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판 용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자료코드
C63122500
발간일
2022/01/12
체재
A4 / 397페이지
상품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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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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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조사 보고서에서는 용기 메이커의 현재 동향과 향후 사업시책을 철저히 조사하는 동시에 각종 용기의 내용별, 채널별 사업 동향을 조사하였다.

◆조사개요

조사대상: 경량 플라스틱 용기(PSP 용기, A-PET 용기, OPS 용기, PP 필러용기 등), PET병, 금속캔(알루미늄캔, 스틸캔), 종이용기(종이카톤, 종이컵, 종이그릇), 유리병, CVS카운터 커피용 컵

조사방법: 야노경제연구소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를 토대로 문헌조사 병용

조사기간: 2021년 11월~2021년 12월

◆자료 포인트

• 탈플라스틱, 탈화석연료에 대한 대응이 향후 10년을 결정한다!

• Scope3를 포함한 CN 실현이야말로 용기·포장재 메이커의 책무이자 존재가치

• 플라스틱 용기 포장재를 향하는 시선이 엄격해지는 가운데 종이·알루미늄 등에서의 플라스틱 대체 움직임이 가속화

• PET병: 2023년 BtoB용 rPET의 일본 국내 생산능력은 40만t/년으로 확대, 안정공급을 위해서는 사업소에서 회수한 병을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가 관건

• 종이카톤: CVS에서 종이용기 생수 판매 시작, 토일리트리와 소독액에서도 플라스틱 대체 종이용기의 수요 증가

• 종이컵: ‘종이화=환경대응’에서 한 걸음 내딛어 종이컵 회수·재활용 시스템 구축 시동

• 음료캔: LME 시세에 좌우되는 사업성 확보에는 볼륨 확대가 핵심

• 유리병: 2021년 시장은 간신히 플러스, 전년 반동 기대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회복되지 못해

• 경량 플라스틱 용기: 2021년 주요 메이커의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가 총출동

• 이전 리포트와의 차이: 냉장컵 시장 삭제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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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용기·포장재 시장의 전망과 전략

Scope3를 포함한 CN 실현이야말로 용기·포장재 메이커의 존재가치

  플라스틱 용기 포장재를 바라보는 시선이 점점 엄격해지는 가운데

  종이, 알루미늄 등에서의 플라스틱 대체 움직임이 가속화

  (표) 대형 CVS3사의 환경선언

  연포장재, 경량 플라스틱 용기에서 바이오매스 플라스틱의 제품화가 진전

  용기의 재활용률에서는 음료용 알루미늄캔과 PET병이 쌍벽

  2020년도 PET병의 일본 재자원화량의 32%가 BtoB로

  화학적 재활용 BtoB도 시동, CR TPA와 바이오매스 EG의 하이브리드에 의한

  탄소중립 PET로서의 제안에 활로 있어

  일본 국내사업을 전개하는 용기·포장재 메이커에도 탈플라스틱은 남의 일이 아니다

  공급망 전체에서의 CN 실현을 위한 대응이 요구되다

  (표) 포장용기·재료 메이커에 의한 3R+Renewable 대응

제2장 경량 플라스틱 용기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PSP 용기 시장의 전망

  내식(内食) 회귀 경향이 계속되어 트레이의 수요가 견조하게 추이

  2021년 PSP 용기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소폭 증가 전망

  (표) PSP 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PSP 용기 메이커의 원단 사용 상황에서 본 점유율 추이

  낫토 용기에 전년의 반동으로 인한 수요 감소가 발생

  테이크아웃 및 배달용은 호조를 유지

  FP Corporation, 주오화학이 종이용기를 잇달아 출시해 유저의 선택지를 확대

  덮밥형 수요가 부진, 컵면용 PSP 용기는 전년 수준으로 착지

  PSP 용기의 재활용 현황

[2] PP계 경량용기 시장의 전망

  (1) PPF 용기, 저발포 PS/PP 용기

    편의점용 수요에 회복의 조짐이 보여도

    PPF 용기 시장은 마이너스 성장이 계속될 전망

    (표) PPF 용기 시장규모 추이

    (표) 편의점 점포 매출액 및 일배식품 매출액 추이

    (2020년 1월~12월 기존 점포 기준)

    (표) 편의점 점포 매출액 및 신선식품 매출액 추이

    (2021년 1월~11월 기존 점포 기준)

    2021년에 주요 메이커의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가 총출동

    (표) 주요 메이커 PP계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

    (그림·표) PPF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2) 발포 PP 용기

    2021년은 테이크아웃용이 계속해서 견조

    편의점 수요를 흡수해 GINPO Pack이 점유율 톱으로 뛰어오르다

    (표) 발포 PP 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발포 PP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3) 투명 PP 용기

    테이크아웃 및 배달용 접시(중형) 수요가 시장 확대를 뒷받침

    (표) 투명 PP 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투명 PP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3] PET계 경량용기 시장

  커팅과일용기 수요가 급증, 감합 푸드팩도 호조로 추이해

  2021년 PET 용기 시장은 성장 폭이 확대

  (표) PET계 용기, 시장규모 추이

  CP CHEMICAL이 바이오 PET 용기·재생 PET 용기 출시 계획

  재생원료의 조달력이 용기 메이커의 성장 속도를 좌우한다

  (그림·표) PET계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친환경 OPET 용기는 반찬의 개별 포장화 니즈에 부응

[4] PS계 경량용기 시장

  (1) OPS 용기

    감합 푸드팩과 테이크아웃 및 배달용 뚜껑재의 수요가 확대

    2021년 OPS 용기 시장은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

    (표) OPS 용기 시장규모 추이

    FP Corporation, CP CHEMICAL이 순조롭게 출하량 늘린다

    (그림·표) OPS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2) PS계 솔리드 용기(진공·압공)

    테이크아웃 및 배달용이 수요를 뒷받침해

    PS계 솔리드 용기의 시장 성장률은 소폭 성장세가 계속될 전망

    (표) PS계 솔리드 용기 시장규모 추이

    (표) 주요 메이커 PS계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

    뛰어난 감합성을 갖춘 FP Corporation·MSD 용기, 주오화학 '스미이타(澄板)' 수요 확대 계속

    (그림·표) PS계 솔리드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주식회사 FP Corporation

  독자적인 친환경 제품과 재활용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여

  순환형 사회 구축에 대한 기여를 도모하다

  신선과 테이크아웃·배달용 수요를 흡수해 매출은 확대되었으나

  원료가격 상승이 예상을 웃돌아, 2022년 3월기는 증수 감익을 예상

  친환경 제품 수요 확대에 대응하는 간사이공장 간사이허브센터는 2022년 9월 가동

  환경의식 고양에 힘입어 친환경 트레이가 신장

  'DLV 런치'에는 SNS 사진용으로 새로운 무늬를 추가해 새로운 판로를 개척

  감합 푸드팩과 차가운 반찬 용기가 견인해, PET계 용기는 2021년에 다시 성장세로 전환

  테이크아웃 및 배달용으로 MSD 용기 수요가 순조롭게 확대

  반찬의 개별 포장화에 따라 OPS제 감합 푸드팩 'SAK'의 매출도 호조

  2021년 2월에 '재활용으로 탄소 상쇄 선언'을 공표

  2025년 3월기에 친환경 제품 판매를 통한 CO2 삭감량과 전사의 CO2 배출량 균형을 목표로 한다

CP CHEMICAL 주식회사

  자원순환 3개년 로드맵에 따라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및 재생재를 활용한 신소재 개발 강화

  ‘CP Bio®’시리즈의 수요가 본격화, 테이크아웃 및 배달 용기도 견조하게 추이해

  2022년 2월기 매출액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

  군마현에 본사에 이은 영업·물류·생산의 일대 거점 건설을 계획

  2022년 봄의 영업거점 개설을 시작으로, 2023년의 본격 가동을 목표로 한다

  대형 외식 체인에서의 채택으로 내열 PSP 용기가 크게 신장

  2022년에 바이오 PET 용기·재생 PET 용기 출시 계획

  ‘CP Bio®’×’강감합®’로 환경 대응과 기능성을 요구하는 유저 니즈를 대응

  화학적 재활용 시스템 구현을 위해 2021년 9월에 PS Japan과의 협업을 발표

RISUPACK 주식회사

  지속가능한 사회 실현에 대한 기여를 목표로

  환경가치와 기능가치를 부가한 차세대형 용기 개발력을 연마하다

  코로나 사태로 발생한 식품용기에 대한 새로운 니즈를 수용해 2022년 3월기는 증수 확보로

  효고의 차세대 패키지 공장은 2022년 착공, 2024년 가동 계획

  2021년 바이오 PP 소재를 이용한 인젝션 용기를 출시

  바이오 용기와 재활용 용기의 매출액 비율 35%를 새로운 목표로 설정하다

  커팅과일 용기와 스마트 감합 시리즈가 견인차 역할을 하여

  2021년 A-PET 용기 출하량은 전년대비 두 자릿수 신장률을 전망

  PPF, 발포 PP 용기는 슈퍼마켓과 외식 체인점, 지역 음식점의 수요를 흡수

  PSP 용기는 전년의 반동으로 트레이 수요가 감소, 테이크아웃용은 견조하게 추이

주오화학 주식회사

  사회 구조의 대전환을 예상하고

  변혁, 도전, 개발을 슬로건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다

  원자재 가격 급등 영향에도 2022년 3월 4분기 연속 흑자결산을 계획

  플라스틱 자원순환 전략에 따라

  전방위형 친환경 소재·제품 개발을 추진하다

  PP계 용기는 테이크아웃과 냉동식품용 수요가 확대되면서 타사와의 경쟁이 격화

  내열 PSP 용기가 두 자릿수 신장, HIPS 용기는 ‘스미이타’의 판매 호조가 계속

  환경의식의 고조, 국가의 자원순환전략에 보조를 맞추어 재활용 대응을 가속화하다

덴카폴리머 주식회사

  환경부하 저감과 기능성을 추구하여 용기 시장에서 독자적인 입지를 구축

  PS/PLA ‘플라피스’를 이용한 샌드위치 용기를 새롭게 제품화

  2022년 봄에는 내열성, 내유성과 강도를 겸비한 새로운 OPS 용기 출시를 계획

  코로나 사태가 계속되어 일반 푸드의 수요 회복은 힘에 부쳐도

  소스가 새는 것을 방지하는 내감합 푸드로 홈술족 수요를 흡수하다

  슈퍼마켓 테이크아웃용으로 내열 PSP 소재의 접시(중형)가 포함된 온면 용기가 호조

아테나공업 주식회사

  친환경 사회의 도래를 내다본 제품 개발을 추진해

  기업 성장의 기반을 닦다

  코로나 사태로 인한 소비 하락 영향이 남아 PS계 용기 및 A-PET 용기가 부진

  플라스틱 사용량 절감에 기여하는 PP/종이복합용기의 판로가 확대 경향

  환경성의 mottECO 도입 모델 사업에 참여해

  식물유래 원료 100%의 신소재를 이용한 용기의 성형기술 개발에 주력하다

주식회사 GINPO Pack

  원단부터 용기까지의 일관생산체제를 이용해

  발포 PP 소재를 이용한 친환경 제품 개발을 강화

  'PULFINE'은 편의점에서의 채택이 확대되어

  코로나 사태의 역풍 속에서도 출하량을 늘리다

  OPS 용기에서는 논트레이화가 진행되는 뚜껑재 수요가 확대

제3장 PET병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PET병 시장 전망

  2021년의 PET병 시장은 소형 병의 수요 회복 한편, 대형 병은 전년의 반동으로 소폭 감소

  전체적으로는 전년대비 103%의 플러스 성장이 전망된다

  (표) PET병 출하량 추이(음료용: 개수 기준)

  인라인 성형·무균 충전용 PF 비율은 2021년에 전체의 83.7%

  성형 병의 수요 축소에 브레이크가 걸리지 않아

  (표) 외판용 프리폼 수요량 추이

  인라인 성형·무균 충전용 PF의 14%가 음료 메이커의 내제품에

  병·PF 메이커는 고기능화 및 이형 병 제안에 의한 차별화를 추진

  (표) 메이커별 프리폼 및 PET병 시장 추이

  배리어 병은 온장 판매 뜨거운 음료와 맥주용에서의 채택 확대와 함께

  기프트 시장이 축소됨에 따라 식용유용은 감소 추세가 계속

  (표) 배리어 PET병 개요 및 출하량 추이

  (표) 타입별 배리어 PET병 시장 추이

  브랜드 오너 각 사의 환경 대응 추진에 부응해 PET병 재활용 사업에 신규 참여 잇따라

  2023년 말에는 BtoB 수요량과 거의 같은 양의 rPET 공급능력이 확립될 전망

  (그림·표) 지정 PET병 회수율 추이

  (그림·표) 일본 국내 재자원화와 해외 재자원화

  (표) 주요 브랜드 오너별 PET병 원료 조달 방침

  (표) 주요 브랜드 오너별 PET병 사용 개수 및 조달처

  (표) 주요 메이커의 재생 PET 수지 공급능력(BtoB)

  (표) BtoB 재활용 주요 기업

  2023년 BtoB용 rPET 일본 국내 생산능력은 40만t/년으로 확대

  안정공급을 위해서는 사업소에서 회수한 병을 어떻게 잘 활용하는지가 관건

  사업소 회수 병의 활용 촉진방안으로서 CR가 주목받다

  비용절감과 폐PET병 회수의 스킴 구축이 과제

  (표) PET병용 수지 가격

  (그림·표) 폐PET병의 순환형 재활용 BtoB

  (표) 병용 PET 수지 수요 실적 추이

TOYO SEIKAN 주식회사

  복합 병, 배리어 병을 비롯한 특징적인 고부가가치 병 제안을 추진

  PF에서는 전국 각지 거점으로부터의 안정적인 공급체제에 강점

  성형 병이 인라인 블로우화의 영향을 받는 한편, PF는 성장을 계속

  코로나 사태가 일단락된 2021년에는 병, PF 합쳐서 약 5%의 성장률 확보

  독자 개발한 PO/PET 복합 병은 착색과 재활용 대응의 양립으로 PET병의 용도 확대에 기대

  rPET와 식물유래 원료 채택도 시작된다

HOKKAICAN 주식회사

  'Actis Lite'를 활용한 BtoB의 rPET병이 온장 판매용으로 호조

  청량음료용에 더하여 식품용으로도 rPET 채택 개시

  'Actis Lite'를 활용한 온장 판매 대응 rPET병이 호조

  2021년 PET병 판매량은 전년대비 108.3%의 플러스 성장

  2020년의 PF 판매량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크게 떨어졌지만 2021년에는 14억 개까지 회복을 전망

  브랜드 오너 경유도 포함해 전체의 25% 정도가 Nihon Canpack에서 충전

  식품용으로 신선도 유지기능을 부여한 '밀봉 eco병'에서도 rPET 채택이 시작된다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고속·고효율 PET병 무균충전시스템과 PF 형상 제안력에 강점

  PET병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COMPLEX BOTTLE'도 실적 확대

  2021년 PF 출하량은 감염 상황의 일단락으로 전년대비 플러스를 전망

  PF 경량화와 rPET 채택 확대에 대한 대응을 계속

  병에 대한 차광성·배리어성 부여와 재활용성을 양립하는 'COMPLEX BOTTLE'

  채택 아이템의 전국 전개에 따라 2021년에 출하량을 대폭 확대

돗판인쇄 주식회사

  실리카 증착병 2020년 식용유용에서의 채택 확대로 소폭 증가

  2021년은 횡보 추이를 전망

교에이산업 주식회사

  동서 거점에서 BtoB 수지 'MR-PET®' 공급체제 확립

  2021년 총생산능력은 10만t/년이 넘는 규모로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어 2021년 11월기 매출액은 전년도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을 전망

  2021년 9월 J&T 환경과의 합병에 의한 서일본 최초의 'MR-PET' 생산거점 시동

  7&i의 자본 참여 표명으로 원료가 되는 폐PET병의 안정적 조달 실현

  브랜드 오너의 환경대응 진전으로 2021년 이후 'MR-PET' 판매량 급증 기대

  BtoB뿐만 아니라 섬유용 "KR-PET"도 호조

우쓰미리사이클시스템즈 주식회사

  PET 수지 재활용 노하우 축적과 일본 국내외 안전성 기준을 충족하는

  고품질 재생품의 생산 및 공급체제가 강점

  일본 국내외 환경규제와 브랜드 오너의 SDGs 대응에 힘입어 사업 확대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재생 PET 플레이크 15만t

  재생 PET 펠릿 6만t 이상의 설비투자를 실시 예정

  시정촌(市町村), 사업에 관계없이 회수 PET병을 후생노동성 가이드라인 기준을 충족하는

  안전한 펠릿으로 재생, 고상중합설비 증설로 BtoB 공급량 확대 예상

제4장 종이용기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액체 카톤팩 시장 전망

  일본 종이카톤 시장 사업제휴 움직임은 일단락

  오지HD제 원지는 IOC에서 채택되었지만 수입 원지의 우세는 여전

  청량음료 등의 마개가 있는 종이용기는 2021년에 전년대비 5% 가까운 플러스 성장

  유제품성분규제등에관한성령 개정으로 1군 제품에 대한 마개 재료의 규제 철폐, 향후 채택 확대에 기대

  (그림·표) 마개가 달린 종이카톤 시장규모 추이

  식음료에 그치지 않고 CVS와 호텔 등 직접 용기 사용자 이외의 탈플라스틱 요청 확대

  종이용기 생수가 호텔, 이벤트, 사무실에서 채택되기 시작

  (그림) 종이팩 생수 주요 라인업

  토일리트리와 소독액에서도 플라스틱 대체 종이용기 수요 증가, 내수성, 침투성, 펌프 부여 등

  '종이' 소재의 한계를 뛰어넘는 제품 설계가 새로운 시장 개척으로 이어진다

  (표) 종이카톤 메이커별 마개가 있는 종이카톤 전개 상황

  (표) 종이카톤 메이커별 비즈니스 거점 일람

  플라스틱 빨대는 종이 빨대와 스트로우리스의 양방향에서 대응 진전

  니혼제지의 학교급식용 스트로우리스 종이용기 'School POP®'는 채택 지역을 순조롭게 늘린다

  2021년도의 우유·가공용은 전년의 성장 반동으로 소폭 감소 전망

  유제품성분규제등에관한성령 개정으로 2022년 이후 우유팩 신형 용기 채택 확대에 기대

  (표) 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원지 기준)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개수 기준)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우유·가공유)

  (표) 대기업 유업 메이커의 우유류 매출액 추이와 흑자화를 위한 시책

  (표) 마개가 달린 종이카톤에 든 우유의 개요

  비건 붐으로 두유, 아몬드밀크 등 식물성 우유가 성장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기타 청량음료)

  2021년도 알코올용은 홈술 수요 확대가 주춤해 전년 수준 전망

  젊은 층을 중심으로 500~900ml 크기의 소주·리큐어가 인기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알코올)

  알루미늄박 배리어 카톤의 재활용을 위한 대응이 시동

  (표) 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18년도)

  (표) 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19년도)

  (표) 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20년도)

  (표) 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21년도 전망)

  (표) 마개가 있는 신형 종이용기 채택 사례(일부) ※330ml 이상

니혼제지 주식회사

  학교급식용 우유의 스트로우리스화, 소독액 용기의 종이화,

  알루미늄박 카톤 재활용 등 순환형 사회구축을 위한 대응을 추진

  2021년 들어 'Pure-Pak®'에 더하여 'NP-PAK'에서도 마개가 달린 니즈가 확대

  고형물·장섬유·고점도 제품이 타깃인 "NSATOM®"은

  2022년부터 기술센터에서 실기기 충진 테스트가 가능

  학교급식용 우유의 스트로우리스화를 실현하는 School POP® 채택이 확대

  유업 메이커뿐 아니라 지자체·교육위원회로부터의 문의도 증가

  에도가와사업소에 수성잉크 사용의 최신예 플렉소 인쇄 컨버터 도입

  사용자의 환경 대응 니즈에 부응하다

  주력 우유용 종이카톤은 2020년, 2021년 2년 연속 확대

  소독액 용기의 종이화를 실현한 'SPOPS Hygiene'는 2021년 8월부터 채택 개시

  무균충전, 상온유통에 사용되는 알루미늄박 카톤의 재활용 확대에 착수

호쿠에쓰패키지 주식회사

  코로나 이후 수요 확보를 위해 에코 배리어 카톤, 차광 카톤과

  IPI사의 무균충전시스템 등 부가가치 영역 전개를 추진

  2020년, 2021년 모두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아 매출액, 종이카톤 출하량 모두 부진

  독점판매권을 가진 IPI사의 무균충전시스템과 신형 용기는

  사용자 측의 채택 이점을 소구하면서 제안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

이시즈카오지페이퍼 패키징

  이시즈카유리, 오지HD의 시너지를 이용해 종이카톤 사업의 강화 추진

  펄프, 원지, 가공품까지 국내 일관체제로 종이카톤 사업을 전개

  오지그룹이 생산하는 국산 원지의 사용비율은 2021년 말에 약 10%로

  2021년 종이용기 출하량은 전년대비 소폭 감소 전망, 배달우유 용기의 종이화 진전에 기대

돗판인쇄 주식회사

  종합컨버터로서의 기술력을 살린 기능성 높은 제품에 더하여

  순환형 사회에 기여하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패키지 개발 추진

  플라스틱병 대체용으로 수도 근처에서 사용할 수 있는 내수성 종이용기 ‘큐브팩®’은

  여러 아이템에서 채택이 시작

  종이카톤의 재활용성 향상, 사용 편의성 향상을 실현하는 '올컷®' '톨캡®'

  '풀리스캡®'은 알코올 음료용으로 조금씩 채택이 확대

  2021년도 EP-PAK 판매량은 식품조미료용 성장에 힘입어 전년 대비 소폭 증가

  배리어층에 재생재 사용의 친환경 제품 제안을 적극 추진

  '에어홀드파우치®'는 일용품용이 호조

  카트칸®은 코로나 상황 속에서 건강 지향으로 인한 통신판매, 택배 루트의 과즙, 야채음료가 급성장

  기업의 SDGs 대응 자세를 나타내는 수단으로서도 주목받다

  보틀드 파우치에서는 연중 판매가 가능한 기능성 디저트와 기능성식품 용도로 확대 판매

  환경 대응에서는 마개를 포함한 감량화, 감용화를 중심으로 바이오매스 원료 사용도 검토

  석회석 기반 환경소재 ‘LIMEX’는 패키지 분야에서의 제품화를 위한 검토를 계속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친환경 액체 종이용기는 니혼슈(日本酒)에서의 채택을 시작으로

  폭넓은 내용물에서의 채택 검토가 진행되다

  코로나 상황 속에서 출하량은 보합세를 유지, 알코올음료에서는

  향이 강한 을류소주의 종이화를 위한 개발에 계속해서 주력

  배리어층 필름과 잉크를 바이오매스화하고 원지에 삼림인증지를 사용한

  친환경 액체 종이용기는 2021년부터 실적화, 내용물 및 고객에 맞추어 전환을 추진

  SIG충전시스템은 세계 최고 수준의 속도와 유연성이 높게 평가되어 채택 확대

  2021년 가을부터 신형 용기 'combismile'의 일본 국내 판매를 개시

2. 종이컵(컵) 시장 전망

  '종이화=환경대응'에서 한 걸음 나아가 종이컵 회수·재활용 시스템 구축 시동

  전용 회수박스 설치 등 기업의 영역을 뛰어넘은 대응에 주목

  2021년도 음료용은 이동제한이 풀려 회복, 매뉴얼용은 두 자릿수 성장 전망

  CVS에서의 음료·식품용 컵의 종이화를 위한 개발이 진전

  (표) 용도별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종이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표) 음료용 종이컵 출하 동향

  식품용은 전년의 반동을 받아, CVS 도시락용은 종이화 니즈에 따라 2년 연속 대폭 성장

  (표) 요구르트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수프·컵면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빙과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낫토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디저트류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식품 기타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8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9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20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21년도 전망)

TOKAN KOGYO 주식회사

  환경대응, 식품로스 감소, 안전성 향상 등으로 이어지는

  고부가가치 신제품 투입을 지속적으로 추진

  2021년 5월 아쓰기 공장에서 단열 엠보스 용기 신라인 증강

  AI에 의한 불량품 발생 징후 파악 시스템은 2022년 본가동 예정

  CVS용으로는 종이용기 도시락 메뉴의 폭을 넓히는 각형 단열 엠보스 용기 호조

  냉장컵 음료, 냉장음료의 종이화 기대

  스트로우리스화 대응, 박육 'Tokan withlid'는 대형 테마파크에서 채택 시작

  외감합형 종이뚜껑 ‘Tokan PA-Lid’는 뜨거운 음료, 식품 등 폭넓은 용도로 개발 추진

  2021년도의 종이컵 출하량은 코로나19의 영향이 일단락되어 회복 기조

  도시락 용기의 레인지 사용 후 뜨거움을 억제해 안전성을 높인 새로운 리드를 개발

  2022년도 이후의 상품화를 목표로 사용자와 함께 개발을 추진

주식회사 DIXIE JAPAN

  스타일리시한 종이 리드, 저취 종이컵 등 독자적인 차별화 제품에 주력

  'stacking pater lid', '필컵™'은 2021년 초부터 본격적인 확대 판매 개시

  타사에 없는 특징 있는 제품의 개발 및 제안력으로 차별화

  2021년도에는 주력 음료용이 두 자릿수 마이너스인 반면 수프·컵면이 호조.

  식품용 구성비가 증가 경향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본체, 뚜껑, 내면 코트층, 잉크에서의 바이오매스 재료 사양화 제안도 가능

  전자레인지 조리가 가능한 종이컵으로 높은 안전성을 어필

  2021년도 종이컵 출하량은 요구르트용이 소폭 감소, 수프·컵면용이 소폭 증가하여

  연간으로는 거의 전년 수준을 유지할 전망

  단열종이컵 ‘HI-CUP’은 배리어성 부여 및 전자레인지 대응 등 고부가가치 제품 제안에 주력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종이컵은 2022년 이후 본격 판매 기대

돗판인쇄 주식회사

  음료용, 식품용 모두 ‘배리어성’을 키워드로 부가가치 향상을 실현

  음료용 종이컵에서는 <CNF에코플랫컵®>으로 냉장 컵음료의 종이화에 기대

  환경대응과 장기보존성 양립을 어필하여 제안을 추진

3. 종이용기 시장 전망

  20년의 종이·판지 제품 출하수량은 감소해도 출하금액은 0.2%로 소폭 증가 추이

  SDGs 의식이 고조되고 있지만 탈플라스틱은 과제

  (그림) <그림-1> 포장자재·용기 출하금액·수량 추이(2011~2020년)

  (표) <표1-1> 2016년~2020년 포장자재·용기 출하수량 원재료별 통괄표

  (표) <표1-2> 2016년~2020년 포장자재·용기 출하금액 원재료별 통괄표

  2020년 종이용기용 판지 일본 국내 출하는 11.2% 감소 마닐라볼·백볼 모두 두 자릿수 감소

  2009년도 상반기는 회복세로 돌아섰지만 2019년 수준까지는 회복되지 않아

  (그림) 일본 국내 종이용기용 판지 출하량의 품종별 구성비(월평균 2020년)

  (그림) 일본 국내 종이용기용 판지 출하량의 수요 분야별 구성비(월평균 2020년)

  (그림) 일본 국내 종이용기용 판지 출하량의 수요 분야별 증감량(2020년과 2018년의 비교·월평균)

  (표) <표-2> 과자 추정 생산수량 및 금액

【수요 분야별 동향】

  <식품 분야>

    (표) <표-3> 냉동식품의 일본 국내 생산량

    (표) <표-4> 즉석면의 생산액 추이

  <음료품 분야>

    (표) <표5-1> 청량음료 품목별 생산량 추이

    (표) <표5-2> 2020년 청량음료 생산량·생산자 판매금액

  <의약품 분야>

    (표) <표-6> 의약품 생산금액 추이

  <화장품 분야>

    (표) <표-7> 화장품 생산·출하·재고 통계

  <비누 세제분야>

    (표) <표-8> 세정제 등의 가정용 제품 판매실적 전년 대비표

【종이용기 메이커 동향】

  1. Nihon Tokan Package

  2. Furubayashi Shiko

    (표) <표9-1> 수요 업계별 투입량 조사결과(총괄)

      <조사대상기간: 2020년 1~12월 (월평균 일본 국내 출하량)>

    (표) <표9-2> 죵이용기용 판지 수요 업계별 투입량 및 구성비 추이(월평균)

    (표) <표10-1> 각 수요 업계의 종이용기용 판지의 품종별 구성비

    (표) <표10-2> 각 수요 업계의 종이용기용 판지의 품종별 구성비

제5장 알루늄캔·스틸캔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알루미늄캔·스틸캔 시장 전망

  2021년 금속캔 시장은 알루미늄캔이 전년대비 제자리걸음, 스틸캔이 96.6%로

  전체적으로는 거의 전년 수준의 전망

  (그림·표) 음료용 금속캔 시장 추이

  (표) 음료캔(알루미늄+스틸) 메이커별 배송량 추이

  (그림) 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19년)

  (그림) 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20년)

  (그림) 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21년 전망)

2. 알루미늄캔 시장 전망

  2021년 알루미늄캔 수요는 알코올, 비탄산, 탄산 모두 거의 전년 수준을 사수

  (그림·표) 내용별 알루미늄캔 시장 추이

  LME 시세에 좌우되는 사업 수익성 확보에는 볼륨 확대가 관건

  Apollo 산하에 들어간 SAC, Universal Can의 시너지 주목

  (그림) LME의 알루미늄 가격(MONTH AVERAGE)

  (표) 알루미늄캔 메이커 내용물별 배송량 추이

  홈술 수요가 견조한 알코올음료는 RTD가 견인, 맥주는 캔 내면 코팅과

  풀오픈 뚜껑으로 캔맥주를 마시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는 '생맥주캔'이 히트를 치다

  (표) 알코올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배송량 추이

  (그림) 아사히슈퍼드라이 생맥주캔

  무알코올 알코올맛 음료나 위스키 등을 희석해 마시기 위한 탄산수 등

  청량음료에도 홈술 관련 수요가 호조

  (표) 비탄산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표) 탄산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보틀캔은 테이크아웃 클래프트맥주, 와인, 니혼슈 등

  유리병 대체에 의한 알루미늄캔의 새로운 수요 개척에 기대

  (표) 보틀캔 시장규모 및 메이커 출하량 추이

  플라스틱컵·종이컵을 대체하는 행사장에서 음료 제공용 알루미늄컵 등장

  기업의 SDGs 대응 자세를 나타내는 수단으로서의 채택에 기대

  (그림) '범고래의 대제전' 홈게임 음식점 제공 음료로 사용된 알루미늄컵

  (표) 알루미늄캔 재활용 추이

3. 스틸캔 시장 전망

  주력 캔커피는 용기의 사용 구분이 진전, 협업 상품 투입 효과는 한정적

  인스턴트에 대응해 초광구 보틀캔으로 청량음료 이외의 내용물 개발이 진전

  (그림·표) 음료용 스틸캔 시장 추이

  (표) 음료용 스틸캔 메이커 출하량 추이

  (그림·표) 스틸캔 재자원화율 추이

TOYO SEIKAN 주식회사

  제품 자체에 더해 소량다품종 대응, 환경 대응 등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차별화 추진

  2021년 4월 이시오카 공장에서 IoT를 활용해 성력성인화를 목표로 한 알루미늄캔 라인이 가동 개시

  알루미늄캔 출하량은 홈술 수요와 RTD용 호조로 2020년, 2021년 전망 모두 플러스 성장

  'aTULC'는 생산라인의 공간 절약화를 소구해 크래프트계 유저에게 제안 강화

  종이·플라스틱의 원웨이 컵을 대체할 수 있는 알루미늄컵을 개발.

  환경 대응 외에 '차가운 맛'을 소구해 행사장 등에서의 채택에 기대

  스틸캔은 디지털 인쇄를 이용한 소로트 대응 시작

DAIWA CAN 주식회사

  풀오픈 더블 세이프티 캔 뚜껑, 초광구 스틸 보틀캔 등

  기존 제품을 활용한 새로운 수요 확보에 힘쓰다

  2021년의 알루미늄캔 출하량은 가정용 수요와 맥주계·RTD계의 무알코올 수요를 흡수해

  알코올음료 부문은 견조한 성장을 전망

  38φ, 220ml의 광구 소용량 보틀캔으로 여성의 커피 ‘가볍게 한 잔’ 수요를 흡수

  알코올음료용으로는 와인, 니혼슈에서 서서히 채택이 확대

  스틸캔은 기존의 청량음료 범위에 들어가지 않는 새로운 내용물 채택이 진전.

  식품 분야를 타깃으로 새로운 수요 개척을 추진

HOKKAICAN 주식회사

  스틸캔의 래미네이트율은 99%에 달하다

  2021년의 스틸캔 출하량은 전년의 대폭 축소 반동으로 보합~소폭 증가를 전망

Universal Can 주식회사

  알루미늄병에서의 크래프트맥주 테이크아웃이나 플라스틱 대체 원웨이 컵 등

  새로운 용도·시장 개척으로 이어지는 제안을 추진

  2022년 4월 이후에는 Apollo 산하 알루미늄캔 메이커에

  원재료~제관~회수·재활용까지 공급망 일체의 사업 전개를 계속

  홈술 수요가 호조를 보이던 2020년부터 반전, 2021년에는 알코올 수요가 전년도에 못 미쳐

  탄산음료의 선전도 전체적으로 전년대비 마이너스 전망

  알루미늄병은 개봉 시의 향이 평가되어 채택을 확대

  코로나 사태로 시작된 크래프트맥주의 테이크아웃 스타일은 시장에 정착

  플라스틱컵을 대체하는 원웨이 알루미늄컵으로 사용자의 SDGs에 기여

쇼와알루미늄캔 주식회사

  일본 국내외 생산체제 정리는 일단락

  알코올용 특화로 알루미늄캔 사업의 고수익화를 목표로 하다

  2021년 6월부터 Apollo의 100% 자회사로 알루미늄캔 사업 지속

  레이저 제판이나 IJP 등 인쇄기술로의 차별화 추진

  해외는 태국 합작으로 인한 자본 상승으로 베트남3 공장에 집중

  북부, 중부, 남부와 전 국토를 커버하는 생산체제를 확립하여 현지 점유율 15% 이상을 확보

  무알타입을 포함한 맥주계 음료·RTD용은 2021년에도 전년 수준의 실적을 전망

  대히트 상품 '아사히슈퍼드라이 생맥주캔'에 캔용기 채택

타케우치프레스공업 주식회사

  주력 보틀캔에 더해 SOT캔도 건투하여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2020년, 2021년 전망 모두 플러스 성장 유지

  병 타입 레몬츄하이의 히트는 일단락해 시장에 정착

  2021년은 여름철 날씨에 힘입어 탄산음료용 SOT캔, 과즙음료용 보틀캔이 성장

제6장 유리병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유리병 시장의 전망

  2021년 유리병 시장은 가까스로 플러스, 전년 반동 기대에 불구하고 완전히 회복되지 못해

  업무용 주류는 수요 부활까지 아직 멀어, 계속해서 인고하는 1년으로

  2020년 유리병 시장, 플러스로 돌아선 것은 조미료, 위스키, 양잡주병만

  ‘집콕 수요’만이 왕성한 결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

  2021년에는 많은 카테고리가 플러스로 전환되었지만 전년의 타격 회복에는 이르지 못해

  2021년에도 레몬사와 붐의 기세는 꺾이지 않아, 레몬사와용 리큐어의 호조가 계속된다

  2021년은 Nihon Yamamura Glass, Ishizuka Glass는 횡보 추이, Toyo Glass만 소폭 증가

  작년 반동은 기대에 못 미쳐, 수요 회복은 2022년으로 미루어져

  2021년 맥주병은 전년의 반동으로 크게 출하 확대

  가정 내 식품·조미료용은 일단락, 홈술용 위스키·레몬사와용 상품의 호조가 계속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약품·음료)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화장품)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식량·조미료)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우유병)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청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맥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양잡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음료수)

  (그림) 유리병 용도별 점유율(2017년~2020년)

Nihon Yamamura Glass 주식회사

  2021년은 코로나19의 영향에서 회복 조짐을 보였지만 전년 수준으로 착지

  맥주병, 음료드링크용 출하량이 견조하게 회복

  2021년의 맥주병용 출하는 전년의 반동으로 크게 회복

  집콕 수요용 식품·조미료용은 일단락, 홈술용 위스키·양잡주용은 유지

Toyo Glass 주식회사

  위스키-레몬사와 관련이 호조, 2021년 플러스 성장

  인쇄 디자인병 ‘기누하리' 제안 활동에도 계속 주력

  홈술용 위스키·레몬사와용 리큐어 병이 견조하게 추이.

  2021년에는 무알코올·저알코올 맥주 소형 병 출하량이 크게 증가

Ishizuka Glass 주식회사

  전년의 반동을 기대했던 2021년

  강점을 보이는 업무용 주류 출하는 회복되었지만, 완전한 수요 회복은 2022년 이후로

  2021년은 업무용 주류 분야가 회복되지 않아 인고하는 한 해

  저가 위스키는 견고하게 유지, 주력인 에이징 위스키의 원주 부족이 영향을 밈치다

제7장 CVS 카운터 커피용 컵 시장의 전망과 전략

CVS 카운터 커피용 컵 시장 전망

  2021년도는 외출자제에 대한 피로감과 코로나 안정세로 인해 인파가 부활해

  CVS 카운터 커피용 컵은 전년대비 110%에 육박하는 신장세가 기대된다

  (그림·표) CVS별 카운터 커피용 컵 사용량 추이(2018~2021년도 전망)

  (표) CVS 각 사 지역별 점포 수 일람

  로슨의 냉장음료컵의 종이화는 2021년에 완료

  플라스틱컵에 사용한 병 유래 rPET 채택 확대에는 높은 장벽 있어

  (표) 대형 CVS3사의 환경 선언

  (표) CVS 각 사가 사용하는 컵 재료(2021년)

  2021년 냉장음료컵 시장은 로슨의 종이화 완료

  니혼덱시, 히가시칸흥업 종이컵 시장 점유율 20% 가까이 확보

  (그림·표) CVS 카운터 커피용 컵 시장 추이

  (그림·표) CVS 카운터 커피 뜨거운 음료용 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그림·표) CVS 카운터 커피 차가운 음료용 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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