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판 텔레매틱스 보험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3127400
발간일
2022/06/10
체재
A4 / 142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142페이지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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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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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보급, 커넥티드카의 등장, 블랙박스의 수요 증가에 의해 손해보험회사들의 텔레매틱스 서비스·상품이 다양화되고 있다. 텔레매틱스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보험상품은 안전운전지원, 사고방지기능과 같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서비스, 만에 하나 사고가 발생한 경우 긴급 시 사고알림서비스, 주행거리와 운전행동에 따른 보험료 할인 등이 있다. 여기에서는 텔레매틱스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상품의 등장과 변천, 향후 텔레매틱스 보험의 가능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스마트폰의 보급, 커넥티드카의 등장, 블랙박스의 수요 증가에 의해 손해보험회사들의 텔레매틱스 서비스·상품이 다양화되고 있다. 텔레매틱스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보험상품은 안전운전지원, 사고방지기능과 같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서비스, 만에 하나 사고가 발생한 경우 긴급 시 사고알림서비스, 주행거리와 운전행동에 따른 보험료 할인 등이 있다. 여기에서는 텔레매틱스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상품의 등장과 변천, 향후 텔레매틱스 보험의 가능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손해보험회사 5사, 오토리스회사 1사, IT사업자 5사, 합계 11사

조사방법: 야노경제연구소 연구원의 온라인 또는 대면취재,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22년 1월~2022년 5월

◆조사 포인트

• 일본의 텔레매틱스 자동차보험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을 게재

• 일본의 대형 손해보험회사의 동향, 텔레매틱스 보험을 지탱하는 IT사업자의 동향을 게재

• 대기업을 망라! 전략과 대응 개요, 협업에 관한 견해 등을 조사

• 취재를 토대로 시장규모 게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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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포인트

1. 시장동향

도표1 일본 텔레매틱스 보험(개인용) 시장규모 추이·예측

2. 기업동향

도표2 기업동향

3. 전망과 과제

Ⅰ. 총론

1. 텔레매틱스 보험이란

도표3 PAY와 PHYD의 차이

2. 텔레매틱스 보험의 역사

2.1. 개요

 2.2. 텔레매틱스 보험·서비스의 여명기(2000년대)

 2.3. 스마트폰 보급을 계기로 한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등장(2010년~2015년)

도표4 스마트폰 앱용 텔레매틱스 서비스

 2.4. 텔레매틱스 보험의 본격 도입(2015년~현재)

  2.4.1. 커넥티드카를 대상으로 한 보험

  2.4.2. 통신기능이 있는 블랙박스를 활용한 보험

  도표5 통신기능이 있는 블랙박스를 활용한 보험(개인용)

  2.4.3. 통신기능이 있는 블랙박스의 진화

  2.4.4. 스마트폰 및 전용 단말기를 활용한 보험

2.5. 텔레매틱스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로의 발전

  2.5.1. 사고 대응에 활용

  2.5.2. 타업종과의 데이터 활용

3. 난폭운전 및 고령자운전에 관한 법제도 면에서의 토픽

3.1. 방해운전죄 창설

  도표6 방해 운전죄의 벌칙

  도표7 고속도로 교통위반 단속상황

  도표8 최고속도 위반을 제외한 단속상황 추이

  도표 9 개정 도로교통법 리플릿

 3.2. 고령자의 면허갱신 시 운전기능검사 의무화

  도표10 75세 이상 운전면허 소지자 수 추이

  도표11 2021년도 75세 이상 운전면허 보유자 수의 구성률

  도표12 인지기능 검사결과 비교

4. 오토리스회사에 관한 동향

4.1. 법인용 텔레매틱스 서비스

  4.1.1. 개요

  도표13 법인용 텔레매틱스 서비스

  4.1.2. 각 사의 활동 동향

 4.2. 텔레매틱스 보험

  도표14 텔레매틱스 보험

5. 일본의 개인용 텔레매틱스 보험 시장규모 추이·예측

5.1. 일본 개인용 텔레매틱스 보험 시장규모 추이·예측

  도표15 일본 텔레매틱스 보험(개인용) 시장규모 추이·예측

  5.2. 주목 동향: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 보급에 따른 영향 정도

  5.2.1. 커넥티드카 보급에 따른 영향 정도

  5.2.2. 자율주행 보급에 따른 영향 정도

  도표16 자율주행 수준 구분

Ⅱ. 손해보험사업자의 동향

1. 손해보험회사의 경영 개황

  도표17 정미수입보험료 추이

2. 전략 면에서의 비교

2.1. 대형 손해보험회사의 전략

  2.1.1. 종합력에 의한 토탈 지원

  2.1.2. 보험 본연의 사고 대응력 강화

 2.2. 독자노선-이디자인손해보험

3. 개인용 텔레매틱스 보험

3.1. 개인용 텔레매틱스 보험 개요

 3.2. 블랙박스를 활용한 텔레매틱스 보험 비교

  3.2.1. 보험 면에서의 비교

  도표18 아이오이닛세이동화손해보험 '터프 지켜보는 자동차의 보험 플러스' 운전특성할인 개요

  3.2.2. 블랙박스 면에서의 비교

  도표19 고속도로에서의 교통위반 단속 상황(재게재)

 3.3. 스마트폰+전용 단말기를 활용한 텔레매틱스 보험 비교

4. 법인용 텔레매틱스 서비스

 4.1. 법인용 텔레매틱스 서비스 개요

 4.2. 블랙박스를 활용한 텔레매틱스 보험 비교

 4.3. 스마트폰+전용 단말기를 활용한 텔레매틱스 보험 비교

5. 텔레매틱스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면에서의 비교

 5.1 사고 전 서비스

  도표20 인지기능 검사결과의 비교(재게재)

 5.2. 사고 발생 시 서비스

6. 협업에 대한 생각

6.1. 텔레매틱스 서비스 제공에서의 협업

 6.2. 텔레매틱스 데이터 활용 협업

Ⅲ. IT사업자에 의한 지원 동향

1. 텔레매틱스 보험에 관한 대응

1.1. 단계별 대응 개요

   도표21 단계별로 본 각 사의 대응

 1.2. 구상책정 단계의 대책

   도표22 구상 책정 국면에서 두 가지 접근방식

 1.3. 기술실증 단계 이후의 대응

2. 텔레매틱스 보험 이외에서의 대응

2.1. 텔레매틱스 보험 이외의 활동 개요

 2.2. 비즈니스 면에서의 대응

  2.2.1. 아이디어 창조 지원

   도표23 아마존웹서비스재팬이 제공하는 각종 세션

  2.2.2. 데이터 헬스 계획과 관련된 지원

   도표24 생활습관병이 사인에서 차지하는 비율

  2.2.3. AI·데이터 분석 활용 지원

  2.2.4. 기타 지원과 관련된 활동

 2.3. IT인프라 면에서의 대응

  2.3.1. 아키텍처 디자인 재검토

2.3.2. CRM 강화

   도표25 후지쯔가 제공하는 솔루션 활용 사례

  2.3.3. 대리점용 영업지원시스템

3. IT사업자가 본 손해보험지역이 안고 있는 과제

3.1 비즈니스 과제

  3.1.1. 가장 최근의 과제

  3.1.2. 장래 과제

 3.2. IT 과제

  3.2.1. 최근 과제

  3.2.2. 장래 과제

Ⅳ. 개표

1. 오이오이닛세이동화손해보험

2. 이디자인손해보험

3. 손해보험재팬

4. 도쿄해상일동화재보험

6. 스미토모미쓰이오토서비스

7. 액센츄어

8. 아마좀웹서비스재팬

9. 일본IBM

10. 오무라종합연구소

11. 후지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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