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메타버스 법인 시장 동향과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4110500
발간일
2022/07/29
체재
A4 / 205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05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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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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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의 개념과 관련 서비스는 과거에도 존재했는데, 최근 테크놀로지의 진전과 함께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원격근무와 온라인상에서의 생활양식이 정착됨으로써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가상오피스와 각종 이벤트, 공동작업·트레이닝, 교육, 광고·홍보, EC(접객, 판매) 등 다양한 용도로 메타버스 활용이 늘고 있다. 향후 메타버스는 한층 더 테크놀로지의 고도화에 의해 시장의 저변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기업의 비즈니스 찬스도 확대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조사에서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법인 서비스를 중심으로 참여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과 대응 상황을 분석해 시장 현황과 향후 성장 분야를 전망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리포트에서는 일본 국내외의 메타버스를 활용한 비즈니스 사례를 각 분야별로 정리하는 동시에 메타버스 서비스와 관련 기술을 제공하는 일본의 참여 사업자에 대해서 시장 참여 경위, 사업전략, 서비스 강점, 비즈니스 모델, 실적 동향, 과제, 향후 대응 등을 조사해 시장의 현황과 향후를 전망

조사대상기업: 메타버스 관련 기술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본 국내 사업자

메타버스 시장의 범위와 시장규모 산출:

일본 국내 시장을 대상으로 참여 사업자의 매출기준으로 시장규모 산출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를 주체로 일부 설문조사, 문헌조사 병용

조사기간: 2022년 4월~2022년 6월

◆자료 포인트

• 메타버스를 활용한 법인 서비스 시장을 중심으로 메타버스의 시장 현황과 장래를 전망

• 메타버스의 일본 시장규모 예측(2021~2026년도)

• 주요 사업자의 참여 배경, 비즈니스 모델, 사업 전략, 향후 대응

• 메타버스 용도별/분야별 활용사례(일본, 해외)

• 시장의 성장 촉진 요인/저해요인 분석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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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포인트

제Ⅰ장 총론

1. 메타버스 개요

  1.1 메타버스란

  1.2 메타버스의 역사와 주목 배경

2. 메타버스 시장 개황

3. 주요 기업의 메타버스 대응

  3.1 Meta(구 페이스북)의 메타버스 대응

    3.1.1 메타버스 관련 사업 동향

    3.1.2 메타버스 관련 실적 동향

    3.1.3 향후 대응

  3.2 NVIDIA의 메타버스 대응

    3.2.1 메타버스 관련 사업 동향

    3.2.2 메타버스 관련 실적 동향

    3.2.3 향후 대응

  3.3 Microsoft의 메타버스 대응

  3.4 Google의 메타버스 대응

  3.5 Apple의 메타버스 대응

  3.6 소니의 메타버스 대응

4. 메타버스 비즈니스 모델과 이해관계자

5.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

6. 메타버스 관련 단체 동향

7. 메타버스 일본 시장규모 예측(2021~2026년도 예측)

8. 메타버스 시장의 장래 전망

  8.1 메타버스를 활용한 분야별 성장 전망

  8.2 시장 성장의 촉진 요인

  8.3 시장의 과제

제Ⅱ장 메타버스의 용도별/분야별 활용사례(일본·해외)

1. 이벤트

  1.1 ‘가상 신규졸업자 채용 EXPO 2022’ 메타버스상에서 채용 이벤트(일본)

  1.2 ‘XR Kaigi 2021’메타버스 기술 ‘메차버스’를 활용한 가상 이벤트홀(일본)

  1.3 'Blockeley 2020 Commencement in Minecraft'

    UC버클리대 Minecraft상에서의 가상 졸업식(미국)

  1.4 ‘MAILLEFER PRODUCT MARKETING PROJECT’ 메타버스상에서 신제품 전시회(스위스)

2. 가상오피스

  2.1 'Virbela' 전 세계에서 사원이 가상오피스에 '출근'(일본)

  2.2 ‘Huadong Town’

    메타버스 플랫폼 ARK에서 제작한 花動伝媒(Huadong Media)사의 가상오피스(중국)

  2.3 'Metapolis', 'Soma(글로벌판)'

    부동산 플랫폼 직방의 가상오피스 플랫폼(한국)

3. 트레이닝·훈련

  3.1 ’히나얀조 크래프트’ 마이클라 HUG 워크샵 '방재×게임'(일본)

  3.2 ‘아바타 de 방재훈련’

    NTT의 VR 공간 플랫폼 ‘DOOR’을 활용한 아다치 구의 방재 훈련 프로젝트(일본)

  3.3 'home 360 room' 메타버스로 토목기술 원격연수(일본, 잠비아공화국)

  3.4 VTB-X 메타버스 경찰 안전훈련(한국)

4. 교육

  4.1 VR School을 활용한 긴키대학의 메타버스 수업(일본)

  4.2 'Smart Tutor' VR·AI를 활용한 영어회화연습 솔루션(일본)

5. EC/쇼핑

  5.1 ' REV WORLDS'

    스마트폰용 가상도시 공간 플랫폼에서 가상 이세탄 신주쿠점을 오픈(일본)

  5.2 ‘버추얼 다이마루 마쓰자카야 브라우저 회장’

    EC사이트로 유도 및 3D 식품 모델 판매(일본)

  5.3 'Forever 21 Shop City' ROBLOX상에서 아바타용 패션 판매(미국)

  5.4 ‘MiraiLab’×’LiveCall’ 메타버스 EC와 온라인 접객 서비스가 제휴(일본)

  5.5 ‘하늘 위에 쇼핑몰’

    캐릭터 가게가 모여 있는 메타버스 쇼핑몰(일본)

6. 마케팅 툴

  6.1 ‘My House/ZEPETO’ Samsung의 ‘공간장식체험’ 메타버스 서비스(한국)

  6.2 'NISSAN CROSSING', 'NISSAN SAKURA Driving Island'

    닛산자동차 메타버스 갤러리 가상 시승 월드(일본)

7. 의료

  7.1 '준텐도 버추얼 호스피털' 메타버스상의 가상병원(연구단계)(일본)

  7.2 '히카리' VR 원격심리상담 플랫폼(일본)

  7.3 'Healthcare simulation training' 메타버스 플랫폼 'Glue Platform'을 사용한

    의료진용 멀티유저교육훈련시스템(핀란드)

8. 관광

  8.1 'Virtual AKIBA World' 세계 최초의 메타버스 스테이션(일본)

  8.2 이동차 안에서의 메타버스 관광 사전체험/'포트나이트'를 활용한 실증실험(일본)

9. 기타(공동작업, 장애인취업지원)

  9.1 'BMW의 디지털 트윈 공장' NVIDIA Omniverce를 사용한 가상 공장 계획 툴(독일)

  9.2 메타버스 플랫폼 'GAIA TOWN'을 활용한 장애인취업지원(일본)

제II장 주요 메타버스 사업자의 동향과 전략

1. 주요 메타버스 사업자 시장 진출 경위

2. 주요 메타버스 사업자 서비스 개요

3. 주요 메타버스 사업자 비즈니스 모델/요금체계

4. 주요 메타버스 사업자 사업전략/서비스 강점

5. 주요 메타버스 사업자 실적 동향

6. 주요 메타버스 사업자 고객 동향

7. 주요 메타버스 사업자 업무제휴 상황

8. 주요 메타버스 사업자의 사업확대를 위한 대응

9. 주요 메타버스 사업자의 과제와 시장 과제

10. 주요 메타버스 사업자가 생각하는 시장 전망

  10.1 시장 성장성

  10.2 코로나 이후 메타버스 시장

  10.3 앞으로 성장할 분야

제Ⅳ장 참고자료

1. XR(VR/AR/MR)의 시장 동향

  1.1 XR 정의

  1.2 VR 하드웨어(HMD) 시장

  1.3 스마트글라스 시장

  1.4 일본 XR(VR/AR/MR) 시장규모 예측

2. NFT의 시장 동향

  2.1 NFT 개요

  2.2 NFT 마켓 사업자 동향

  2.3 NFT 활용사례

    2.3.1 게임 분야

    2.3.2 아트 분야

    2.3.3 스포츠 분야

    2.3.4 패션 분야

  2.4 NFT 과제와 현실적 해법

3. 블록체인 시장 동향

  3.1 블록체인 정의

  3.2 블록체인 활용 서비스 개요

  3.3 일본 블록체인 시장규모 추이/예측

    3.3.1 시장규모 추이(2017년도~2021년도 전망)

    3.3.2 시장규모 예측(2021년도 전망~2025년도 예측)

제V장 개별 기업 실태

1. NTT그룹(XR World, DOOR)

2. ovice 주식회사(oVice)

3. 주식회사 가이아링크(Virbela)

4. 클러스터 주식회사(cluster)

5. KDDI 주식회사(버추얼시티/도시연동형 메타버스)

6. 주식회사 Psychic VR Lab(STYLY)

7. 주식회사 Synamon(메타버스 종합플랫폼)

8. 주식회사 하시라스(메차버스)

9. 주식회사 HIKY(Vket Cloud)

10. 주식회사 메타버스(CYZY SPACE)

11. 주식회사 리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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