오카자동차공예

  4-1-9. 주식회사 미쓰오카자동차

  4-1-10. 주식회사 일본일렉트라이크

  4-1-11. 주식회사 이데미쓰타지마 EV

  4-1-12. 테라모터스 주식회사

4-2. 주요 유럽 메이커의 최신 동향

  4-2-1. Renault(프랑스)

  4-2-2 AIXAM(프랑스)

  4-2-3. Ligier Group(프랑스)

  4-2-4. Automobiles Chatenet (프랑스)

  4-2-5. Bellier Automibiles (프랑스)

  4-2-6. Citronn(프랑스)

  4-2-7. SEAT(스페인)

  4-2-8. Piagio Group(이탈리아)

4-3. 주요 중국 메이커의 최신 동향

  4-3-1. 時風集団(Shifeng Group)

  4-3-2. 領途汽車(Link Tour Automobile) & 朋克汽車(POCCO)

  4-3-3. 山東梅拉徳能源動力科技(LEVDEO)

  4-3-4. 上汽通用五菱汽車(SAIC-GM-Wuling Automobile)

4-4. 주요 인도 메이커의 최신 동향

  4-4-1. Bajaj Auto

  4-4-2. Mahindra & Mahindra

도표목차

제1장 차세대 모빌리티의 현황

그림1-1 본 조사에서 대상으로 하는 전동 소형 모빌리티의 영역

그림1-2 수송량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여객)

그림1-3 전력소비율과 CO2 배출량에서 다른 모빌리티와의 비교

그림1-4 코로나 상황 속에서의 7개국 역 이용 상황 추이

그림1-5 코로나 상황 속에서의 행동양식과 이동의 변화

그림1-6 도도부현별 경차 보유 상황

그림1-7 일본의 고령자 인구 및 비율 추이

그림1-8 일본과 주요 구미 각국의 상태별 교통사고 사망자 수 구성률(2019년)

그림1-9 차세대 모빌리티에 기대되는 효과, 사회 편익

그림1-10 그린 이노베이션 기금

그림1-11 CO₂ 배출 기준의 대상 범위

그림1-12 지역의 전력 재생에너지 비율(2030년 전망)

그림1-13 원자력발전과 태양광, 풍력발전의 용지 비교

그림1-14 PMV의 다양한 형태

그림1-15 그린 슬로우 모빌리티의 특징과 초소형 모빌리티와의 비교

그림1-16 차세대 모빌리티의 위상 이미지

그림1-17 차세대 모빌리티의 향후 승자

표1-1 전동 소형 모빌리티의 종류와 조사 대상

표1-2 히로미쓰 MINI의 스펙과 누계 판매대수(2021년 상반기까지)

표1-3 중국 EV 판매 상위 모델(2021년 상반기)

표1-4 중국의 세그먼트 분류

표1-5 대중교통 공백 지역의 현황

표1-6 넷 제로 달성을 위한 2050년까지의 로드맵

표1-7 주요국의 발전 전원 구성(2020년)

표1-8 주요국의 재생가능에너지 목표

표1-9 에너지 다년도 계획(PPE)

표1-10 탄소 중립 정책과 예산의 재원

표1-11 주요 OEM의 탄소 중립 시책과 공급망 배출량

제2장 지역별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현황

그림2-1 초소형 모빌리티에 관한 대응(2010~2021년)

그림2-2 보행 영역 EV(경비 실증용 모델)

그림2-3 2020년까지의 일본 국내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추이

그림2-4 유럽의 이륜과 쿼드리시클 비교(등록대수 기준)

그림2-5 유럽의 전동이륜차와 전동쿼드리시클 비교(등록대수 기준)

그림2-6 유럽 주요국의 전동쿼드리시클 대수(2018-2019년 비교)

그림2-7 런던 ULEZ

그림2-8 citkar 「Loadster」

그림2-9 ACM City

그림2-10 MONZETTA의 개요

그림2-11 중국 농촌부의 1인당 가처분 소득(2014년~2020년)

그림2-12 중국 LSEV 판매대수 추이(2015년~2020년)

그림2-13 미형 EV(A00 및 A0)의 판매대수 추이(2015~2020년)

그림2-14 인도의 3륜차 판매대수 및 생산대수

그림2-15 필리핀 3륜차 판매대수

그림2-16 타이의 3륜차 신규등록 및 등록대수

표2-1 차세대 모빌리티의 CEV 보조금의 개황

표2-2 트라이크에 관한 정의(도로교통법 시행규칙)

표2-3 3개의 바퀴를 가진 자동차에 적용하는 보안기준

표2-4 일본 국내에서 판매되는 전동트라이크

표2-5 전동미니카의 법령상의 정의

표2-6 주요 전동미니카 모델

표2-7 실증 시의 초소형 모빌리티에 대한 기준 완화 항목

표2-8 초소형 모빌리티의 보안기준안

표2-9 초소형 모빌리티에 관한 보안기준 등의 기준 완화 항목

표2-10 미니카와 사고 대상자의 속도의 대비와 초소형 모빌리티의 보안 기준

표2-11 도입촉진사업에 사용되었던 초소형 모빌리티

표2-12 이동지원로봇의 정의

표2-13 특례조치가 인정된 전동킥보드 사업자

표2-14 2020년까지 일본 국내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추이

표2-15 유럽의 L클래스 카테고리 구분

표2-16 유럽의 L클래스 카테고리 구분(L1e~L5e)

표2-17 유럽의 L클래스 카테고리 구분(L6e~L7e)

표2-18 EU 공통의 자동차면허제도

표2-19 유럽 이륜과 쿼드리시클 비교(등록대수 기준)

표2-20 유럽의 전동 이륜과 전동쿼드리시클 비교(등록대수 기준)

표2-21 저속전동차의 관리 강화에 관한 6부문의 통지 내용

표2-22 중국 LSEV 규격 초안과 개정

표2-23 중국의 면허제도

표2-24 중국 도시부의 전동킥보드 취급

표2-25 중국 LSEV 판매대수 추이(2015년~2020년)

표2-26 미형 EV(A00 및 A0)의 판매대수 추이(2015~2020년)

표2-27 'FMVSS 500'에 의한 성능요건

표2-28 미국 각 주의 LSV에 대한 통행 규제

표2-29 인도의 3륜차 판매대수 및 생산대수

표2-30 인도의 3륜차 규격

표2-31 FAME-India PHASE2의 개요

표2-32 필리핀의 3륜차 판매대수

표2-33 태국의 3륜차 신규등록 및 등록대수

제3장 차세대 모빌리티의 기술 동향과 장래 전망

그림3-1 차세대 모빌리티에서 채택되는 인휠 모터

그림3-2 히로미쓰 MINI의 사고 사진

그림3-3 용도별 차세대 모빌리티 보급 시나리오

그림3-4 초소형 EV 비즈니스용 콘셉트 모델

그림3-5 향후 ITS 구상의 기본 개념

그림3-6 전자유도식 자율주행시스템 원리

그림3-7 'R2'(좌)와 '소G'(우)의 외관

그림3-8 국가별 ICE 폐지 시기와 티핑 포인트 예측

그림3-9 신흥국의 1인당 GDP와 총인구, 도시화율(2025년 예측)

그림3-10 차세대 모빌리티가 지향해야 할 포지션

그림3-11 초소형 모빌리티 포지셔닝

그림3-12 차세대 모빌리티의 예측 시나리오

그림3-13 차세대 모빌리티의 일본 국내 시장 예측

표3-1 일본계 메이커에서 판매·개발되는 주요 차세대 모빌리티

표3-2 배터리·충전 성능 등에 관한 청취조사 결과

표3-3 주요 EV와의 스펙 비교

표3-4 본 조사에서 알 수 있는 차세대 모빌리티가 요구되는 배경

표3-5 일본 국내 렌터카 시장규모 추이(2016년도~2021년도)

표3-6 경차와 오토바이에서의 구분과 정의

표3-7 지역별 2030년의 장래상

표3-8 MaaS의 분류

표3-9 기존 차량과의 제도 비교

표3-10 주요 자동차 시장에서의 차세대 모빌리티 정리

표3-11 일본의 차세대 모빌리티의 잠재적 수요

표3-12 차세대 모빌리티의 국내시장 규모 예측

제4장 주요 차세대 모빌리티 메이커의 최신 동향

그림4-1 도요타가 생각하는 EV 비즈니스 모델

그림4-2 2030년 전동차 판매비율·대수 전망(도요타)

그림4-3 태양광 발전과 축전지를 조합한 충전소

그림4-4 AIXAM 전개 브랜드

그림4-5 Liger의 브랜드

그림4-6 Stellantis 그룹 전동화 전략

그림4-7 MESMA를 사용한 전동차

표4-1 'C+pod', 'i-Road' 차량 스펙

표4-2 'coms' 차량 스펙

표4-3 '닛산 뉴 모빌리티 콘셉트' 차량 스펙

표4-4 [MC-β] 차량 스펙

표4-5 'rimOnO' 차량 스펙

표4-6 AR-05, YG-M 차량 스펙

표4-7 'FOMMONE' 차량 스펙

표4-8 'Milieu R', 'T-10' 차량 스펙

표4-9 'Lala' 차량 스펙

표4-10 "Like-T3" 차량 스펙

표4-11 '일렉트릭' 차량 스펙

표4-12 'TAJIMA-JIAYUAN'과 개발 중인 차량의 차량 스펙

표4-13 'R6', 'Y4 Alfa' 차량 스펙

표4-14 'Twizy'와 'EZ-1' 차량 스펙

표4-15 'Twizy' 배터리 월 리스 비용

표4-16 'e-City', 'e-TRUCK' 차량 스펙

표4-17 'JS 50', 'Due' 차량 스펙

표4-18 'Pulse3', 'Pulse4' 차량 스펙

표4-19 'EZ10' 차량 스펙

표4-20 'CH26', 'CH30' 차량 스펙

표4-21 'Sporteevo Coupé', 'PICK-UP' 차량 스펙

표4-22 'B8' 차량 스펙

표4-23 "Electirc Docker" 차량 스펙

표4-24 'Ami' 'Rocks-e'의 차량 스펙

표4-25 'Minim'의 차량 스펙

표4-26 'Ape E-City', 'Ape E-xtra' 차량 스펙

표4-27 'D301', 'D202' 차량 스펙

표4-28 'D201', 'D102' 차량 스펙

표4-29 ‘御捷E330’, ‘御捷 X340Li’ 차량 스펙

표4-30 ‘朋克美美’, ‘朋克多多’ 차량 스펙

표4-31 '雷丁i3', '雷丁i5' 차량 스펙

표4-32 '雷丁i9', '雷丁芒果' 차량 스펙

표4-33 '宏光MINI' 차체 스펙

표4-34 '宏光MINI'의 주요 컴포넌트 개요

표4-35 'Bajaj Qute'와 'Bajaj RE EV' 차량 스펙

표4-36 'TREO Zor'와 'eAlfa Mini' 차량 스펙


서머리 자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