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자율주행 시스템의 가능성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3124800
발간일
2022/06/30
체재
A4 / 170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170페이지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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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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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개요

• 조사목적: 자동차 메이커, Tier1 메이커, 반도체 메이커의 ADAS/AD 연구개발 동향을 정리분석함으로써 2030년 세계 시장규모(탑재 대수)를 지역별·SAE 수준별로 예측

• 조사대상: ADAS(선진운전지원시스템), AD(자율주행시스템)

• 조사대상처: 자동차 메이커, 자동차 일렉트로닉스 메이커, 반도체 메이커

•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Web/대면취재, 전문문헌·논문·웹검색 등 주변조사

• 조사기간: 2022년 1월~2022년 6월

◆자료 포인트

• ADAS/자율주행에 대한 유엔의 기준 책정, 미국, 독일, 일본의 법규제 동향 정리분석

• NCAP(신차안전평가) 평가 프로그램의 최신 동향을 E-NCAP를 중심으로 해설

• 미국·유럽·일본 주요 OEM의 ADAS/AD 개요와 탑재 차종, 센서 공급업체, 차세대 개발 로드맵 정리 분석

• ADAS/AD용 센서(CAM/Rader/LiDAR) 기술 개요, Tier1 제품 투입 현황 정리분석

• 미국·유럽·일본의 ADAS/AD 탑재 대수를 SAE 레벨별로 2030년까지 예측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차세대 E/E 아키텍처, SoC의 최신 동향에 대해 정리분석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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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재내용

1. 자율주행 시스템의 시장 개황

1.1 ADAS/자율주행의 정의

1.2 ADAS/자율주행의 법 정비 상황

(1) 유엔규칙의 기준제정 상황

• 유엔 규칙 및 기준의 향후 동향

(2) 미국

• 운전지원 정비 상황

• 자율주행 관련 법규화 검토를 위한 움직임

(3) 유럽

• 운전지원 정비 상황

• 독일의 자율주행 법규화 동향

• 프랑스의 자율주행 법규화 동향

(4) 일본

• 운전지원 정비 상황

• 레벨 4 실현을 위한 법정비 움직임

(5) 중국

• ICV 관련 정책

• 자율주행 실증실험 동향

1.3 NCAP(신차안전평가 프로그램) 동향

(1) JNCAP

• 페달을 잘못 밟았을 때 가속억제 장치의 시혐평가 재검토

• 충돌 피해 경감 제동제어장치[対대자전거]

(2) Euro NCAP

• Euro NCAP의 향후 동향

• BOX3 자동이륜차 사고방지 관련

• Highway Assist 시스템 평가

(3) US NCAP

• US NCAP의 개정 계획

• NHTSA의 운전지원 및 자율주행 시스템에 관한 동향

(4) C-NCAP

2. 일본 자동차 메이커의 ADAS/자율주행 현황과 개발동향

2-1 도요타 자동차

• 운전지원 기능과 탑재상황

  • Global Safety Package3를 신형 [NX] [NOAH/VOXY]부터 탑재

• GSP3에 탑재하는 프론트 레이더/카메라의 개요

• 신형 LS/MIRAI에 [어드밴스트 드라이브] 탑재

• 어드밴스트 드라이브의 시스템 구성/서플라이어

• MaaS용 L4 자율주행 차량 [e-Palette]

2-2 혼다

• 운전지원 기능과 탑재상황

  • 2022년부터 FOV100도 카메라에 레이더 추가

• 2022년부터 HONDA SENSING360의 탑재 개시

• 세계 최초가 되는 L3 자율주행 실현

• GM과 Maas용 자율주행 개발 제휴

2-3 닛산자동차

• 운전지원 기능과 탑재상황

  • 신형 ARIYA의 운전지원 기능

• 차세대 운전지원기술 [Ground Truth Perception] 공개

2-4 SUBARU

• 운전지원 기능과 탑재상황

  • 아이사이트 X에서 L2 핸즈오프 실현

• SUBARU Lab 설립 [AI 기술의 개발 가속화]

• 세계 최초가 되는 L3 자율주행 실현

2-5 마쓰다

• 운전지원 기능과 탑재상황

  • MX30부터 NCAP 대응의 ELK 기능 탑재

• 차세대 CO-PILOT 콘셉트

3. 미국 자동차 메이커의 ADAS/자율주행 현황과 개발동향

3-1 GM

• 운전지원 기능과 탑재상황

  • Super Cruise의 탑재상황

• 2023년 후반부터 Ultra Cruise를 시장 투입

• L3/L4 자율주행 시스템의 개발동향

3-2 Ford

• 운전지원 기능과 탑재상황

  • 2022년에 L2 핸즈오프 [Blue Cruise]의 본격 탑재 개시

• L3/L4 자율주행 시스템의 개발동향

3-3 Stellantis(Chrysler, Dodge, Jeep)

• 운전지원 기능과 탑재상황

  • L2 핸즈오프 기능의 탑재상황

3-4 TESLA

• 운전지원 기능과 탑재상황

4. 유럽 자동차 메이커의 ADAS/자율주행 현황과 개발동향

4.1 VW/Audi

• 운전지원 기능과 탑재상황

  • VW의 차세대 ADAS/AD의 개발동향

• Audi의 차세대 ADAS/AD의 개발동향

4-2 M-Benz

• 운전지원 기능과 탑재상황

  • L3 자율주행의 탑재동향

4-3 BMW

• 운전지원 기능과 탑재상황

  • L3 자율주행의 탑재동향

4-4 Volvo

• 운전지원 기능과 탑재상황

  • L3 자율주행의 탑재동향

4-5 Stellantis (Peugeot, Citroen)

• 운전지원 기능과 탑재상황

  • L3 자율주행의 탑재동향

4-6 Renault

• 운전지원 기능과 탑재상황

  • 차세대 자율주행의 개발동향

5. 자율주행 시스템의 기술동향

5-1 레이더

• 최신세대의 동향

  • 79GHz 레이더의 동향

• 레벨별 레이더의 탑재동향

5-2 카메라

• ADAS/AD용 프론트 카메라츼 최신세대

  • SM 카메라의 가능성

5-3 LiDAR

• LiDAR의 채용 동향

5-4 E/E 아키텍쳐

6. 자율주행 시스템의 장래 전망

6-1 ADAS/AD의 시장 투입 상황

• ADAS/AD의 레벨별 기능 정리

  • 지역별 ADAS/AD의 투입 상황

• L2/L3의 시장 투입 상황

6-2 세그먼트별/자율주행 로드맵

• A/B 세그먼트(차량가격: 250만엔 미만)

• C 세그먼트(차량가격: 250~500만엔 미만)

• D/E 세그먼트(차량가격: 500만엔 이상)

6-3 자율주행 시스템의 시장규모 예측

• 일본 • 미국 • 유럽 • 중국 • 세계

<그림/표>

도표1 SAE에 따른 자율주행 정의와 개요

도표2 자율주행 및 운전지원 시스템 관련 UN 규칙

도표3 R79에서 규정된 스티어링 자동 제어

도표4 시각적인 확인 시험(왼쪽)/센서에 의한 검지 시험 조건(차폭=1.67m의 예)

도표5 미국의 AEB 신차 탑재율

도표6 자율주행 관련 각 주의 대응 상황

도표7 EU에서 2022년부터 의무화되는 항목

도표8 EU에서 의무화되는 승용차(M1)를 위한 운전지원 기능

도표9 유엔 규칙의 일본 국내법 대응화 상황

도표10 일본국내 AEBS 의무화 일정

도표11 자율주행 로드맵

도표12 세계의 NCAP 실시 상황 개요 (ADAS 관련)

도표13 JNCAP 예방 안전평가 내용의 변천

도표14 충돌 피해 경감 제동 제어 장치 [対자전거]의 시험 시나리오 / 시험용 더미

도표15 Euro NCAP의 운전지원 시스템 평가 도입 경위 및 계획

도표16 Euro NCAP Star Rating 기준 (2020, 2021, 2022)

도표17 対자동이륜차(PTW) 시험 시나리오/자동이륜차 모의 타깃

도표18 対자동이륜차 사고 방지 관련 배점과 채점 기준

도표19 Highway Assist 시스템 공개

도표20 Driver Engagement의 평가 내용과 배점

도표21 Vehicle Assistance의 평가 내용과 배점

도표22 Safety Backup의 평가 내용과 배점

도표23 US NCAP 정보 개시 예

도표24 전미의 ADS 시험의 전모 「AVTEST Initiative」(NHTSA HP에서)

도표25 'AVTEST Initiative' 표시 화면 예

도표26 보행자 시험 개요

도표27 차-차 후방충돌시험(AEBCCR)

도표28 C-NCAP 각 항목에서의 득점

도표29 C-NCAP 각 부분의 최저 득점률에 관한 요건

도표30 도요타자동차가 탑재하는 운전지원 기능

도표31 운전지원 기능의 설정 상황(일본/차종별)

도표32 운전지원 기능의 설정 상황(미국/차종별)

도표33 GSP3에서 탑재하는 ADAS용 프론트 레이더/카메라

도표34 충돌 경보(FCW) 작동 조건

도표35 프리크러시 브레이크 어시스트 작동 조건

도표36 프리크러시 브레이크 동작 조건

도표37 긴급 조타 지원 동작 조건

도표38 교차로 충돌 회피 지원(좌우회전) 기능

도표39 교차로 충돌 회피 지원(충돌)

도표40 저속시 가속 억제 동작 조건

도표41 어드밴스트 드라이브 고도 운전 기능 작동 이미지

도표42 어드밴스트 드라이브의 시스템 구성

도표43 어드밴스트 드라이브의 센서 구성

도표44 고기능판 어드밴스트 드라이브에 탑재하는 LiDAR

도표45 어드밴스트 드라이브용 로케이터/망원 카메라

도표46 도요타의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도표47 혼다가 탑재하는 운전자 보조 기능

도표48 운전지원 기능의 탑재 상황(상: 일본 / 차종별 하 :미국 / 차종별)

도표49 신형 핏에 탑재하는 FOV 100도 프론트 와이드 뷰 카메라

도표50 HONDA SENSING 360의 센서 구성/추가 지원 기능

도표51 레전드에 탑재된 L3 자율주행 시스템 구성

도표52 혼다의 L3 자율주행 시스템 개요

도표53 닛산이 탑재하는 운전지원 기능

도표54 운전지원 기능의 탑재 상황 (일본 / 차종별)

도표55 운전지원 기능의 탑재 상황(미국/차종별)

도표56 ARIYA의 3 안 카메라/더블 샤크핀 안테나

도표57 최신 자율주행용 테스트 자동차 [프로파일럿 컨셉 제로]

도표58 SUBARU가 탑재하는 운전지원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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