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판 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소비자조사 편~(일본어판)

자료코드
C63113800
발간일
2021/09/29
체재
A4 / 312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312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건강식품의 주력 사용자인 40~70대 이상 및 최근 미용·건강에 대한 관심과 몸 만들기 수요가 두드러진 20~30대를 대상으로 소비자조사를 실시. 신체상 고민과 건강유지·증진에 대한 대응 상황, 건강식품의 구입·섭취 상황 등을 성별, 연령대별 등의 속성별 분석에 의해 소비자의 신체 상황에 대한 고민과 관심, 건강식품, 보건기능식품(기능성표시식품, 특정보건용식품)에 대한 수요를 철저 분석. 건강·기능성식품의 개발·판매전략 입안을 위한 필독서.

◆조사개요

조사목적: 20대 이상 소비자의 보건기능식품(특정보건용식품, 기능성표시식품) 및 건강식품의 섭취현황을 밝힘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자료 포인트

【지난 리포트와과의 차이】건강식품의 상세한 인지 경로, 건강식품 주성분의 인지·섭취 상황 등 설문 재검토를 실시

목차
Close

【응답자 속성】

20~70대 이상/사전조사: 3,467명/본조사: 1,401명

【게재항목】

조사실시요항(조사목적, 조사설계·응답자 속성, 설문)

조사결과 일람/조사결과 총괄

조사결과 포인트

1. 소비자의 건강 유지·미용 대책 ~현황과 애프터 코로나~

2. 자신의 신체 상황~신경쓰고 있다, 개선하고 싶은 점~

3. 신경쓰고 있는 신체 상태·증상에 대한 대책

4. 건강식품(보충제)의 섭취 상황

5. 건강식품의 선택 및 구매 현황

6. 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 현황과 기능성표시에 대한 관심

7. 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 상황

★조사항목별 분석[성별·연령대별 분석]

~사전조사/성별·연령대별(20대 단위)~

1. 건강유지·증진과 미용을 위해서 하고 있는 것, 유의하고 있는 것(현재)

2. 건강유지, 증진 및 미용을 위해 하고 싶은 것(애프터 코로나)

3. 신체 상태에 대해 궁금한 점 및 개선하고 싶은 증상

4. 신경쓰고 있거나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 실시하고 있는 대책(상위응답 10개 증상)

  (1) 눈의 피로, 시력 저하 (2) 피로 (3) 건강유지·증진

  (4) 피부의 탄력, 주름, 기미 (5) 어깨 결림 (6) 면역력 유지

  (7) 스트레스 (8) 요통 (9) 정장(整腸), 변통(便通) (10) 피부의 건조

5. '건강식품(보충제)' 섭취 상황

★ 본조사/성별·연령대별(20대 단위)~

1. 건강유지·증진과 미용을 위해서 하고 있는 것, 유의하고 있는 것(현재)

2. 건강유지, 증진 및 미용을 위해 하고 싶은 것(애프터 코로나)

3. 신체 상태에 대해 궁금한 점이나 개선하고 싶은 증상

4. 신경쓰고 있거나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 실시하고 있는 대책

  (1) 피로 (2) 건강유지·증진 (3) 피부 건조 (4) 피부 탄력, 주름, 기미

  (5) 다이어트 (6) 무릎관절의 고민, 위화감 (7) 정장, 변통

  (8) 면역력 유지 (9) 간기능 (10) 생활습관병

  (11) 영양 밸런스의 편중·부족 (12) 눈의 피로, 초점 조절, 시력 저하

  (13) 기억력 저하, 치매(14) 집중력 저하

  (15) 알레르기(화분증 등) (16) 혈압 (17) 혈당치

  (18) 콜레스테롤치 (19) 중성지방 

  (20) 체지방, 내장지방, 피하지방 (21) 요산치 (22) 스트레스

  (23) 어깨 결림 (24) 요통 (25) 수면 관련 (26) 배뇨 관련

  (27) 갱년기 장애 (28) 근력 유지, 증가 (29) 입냄새, 구강 내 환경

  (30) 냉증, 부종 (31) 모발 관련

5. 신체의 고민에 대한 대책

6. 건강식품 섭취 현황

  (1) 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형태

  (2) 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종류

  (3) 건강식품에 대한 1개월당 지출금액

  (4) 건강식품 구입처

  (5)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을 알게 된 계기

  (6) 건강식품의 주성분의 인지·섭취 상황(조사대상 주성분: 54개 소재※)

  (7) 건강식품 섭취 목적

  (8) 건강식품을 선택할 때 중시하는 점

  (9) 주요 건강식품 제조사 53사

  ※의 건강식품에 관한 인지·섭취 상황

7. "기능성표시식품" 섭취 상황, 관심

  (1) "기능성표시식품제도"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는 점

  (2) 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 상황·빈도

  (3) 섭취하고 있는 기능성표시식품의 식품 종류

  (4) 기능성표시식품의 표시 기능 중 관심있는 것

  (5) 기능성표시식품 섭취 의향

  (6) 섭취하고 싶은 기능성표시식품의 식품 종류

8. 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 상황

  (1) 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 상황·빈도

  (2) 특정보건용식품을 섭취하는 건강 목적

  (3) 섭취 경험이 있는 특정보건용식품의 종류

★데이터편/본조사결과: 성별·연령대별(10대 단위)~

데이터편의 수록 항목은 상기의 각 항목입니다.

[조사대상 건강식품의 주성분 54개 소재]

아연, 녹즙, 아가리쿠스 브라제이, 아스타크산틴, 아미노산,

아르기닌, 은행나무잎, 강황, HMB, L-카르니틴,

에쿠올, 오르니틴, 모려육 추출물, 칼슘, 재첩 추출물,

식물발효추출물, 효소, 간수해물, 간분해물, 핵산,

멀티비타민·미네랄류,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D,

키틴키토산, 글루코사민, 클로렐라, 효모, 인삼,

코엔자임Q10, 콜라겐, 자라 추출물, 시트룰린,

스피루리나, 식이섬유, 세사민, 대두 이소플라본, DHA · EPA,

유산균, 매실추출물, 히알루론산, 필수아미노산(BCAA), 플라센타,

블루베리(빌베리), 푸룬, 단백질, 프로테오글리칸,

프로폴리스, 마카, 연두벌레(유글레나), 상황버섯, 엽산, 영지,

레시틴, 레스베라트롤, 로열젤리

[조사대상 주요 건강식품 업체 52사] (순위 동일)

산토리 웰니스, DHC, 일본암웨이,

산키상사, 판클, 포데이즈, 메이지, 폴라, 야즈야, 야마다양봉장,

뉴스킨재팬, 에가오, 와사카세이카쓰, 오오쓰카제약, 시세이도, 고바야시제약,

아사히그룹식품, 세타가야자연식품, 내추럴플러스, 아사히녹건,

김씨고려인삼, 에버라이프, 만다효소, 오리히로, 일본샤쿠리,

라이온, 건강가족, 교와발효바이오, 야소우초효소, 모리나가제과, 다이쇼제약,

생활종합서비스, 야마모토한방제약, 교와, 겐코우노모리, 유글레나, 야와타물산,

파마푸드, 모리시타 니탄, 야쿠르트헬스푸드, 닛켄총본사, 후짓코,

산클로렐라판매, 니피콜라겐화장품, 메타보릭, 로토제약,

재팬로열젤리, 다이도드린코, 일본약품개발, SBI아라프로모,

마이프로틴, 큐사이, 니콜리오

[Excel 상품 내용 설명]

1. 상품설명: Excel 상품 내용 설명

2. 로우데이터(SC 전 데이터) : 사전조사(3,467명분)

3. 로우데이터: 본조사(1,401명분)

4. GT표(SC 전 데이터): 사전조사·단순집계표

5. GT표: 본조사·단순집계표

6. SC성별_N: [사전조사] 성별 집계표 / 응답자수

7. SC 성별_%: [사전조사] 성별 집계표 / 퍼센티지

8. SC연대_N: [사전조사] 성별 집계표 / 응답자수

9. SC 연령대_%: [사전조사] 성별 집계표 / 퍼센티지

10. SC성연령대1_N: [사전조사] 성별×연대(10대 새김) 집계표 / 응답자수

11. SC성연령대 1_%: [사전조사] 성별 × 연령대(10대 단위) 집계표 / 퍼센티지

12. SC성연령대 2_N: [사전조사] 성별 × 연령대(20대 단위) 집계표 / 응답자수

13. SC성연령대 2_%: [사전조사] 성별 × 연령대(20대 단위) 집계표 / 퍼센티지

14. 성별_N: [본조사] 성별 집계표 / 응답자수

15. 성별 _%: [본조사] 성별 집계표 / 퍼센티지

16. 연령대_N: [본조사] 성별 집계표 / 응답자수

17. 연령대_%: [본조사] 성별 집계표/퍼센티지

18. 성연령대 1_N: [본조사] 성별 × 연대(10대 단위) 집계표 / 응답자수

19. 성연령대 1_%: [본조사] 성별 × 연대(10대 단위) 집계표 / 퍼센티지

20. 성연령대 2_N: [본조사] 성별×연대(20대 단위) 집계표/응답자수

21. 성연령대 2_%: [본조사] 성별 × 연령대 (20대 단위) 집계표 / 퍼센티지


서머리 자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