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2022 슈퍼시티 구상에서의 지자체 IT활용전략의 철저 연구(일본어판)

자료코드
C63118300
발간일
2022/01/31
체재
A4 / 215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15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2020년 5월 슈퍼시티 법안이 통과되면서 슈퍼시티 구상을 실현하기 위한 내각부를 중심으로 대책이 추진되고 있다. 슈퍼시티 구상은 법률에 근거해 근본적인 규제개혁을 수반하는 등 국책으로서 강력하게 추진되고 있어, 일본 스마트시티 시장의 동향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본 조사에서는 우선 슈퍼시티 구상의 응모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청취조사를 실시하였다. 스마트시티 등 지자체의 IT활용전략 전반을 대상으로 하여, 지자체의 추진체제와 이해관계자와의 관계성, 이동과 의료·개호 등 첨단적 서비스의 시책 계획, 현황 과제 등을 밝혔다. 또한 데이터 연계 기반의 정비와 첨단 서비스 제공, 전체 설계, 컨설팅 등 폭넓은 스마트시티 시장에 참여하는 IT벤더에 대해서도 청취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조사를 통해 지자체를 필드로 한 일본 스마트시티 시장의 현황 및 과제를 밝히고, 중장기 시장 전망으로서 2030년 로드맵을 작성하였다.

아울러 일본 스마트시티 시장의 개요와 정부에 의한 실증사업의 사례, 슈퍼시티 구상의 동향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시장 동향을 폭넓게 파악하고 싶은 니즈에 알맞은 보고서이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지자체를 필드로 한 일본 스마트시티 시장(이하, '일본 스마트시티 시장(지자체형)'에서 슈퍼시티 구상과 스마트시티 등 지자체의 IT활용전략 실태를 조사 및 분석함으로써 일본 스마트시티 시장(지자체형)의 중장기 전망을 밝히고, 해당 시장 관련 기업 및 관계자의 마케팅 활동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조사대상: 야노경제연구소가 독자적으로 선정한 지방자치단체 11단체, IT벤더(※) 5개사

※본 조고서에서 IT벤더란, 일본 스마트시티 시장(지자체형)에서 데이터 제휴 기반의 정비에 더하여 전체 설계·컨설팅과 첨단적 서비스 제공 등 복수의 계층에서 시장에 참여하는 IT사업자를 가리킨다.

• 조사방법:

(1) 대면취재를 중심으로 전화·메일 병용

(2)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 조사기간: 2021년 11월~2022년 1월

◆자료 포인트

• 슈퍼시티 구상에 응모한 지자체에 청취조사를 실시하여 스마트시티 등 IT활용전략 전반의 동향을 해설

• 폭넓게 스마트시티 사업을 하는 IT벤더 5사에 대해서도 청취조사를 실시해, 주력하는 영역·분야와 향후 동향 등을 밝혔다.

• 지자체를 필드로 한 일본 스마트시티 시장 2030년 로드맵 작성, 중장기 전망 해설 실시

목차
Close

조사결과 포인트

1. 일본 스마트시티 시장(지자체형)의 로드맵(2022~2030년도)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제1장 일본 스마트시티 시장(지자체형)의 현황과 장래 전

1. 일본 스마트시티 시장(지자체형)의 현황과 장래 전망

  1.1 일본 스마트시티 시장 2030년 로드맵

  1.2 각 이해관계자에게 요구되는 시책

2. 첨단서비스 현황과 장래 전망

  2.1 일본 스마트시티 시장 분야별 2030년 로드맵

  2.2 시간축에 의한 분야별 로드맵 분석

제2장 슈퍼시티 구상/스마트시티 지자체 IT활용전략

1. 슈퍼시티 구상의 분야별 시책 계획

2. 슈퍼시티 구상 응모 지자체의 IT활용전략

3. 슈퍼시티 구상이 위상

4. 슈퍼시티 구상에 응모하는 지자체의 배경

5. IT활용전략의 추진체제

6. 추진부서와 안건 담당과의 관계성

7. 연계사업자와의 관계성

8. IT활용전략에서 예산 면의 현황과 과제

9. 주민과의 합의 형성의 현황과 과제

10. 향후 전망

제3장 IT벤더의 스마트시티 사업전략

1. 스마트시티 사업의 개요

2. 주력하는 영역·계층

3. 스마트시티 사업 추진체제

4. 지자체와의 연계 상황

5. 다른 참여 사업자와의 관계성

6. 스마트시티의 매니지먼트 측면 현황과 과제

7. 향후 전망

제4장 스마트시티와 슈퍼시티 구상 정리

1. 지금까지의 경위와 역사

  1.1 스마트시티란

  1.2 국외의 동향

  1.3. 슈퍼시티와의 관계성

2. 슈퍼시티 구상 현황

  2.1 개요

  2.2 지금까지의 경위

  2.3 슈퍼시티 구상 필요한 배경

  2.4 슈퍼시티 구상에 관여하는 지자체

제5장 지자체의 조사개표

제6장 IT벤더의 조사개요


서머리 자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