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유통소매시장 백서(일본어판)

자료코드
C63120100
발간일
2021/12/27
체재
A4 / 451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451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조사개요

• 조사목적: 일본 국내 유통·소매시장의 실태와 동향을 망라하여 정리함으로써 현재의 유통·소매시장의 업스트림을 파악하고 향후 동향과 방향을 살핀다.

• 조사대상·범위: 일본 국내에서 전개되고 있는 각종 유통·소매점 기업

• 편집방법: ①공적 데이터 수집 등의 문헌조사, ②당사가 작성·발표한 각 업계의 마켓 리포트에서 편집

• 조사기간: 2021년 10월~2021년 12월

◆자료 포인트

• GMS는 타업종, 타업태와 경쟁하여 고객 유치, 신설 점포는 커뮤니티형 상업시설을 지향

• 비상사태 선언에 따른 외출 자제, 재택근무 여파로 CVS 시장 급작스럽게 축소

• CVS의 출점 확대에 따른 성장이 어려워지는 가운데 각 사가 라스트 원마일 전략에 주력

• 식품 슈퍼마켓은 2020년에 이어 2021년에도 집콕 수요로 계속 호조세

• 인터넷 슈퍼마켓, 물류투자 가속화… 배달전용 슈퍼마켓 진출도

• 드러그스토어는 신선식품 강화, 조제 병설점포 강화 움직임이 뚜렷, 다른 업종과의 경쟁 격화

• 시장규모 축소세가 계속되는 백화점, 지방 백화점 폐점도 잇따라

• 코로나19로 강화되는 라이브 커머스, 앞으로도 유력한 방법이 될 수 있을까

• 새로운 소매 전개로서 국경 없는 EC, RaaS, D2C, 서브스크립트 비즈니스 등이 주목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코로나 상황 속에서의 승리 업종·업태, 기업 및 그 요인을 게재

·해외 소매시장 동향(미국·중국) 게재

목차
Close

조사결과 포인트

Ⅰ 총론편

제1장 2020~2021년 유통소매시장 최신 동향

  1. 2020~2022년 유통소매시장

  2. 각 업태별 동향

3. 코로나 상황 속에서의 승리 기업 및 요인(업종·업태)

제2장 시장 토픽

  1. 코로나19의 영향

  2. 채널, 판매방식의 변화

제3장 해외 소매시장 동향(미국·중국)

1. 해외 소매시장((미국·중국) 최신 동향

2. 미국 소매시장

3. 중국 소매시장

Ⅱ 업종별 시장

제1장 GNS(종합소매점)

제2장 식품 슈퍼마켓

제3장 백화점

제4장 편의점(CVS)

제5장 TV 통신판매

제6장 Web·카탈로그 통신판매

제7장 드러그스토어

제8장 가전양판점

제9장 홈센터

제10장 쇼핑센터

제11장 아울렛몰

제12장 트래픽 채널

제13장 종합할인점

제14장 중고품 판매점

제15장 어패럴 전문점

제16장 포목 전문점

제17장 가방 전문점

제18장 구두 전문점

제19장 시계·보석 전문점

제20장 안경 전문점

제21장 스포츠·아웃도어용품 전문점

제22장 자전거·오토바이 전문점

제23장 자동차용품 전문점

제24장 가구·인테리어·생활잡화 전문점

제25장 완구·취미 전문점

제26장 서적·문구 전문점

제27장 악기·CD 전문점

제28장 균일가 숍

제29장 주류 전문점

제30장 신선식품 전문점

제31장 플라워 숍

제32장 생활협동조합

Ⅲ 권말 자료

1. 소매기업 매출액 순위(1,000사)

2. 유력 소매기업 도도부현 업태별 주요 점포 수


서머리 자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