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모빌리티 DX ~IT/데이터 관점에서 고찰한 자동차 비즈니스 미래 분석~ (일본어판)

자료코드
C63116300
발간일
2021/10/29
체재
A4 / 101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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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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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년에 한 번이라고 불리는 변혁에 직면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의 근원에 있는 것은 IT와 데이터, DX이다. 본 리포트는 자동차 산업을 ‘IT와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자동차 소프트」부터 「설계·개발」, 나아가 「자동차 비즈니스」까지를 전망한 점이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자동차의 스마트폰화’라고 일컬어지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자동차 산업에서 일어나고 있는 통합과 분리의 현황과 미래, IT·데이터를 축으로 그리는 자동차·OEM·사회의 위상을 분석해, 미래의 자동차 비즈니스가 어떻게 변화해 나갈지를 알기 쉽게 해설한다.

◆자료 포인트

• MIC(모빌리티 인포메이션 서클) 구축이 향후 경쟁의 핵심

※MIC는 야노경제연구소의 조어

• 비클 OS의 의의

• 자동차 비즈니스에서의 가치의 전환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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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외부환경의 요청

1. 장기적 변화의 조류

  1.1. 피할 수 없는 환경 변화와 자동차 산업의 대응

    도표4 피할 수 없는 환경 변화와 자동차 산업의 대응

  1.2 세계인구 증가와 도시화, 스마트시티

    도표5 인구 추이(세계·일본)

  1.3. 자원, 탄소 중립과 xEV, FCV

    도표6 자동차의 탄소 중립화의 포인트

  1.4. 일본 인구감소, 과소화와 MaaS

    도표7 일반승합버스사업자의 수지 상황

  1.5 주전장은 일본이 아니라 세계

    도표8 주요국에서의 고령자 국가 비율 추이

  1.6. 라스트원마일을 채우는 New Mobility의 등장과 자율주행

    도표9 세대 모빌리티(전동트라이크, 전동미니카, 초소형 모빌리티)의 일본 내 판매대수 예측

2. 본 보고서의 범위에 대하여

  2.1 본 보고서의 콘셉트

    도표10 본 보고서의 목차 구성과 범위의 관계성

Ⅱ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미래

3.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변화

  3.1. 자동차 소프트웨어 통합과 개념 확장의 추이

    3.1.1. ECU 분산에서 중앙집권으로

    도표11 E/E 아키텍처(분산형, 도메인형)

    도표12 E/E 아키텍처의 진전 추이 이미지

    3.1.2. 제어계와 정보계의 통합을 향하여

  3.2. 비클 OS 등장, 통합에서 분리&연계로

    3.2.1. 미래 과제 해결로 향하는 비클 OS 등장

    도표13 차량만의 우열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과제 증가

    3.2.2. 비클 OS의 기본 역할

    도표14 소프트와 하드의 분리와 스케이트보드형 플랫폼

    3.2.3. 비클 OS의 일반적인 구성

    도표15 비클 OS의 일반적인 계층성

  3.3. 자동차 소프트의 틀을 뛰어넘는 비클 OS

    3.3.1.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

    도표16 우븐플래닛홀딩스의 조직과 역할

    3.3.2. Arene

    도표17 Arene에 포함된 툴 및 서비스

4. 비클 OS를 둘러싼 비즈니스 동향

  4.1. OEM에서의 비클 OS 개발 유형

  4.2 도요타, VW 등 비즈니스 모델의 추이 예측

    도표18 기존 OEM의 비클 OS 관련 비즈니스 모델 변화 추이도(수평통합)

  4. 각 사업자의 2025년경 비즈니스 모델(수직통합, 수평통합)

    도표19 유형별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추이 예측(수평통합)

  4.4. 공급업체와 비클 OS

Ⅲ 설계·개발의 미래

5. 설계 업스트림으로의 파워 시프트

  5.1. 제조업에서는 IoT 데이터의 업스트림 피드백이 중요

    5.1.1 제조업 솔루션의 동향

  5.2. IoT 시대의 제조업 IT 솔루션: 기존 리포트에서 고찰

    5.2.1 제조업의 정보시스템 상

    도표20 기존의 제조업용 기업정보시스템

    도표21 IoT 시대의 제조업용 기업정보시스템

    5.2.2. 변혁이 요구되는 제조업 솔루션

6. 자동차 산업의 업스트림으로의 파워 시프트

  6.1. 자동차의 주행 관련 데이터는 어디에 활용할 수 있는가

    6.1.1. 주행 데이터를 축적하는 기반

    도표22 도요타모빌리 서비스 플랫폼

    6.1.2. 미래에는 '기획', '정보'의 중요도가 높아진다

    도표23 자동차 설계 개발에 기여하는 주행 관련 데이터(장래)

    도표24 설계3 분류

  6.2. 개발 플랫폼으로서의 비클 OS

    도표25 비클 OS와 모빌리티 PaaS 개념도

7.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의 변화

  7.1. 본 장 전체의 흐름

    도표26 차량의 일반적인 설계·개발공정(전체 개요)

  7.2.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의 변화

    7.2.1. 2019년, 2021년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 동향

    도표27 자동차의 일반적인 개발공정(2019년 개발분담별 움직임)

    도표28 자동차의 일반적인 개발공정(2021년의 개발분담별 움직임의 변화)

    7.2.2. 2023년까지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 동향

    도표29 자동차의 일반적인 개발공정(2023년의 개발분담별 움직임의 변화)

    7.2.3. 2025년, 2030년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 동향

    도표30 자동차의 일반적인 개발공정(2025년의 개발분담별 움직임의 변화)

    7.2.4. 2030년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 동향

    도표31 자동차의 일반적인 개발공정(2030년의 개발분담별 움직임의 변화)

Ⅳ 데이터 연계와 경험 만들기

8. [제언] 모빌리티 DX에 필요한 MIC라는 사고방식

  8.1. MIC(모빌리티 인포메이션 서클)

    도표32 MIC(Mobility Information Circle) 개념도

  8.2. MIC 시스템 이미지도와 모빌리티 PaaS

    도표33 비클 OS와 모빌리티 PaaS 개념도

    도표34 빅루프에 소개된 서비스

  8.3. MIC의 진전 예측

    8.3.1. MIC 이전 레거시 (2019년경)

    도표35 MIC (2019년경)

    8.3.2. MIC 10% 정도(2021년경)

    도표36 MIC(2021년경)

    8.3. MIC 50% 정도(2025년경)

    도표37 MIC(2025년경)

    8.3.4. MIC 90% 정도(2030년경)

    도표38 MIC(2030년경)

9. 자동차 업계 가치의 원천이 전환

  9.1. 가치의 원천은 ‘제조’에서 ‘데이터 만들기’로

    도표39 자동차 비즈니스 가치의 전환

  9.2. 비즈니스는 ‘물건팔이’에서 ‘경험팔이’로

    도표40 MaaS 차량과 POV에 의한 비즈니스의 차이

  9.3 스마트시티

    9.3.1 개인의 도시

    9.3.2 머니타이즈

    9.3.3 도시 OS

    도표41 도시 OS의 상세 내용과 커넥터에 의한 데이터 연계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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