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식과 식품소비행동의 AI분석 ~딥러닝에 의한 수요예측·마케팅 전략의 최적화~(일본어판)

자료코드
C64107300
발간일
2022/08/22
체재
A4 / 734페이지
상품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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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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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20~79세 남녀를 대상으로 소비자 조사를 실시해 2,137개 모니터로부터 얻은 답변을 토대로 가공식품 외에 식품, 영양소, 기호식품 등 건강의식이 식품소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AI분석(기계학습) 등도 활용하면서 분석한 자료.

식품 관련 시장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조사개요

조사목적: 건강의식이 식품소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조사해, 식품 관련 시장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조사대상시장: 가공식품 외 식품소재, 영양소, 기호품 등

조사대상자: 전국의 20~79세 남녀

조사기간: 2022년 6월

◆자료 포인트

①156개 페르소나에서 건강의식과 식품소비행동을 예측

 →연령층과 소득, BMI 값으로 설정한 156가지 페르소나에 대해 딥러닝을 이용해 답변을 예측

 →타깃별 구체적인 페르소나 마케팅 가능

②통계적 인과탐색으로 소비자 니즈의 구조 파악

 →통계적 인과탐색을 통해 타깃 소비자의 건강의식의 인과관계를 파악 가능

 →소비자 인사이트에서 새로운 관점에 의한 식품 기획·제안 가능

③미디어 믹스에 의한 타깃 터치 확률을 산출

 →미디어의 조합으로 타깃 소비자의 몇 %를 커버할 수 있는지 산출

 →최적의 미디어 활용으로 효율적으로 소비자에게 접근 가능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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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장 건강의식과 식사 과제에 따른 식품소비 전체상

1. 건강을 의식할 때의 군집분석

  건강의식은 '내적 건강요인형' '외적 건강요인형' '수면 불만족형'으로 나뉜다~

2. 식사 과제 군집분석

  ~식사에 있어서의 과제는 「미각 자극 욕구·편식형」 「동거인 영향하·식생활 혼란형」으로 나뉜다~

3. 건강의식과 식사 과제의 클러스터별 식품소비

  ~내적 건강요인형과 미각자극욕구·편식형은 각각 전체의 3/4을 차지~

4. 건강의식과 식사 과제에 의한 식품소비 전체상

  1) 건강의식에 의한 식품소비 전체상

    ~식품정보를 얻은 후의 행동(구매)과 구입채널 등이 각 군집별로 다른 경향~

  2) 식사 과제에 따른 식품소비 전체상

    ~남성과 여성의 경향으로 나뉜다~

  3) 군집별 식품판매 가능성에 대해 고찰

    내적 건강요인형: ~식품소재 자체의 건강효과 소구는 좋지만 직접적인 PR은 NG~

    외적 건강요인형: ~기능강화식품 제안 및 광고를 활용하여 판촉~

    수면 불만족형: ~타깃 니즈에 맞는 기능을 부가하면 가공식품 전반 가능 ~

    미각자극욕구·편식형: ~요건을 충족하는 식품으로 생협 등 식품택배가 적합~

    동거인 영향하·식생활 혼란형: ~단백질 강화한 음식배달에 니즈 있어~

제1장 과제별 분석

1. 10개 식품군+3게 식품군 섭취현황 분석

  1) 10개 식품군+3개 식품군의 설문·분석 개요

    ~식품군의 섭취상황에서 타깃에 적합한 크로스 MD와 메뉴 제안 실현~

  2) 10개 식품군+3개 식품군의 섭취현황

    ~1주일간 섭취횟수 차이가 남녀에서 가장 큰 식품군은 녹황색 채소, 연령층 차이에서는 과일~

  3) 식품군의 섭취 밸런스 상황

    ~BMI값이 낮거나 높은 그룹보다 BMI값이 중간인 그룹에서 비교적 식품군의 편중이 적다~

  4) 만일 특정 식품군의 섭취가 1일/주 증가했을 경우에 다른 식품군에 미치는 영향 분석

    ~'육류'의 섭취가 증가하면 '대두·대두 제품'의 섭취가 줄어드는 경향이 확인~

    ①분석방법 개요

    ②특정 식품군의 섭취일수가 1일/주 증가했을 경우의 직접적 영향 예측

  5) 통계적 인과탐색을 통한 식품군의 섭취 인과관계

    ~인과관계가 강한 식품군에서 간접적으로 소비를 촉진하는 시책을 검토~

2. 주간지의 위험한 식품에 관한 보도의 접촉상황과 소비의식의 영향 분석

  1) 주간지에서 보도된 접촉빈도와 가공육·적색육에 대한 소비의식의 영향 분석

    ~남성 중년층은 주간지 보도를 통해 가공육과 적색육에 대한 소비의식에 영향이 드러나~

  2) 주간지에서 보도된 접촉빈도와 생산지·원자재에 대한 소비의식의 영향 분석

    ~젊은 남성층은 생산지와 원자재가 구매여부의 결정적 요인이 되는 경향이 강해~

  3) 주간지에서 보도된 접촉빈도와 식품첨가물·인공감미료에 대한 소비의식의 영향 분석

    ~남녀 모두 시니어층은 접촉빈도에 따른 소비의식의 인과관계가 확인되지 않아~

3. BMI값과 체형인식·식품소비·건강의식의 관계 분석

  1) 저체중 및 비만인식과 BMI인식의 관계

    ~여성 젊은층은 BMI값과 실제 자신의 체형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다~

  2) BMI값별 연령대별 10개 식품군+3개 식품군과 기호식품 섭취현황

    ~비만인 사람은 육류와 계란제품, 감자류, 유지류, 곡류가 많은 경향~

    ①전체 상황

    ②저체중의 젊은 여성층의 상황

  3) 딥러닝을 통한 BMI값별 10개 식품군+3개 식품군과 기호식품의 섭취일수

    ~곡류는 남녀 젊은층에서 섭취빈도가 약간 낮고, 대두제품과 채소는 저체중과 비만인 사람에서 섭취빈도 차이가 커~

    ①전체

    ②남성 젊은층

    ③남성 중년층

    ④남성 포스트 시니어층

    ⑤남성 시니어층

    ⑥여성 젊은층

    ⑦여성 중년층

    ⑧여성 포스트 시니어층

    ⑨여성 시니어층

4. 콩고기(대체육)와 건강의식·식사 과제의 관계 분석

  1) 전체·남녀별·연령대별 콩고기(대체육) 섭취상황

    ~콩고기(대체육) 마켓은 남성 중년층도 타깃으로 삼아야 한다~

  2) 건강의식과 콩고기(대체육)의 섭취

    ~콩고기(대체육) 판촉은 건강한 고령자를 이미지로 적극적인 홍보 필요~

  3) 식사 과제와 콩고기(대체육) 섭취

    ~외식이 잦은 집에서는 자신만을 위한 건강식단이 어려운 사람이 콩고기를 선택~

  4) 미각기호와 콩고기(대체육) 섭취의 관계

    ~콩고기 섭취자의 미각기호 「쓴맛」과 「신맛」이 있는 요리로 섭취빈도 확대를 겨냥~

제2장 건강상태와 식품소비 분석

1. 건강상태 병존 상황

  ~전체의 1/4이 수면의 질이 나빠 체력의 쇠퇴·피로하기 쉬운 것으로 인식~

2. 건강상태별 통계적 인과탐색

  ~건강상태는 크게 나누면 「신체적인 쇠퇴」와 「생활습관병 관련」으로 나뉜다~

3. 건강상태와 기능성을 주장하는 식품의 소비현황

  1) 건강상태와 기능성을 강조하는 식품소비의 대응분석

    ~건강상태에 아무것도 해당하지 않는다(건강한 사람)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기억력을 유지한다」에 가깝다~

  2) 건강상태와 기능성을 주장하는 식품소비의 소비상황

    ~「건망증·이름이 생각나지 않는다」는 사람은 「장내환경을 개선한다」를 소구하는 식품을 소비하는 경향~

4. 건강상태와 건강효과를 기대하며 즐겨먹는 식품의 상황

  1) 건강상태와 건강효과를 기대하며 즐겨먹는 식품의 대응분석

    ~생활습관병에 관련된 항목의 사람은 발효식품에서도 「요거트, 유산균 음료」의 섭취 경향 있어~

  2) 건강상태와 건강효과를 기대하며 즐겨먹는 식품의 소비현황

    ~「골다공증」인 사람은 발효식품 위주로 건강효과를 기대하며 즐겨 먹어~

5. 건강상태와 10개 식품군+3개 식품군의 섭취상황

  1) 건강상태와 10개 식품군+3개 식품군의 섭취상황 대응분석

    ~생활습관병인 사람은 「곡류」와 「계란·계란제품」 「어패류」 「과일」을 자주 섭취하기 쉬어~

  2) 건강상태와 10개 식품군+3개 식품군의 섭취상황

    ~각 식품군의 섭취기회는 「골다공증」인 사람이 비교적 많고 「묽은 변」인 사람은 비교적 적은 경향~

6. 건강상태와 영양 등 섭취현황

  1) 건강상태와 영양 등 섭취상황의 대응분석

    ~「체력의 쇠퇴·피로하기 쉬운」 사람은 「비타민류」를 섭취~

  2) 건강상태와 영양 등 섭취현황

    ~자신의 건강상태 개선을 목적으로 섭취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

7. 건강상태와 영양섭취방법 상황

  1) 건강상태와 영양섭취방법에 대한 대응분석

    ~건강한 사람이 영양 보조된 음료·젤리, 스낵을 섭취하는 경향~

  2) 건강상태와 영양섭취방법 상황

    ~저혈압과 빈혈인 사람은 보충제로 영양을 보충하는 경향이 있어~

8. 건강상태와 건강을 위한 식품선택 상황

  1) 건강상태와 건강을 위한 식품선택 상황 대응분석

    ~건강한 사람들이 콩고기와 곤약, 두부 대체요리를 선택하는 경향~

  2) 건강상태와 건강을 위한 식품선택 상황

    ~소고기와 돼지고기보다 닭고기를 선택하는 것은 저혈압인 사람이 많은 경향~

9. 건강상태와 기호식품의 섭취상황

  1) 건강상태와 기호식품 섭취상황의 대응분석

    ~커피를 주 5회 이상 마시는 사람과 체력 쇠퇴·쉽게 피로하다가 가까운 관계~

  2) 건강상태와 기호식품의 섭취상황

    ~통풍·요산 수치가 높은 사람은 맥주와 사케·소주 외에 스낵과자의 섭취도 많은 경향~

10. 건강상태와 가정에서의 조리·가공식품 이용상황

  1) 건강상태와 가정에서의 조리·가공식품 이용상황의 대응분석

    ~지방간인 사람은 냉동식품에 가깝고 당뇨병·혈당이 높은 사람은 인스턴트라면에 가까운 경향~

  2) 건강상태와 가정에서의 조리·가공식품 이용상황

    ~통풍·요산 수치가 높은 사람은 조리·가공식품 이용이 비교적 많은 경향~

제3장 건강을 의식할 때와 식품소비 분석

1. 건강을 의식할 때의 응답 조합 상황

  ~나이를 먹고나서 앞으로도 건강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30%~

2. 건강을 의식할 때와 기능성을 소구하는 식품의 소비상황

  1) 건강을 의식할 때와 기능성을 소구하는 식품의 소비상황 대응분석

    ~혈압을 낮추는 기능성을 소구하는 식품을 먹는 사람은 운동부족을 느끼고 건강검진 전에 건강을 의식~

  2) 건강을 의식할 때와 기능성을 소구하는 식품의 소비상황

    ~건강효과를 소구하는 식품 광고를 보고 건강을 의식하는 사람은 장내환경 개선을 소구하는 식품을 소비하기 쉬운 경향~

3. 건강을 의식할 때와 건강효과를 기대하고 즐겨 먹는 식품의 상황

  1) 건강을 의식할 때와 건강효과를 기대하며 즐겨 먹는 식품의 상황 대응분석

    ~다크 초콜릿 및 몸에 좋은 기름과 시력저하와 체력저하로 건강을 의식하는 사람이 가깝다~

  2) 건강을 의식할 때와 건강 효과를 기대하며 즐겨 먹는 식품의 상황

    ~발효식품에 건강효과를 기대하고 먹는 사람은 건강효과를 소구하는 식품 광고로 건강을 의식하는 사람이 많다~

4. 건강을 의식할 때와 10개 식품군+3개 식품군의 섭취상황

  1) 건강을 의식할 때와 10개 식품군+3개 식품군의 섭취상황 대응분석

    ~대두·대두제품을 거의 매일 먹는 사람은 평소 옷이나 옛날 옷이 맞지 않을 때 건강을 의식~

  2) 건강을 의식할 때와 10개 식품군+3개 식품군의 섭취상황

    ~건강을 의식할 때의 항목별로 대두·대두제품은 거의 매일 먹는 사람의 응답률에 차이가 크다~

5. 건강을 의식할 때와 영양 등 섭취상황

  1) 건강을 의식할 때와 영양 등 섭취상황 대응분석

    ~비타민류를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사람은 신체에 위화감이 있을 때 건강을 의식~

  2) 건강을 의식할 때와 영양 등 섭취상황

    ~건강을 의식할 때의 항목별로 유산균은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사람의 응답률에 차이가 크다~

6. 건강을 의식할 때와 영양섭취방법 상황

  1) 건강을 의식할 때와 영양섭취방법 상황 대응분석

    ~영양은 되도록 음식에서 섭취하는 사람은 건강을 의식할 때 장래에도 건강하고 싶다고 생각해~

  2) 건강을 의식할 때 별 영양섭취방법 상황

    ~건강효과를 소구하는 식품 광고를 보고 건강을 의식하는 사람은 보충제 등으로 보충하는 경향 있어~

7. 건강을 의식할 때와 건강을 위한 식품선택상황

  1) 건강을 의식할 때와 건강을 위한 식품선택상황 대응분석

    ~소고기와 돼지고기보다 닭고기를 적극적으로 선택하는 사람은 옷이 맞지 않거나 운동부족이라고 느껴 건강을 의식~

  2) 건강을 의식할 때와 건강을 위한 식품선택상황

    ~콩고기를 적극적으로 선택하는 사람은 건강효과를 소구하는 식품 광고와 체중이 줄었을 때 건강을 의식하는 사람~

8. 건강을 의식할 때와 기호식품의 섭취상황

  1) 건강을 의식할 때와 기호식품의 섭취상황 대응분석

    ~주류는 건강의식에 관한 항목과 상대적인 위치가 멀어~

  2) 건강을 의식할 때와 기호식품의 섭취상황

    ~식욕이 강할 때 건강을 의식하는 사람은 주류보다도 양과자나 아이스크림, 스낵과자를 선호~

9. 건강을 의식할 때와 가정에서의 조리·가공식품 이용상황

  1) 건강을 의식할 때와 가정에서의 조리·가공식품 이용상황 콜레스폰던스 분석

    ~가정에서 자신과 가족·동거인이 직접 만든 요리를 먹는 사람은 건강검진결과를 보고 건강을 의식~

  2) 건강을 의식할 때와 가정에서의 조리·가공식품 이용상황

    ~장래에도 건강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직접 만든 요리를 먹는 사람이 비교적 많은 경향~

제4장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식품소비 분석

1. 건강하고 싶은 목적의 응답 조합 상황

  ~병을 예방하고 건강수명을 늘리고 싶은 사람이 전체의 1/4을 차지~

2.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기능성을 소구하는 식품의 소비상황

  1)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기능성을 소구하는 식품의 소비상황 대응분석

    ~생활습관병에 관한 기능성을 소구하는 식품의 섭취자는 현재 건강상태를 개선하고 싶다고 생각~

  2)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기능성을 소구하는 식품의 소비상황

    ~면역력을 높이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면역기능을 소구하는 식품보다 장내환경 개선을 소구하는 쪽을 더 많이 섭취~

3.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건강효과를 기대하며 즐겨 먹는 식품의 상황

  1)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건강효과를 기대하며 즐겨 먹는 식품 상황의 대응분석

    ~브로콜리와 토마토·식초 관련 식품은 암 예방을 기대하고 먹는 사람이 있을 것으로 생각~

  2)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건강효과를 기대하며 즐겨 먹는 식품의 상황

    ~브로콜리는 건강하고 싶은 목적별로 가장 응답률 차이가 커~

4.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10개 식품군+3개 식품군의 섭취상황

  1)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10개 식품군+3개 식품군의 섭취상황 대응분석

    ~감자류를 주 5일 이상 먹는 사람은 오래 살고 싶다고 생각하는 경향~

  2)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10개 식품군+3개 식품군의 섭취상황

    ~우유·유제품은 건강하고 싶은 목적별 응답률 차이가 가장 커~

5.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영양 등 섭취상황

  1)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영양 등 섭취상황의 대응분석

    ~안티에이징을 목표로 하는 사람은 단백질·올리고당·비타민류를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경향~

  2)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영양 등 섭취상황

    ~암 예방을 의식하고 있는 사람은 칼슘, 철분, 식이섬유, 유산균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경향~

6.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영양섭취방법 상황

  1)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영양섭취방법 상황의 대응분석

    ~안티에이징과 피부 상태를 유지하고 싶은 사람은 보충제로 영양을 보충하는 경향~

  2)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영양섭취방법 상황

    ~위장 상태를 개선하고 싶은 사람은 프로틴과 스낵과자 등으로 영양섭취를 보조하는 경향~

7.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건강을 위한 식품선택 상황

  1)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건강을 위한 식품선택 상황의 대응분석

    ~소고기와 돼지고기보다 닭고기를 선택하는 사람은 건강목적이 질병예방과 쉽게 피로해지지 않는 체력을 기르고 싶은 경향~

  2)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건강을 위한 식품선택 상황

    ~건강하고 싶은 목적이 암 예방인 사람은 당질과 염분지방분이 적은 식품을 선택하는 경향~

8.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기호식품의 섭취상황

  1)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기호식품의 섭취상황 대응분석

    ~차를 자주 마시는 사람은 안티에이징, 커피를 자주 마시는 사람은 치아건강을 의식하는 경향~

  2)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기호식품의 섭취상황

    ~현재 건강상태를 개선하고 싶은 사람은 아이스크림과 사케·소주, 레드와인을 자주 먹는 경향~

9.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가정에서의 조리·가공식품 이용상황

  1)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가정에서의 조리·가공식품 이용상황의 대응분석

    ~가정에서 가공식품 섭취가 잦은 사람은 오래 살고 싶어서 체력과 위장을 관리하는 경향~

  2) 건강하고 싶은 목적과 가정에서의 조리·가공식품 이용상황

    ~오래 살고 싶기 때문에 건강하고 싶은 사람은 냉동식품과 인스턴트라면의 이용이 많은 경향~

제5장 식사 과제와 식품소비 분석

1. 식사 과제 응답조합 상황

    ~전체의 20% 정도는 단 음식, 과자(간식)를 그만둘 수 없는 것이 식사 과제라고 인식~

2. 식사 과제와 기능성을 소구하는 식품의 소비상황

  1) 식사 과제와 기능성을 소구하는 식품의 소비상황 대응분석

    ~체지방과 혈압, 콜레스테롤 흡수를 소구하는 식품을 먹는 사람은 자기 전 섭취를 과제로 느끼는 경향~

  2) 식사 과제와 기능성을 소구하는 식품의 소비상황

    ~동거인이 있는 사람은 자신만을 위한 건강식단이 어려워 기능성을 강조하는 식품을 계속 먹는 경향~

3. 식사 과제와 건강효과를 기대하며 즐겨 먹는 식품상황

  1) 식사 과제와 건강효과를 기대하며 즐겨 먹는 식품상황의 대응분석

    ~식초와 낫토, 된장 등에 건강효과를 기대하고 먹는 사람은 항상 같은 식사를 선택하는 경향~

  2) 식사 과제와 건강효과를 기대하며 즐겨 먹는 식품상황

    ~가족·동거인이 좋아하는 식사를 주로 만드는 응답자는 건강효과가 기대되는 식품을 즐겨 먹는 경향~

4. 식사 과제와 10개 식품군+3개 식품군의 섭취상황

  1) 식사 과제와 10개 식품군+3개 식품군의 섭취상황

    ~채소와 과일을 거의 매일 먹는 사람은 빨리 먹기 쉬우며, 간식을 끊지 못하는 것을 과제로 생각하는 경향~

  2) 식사 과제와 10개 식품군+3개 식품군의 섭취상황

    ~가족·동거인이 좋아하는 식사를 주로 만드는 응답자는 각 식품군을 매주 제대로 섭취하는 경향~

5. 식사 과제와 영양 등 섭취상황

  1) 식사 과제와 영양 등 섭취상황의 대응분석

    ~올리고당과 아연, 철분은 그다지 많은 소비자에게 섭취되지 않는 경향~

  2) 식사 과제와 영양 등 섭취상황

    ~가족·동거인이 좋아하는 식사를 주로 만드는 응답자는 영양 등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경향~

6. 식사 과제와 영양섭취방법 상황

  1) 식사 과제와 영양섭취방법 상황의 대응분석

    ~밤에 자기 전에 먹는 경우가 있는 사람은 보충제와 프로틴으로 영양을 보충하는 경향~

  2) 식사 과제와 영양섭취방법 상황

    ~자신이 먹고 싶은 식사를 가족·동거인에게 자주 내는 사람은 영양을 보충제로 보충하는 경향~

7. 식사 과제와 건강을 위한 식품선택 상황

  1) 식사 과제와 건강을 위한 식품선택 상황의 대응분석

    ~혈압과 비만 등을 신경쓰고 있는 사람은 음식을 남길 수 없는 것과 빨리 먹는 것 등을 과제로 여기는 경향~

  2) 식사 과제와 건강을 위한 식품선택 상황

    ~동거인과 함께 있어 자신만을 위한 건강식단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염분과 지방분, 당질을 삼가는 경향~

8. 식사 과제와 기호식품의 섭취상황

  1) 식사 과제와 기호품의 섭취상황 대응분석

    ~맥주와 사케 등을 자주 먹는 사람들은 기름진 요리를 즐기며 진한 맛을 선호하는 경향~

  2) 식사 과제와 기호품의 섭취상황

    ~아이스크림과 스낵과자를 자주 먹는 사람은 청량음료를 끊을 수 없는 경향~

9. 식사 과제와 가정에서의 조리·가공식품 이용상황

  1) 식사 과제와 가정에서의 조리·가공식품 이용상황의 대응분석

    ~가공식품의 이용이 많은 사람은 아침을 먹지 않거나, 채소 섭취 부족 등을 식사 과제로 여기는 경향~

  2) 식사 과제와 가정에서의 조리·가공식품 이용상황

    ~식사 과제를 잦은 외식이라고 인식하는 사람은 가정에서 가공식품을 많이 먹는 경향~

제6장 딥러닝에 의한 페르소나별 건강의식·구매확률 예측

1. 연령·연봉·BMI별 페르소나에 대해

  1) 페르소나 설정 목적

  2) 분석방법

  3) AI 분석 목적

  4) 페르소나 설정

  5) 용어에 대하여

2. 페르소나별 구매확률 상위 40

  1) 10개 식품군+3개 식품군을 '거의 매일 먹는다' 페르소나별 응답확률 상위 40

  2) 영양 등의 섭취를 '적극적으로 섭취한다' 페르소나별 응답확률 상위 40

  3) 영양섭취방법이 '적당하다' 페르소나별 응답확률 상위 40

  4) 건강효과를 소구하는 식품을 '계속 먹고 있다' 페르소나별 응답확률 상위 40

  5) 식품을 '건강효과를 기대하며 자주 먹는다' 페르소나별 응답확률 상위 40

  6) 건강을 위한 식품을 ‘선택’하는 페르소나별 응답확률 상위 40

  7) 기호식품의 섭취빈도가 '자주 먹는다(주 5일 이상)' 페르소나별 응답확률 상위 40

  8) 가정에서의 조리·가공식품 이용상황에서 '자주 있다' 페르소나별 응답확률 상위 40

3. 페르소나의 특성 개요 목록

  1) 남성 젊은층

  2) 남성 중년층

  3) 남성 포스트 시니어층

  4) 남성 시니어층

  5) 여성 젊은층

  6) 여성 중년층

  7) 여성 포스트 시니어층

  8) 여성 시니어층

4. 페르소나별 응답확률 예측 목록

  1) 남성

    ①연수입 상황·신체 상황·동거인 상황·거주지

    ②직업·건강상태

    ③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④건강하고 싶은 목적

    ⑤흡연 상황·몇 년 전 금연했는가?

    ⑥스스로 건강하다고 생각할 때

    ⑦식사에서 유의하고 있을 점

    ⑧10개 식품군+3개 식품군 섭취상황

    ⑨영양섭취 상황

    ⑩영양섭취방법 상황

    ⑪건강효과를 소구하는 식품섭취 상황

    ⑫건강효과를 기대하며 즐겨 먹는 식품의 상황

    ⑬건강에 좋지 않다고 생각해 먹지 않거나 잘 먹지 않는 식품의 상황

    ⑭건강을 위해 적극적으로 선택하는 식품의 상황

    ⑮건강을 위해 구입의 결정적 요인이 될 수 있는 요건 상황

    ⑯미각기호 상황

    ⑰자주 먹는 기호품의 상황

    ⑱집에서 식사를 준비하는가 그렇지 않는가·집에서 직접 요리·조리·가공식품의 상황

    ⑲식사 과제

    ⑳평소 자주 이용하는 식료품 구입 장소

    ㉑건강에 좋은 기능이 강화된 식품의 일반식품과 비교한 허용가격·자주 이용하는 매체

    ㉒자주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

    ㉓자주 보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카테고리

    ㉔건강과 식품에 관한 정보 수집

    ㉕식품에 관한 정보를 얻고 행동했는지 여부

    ㉖운동상황

  2) 여성

    ①연수입 상황·신체 상황·동거인 상황·거주지

    ②직업·건강상태

    ③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④건강하고 싶은 목적

    ⑤흡연 상황·몇 년 전 금연했는가?

    ⑥스스로 건강하다고 생각할 때

    ⑦식사에서 유의하고 있을 점

    ⑧10개 식품군+3개 식품군 섭취상황

    ⑨영양섭취 상황

    ⑩영양섭취방법 상황

    ⑪건강효과를 소구하는 식품섭취 상황

    ⑫건강효과를 기대하며 즐겨 먹는 식품의 상황

    ⑬건강에 좋지 않다고 생각해 먹지 않거나 잘 먹지 않는 식품의 상황

    ⑭건강을 위해 적극적으로 선택하는 식품의 상황

    ⑮건강을 위해 구입의 결정적 요인이 될 수 있는 요건 상황

    ⑯미각기호 상황

    ⑰자주 먹는 기호품의 상황

    ⑱집에서 식사를 준비하는가 그렇지 않는가·집에서 직접 요리·조리·가공식품의 상황

    ⑲식사 과제

    ⑳평소 자주 이용하는 식료품 구입 장소

    ㉑건강에 좋은 기능이 강화된 식품의 일반식품과 비교한 허용가격·자주 이용하는 매체

    ㉒자주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

    ㉓자주 보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카테고리

    ㉔건강과 식품에 관한 정보 수집

    ㉕식품에 관한 정보를 얻고 행동했는지 여부

    ㉖운동상황

제7장 통계적 인과탐색에 의한 소비자 인사이트

1. 통계적 인과탐색에 대하여

  1) 인과탐색 결과의 견해

  2) 인과탐색 결과 활용방법

2. 성별·연령대별·BMI별·연봉별 통계적 인과탐색 결과

  1) 성별

  2) 연령대별

  3) BMI별

  4) 연봉별

3. 각 설문응답자의 통계적 인과탐색 결과

  1) 건강상태

  2) 10개 식품군+3개 식품군 섭취상황

  3) 영양 등 섭취상황

  4) 영양섭취방법

  5) 건강효과를 소구하는 식품의 섭취상황

  6) 건강효과를 기대하고 섭취하는 식품

  7) 건강을 위해 고르는 식품

  8) 기호품 섭취빈도

  9) 집에서 식사할 때 조리·가공식품 사용상황

제8장 미디어 믹스를 통한 최적의 터치 포인트

1. 미디어 믹스를 통한 최적의 터치 포인트에 대해

2. 설문별 미디어 믹스를 통한 최적의 터치 포인트

  1) 식품에 관한 정보를 얻고 행동한 경험

  2) 건강상태

  3) 식사에서 유의하고 있을 것

  4) 10개 식품군+3개 식품군 섭취상황

  5) 영양 등 섭취상황

  6) 영양섭취방법

  7) 건강효과를 소구하는 식품의 섭취상황

  8) 건강효과를 기대하고 섭취하는 식품

  9) 건강을 위해 고르는 식품

  10) 미각기호

  11) 기호품 섭취빈도

  12) 집에서 식사 시 조리·가공식품 사용상황

  13) 평소 자주 이용하는 식료품 구입 장소

제9장 응답결과 목록

개인연봉(SA)

가구연봉(SA)

신장·체중·BMI(평균치)

건강상태(SA)

건강을 의식할 때(MA 최대 13건까지)

건강하고 싶은 목적(MA 최대 7건까지)

흡연상황(SA)

건강하다고 생각했을 때(MA최대10건까지)

식사에서 유의하고 있을 것(SA)

10개 식품군+3개 식품군 섭취상황(SA)

영양 등 섭취상황(SA)

영양섭취방법(SA)

건강효과를 소구하는 식품섭취 상황(SA)

건강효과를 기대한 식품섭취 상황(SA)

건강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식품섭취 상황(SA)

건강을 위해 고르는 식품(SA)

상품을 살 때 주의하는 점(SA)

미각기호 상황(SA)

기호품 섭취빈도(SA)

집에서 식사를 준비하는 입장인가 그렇지 않은가(SA)

집에서 식사할 때 조리·가공식품 사용상황(SA)

식사 과제(MA 최대 21건까지)

평소 자주 이용하는 식료품 구입 장소(MA 최대 7건까지)

건강에 좋은 기능이 강화된 식품의 가격허용 상황(SA)

자주 이용하는 미디어(MA 최대 6건까지)

자주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MA 최대 6건까지)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카테고리(MA 최대 7건까지)

건강과 식품에 관한 정보 수집(MA 최대 6건까지)

식품에 관한 정보를 얻고 행동한 상황(SA)

운동상황(①과 ②는 SA, ③~⑤는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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