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판 개호식, 고령자식, 환자식(특별식, 조정식)의 시장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4112700
발간일
2022/09/28
체재
A4 / 354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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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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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포인트

• 고령화, 1인가구화, 생활습관병이 시장의 순풍

• 고령자는 병원, 시설에서 재택으로 이동

• 쇠약, 근감소증이 건강 과제로

• 재택 시장이 확대되는 연하식

• 일손 부족이 저작곤란자식 시장을 견인

• 츄어블 용기로 간편하게 영양 공급

• 상품 라인이 확충되는 특별 용도 식품

• 재택배식은 냉장에서 냉동으로

• 조식 조리의 구세주, 완전조리 냉동식품 메뉴

• 단백질 에너지 강화로 저영양 개선

• UDF가 새롭게 확대 규격 추가

• 주목받는 70개사 게재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로는 특별식, 조정식 시장을 분석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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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Ⅰ장 주목 시장 동향

1. 주목받는 개호식, 고령자식, 환자식

2. 고령화, 1인가구화, 생활습관병 증가가 순풍으로 작용

3. 고령자는 병원, 시설에서 재택으로

4. 주목받는 쇠약, 근감소증, 운동기능저하증후군

5. 입원, 입소에서도 '먹는 기쁨'과 '영양 섭취'를 양립

6. 시장이 확대되는 'UDF', 새롭게 확대 규격 추가

7. 스마일케어식은 파란색 마크가 증가

8. 재택 고령자의 영양관리 가이드라인과 NSD 활동

9. 재택배식서비스에서는 냉동도시락이 견조한 추이

10. 주목받는 개호예방식

11. 다양한 형태로 분화하는 농후유동식

12. 개호식, 고령자식, 환자식의 유통을 담당하는 '전국병원용식자재도매업협동조합'

13. 위드코로나 시대와 진출 기업의 전략

14. 202년도 진료수가 개정(영양 관련)

15. 2021년도 개호보수 개정에서의 BCP 대응

16. 개호식, 고령자식, 환자식의 장래 전망

제Ⅱ장 개호식 시장분석

1. 시장 동향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농후유동식

2. 참여기업 동향

  1) 가공식품 메이커

  2) 급식서비스 기업

  3) 재택배식 기업

3. 제품 동향

  1) 연하식(농도조정식품, 겔화제, 디저트 베이스 식품, 수분보충젤리)

  2) 저작곤란자식(부드러운 음식, 블렌더식, 미가공식, 디저트류 등)

  3) 농후유동식(종합영양유동식, 병태별 유동식 등)

4. 시장규모 추이(2017~2021년도)

5. 카테고리별 시장구성비(2021년도)

6. 현 상황의 문제점과 과제

7. 향후 시장 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22~2026년도)

제Ⅲ장 고령자식 시장분석

1. 시장 동향

2. 참여기업 동향

  1) 가공식품 메이커

  2) 급식서비스 기업

  3) 재택배식 기업

3. 제품 동향

  1) 개호예방식(가공식품, 입소 고령자식)

  2) 건강밸런스식(재택배식서비스)

4. 시장규모 추이(2017~2021년도)

5. 카테고리별 시장구성비(2021년도)

6. 현 상황의 문제점과 과제

7. 향후 시장 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22~2026년도)

제Ⅳ장 환자식(특별식, 조정식) 시장분석

1. 시장 동향

  1) 입원환자식, 입소고령자식

  2) 재택배식서비스

  3) 가공식품

2. 참여기업 동향

  1) 가공식품 메이커

  2) 급식서비스 기업

  3) 재택배식 기업

3. 제품 동향

  1) 단백질 조절식

  2) 에너지 조절식

4. 시장규모 추이(2017~2021년도)

5. 카테고리별 시장구성비(2021년도)

6. 현 상황의 문제점과 과제

7. 향후 시장 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22~2026년도)

제Ⅴ장 유력 개호·고령자·환자식 기업의 개별 실태(70개사)

<가공식품 메이커·도매>(36사)

 

아사히그룹식품

~2022년 9월, '밸런스 식단'의 '체망으로 내린 소재' 출시

 

아사히마쓰식품

~2022년 봄 '폭신하고 부드러운 시리즈'에 계란말이, 닭꼬치, 곤약 추가

 

Abbott Japan

~병태별 주요 테마로 유동식 제품 개발

 

이엔오쓰카제약

~2022년 4월 '씹는 힘이 약해진 분들을 위한 식사' '도시락 시리즈' 추가

 

오쓰카제약공장

~'하이넥스'로 농후유동식을 글로벌 전개

 

카세이식품

~칼슘과 철, 아연을 강화한 영양기능성식품에 주력

 

킷세이약품공업

~개호·고령자용 식품과 단백질조정식품에 주력

 

KITOKU-SHINRYO

~전문기업으로서 쌀 사업에 주력, 자사 EC 사이트를 전개해 판매 확대

 

큐피

~2024년 의무화를 위해 개호현장의 BCP 대응 지원

 

쿠리니코

~재택 일반소비자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노력

 

케이에스냉동식품

~UDF 구분 '쉽게 씹을 수 있다' '잇몸으로 으깰 수 있다'에 해당되는 약 30개 아이템 전개

 

고쿠부그룹본사

~생협과 EC를 위해서 개호식품의 거래 확대를 겨냥

 

타카키베이커리

~'라쿠라쿠 식빵'은 UDF 구분으로는 ‘혀로 으깰 수 있다’에 해당

 

태스칼

~개호시설용 온라인 판매 카탈로그 'imeal'을 간행

 

다이레이

~UDF 구분 '쉽게 깨물 수 있다'에 라쿠라쿠 부드러운 시리즈, 라쿠라쿠 다쿠미 시리즈를 전개

 

야마토제관

~ '에버스마일'에서 무스식, 걸쭉한 음료를 종합 전개

 

테루모

~영양 불량을 위한 영양보충식품에 주력

 

토어스

~스파우트 파우치 반고형 유동식, 소프트백 액체 유동식을 수탁생산

 

도모토식품

~'배려 도모토편'으로 시장 변화에 대응

 

니치레이푸드

~앞으로는 필요한 영양소를 가미한 상품을 충실하게 도모

 

닛신오이리오그룹

~ 저영양 문제 해결 용도로 MCT 관련 상품 호조

 

뉴트리

~특별용도식품 '연하곤란자용 식품' 라인업 충실

 

네슬레일본

~'아이소칼 젤리' 대폭 강화, 고령자 건강 지원

 

하우스식품

~'케어푸드'를 업무용과 시판용으로 전개

 

하야시카네산업

~신 시리즈 ‘부드러운 마르쉐’의 확대판매가 제1의 목표

 

바이오테크재팬

~업계 최초의 저단백 설계 '에치고밥 시리즈 1/40' 출시

 

푸드케어

~개호용 식품을 중심으로 영양보충식품과 병태별 식품을 전개

 

후쿠나오

~'먹는 행복'을 전하는 개호식 전문가 집단

 

후지코

~절임과 콩, 기타 반찬을 중심으로 신 카테고리 진출을 검토

 

헬시푸드

~도매업과 병행하여 자사 오리지널 상품을 기획 개발

 

홀리카푸드

~먹어서 맛있는 식품, 식품 유래 천연재료를 고집

 

마루하니치로

~'먹거리 배리어프리화'를 추진, 초고령화 사회에 대응

 

미시마식품

~동일 상품으로 여러 메뉴를 제안, 범용성을 높여 기존 상품을 판매촉진

 

메이지

~초고령사회의 식생활에 새로운 가치를 지닌 상품 제공

 

요시노야

~레토르트 상품 ‘잘게 썬 쇠고기 덮밥 재료’, ‘부드러운 쇠고기 덮밥 재료’는 UDF 규격

 

ROKKO BUTTER

~프로세스 치즈 기술을 응용해 개호식품에 진출

 

<급식·재택배식 기업>(34개사)

 

AOMORI COOPFOODS

~'배식 신상품 개발' '냉동상품 생산연구'에 중점을 둔다.

 

이치토미시푸드서비스

~2022년은 간토지방을 재편해 사업을 효율화, 합병 효과를 추구

 

IFSCO 헬스케어

~특별요양노인홈, 개호노인보건시설, 유료노인홈, 통소개호(데이서비스), 어린이집, 병원에 주력 영업

 

우오쿠니총본사

~헬스케어서비스 수탁자의 절반 정도가 'K-MOS'를 사용

 

엠서비스

~완전조리식품 활용과 그랜드 메뉴 제안으로 현장의 작업부담 경감

 

오사카이즈미시민생활협동조합

~ 2021년도 석식배달사업은 15억 엔으로 확대

 

쿡딜리

~'고령자식의 안전망 구축'을 미션으로 두 자릿수 성장

 

그린하우스

~2022년 5월 '인정 영양케어 스테이션' 2개소

 

컴퍼스그룹재팬

~2022년 2월 Eishoku-Medix, 일본급식서비스 등을 흡수합병

 

시닥스푸드서비스

~자사 CK 활용으로 중소병원 인력부족 대응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개호예방을 목적으로 <극 영양식>을 개발, 행정의 배식 전용 상품으로 전개

 

실버라이프

~2022년 3월 가조물류센터 가동

 

생활협동조합 코프고베

~’마이쿠루’에 더해 ‘냉동 마이쿠루’도 호조, 2021년 이후 배증

 

Social Creation

~시설용 냉동식재료서비스 'nico:meal' 시작

 

SOMPO케어푸드

~2022년 5월 고영양 '식악상 플러스' 출시

 

도요식품푸드서비스

~급속동결식품 활용으로 인건비를 절감해 생산성 향상

 

Narikoma enterprise

~2022년 3월 개호식 전문 고베센트럴키친 가동

 

니치베이쿡

~완전조리된 식재료를 직영시설에 제안

 

NIKKOKU TRUST

~특별요양노인홈을 중심으로 한 고령자 시설의 수탁 확대에 힘쓰다

 

닛신의료식품

~창업 50년을 맞아 10년 앞을 내다보고 경쟁력 극대화

 

일본제너럴푸드

~적극적으로 쿡칠과 진공조리를 도입하여 효율화 도모

 

하트&하트라이프서포트

~앞으로는 ‘헬스케어 영역’으로 축을 옮겨 전국 전개

 

하베스트

~도쿄도의 자사 공장에서 연하곤란자용 '소프트 음식'을 제조

 

후지산업

~'쿡팩'으로 고령자시설 급식을 차별화

 

후지산업

~높은 전문성이 요구되는 급성기 병원과 대학병원 수탁에 주력

 

베스트

~재택배식, 급식, 고령자 소프트식 사업 전개

 

밀케어

33기 중기경영계획 주제는 ‘급식종합 company 도전’

 

미야기보건기획(센트럴키 사업부)

~쿡칠을 통한 CK/SK 방식으로 운영

 

메이큐

~ CPU 활용, 쿡서브, 쿡칠, 진공조리로 대기업과 차별화

 

메디컬푸드

~메디컬 반찬과 자택 요양자용 냉동도시락 등이 실적 견인

 

메포스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DX를 추진

 

LEOC

~계속해서 병원, 고령자 시설 등에 영업 주력

 

repast

~’오쇼쿠지하이타쓰빈’, ‘Magokoro Kobo’, ‘츄쇼쿠’와 급식 시너지 높인다.

 

와타미

~지자체와의 연계로 부가가치가 높은 배식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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