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판 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 ~시장분석 편~(일본어판)

자료코드
C63116500
발간일
2022/01/20
체재
A4 / 372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372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건강식품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건강의식 고조 속에서 견조하게 추이. 새로운 생활양식 중 특히 기초영양소 관련, 수면 관련, 생활습관병 지표 관련, 다이어트·몸 만들기 관련 수요가 호조. 또한 최근 트렌드에서는 참여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서도 중고연령층을 중심으로 건강유지·증진, 자양강장, 안티에이징케어에 대한 수요 증가와 젊은 층에서의 건강유지, 몸 만들기, 미용에 대한 관심으로 관련 소재가 호조로 추이.

확대가 계속되는 기능성표시식품의 동향을 철저히 조사. 시장규모, 성장하는 보건 용도(기능성), 잘 팔리는 기능성표시식품 등을 철저히 분석, 식품 관련 사업자의 해당 제도에 대한 대응과 의향을 밝히다.

판매채널에서는 주력 판매채널인 통신판매, 방문판매 등 무점포판매 루트, 약국 루트, CVS·양판점 루트, 건강식품계 루트 등의 점포판매루트, 해외 루트에 대해 판매채널별로 상세한 분석을 실시. 또, 해당 시장에서의 주력 참여 플레이어 29사의 상세 동향·전략을 게재.

건강식품 시장에서의 주목 69개 소재의 동향을 수록. 코로나 상황 속에서 수요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수면 및 스트레스 관련, 최근 건강수명 연장에서 주목받는 인지기능 관련, 노화에 따른 고민을 지원하는 소재, 젊은 층부터 고령자 층까지 폭 넓은 수요가 있는 녹즙 등의 건강유지·증진 소재 등 폭넓게 수록.

◆조사개요

조사목적: 건강식품 시장을 널리 조사 및 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 활용

조사대상: 건강식품 메이커를 중심으로 일반식품 메이커, 제약 메이커 외 관련 단체·부처

조사방법: 야노경제연구소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 전화취재

조사기간: 2021년 8월~2022년 1월

◆자료 포인트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해외 루트의 동향 게재

·기능성표시식품의 주요 기능별 시장규모 확대

·신규기업, 신규소재 추가

목차
Close

제1장 건강식품 동향

1. 건강식품 시장동향

  (1) 시장동향

    [건강식품 시장규모 추이(2017~2022년도 예측)]

  (2) 유통별 시장 개황

    [건강식품의 유통별 시장규모 추이(2017~2022년도 예측)]

  (3)향후 시장규모 예측

    [시장규모 예측(2023~2028년도)]

   유력기업 건강식품 매출 순위

    [유력기업 건강식품 매출 2019~2020년도)]

2. 상품동향

  (1) 소재 동향

    [건강식품 주요 소재 시장규모 추이(2018년~2020년도)]

  (2) 효과·효능별 시장동향

  (3)가격 동향

3. 주목 시장동향

  (1) 확대되는 해외시장

  (2) 주목받는 면역 관련 시장

(3) 코로나 사태로 새로운 생활양식으로 주목받는 건강문제와 기능성표시식품

    ①수면·스트레스 대책

    ②생활습관병 대책

4. 기능성표시식품 시장동향

  (1) 기능성표시식품의 신고 상황

    [기능성표시식품의 신고·수리 건수(2015~2021년)]

  (2) 기능성표시식품의 시장규모, 식품종류별 구성비

    [기능성표시식품 종류별 시장 규모(2017~2021년도 전망)]

  (3) 주요 기능별 시장규모

    [주요 기능의 시장규모(2017~2021년도 예상) ①]

    [주요 기능의 시장규모(2017~2021년도 예상) ②]

  (4) 주목 기업·상품의 동향

  (5) 기능성표시식품에 대한 건강식품 판매자의 대응, 의향

5. 특정보건용식품 시장동향

  (1) 특정보건용식품의 시장규모 추이

    [정보건용식품 총시장규모 추이(2016~2021년도 전망)]

  (2) 용도별 시장규모

    [보건용도별 시장규모 추이(2016~2021년도 전망)]

  (3) 판매채널별 시장규모

    [판매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6~2021년도 전망)]

제2장 유통루트별 동향

1. 무점포판매

  (1) 방문판매 루트

    ①시장 전체 동향

    [방문판매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7~2022년도 예측)]

    ②주요 기업 동향

    [주요 방문판매기업 건강식품 매출액 추이(2018~2020년도)]

    ③주요기업 상품 전략

    ④주요기업 유통 전략

  (2) 통신판매 루트

    ①시장 전체 동향

   [통신판매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7~2022년도 예측)]

    ②주요 기업 동향

    [주요 통신판매기업 건강식품 매출액 추이(2018~2020년도)]

2. 점포판매

  (1) 점포판매 루트 전체 상황

    [점포판매 채널별 추이(2017~2022년도 예측)]

  (2) 약계 루트 동향

    ①약계 루트 전체 동향

    [약계 루트 시장규모 추이(2017~2022년도 예측)]

    ②주요 기업 동향

  (3) 건식계 루트 동향

    ①건식계 루트 전체 동향

    [건식계 루트 시장규모 추이(2017~2022년도 예측)]

    ②주목 기업 동향

  (4) 식품계 루트 동향

    ①식품계 루트 전체 동향

    [식품 관련 루트 시장규모 추이(2017~2022년도 예측)]

    ②주요 기업 동향

3. 해외/기타 루트

  [해외/기타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7~2022년도 예측)]

제3장 유력기업 동향

<방문판매계>

JAPAN ROYAL JELLY 주식회사

주식회사 Naturally Plus

주식회사 NIKKEN SOHONSHA

Amway Japan 합동회사

SHAKLEE JAPAN 주식회사

FORDAYS 주식회사

MIKI상사 주식회사

<통신판매계>

Sunstar 주식회사

DyDo DRINCO 주식회사

주식회사 DHC

주식회사 nippicollagen

주식회사 FANCL

FUJICCO 주식회사

Morishita Jintan 주식회사

주식회사 euglena

<점포판매계>

아사히그룹식품 주식회사

주식회사 AFC

주식회사 S·S·I

SBI ALApromo 주식회사

오쓰카제약 주식회사

ORIHIRO 주식회사

Kirin Holdings 주식회사

다이쇼제약 주식회사

HOUSE WELLNESS FOODS 주식회사

주식회사 메이지

주식회사 METABOLIC

야마모토간포제약 주식회사

<기타>

주식회사 IJC

제4장 건강식품 품목별 시장 현황과 전망

녹즙, 아가리쿠스 브라제이, 아스타크산틴, α-리포산, 알팔파, 은행나무잎, 강황, NMN(니코틴산 모노뉴클레오타이드), L-카르니틴, 가시오가피, 올리고당, 오르니틴, 굴진액, 핵산, 칼슘, 키틴·키토산, 크랜베리, 글루코사민, 흑초·향초, 클로렐라, 효모식품, 인삼, 코엔자임Q10, 콜라겐, 콘드로이틴황산(무코다당·단백질 함유식품), 상어간유(스쿠알렌), 표고버섯 가공식품, CBD(칸나비디올), 시트룰린, 식물발효진액(효소), 식이섬유(다이어트리화이버), 수소수, 자라진액, 스피루리나, 다이어트 관련, 대두 이소플라본, DHA · EPA, 전칠삼, 동충하초, 유산균, 마늘, 허브 관련, 매실진액, 히알론산, 비타민E·밀배아, 비타민C, 비타민 B군, 플라센타, 블루베리(빌베리), 푸룬, 단백질, 프로테오글리건, 프로폴리스, β칼로틴·비타민A, 능이버섯, 마카, 멀티비타민, 연두벌레, 말똥진흙버섯, 멜라토닌, 노루궁뎅이버섯, 엽산, 락토페린, 녹차추출물 가공식품, 루테인, 영지, 레시틴, 레스베라트롤, 로열젤리


서머리 자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