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판 세계의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자 전략(일본어판)

자료코드
C63131400
발간일
2022/03/28
체재
A4 / 361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361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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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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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자동차 산업은 ‘상용차 시대’, ‘커넥티드 데이터 활용 시대’에 돌입. CASE 시대에서 일본 자동차 산업의 서바이벌을 위해서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상용차 데이터 활용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조사개요

조사대상 제품:

1. 차량대수 예측; ~35년 시장 예측과 그 배경

차량 메이커(트럭/버스/택시/MaaS 차량/Lv4 자율주행 EV/초소형 모빌리티·배송로봇·e바이크·전동킥보드 등의 차세대 모빌리티)

2. 상용차 커넥티드 단말기 대수 예측; ~35년 시장 예측과 그 배경

(1) 운행동태관리, 업무용 블랙박스, 디지털 운행기록계(현재 3종 세트)

(2) OEM 순정 커넥티드 단말기

(3) MaaS 유닛(ODBⅡ 등)

(4) 비클 OS 시스템

3. 상용차 커넥티드 앱 시장규모 ~35년 예측과 그 배경 스토리

(1) 운행동태관리서비스

(2) 차량배치최적계획서비스

(3) 차량유지관리서비스

(4) 안전관리서비스

(5) 유지보수서비스

(6) xEV 대응 연비관리서비스

(7) 보험·금융서비스

(8) 자율주행서비스

4. 상용차 서비스 시장규모 ~35년 예측과 그 배경 스토리

(1) 배송 MaaS 서비스

(2) 송객 MaaS 서비스

(3) 이동형매장서비스

(4) 주차장공유서비스

(5) 정보검색서비스

(6) 의료·돌봄 MaaS 서비스

(7) 농업 MaaS 서비스

조사대상 지역: 일본·유럽·북미·중국·아시아 외

조사·분석방법: 전문 조사원의 시장 예측을 바탕으로 업계 관계자의 대면취재를 통한 델파이법 분석 실시

조사기간: 2021년 10월~2022년 3월

◆자료 포인트

• CASE 가운데 해외에서는 E(EV화)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에 비해 HEV 기정노선인 일본에서는 C(커넥티드 서비스)가 개인정보 보호색이 강한 승용차에, 오히려 업무용 차량/MaaS 차량의 C가 시장을 선도한다.

• 트럭, 버스, 플리트(택시·렌터카 등), MaaS 차량(공유카·Lv4 자율주행 EV·배송 로봇·초소형 모빌리티 등) 등 업무용 차량/MaaS 차량은 같은 IT플랫폼상에서 다양한 차량주행정보를 수집·해석하고 데이터를 공유해 앱 서비스 사업을 전개한다. 이로써 ‘인구 감소→판매대수 감소’로 축소되고 있는 일본 자동차 산업을 새로운 데이터 활용 모빌리티 산업으로서 재생시킨다. 머지않아 이 앱 서비스 사업은 해외 전개를 도모하게 될 것이다. 세계 각 지역 플레이어들과 경쟁 혹은 제휴하면서 살길을 모색할 것이다.

• 이에 본 리포트에서는 세계 각지의 업무용 차량/MaaS 차량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를 2035년 예측, 세계 각지의 업무용 차량/MaaS 차량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자(OEM·서플라이어·IT벤더·Tech 기업 등) 일본 285사·해외 280사의 비즈니스 실태·제휴 전략·장래 전략을 지역(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등)×차량 종류×서비스 분류별로 정리

• 세계 각 지역에서의 비즈니스 찬스와 그 가능성의 크기·찬스시기를 파악 가능, 일본 모빌리티 산업이 세계에서 어떻게 살아남을지에 대한 방법론을 연구하는 데 일조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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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포인트

1. 본 보고서 업무용 차량/MaaS 차량 분류

2. 코로나 사태로 상용차로부터 움직이기 시작한 커넥티드화

3. 2040년 CASE 차량별 승용차/상용차 비율

4.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앱 항목

5. 일본/해외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진출기업 일람

6.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자동차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상용차 보유대수 추이(CY2019~2035)

7. 세계의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후설치형 자동차 단말기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 중 후설치형 자동차 단말기 비율 추이(CY2019~2035)

8. 세계의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순정 자동차 단말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 중 후설치형 순정 자동차 단말기 탑재비율 추이(CY2019~2035)

9.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후설치형 커넥티드 서비스/순정 커넥티드 서비스/상용차 커넥티드 서비스 총 시장규모 추이(CY2019~2035)

제Ⅰ장. 세계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 예측

Ⅰ. CASE가 영향을 주는 세계 자동차 산업 2035년 예측

  1. 세계 자동차 판매량 추이

  2. CASE 2040년 로드맵

  3. 먼저 C, E가 시장을 선도하다

왜 지금 상용차 커넥티드 서비스인가?

  1. 코로나 사태로 상용차로부터 움직이기 시작한 커넥티드화

  2. 코로나 사태로 라스트 원마일 수요 증가와 앞으로의 가능성

    (1) 코로나19에 의한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수요 증가에 대한 동향

    (2) 코로나19 이후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수요는 어떻게 될까?

    (3)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과제와 극복

    (4) 라스트마일 딜리버리용 각종 모빌리티는 멀티 모달화가 진행되면 경쟁이 될 것인가?

    (5) 향후 라스트마일용 차량에 어떤 기능이 부여될 것인가?

    (6)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위치정보서비스 앱 시책으로는 무엇이 시행될 것인가?

    (7) 앞으로의 '배달시간 지정'은 어떻게 되는가?

    (8) 위치정보, 자동차의 가속도 정보 이외에 요구되고 있는 정보가 있는가?

    (9) 자율주행차량에 의한 배송은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

    (10) '딜리버리 사업에 드는 비용 삭감'은 어떻게 될 것인가?

Ⅲ. 세계 e커머스 시장 확대와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급확대

  1. 세계 e커머스 시장 현황

  2. 세계 BtoC e커머스/라스트마일 배송 시장 현황

  3. 아시아태평양 e커머스/라스트마일 배송 확대

  4. 아태지역 주요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사업자

Ⅳ. 세계에서 변화하는 업무용 차량/MaaS 차량의 모습

  1. Lv4 자율주행 EV의 MaaS 차량 모습

  2. 본 보고서의 상용차 커넥티드 개념

  3. 2035년 상용차란 무엇인가?

  4. 2040년 CASE 차량별 승용차/상용차 비율

V. 상용차 커넥티드 서비스 2035년 로드맵

  1. 일본 1990년대~2035년 상용차 커넥티드 단말기 로드맵

  2. 2035년까지의 (일본에서 본) 세계 업무/MaaS 차량용 커넥티드 단말기 시장 구조도

  3.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앱 항목

  4. 상용차 품목에 참여하는 차세대 모빌리티

Ⅵ. 일본/해외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진출기업 일람

ā.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 2035년 예측

  1) 세계 지역별 (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자동차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상용차 보유대수 추이(CY2019~2035)

  2)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자동차 커넥티드카 판매대수·비율/상용차 판매대수/상용차 커넥티드카 판매대수/추이(CY2019~2035)

  3) 세계 지역별 (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후설치 자동차 단말기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 중 후설치 자동차 단말 비율 추이

(CY2019~2035)

  4)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순정 자동차 단말기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 중 후설치 순정 자동차 단말기 탑재비율

추이(CY2019~2035)

  5.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후설치 커넥티드 서비스/순정 커넥티드 서비스/

  상용차 커넥티드 서비스 총 시장규모 추이(CY2019~2035)

  6. 일본 자동차 판매대수/커넥티드 자동차 대수/상용차 전용 후설치 순정차 탑재 단말기/

  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CY2019~2035)

  7. 유럽 자동차 판매대수/커넥티드 자동차 대수/상용차 전용 후설치·순정차 탑재 단말기/

  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CY2019~2035)

  8. 북미 자동차 판매대수/커넥티드 자동차 대수/상용차 전용 후설치·순정차 탑재 단말기/

  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CY2019~2035)

  9. 중국 자동차 판매대수/커넥티드 차량 대수/상용차 전용 후설치·순정차 탑재 단말기/

  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CY2019~2035)

  10. 아시아 기타 자동차 판매대수/커넥티드 자동차 대수/상용차 전용 후설치·순정차 탑재 단말기/

  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CY2019~2035)

  11. 세계 자동차 판매대수/커넥티드 차량 대수/상용차 전용 후설치·순정 자동차 단말기

  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CY2019~2035)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제Ⅱ장. 일본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자 285사 전략

Ⅰ. 차량 메이커 60사의 커넥티드 서비스 동향과 전략

  1. 상용 자율주행차량에 커넥티드 서비스가 필수적인 이유

  2. 드라이버 부족·과소지 교통 등 과제해결을 위한 법제도 개정

  3. 택배 수요 증가-드라이버 부족이 상용차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다

  4. 트럭용 커넥티드 서비스 진출기업의 동향과 전략

    (1) 고속도로에서의 트럭 대열주행 실증실험

    (2) 주요 트랙용 커넥티드 진출기업의 서비스·제휴 전략

  5. 버스용 커넥티드 서비스 진출기업 동향과 전략

    (1) 지역교통과제 해결을 위한 버스 도입·온디맨드화

    (2) 지역과제 해결을 위한 법령 정비와 화객 혼재

    (3) 버스 정보의 표.준화와 데이터 활용 비즈니스(양비 그룹 사례 연구)

    (4) 중형 자율주행버스에서의 커넥티드 실증실험 현황

    (5) 주요 버스용 커넥티드 사업자의 서비스 전략·제휴 전략

  6. 택시용 커넥티드 서비스 진출기업의 동향과 전략

    (1) 택시업계의 현황

    (2) 클라우드형 택시 배차 시스템의 실태 (사례; 두뇌교통)

    (3) 자율주행 택시사업의 가능성

    (4) 주요 택시를 위한 커넥티드 사업자의 서비스 전략·제휴 전략

  7. 회사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진출기업의 동향과 전략

    (1) 일본 회사용 차 업계의 현황

    (2) 주요 회사용 차량 전용 커넥티드 사업자의 서비스 전략·제휴 전략

  8. 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진출기업 동향과 전략

    (1) 일본 MaaS 차량 업계의 현황

    (2) 주요 MaaS 차량용 커넥티드 사업자의 서비스 전략·제휴 전략

  9. Lv4 자율주행 EV용 커넥티드 서비스 진출기업 동향과 전략

    (1) 일본 자율주행 차량용 서비스 업계의 가능성

    (2) 자율주행 MaaS 비즈니스 가능성

    (3) 티어포 오픈플랫폼 MIH와의 제휴

    (4) 일본 주요 OEM의 Lv4 자율주행 EV 전략

    (5) 일본 Lv4 자율주행 서비스의 차세대 전략

    (6) 일본 Lv4 자율주행 EV에 의한 도시교통의 미래

    (7) 일본 Lv4 자율주행 EV 보급 로드맵과 커넥티드 서비스 전개~2030년

    (8) 주요 Lv4 자율주행 EV용 커넥티드 사업자의 서비스 전략·제휴 전략

  10. 차세대 모빌리티용 커넥티드 서비스 ①자율반송형 로봇

    (1) 일본 자율반송형 로봇 업계의 현황

    (2) 주요 자율반송형 로봇 사업자의 서비스 전략·제휴 전략

  11. 차세대 모빌리티용 커넥티드 서비스 ②배송로봇

    (1) 일본 배송로봇 업계의 현황 (사례연구; ZMP)

    (2) 주요 배송로봇 사업자의 서비스 전략·제휴 전략

  12. 차세대 모빌리티용 커넥티드 서비스 ③e바이크

    (1) 일본 e바이크의 커넥티드 현황

    (2) 주요 e바이크 사업자의 서비스 전략·제휴 전략

  13. 차세대 모빌리티용 커넥티드 서비스 ④전동킥보드

    (1) 일본 전동킥보드 업계의 현황

Ⅱ. 차량정보 단말기·플랫폼 벤더 18개사의 커넥티드 서비스 동향과 전략

  1. 서비스 플랫폼

    (1) 서비스 제공 서비스 이미지

    (2)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로드맵

    (3) MONET 플랫폼 시스템 구성

    (4) 주요 자동차 플랫폼 사업자의 목적·제휴 전략

  2. 통신

    (1) 배송차량관리에서의 통신 현황

    (2) 일본 실시간 추적 솔루션 현황

    (3) 차세대 자동차 통신기 개발

  3. 자동차 단말기

    (1) EDR 탑재 의무화 동향

    (2) 주요 상용차를 위한 자동차 단말기 메이커의 목적·제휴 전략

Ⅲ. 상용차 코넥티드 서비스 앱 사업 147사 동향과 커넥티드 전략

  1. 총론

    (1) 일본의 트럭 차량 데이터 활용 현황

    (2) 일본 트럭 차량 데이터의 향후 방향성

  2. 운행동태관리서비스

    (1) 일본의 주요 기업별 상용차 커넥티드 서비스 대응 현황

    (2) 일본의 운행동태관리서비스 벤더 37사 일람

    (3) EV를 기점으로 한 운행동태관리서비스

    (4) Cariot 모바일 앱과 '카내비게이션 타임' 연동을 통한 스마트운행동태

    (5) 일본 운행동태관리서비스 기업의 목표.·서비스 전략

  3. 차량배치최적계획서비스

    (1) 배송루트 최적화 솔루션의 상황

    (2) 택배함 등 수령 상황

    (3) 일본 주요 차량배치 최적계획 서비스 기업 일람

    (4) 일본 주요 차량배치 최적계획 서비스 기업 목표.·서비스 전략

  4. 매칭서비스

    (1) 일본 배송매칭서비스 현황

    (2) 일본 주요 매칭서비스 기업의 목표.·서비스 전략

  5. 차량유지관리서비스

    (1) 일본 주요 차량유지관리서비스 기업의 목표.·서비스 전략

  6. 안전관리서비스

    (1) 일본 주요 안전관리서비스 기업의 목적·서비스 전략

  7. 유지보수서비스

    (1) 일본 주요 유지보수·서비스 기업의 목표.·서비스 전략

  8. xEV 대응 연비관리서비스

    (1) 일본 주요 xEV 대응 연비관리서비스 기업의 목표.·서비스 전략

  9. 보험·금융서비스

    (1) 일본 주요 보험·금융서비스 기업의 목표.·서비스 전략

  10. 자율주행서비스

    (1) 자율주행 택시사업의 가능성

    (2) 일본 자율주행 MaaS 사업의 진전 상황

    (3) 일본 자율주행서비스 진출기업 일람

    (4) 일본 주요 자율주행서비스 기업의 목표.·서비스 전략

  11. 모빌리티 수익화 서비스

    (1) 광고 수입의 기대

    (2) 데이터 해석 서비스

Ⅳ. 상용차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자(물류 MaaS 송객 MaaS 점포·의료 등 Beyond MaaS) 58개사 동향과 전략

  1. 배송 MaaS 서비스사업자

    (1) 스마트물류서비스가 지향하는 모습

    (2) 택배 시장 확대와 일본 대형 택배사의 동향

    (3) 주요 배송 MaaS 서비스 사업자의 커넥티드 서비스·제휴 전략

  2. 송객 MaaS 서비스 사업자

    (1) MaaS의 본질

    (2) MaaS 서비스의 구조

    (3) 택시 배차 앱의 최신 동향

    (4) 주요 송객 MaaS 서비스 사업자의 커넥티드 서비스·제휴 전략

  3. 이동형 점포서비스 사업자

    (1) 이동형 점포서비스 현황

    (2) 주요 이동형 점포서비스 사업자의 커넥티드 서비스·제휴 전략

  4. 주차장 공유서비스 사업자

    (1) 주요 주차장 공유서비스 사업자의 커넥티드 서비스·제휴 전략

  5. 정보검색서비스 사업자

    (1) 주요 정보검색서비스 사업자의 커넥티드 서비스·제휴 전략

  6. 의료·개호 MaaS 서비스 사업자

    (1) 주요 의료·개호 MaaS 서비스 사업자의 커넥티드 서비스·제휴 전략

  7. 농업 MaaS 서비스사업자

    (1) 주요 농업 MaaS 서비스 사업자의 커넥티드 서비스·제휴 전략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제III장. 해외지역(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별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자 280개사 전략

Ⅰ. 해외 차량 메이커의 커넥티드 서비스 동향과 전략

  1. 상용 자율주행차량에 커넥티드 서비스가 필수적인 이유

  2. 해외 트럭 커넥티드 서비스 진출기업 동향과 전략

    (1) 트럭 메이커의 해외 지역별 특색·제휴동향

    (2) 일본 트럭 메이커의 해외 지역별 특색·제휴 동향

    (3) 해외 트럭 메이커의 '물건 판매→체험 판매' 전환

    (4) 해외 주요 트랙 관련 업체 커넥티드 서비스·제휴 전략

  3. 해외 셔틀버스용 커넥티드 서비스 진출기업 동향과 전략

    (1) 해외 자율주행 셔틀·버스 시장의 동향

    (2) 해외 주요 셔틀·버스 관련 메이커 자율주행·커넥티드 서비스·제휴 전략

  4. 해외 택시용 커넥티드 서비스 진출기업 동향과 전략

    (1) 해외 로보택시 개요

    (2) 미국의 로보택시 서비스 동향

    (3) 해외 로보택시 무료화 가능성

    (4) 중국 로보택시 현황

    (5) 해외 주요 택시 관련 업체 커넥티드 서비스·제휴 전략

  5. 해외 Lv4 자율주행 EV-MaaS용 커넥티드 서비스 진출기업 동향과 전략

    (1) 2022년은 세계에서 움직이기 시작한 '레벨4'의 법 정비 가속화와 기업

    (2) 해외 주요 OEM의 Lv4 자율주행 EV 전략

    (3) 해외 주요 OEM의 Lv4 자율주행 MaaS 전략

  6. 해외 차세대 모빌리티용 커넥티드 서비스 ①배송로봇

    (1) 해외배송 로봇 업계의 현황

    (2) 해외 주요 배송로봇용 커넥티드 사업자의 서비스 전략·제휴 전략

  7. 해외 차세대 모빌리티용 커넥티드 서비스 ②e바이크

    (1) 해외 e바이크 업계의 현황

    (2) 해외 주요 e바이크용 커넥티드 사업자의 서비스 전략·제휴 전략

  8. 해외 차세대 모빌리티용 커넥티드 서비스 ③전동킥보드

    (1) 해외 전동 킥보드 업계의 현황

Ⅱ. 해외 상용차 정보단말기·플랫폼 벤더의 커넥티드 서비스 동향과 전략

  1. 해외 서비스 플랫폼

    (1) 해외 상용차(업무용 차량/MaaS 차량)의 플랫폼 비즈니스

    (2) 중국의 로지스틱 플랫포머 ‘満帮’

    (3) 유럽의 로지스틱 플랫포머 ‘보쉬’

    (4) 유럽의 상용차 텔레매틱스 데이터 규격·API 규격 표.준화 ‘FMS’

    (5) 해외 주요 차량 탑재 플랫폼 사업자의 목표.·제휴 전략

  2. 해외 비클 OS

    (1) 해외 상용차(업무용 차량/MaaS 차량)에서의 비클 OS

    (2) 해외 주요 상용차 비클 OS 사업자의 목표.·제휴 전략

Ⅲ. 해외 상용차 커넥티드 앱 사업자의 동향과 커넥티드 전략

  1. 총론

    (1) 온디맨드형 배송서비스

    (2) 해외 로밍배송서비스

    (3) 해외 배송협업서비스

  2. 해외 운행동태관리서비스

    (1) 세계 지역별 서비스 비즈니스 구조

    (2) 세계 지역별 커넥티드 서비스 제공 현황

    (3) 해외 운행동태관리서비스 기업 31개사 일람

    (4) 해외 주요 운행동태관리서비스 기업의 목표.·서비스 전략

  3. 해외 매칭서비스

    (1) 세계 지역별/배송매칭서비스 현황

    (2) 해외 주요 마케팅 기업의 목표.·서비스 전략

  4. 해외 차량유지관리서비스

    (1) 세계 지역별/차량가동관리서비스 동향

    (2) 해외 주요 차량유지관리서비스 기업의 목표.·서비스 전략

  5. 해외안전관리서비스

    (1) 세계 각 지역의 차량안전/안전관리서비스 동향

    (2) 해외 주요 안전관리서비스 기업의 목표.·서비스 전략

  6. 해외 xEV 대응 연비관리서비스

    (1) 해외 주요 xEV 대응 연비관리서비스 기업의 목표.·서비스 전략

  7. 해외보험금융서비스

    (1) 해외 지역별 상용차 텔레매틱스 보험서비스 동향

    (2) 중국 신에너지차 메이커 텔레매틱스보험 진출 확대

    (3) 해외 주요 상용차 보험·금융서비스 기업의 목표.·서비스 전략

  8. 해외 자율주행서비스

    (1) 자율주행택시서비스 가능성

    (2) 자율주행트럭서비스 가능성

    (3) 자율주행을 활용한 미래 서비스

    (4) 해외 자율주행서비스 진출기업 일람

    (5) 해외 주요 자율주행서비스 기업의 목표.·서비스 전략

Ⅳ. 해외 상용차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자(배송 MaaS/송객 MaaS/점포·의료 등 Beyond MaaS)의 동향과 전략

  1. 해외 배송 MaaS 서비스 사업자의 동향과 전략

    (1) 시장 급확대되는 세계 음식, 식품 라스트마일 배송

    (2) 뉴욕에서 경쟁이 격화되는 즉시배송서비스

    (3) 중남미 스마트폰 택배사업 현황

    (4) 인도의 택배서비스 사업 현황

    (5) 해외 주요 배송 MaaS 사업자의 목표.·서비스 전략

  2. 해외 여객 MaaS 서비스 사업자 동향과 전략

    (1) 세계 지역별로 본 송객 MaaS 현황

    (2) 팬데믹 상황에서의 세계 주요 송객 MaaS 관련 기업·단체의 동향

    (3) ASEAN MaaS 시장의 과제와 경쟁 상황

    (4) 해외 주요 송객 MaaS 사업자의 목표.·서비스 전략

  3. 해외 이동형 점포서비스 사업자의 동향과 전략

    (1) 해외 이동형 점포서비스 사업자의 목표.·서비스 전략

  4. 해외 의료·개호서비스 사업자의 동향과 전략

    (1) 해외의 의료·개호서비스 사업자의 목표.·서비스 전략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제Ⅳ장. 데이터 편

도표. 목차

조사결과 포인트

표. '존 리포트에서 업무용 차량/MaaS 차량의 분류'(배경은 이번 조사대상 외)

그림. ‘팬데믹 상황 가운데 상용차로부터 움직이기 시작한 커넥티드화’

그림. '2040년 CASE 차량별로 본 승용차/상용차 비율'

표.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앱 항목'

표. '일본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진출기업 285개사 일람(게재 기업만)'

표.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자동차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상용차 보유대수 추이(CY2019~2035)'

표.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후설치 자동차 단말기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 중 후설치 자동차 단말기 비율 추이(CY2019~2035)’

표.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순정 자동차 단말기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 중 순정 자동차 단말기 탑재비율 추이(CY2019~2035)’

표.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후설치 커넥티드 서비스/순정 커넥티드 서비스/상용차 커넥티드 서비스 합계 시장규모 추이(CY2019~2035)'

제Ⅰ장. 세계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 예측

도표. '세계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CY2019~2025/CY2030)

그림. '세계 자동차의 변혁 키워드 2020년→2035년 예측'

그림. '지금까지의 CASE 견해(미디어가 전하고 있는 내용)'

그림. '현실의 CASE 진행방식'

표. '테슬라와 도요타 CASE "E" "C" 시대의 상징으로서'

그림. ‘팬데믹 상황 가운데 상용차로부터 움직이기 시작한 커넥티드화’

도표. '세계 소매시장에서의 지역별 비율(시장규모 2,634조 엔) 2018년'

도표. '세계 소매시장에서 차지하는 주요국 비율(시장규모 2,634조 엔) 2018년'

도표. '세계 EC 시장의 지역별 비율(시장규모 313조 엔) 2018년'

도표. '세계 EC 시장에서 차지하는 주요국 비율(시장규모 313조 엔) 2018년'

도표. '세계 BtoC e커머스 시장규모(단위: 조 미국달러)'

도표. '세계 각국별 BtoC e커머스 시장(점유율 단위: %)'

도표. '일본의 BtoC e커머스의 시장규모 및 EC화율의 경년 추이'

표. <e커머스 매출액 상위 12개국: 아시아 태평양: 2019-2020년>

표. '아시아 태평양 국가의 주요한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사업자'

그림. '본 리포트에서의 상용차 커넥티드 개념'

표. ‘2035년 상용차라란’

그림. '2040년 CASE 차량별로 본 승용차/상용차 비율'

그림. ‘1990년대~2035년 상용차 커넥티드 단말 로드맵’

그림. '2035년까지의 세계 업무/MaaS 차량용 커넥티드 단말기 시장 구조도'

표.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앱 항목'

그림. '코로나 사태로 전환기 맞는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표. '일본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진출기업 285개사 일람(게재 기업만)'

표. '유럽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진출기업 일람(게재 기업만)'

표. '미국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진출기업 일람(게재 기업만)'

표. '중국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진출기업 일람(게재 기업만)'

표. '아시아 다른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진출기업 일람(게재 기업만)'

표.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자동차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상용차 보유대수 추이(CY2019~2035)'

표.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자동차 커넥티드카 판매대수·비율/상용차 판매대수/상용차 커넥티드카 판매대수/추이(CY2019~2035)'

표.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후설치 자동차 단말기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 중 후설치 자동차 단말기 비율 추이(CY2019~2035)’

표.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순정 자동차 단말기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 중 순정 자동차 단말기 탑재비율 추이(CY2019~2035)’

표.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후설치 커넥티드 서비스/순정 커넥티드 서비스/상용차 커넥티드 서비스 합계 시장규모 추이(CY2019~2035)'

표. '일본 자동차 판매대수/커넥티드카 대수/상용차용 후설치·순정 자동차 단말기/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CY 2019~2035)'

표. ’유럽 자동차 판매대수/커넥티드카 대수/상용차용 후설치·순정 자동차 단말기/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CY2019~2035)’

표. '북미 자동차 판매대수/커넥티드카 대수/상용차용 후설치·순정 자동차 단말기/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CY 2019~2035)'

표. '중국 자동차 판매대수/커넥티드카 대수/상용차용 후설치·순정 자동차 단말기/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CY2019~2035)'

표. '아시아 기타 자동차 판매대수/커넥티드카 대수/상용차용 후설치·순정 자동차 단말기/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CY2019~2035)'

표. '세계 자동차 판매대수/커넥티드카 대수/상용차용 후설치·순정 자동차 단말기/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CY 2019~2035)'

제Ⅱ장. 일본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자 285사 전략

표. '도로운송법에 의한 사업구분'

표. '고속도로에서의 후속차 무인대열 주행기술 실현까지의 발자취'

표. ‘후속차 무인대열 주행기술 실현을 위한 차량 개발 개요’

표. '실증사업을 통해 얻은 성과(후속차 무인시스템)'

표. '실증사업을 통해 얻은 과제(후속차 무인시스템)'

표. ‘고속도로에서의 후속차 유인시스템(도입형)의 상업화를 향한 걸음’

그림. 'RYOBI그룹 '버스사업 개선 프로젝트' 체제도'

그림. ‘RYOBI그룹·버스의 표준적 오픈 데이터’

표. '중형 자율주행버스 실증실험의 개요'

표. '택시 업계의 현황'

표. '자택이 배차실이 되는 '리모트 기능'

표. '배차아웃소싱서비스'

[대응 소개] 디맨드 택시/그린 슬로 모빌리티

[대응 소개] MaaS(setowa)/백신 접종자 수송

[대응 소개] 디맨드 택시/그린 슬로 모빌리티

그림. ‘전뇌 배차와 타 시스템을 연계’

표. '자율주행 MaaS 시장규모 2030년'

그림. '자율주행 MaaS의 비즈니스 모델'

그림. ‘차량 가격의 상정 전망(이미지)’

표. 'Tier IV와 국가와의 공동 프로젝트'

그림. '자율주행의 사회 구현 동향'

표. '자율주행 관련 일본 외 OEM 각 사의 동향'

표. '일본 외 기업의 레벨4 대응 사례'

표. '민관ITS구상 로드맵 미래상에서의 자율주행의 위상'

표. '2025년까지 대응해야 하는 차기·무인자율주행서비스 프로젝트'

표. '무인자율주행서비스의 미래상과 대응방침'

표. '무인자율주행서비스가 실현·보급된 도시·교통시스템의 미래'

그림. '2019년도 자율주행 비즈니스 검토회의 검토 방향성'

그림. '코로나 사태로 전환기 맞는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표. 'LIFE ROBOT BROTHERS-저속 자율주행 삼형제-'

표. '도시지역과 지방지역에서 요구되는 모빌리티의 차이'

표. ‘쓰쿠다 지역에서의 실증실험에 대해서’

표. '목표로 해야 하는 주행로봇'

표. '일본 주요 기업의 배송로봇 개발 동향'

그림. '혼다모터사이클저팬의 위상'

표. '최적 유지보수 안내 등(부품열화 예측모델 구축)'

표. '이동 데이터×○○○의 가능성'

그림. '이동 데이터 활용의 형태와 진화'

표. 오토바이만의 예측분석과 그 미래

그림. 'Lv4 자율주행 EV 'e팔레트'에서의 서비스 제공 서비스 이미지'

그림. 'MONET=일본모빌리티서비스연합의 주요 멤버'

표. '자율주행 사회를 내다본 모빌리티 서비스의 제공'

그림. 'MONET 플랫폼 추진'

표. '일본에서의 텔레매틱스서비스 보급 동향'

표. '일본의 운행동태관리서비스 벤더 37사 일람'

표. '일본 주요 차량배치 최적계획 서비스 기업 5개사 일람'

표. '무인운전 MaaS 사업 참여 각 사의 실용 스케줄'

표. '트럭 드라이버 수급의 장래 예측'

그림. '택배편(트럭) 취급 개수 점유율(2020년도)'

표. '교통산업의 DX'

표. 'MaaS 서비스의 구조'

제III장. 해외 지역(유럽·미국·중국·기타)별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자 280개사 전략

그림. '세계의 상용차 OEM의 제휴·출자 관계도(2021년 9월 기준)'

표. '미국 캘리포니아주 차량관리국(DMV)의 자율주행 라이선스 취득 기업 일람'

표. '중국 각 지역에서의 자율주행택시의 대응 상황'

표. '해외 주요 OEM의 Lv4 자율주행 EV 전략'

표. '미국 주요 OEM의 Lv4 자율주행 MaaS 전략'

표. 해외 택배로봇 주요 기업 상황

표. '해외 전동킥보드 관련 규제 일람'

표. '세계 지역별로 본 운행동태관리서비스 비즈니스 구조'

표. '독일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제공 상황'

표. '미국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제공 상황'

표. '중국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제공 상황'

표. '일본 업무용 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제공 상황'

표. '해외 운행동태관리서비스 벤더 주요 31사 일람'

표. ‘세계 지역별 배송매칭서비스 상황’

표. '세계 지역별/차량 가동 관리 서비스 동향'

표. '자율주행을 활용한 미래 서비스'

표. '코로나 사태로 급성장하는 라스트마일 배송 관련 기업의 세계 지역별 동향 일람'

표. ‘중남미 주요 스마트폰 택배 사업자’

표. '2020~2021년 팬데믹 상황에서의 세계 주요 송객 MaaS 관련 기업·단체 동향'

그림. '아세안 배차 앱 벤더의 비즈니스 모델'

표. '배차 앱 벤더 2개사에 주요 출자 기업'

표. '자카르타 근교에서 움직이고 있는 스마트시티 구상'

제Ⅳ장. 데이터 편

표.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자동차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상용차 보유대수 추이(CY2019~2035)'

표.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자동차 커넥티드카 판매대수·비율/상용차 판매대수/상용차 커넥티드카 판매대수/추이(CY2019~2035)'

표.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후설치 자동차 단말기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 중 후설치 자동차 단말기 비율 추이(CY2019~2035)’

표.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순정 자동차 단말기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상용차 판매대수 중 순정 자동차 단말기 탑재 비율 추이(CY2019~2035)’

표. '세계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아시아 외) 후설치 커넥티드 서비스/순정 커넥티드 서비스/상용차 커넥티드 서비스 합계 시장규모 추이(CY2019~2035)'

표. '일본 자동차 판매대수/커넥티드카 대수/상용차용 후설치·순정 자동차 단말기/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CY 2019~2035)'

표.’유럽 자동차 판매대수/커넥티드카 대수/상용차용 후설치·순정 자동차 단말기/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CY 2019~2035)'

표. '북미 자동차 판매대수/커넥티드카 대수/상용차용 후설치·순정 자동차 단말기/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CY 2019~2035)'

표. '중국 자동차 판매대수/커넥티드카 대수/ 상용차용 후설치·순정 자동차 단말기/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CY 2019~2035)'

표. '아시아 다른 자동차 판매대수/커넥티드카 대수/상용차용 후설치·순정 자동차 단말기/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CY 2019~2035)'

표. '세계 자동차 판매대수/커넥티드카 대수/상용차용 후설치·순정 자동차 단말기/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CY 2019~2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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