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판 IT·Tech 벤더의 CASE-Car 전략~CASE 'C' 'A' '차재HMI/DMS' 시장주력판~(일본어판)

자료코드
C64114800
발간일
2022/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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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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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IT/Tech 벤더는 C(커넥티드), A(자율주행표시·SW·서비스), HMI/DMS 등 인간과의 I/F 부분에서 뛰어들어 차량 내부, MaaS 등 Out-Car, 주행 제어까지 노리고 있다. 그 동향을 정리해 2035년 자동차의 미래에 대해 조사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세계의 IT/Tech 벤더는 ①C(커넥티드), ②HMI/DMS, ③A(자율주행표시·SW·서비스) 등 인간과의 I/F 부분에서 참여해, 차량 내부, MaaS 등 Out-Car 주행 제어까지를 노린다. 그 ①②③의 동향을 정리해 2035년의 자동차 미래에 대해 조사했다.

독자는 경쟁상대 또는 제휴상대로서의 IT·Tech 벤더의 정보를 파악해, 2035년까지의 전략 수립에 기초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다.

조사대상: 미국/유럽//중/일본/아시아 등의 OEM, 서플라이어, IT벤더, Tech벤더(반도체 등)

조사방법: 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를 토대로 일부 전화 및 메일을 통한 취재 병용

조사기간: 2022년 5월~2022년 9월

◆자료 포인트

<발간 취지와 2035년 자동차 시장 전망에 대한 접근방법>

• 자동차가 ‘CASE’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원래의 ‘ECU로 제어된 가솔린 엔진차를 딜러로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에서 새로운 ‘자동차의 SW화’ ‘클라우드화’ ‘차량 판매 후의 Out-Car 서비스’라는 비즈니스 구조로 변화한다. 미국 GAMAM(Google/Apple/Meta/Amazon/Microsoft), 중국 BATH(Baidu/Alibaba/Tencent/HonHai) 등 전 세계의 IT벤더, Tech벤더(반도체 등)가 자동차 산업을 향해, 그 기술력·자본력을 가지고 엄청난 에너지로 진출해왔다. 특히 CASE의 C(커넥티드), A(자율주행서비스·SW), HMI/DMS(드라이브 모니터링 시스템) 등 인간과의 I/F 부분에서 뛰어들어, 차량 내부, MaaS 등 Out-Car 서비스, 마지막에는 주행 제어까지 나아가려 하고 있다.

• 원래 자동차 산업의 플레이어들은 싸울 것인지, 제휴할 것인지에 대한 결단을 내려야한다. 본 리포트에서는…IT·Tech 벤더가 노리는 자동차를 ‘CASE Car’라고 명명해, 특히 이번에는 ‘C=커넥티드’ ‘A=자율주행’ ‘HMI/DMS/UX·UI’의 3개에 주력해, 세계 IT·Tech 벤더의 동향을 정리·분석한다. 독자는 경쟁상대와 제휴상대로서의 기업 정보를 파악해, 2035년까지의 계획을 수립할 때 기초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다.

• 자동차 산업, IT·테크 산업이 뒤섞인 시장 속에서 2035년을 향해 자동차는 어떤 모습이 될 것인가. 2035년 자동차 예측은 테슬라의 동향을 골자로 할 수 있다. 미국 GAMAM, 중국 BATH, 미중 자율주행 스타트업의 동향과 각 지역별 법규와 표준화를 고려해 분석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의 ①~⑨에 대해 세계 지역별로 본~2035년 시장 예측을 실시했다. ①커넥티드 서비스, ②5G 탑재 예측, ③현재 HMI→통합 콕핏&핸들 없는 콕핏으로의 진화 예측, ④스마트키&버추얼키로의 진화 예측, ⑤카메라 활용 DMS 탑재 예측, ⑥음성인식 탑재 추이 예측, ⑦AR·VR 탑재 추이 예측, ⑧생체인증 탑재 추이 예측, ⑨얼굴인증 탑재 추이 예측(개인 인증을 기반으로 하는 Out-Car 서비스로의 진전=블록체인·결제·트레이서빌리티 등)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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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포인트

1. 시장 동향

  IT·Tech 벤더의 자동차 산업 진출 역사와 미래

2. 기업 동향(선진기업의 CASE-Car* 전략) *C, A, HMI/DMS 한정

3. 전망과 과제

  표. 세계 자동차 HMI/DMS 관련 품목별 시장 예측 추이표

  자동차 HMI/DMS 관련 품목별 시장추이 배경

제Ⅰ장. CASE화하는 자동차의 미래 기술·방향성과 IT·Tech 벤더의 전략

1 본 조사보고서의 단면

  1.1 CASE 시대에 자동차 산업에 뛰어드는 IT·Tech 벤더

    1.1.1 도표'CASE 동향과 자동차 산업 플레이어 과제/IT·Tech 벤더 진출 상황'

    1.1.2 도표‘이번 조사범위(CASE 시대의 모빌리티 진출 플레이어 신조류)’

  1.2 본 리포트의 단면

    1.2.1 도표'이번 조사범위(조사방법 속견표)'

  1.3 IT·Tech 벤더의 CASE-Car란

    1.3.1 표 'IT·Tech 벤더의 CASE-Car 정의'

  1.4 자동차 부품 유닛별로 본 CASE와의 연관성, 성장성, IT, Tech 벤더 진출 가능성과 이유

    1.4.1 표 '자동차 부품 유닛별로 본 CASE와의 연관성·성장성·IT·Tech 벤더 진출 가능성'

  1.5 CASE-Car에서의 유닛별/성장성과 IT·Tech 벤더 진출 가능성

    1.5.1표 'CASE-Car에서의 유닛별/성장성과 IT·Tech 벤더 진출 가능성·득점 목록'

  1.6 IT·Tech 벤더 활약의 자동차 분야는 여기다!

    1.6.1 표 'CASE-Car에서의 유닛별/성장성과 IT·Tech 벤더 진출 가능성·개략도'

2 자동차 CASE화와 미래 기술

  2.1 CASE 시대에 자동차 산업에 뛰어드는 IT·Tech 벤더

    2.1.1 그림 '자동차의 전자화와 CASE의 역사와 미래'

    2.1.2 CASE 개념

    2.1.3 CASE의 'C=커넥티드' 개요와 IT·Tech 벤더의 가능성

    2.1.4 CASE의 'A=자율주행' 개요와 IT·Tech 벤더의 가능성

    2.1.5 CASE의 'S=셰어링, MaaS' 개요와 IT·Tech 벤더의 가능성

    2.1.6 CASE의 'E=전동화, xEV/BEV' 개요와 IT·Tech 벤더의 가능성

  2.2 각 지역의 CASE 관련 정책·법 규제(C, A를 중심으로)

    2.1 표 ‘일본의 주요 CASE 관련 정책 및 법 규제’

    2.2 표 ‘유럽의 주요 CASE 관련 정책 및 법 규제’

    2.2.3 표 ‘미국 주요 CASE 관련 정책 및 법 규제’

    2.2.4 표 ‘중국의 주요 CASE 관련 정책 및 법 규제’

  2.3 각 지역의 CASE 관련 정책·법 규제(C, A를 중심으로)

    2.3.1 IT·Tech 벤더의 자동차 분야 진출 역사

    2.3.2 진출 영역에 변화, HMI→DMS/차체계로

    2.3.3 한층 더 진출 영역에 변화, DMS/자체계→SDV로

    2.3.4 더 나아가 진출 영역에 변화, Out-Car 영역으로 이동

    2.3.5 신흥 EV 메이커가 IT·Tech 벤더를 EV 제어로 채택!

    2.3.6 ODM을 활용하여 스스로 자동차 회사가 되다

    2.3.7 테슬라를 흉내내도 따라가지 못한다

    2.3.8 중국 IT·Tech 벤더는 OEM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

  2.4 진행되는 OEM과 IT·Tech 벤더, 스타트업과의 그룹화

    2.4.1 세계 OEM과 IT·Tech 벤더의 제휴 관계 목록표

    2.4.2 세계 OEM과 자율주행 스타트업의 제휴 관계 목록표

3 테슬라의 CASE 전략, HMI/DMS 전략으로 보는 2035년 자동차의 모습

  3.1 테슬라 자동차 비즈니스의 특징은 CASE, HMI/DMS, SDV

  3.2 표 ‘테슬라의 BEV 비즈니스 과제와 해결책’

  3.3 표 ‘테슬라 비즈니스 모델의 매력; 키워드와 내역(성공의 이유)’

  3.4 그림 '테슬라에서 생각하는 2035년 자동차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상'

4 엔지니어링 서비스 회사의 동향

  4.1 유럽의 엔지니어링 서비스 회사 개요

  4.2 엔지니어링 서비스 회사의 방향 전환

  4.3 일본 엔지니어링 서비스 회사

  4.4 표 '일본 주요 독립계 엔지니어링 서비스 회사 목록'

  4.5 일본 주요 메이커계 엔지니어링 서비스 회사

5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위기가 자동차 산업과 CASE에 큰 영향

  5.1 90년대 이후 진행된 국제분업네트워크

  5.2 코로나19에 의한 공장 가동 중단·판매대수 감소(C, A, E의 다운)

  5.3 인해전술 와이어 하니스도 공장 중단 요인으로

  5.4 우크라이나 위기가 '탄소중립=BEV 전략'을 일시 동결(E의 다운)

  5.5 우크라이나 침공과 상하이 록다운으로 멈춰선 유럽과 중국 BEV 시장(E의 다운)

  5.6 BEV 시장 추진파, 중국·유럽 상황과 관계성(E의 현실)

  5.7 떠오르는 일본·전방위 에너지와 미국·IT 파워(C의 격화)

  5.8 넘볼 수 없는 중국 IT파워(C의 격화, E의 다운)

  5.9 드디어 앞이 보이지 않는 자동차 시장(E의 다운)

  5.10 미국의 BEV 대응 상황(E의 다운, S의 가능성, E의 가능성)

6 일본 자동차 산업이 살아남기 위한 포인트

  6.1 그림 '2035년 자동차/모빌리티 비즈니스 흐름'

  6.2 그림 ‘일본 자동차 산업이 중국 자동차 산업을 타파하기 위해’

  6.3 그림 ‘일본과 중국 제조업의 차이’

  6.4 중국 자동차 산업을 타파하기 위한 방법론

제Ⅱ장. CASE ‘C’ 커넥티드화의 미래 기술·방향성과 IT·Tech 벤더의 진출 전략

1 세계 커넥티드카 개론

  1.1 CASE의 ‘C’의 역사와 미래

    1.1 표 ‘CASE의 ‘C’의 역사와 미래’

  1.2 세계 지역별 커넥티드카 차량대수 추이 예측

    1.2.1 표 '세계 지역별 커넥티드카 차량 판매량 추이 2022/25/30/35년'

  1.3 세계 자동차 메이커별 커넥티드 서비스 전개 상황

    1.3.1 표 '자동차 메이커별 세계 지역별 커넥티드 서비스 전개 상황(2022년)'

  1.4 OTA 활용 이후 자동차 산업

    1.4.1 그림 'OTA 활용 이후의 자동차 산업'

  1.5 IT·Tech 벤더의 CASE-Car 사업에는 체험 판매가 추가된다

    1.5.1 그림 'IT·Tech 벤더의 CASE-Car에서의 체험 만들기층'

    1.5.2 표 '세계 지역별 5G/4G 이하/0G 탑재 자동차 판매량 추이 2022/25/30/35년'

  1.6 데이터 활용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과 IT·Tech 벤더 진출

    1.6.1 그림 '데이터 활용 커넥티드 카 서비스 비즈니스 구조'

2 세계 OEM/서플라이어별 커넥티드 서비스 전개와 IT·Tech 벤더 제휴 전략

  2.1 일본·OEM/서플라이어별 커넥티드 서비스 전개와 세계 IT·Tech 벤더 제휴 전략

    2.1.1 도요타 자동차<일본·OEM>

    도표1 ‘도요타자동차의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의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1.2 닛산 자동차<일본·OEM>

    도표2 '닛산자동차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의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1.3 혼다기켄공업<일본·OEM>

    도표3 '혼다 기연공업의 커넥티드 서비스사업의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1.4 덴소<일본·서플라이어>

    도표4 '덴소의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의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1.5 아이신<일본·서플라이어>

    도표5 '아이신의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의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1.6 히타치 제작소/히타치아스테모<일본·서플라이어>

    표6-1 '히타치제작소/히타치아스테모의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 로드맵'

    도표6-2 ‘히타치제작소/히타치아스테모의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의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 해외 OEM/서플라이어별 커넥티드 서비스 전개와 세계 IT·Tech 벤더 제휴 전략

    2.1 BMW<유럽·OEM>

    도표1 'BMW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의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2 Mercedes<유럽·OEM>

    도표2 'Mercedes의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의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3VW (폭스바겐)<유럽·OEM>

    도표3 'VW의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의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4 GM<미국·OEM>

    도표4 ‘GM의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의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5 Ford<미국·OEM>

    도표5 'Ford의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의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6 Tesla<미국·OEM>

    도표6 'Tesla의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의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7 현대자동차<한국·OEM>

    도표7 '현대자동차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8 上海汽車<중국·OEM>

    도표8 ' 上海汽車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의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9 Bosch<유럽·서플라이어>

    도표9 'Bosch의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의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10 Continental<유럽·서플라이어>

    도표10 ‘Continental의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의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 세계 IT·Tech 벤더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1 일본 IT·Tech 벤더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1.1 NTT 도코모<일본·IT·Tech 벤더>

    도표1 ‘NTT 도코모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1.2 NTT/NTT 데이터<일본·IT·Tech 벤더>

    도표2 ‘NTT/NTT 데이터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1.3 KDDI<일본·IT·Tech 벤더>

    도표3 ‘KDDI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1.4 소프트뱅크<일본·IT·Tech 벤더>

    도표4 ‘소프트뱅크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1.5 후지쯔<일본·IT·Tech 벤더>

    도표5 ‘후지쯔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1.6 NEC<일본·IT·Tech 벤더>

    도표6 ‘NEC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1.7 Will Smart<일본·IT·Tech 벤더>

    도표7 ‘Will Smart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1.8 GMO 모빌리티 클라우드<일본·IT·Tech 벤더>

    도표8 'GMO 모빌리티 클라우드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1.9 스마트 밸류<일본·IT·Tech 벤더>

    도표9 ‘스마트 밸류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1.10 DeNA<일본·IT·Tech 벤더>

    도표10 ‘DeNA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1.11 DATAFLUCT<일본·IT·Tech 벤더>

    도표10 ‘DATAFLUCT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 해외 IT·Tech 벤더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1 Qualcomm<미국·반도체>

    도표1 ‘Qualcomm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 Intel<미국·반도체>

    도표2 ‘Intel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3 Arm<유럽·반도체>

    도표3 ‘Arm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도표3-2 'Arm Automotive Ecosystem 참여 기업 75개사 목록'

    3.2.4 Google<미국·IT·Tech 벤더>

    도표4 ‘Google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5 Amazon<Amazon, 미국·IT·Tech 벤더>

    도표5 ‘Amazon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6 Apple<미국·IT·Tech 벤더>

    도표6 ‘Apple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7 마이크로소프트<미국·IT·Tech 벤더>

    도표7 ‘마이크로소프트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8 HERE<유럽·위치정보>

    도표8 ‘HERE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9 Airbiquity<미국·커넥티드 서비스>

    도표9 ‘Airbiquity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10 Lyft<미국·MaaS 서비스>

    도표10 ‘Lyft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11 Otonomo<이스라엘·커넥티드 서비스>

    도표11 ‘Otonomo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12 Nexar<이스라엘·커넥티드 서비스>

    도표12 ‘Nexar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13 MODE<미국·커넥티드 서비스>

    도표13 'MODE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14 Acerta Analytics Solutions, Inc.<캐나다·IT·Tech 벤더>

    도표14 ‘Acerta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15 바이두<중국·IT·Tech 벤더>

    도표15 ‘바이두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16 알리바바<중국·IT·Tech 벤더>

    도표16 ‘알리바바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17 텐센트<중국·IT·Tech 벤더>

    도표17 ‘텐센트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18 Foxconn (鴻海科技集団)<대만·EMS>

    도표18 ‘Foxconn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19 화웨이<중국·전자기기>

    도표19 '화웨이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20 MediaTek<대만·반도체>

    도표20 ‘MediaTek의 CASE ‘C’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제Ⅲ장. 자동차 HMI/DMS의 미래 기술·방향성과 IT·Tech 벤더의 진출 전략

1 세계 자동차 HMI/DMS의 미래 기술 및 방향성과 기본 스케줄

  1.1 자동차 HMI/DMS의 역사와 미래

    1.1.1 그림 '자동차 HMI/DMS/UX·UI의 역사와 미래'

  1.2 HMI 통합화의 역사와 기술의 방향성

    1.2.1 나아가는 HMI 통합화와 e콕핏

    1.2.2 스마트폰 자동차 앱이 진화시키는 자동차 HMI

    1.2.3 표 ‘세계 지역별 자동차 HMI 예측’

    (단독 Unit·통합 HMI·무핸들&무액셀 탑재 대수 추이 2022/25/30/35년)’

    1.2.4 통합 HMI는 정보계→ADAS

    1.2.5 하이퍼바이저(가상화) 기술로 앞선 자동차 HMI의 OSS화

    1.2.6 그림 '2035년 자동차 HMI 이미지'

    1.2.7 그림 '2035년 DMS(드라이브모니터링시스템) 이미지'

  1.3 근미래(2035년)의 'HMIIADAS/자율주행' 연계 방향성

    1.3.1 그림 '자동차 HMI와 ADAS와의 연계시스템 추이

    (~2015년/2015~20년/2020년~근미래·2035년).

  1.4 2035년 자동차 HMI/DMS 기술 키워드와 앱 사례

    1.4.1 표 '2035년에 걸친 자동차 HMI/DMS 기술 키워드'

    1.4.2 표 '2035년에 걸친 자동차 HMI/DMS 기술 키워드와 앱 사례'

    1.4.3 그림 '2035년 커넥티드 서비스 HMI/DMS 기술 포지션'

    1.4.4 표 '일본 자동차 HMI/DMS 개발의 주목 키워드'

  1.5 앞으로의 자동차 HMI/DMS 시장의 플레이어란

    1.5.1 미래의 통합 HMI 서플라이어란

    1.5.2 IT·Tech 벤더의 자동차 HMI 다음의 한 수

    1.5.3 표 '일본 정보계·HMI 시스템 시장의 서플라이어별 진출 상황'

    1.5.4 표 ‘일본 자동차 HMI 서플라이어 통폐합 서바이벌 전략’

2 세계 지역(미국/유럽/중국/일본/아시아 외)별 자동차 HMI/DMS 품목 2035년 시장 예측

  2.1 세계 지역별 커넥티드카 차량 판매량 추이

    2.1.1 '세계 지역별 커넥티드카 차량 판매량 추이 2022/25/30/35년'

  2.2 세계 지역별 5G/4G 이하/0G 탑재 자동차 판매량 추이

    2.2.1 '세계 지역별 5G/4G 이하/0G 탑재 자동차 판매량 추이 2022/25/30/35년'

    2.2.2 전 세계에서 움직이기 시작한 5G 활용 커넥티드카·앱

    2.2.3 5G 활용 커넥티드카 과제

    2.2.4 2022년은 일본 5G 활용 커넥티드카 실증실험·앱

    2.2.5 중국이 리드하는 5G 탑재

    2.2.6 지금의 블랙박스는 4G, HD 블랙박스는 5G가 필요

  2.3 세계 지역별 자동차 HMI 예측/단독 Unit·통합 HMI·무핸들&무액셀 차량 대수 추이

    2.3.1 '세계 지역별 자동차 HMI 예측/단독 Unit·통합 HMI·무핸들&무액셀

    차량 대수 추이 2022/25/30/35년’

    2.3.2 그림 '닛산자동차 통합 HMI 시스템 구조'

    2.3.3 '통합HMI'화 동향

  2.4 세계 지역별 HUD/AR 탑재 자동차 판매량 추이

    2.4.1 '세계 지역별 HUD/AR 탑재 자동차 판매량 추이 2022/25/30/35년'

    2.4.2 HUD와 AR-HUD 탑재 상황

    2.4.3 그림 '니혼세이키의 AR-HUD 시스템 구조'

    2.4.4 AR 신규 앱; 드론 비행경로 및 운행정보 표시

  2.5 세계 지역별 스마트키(키리스 엔트리 포함)/버추얼키 탑재대수 추이

    2.5.1 '세계 지역별 스마트키(키리스 엔트리 포함)'/

    버추얼키 탑재대수 추이 2022/25/30/35년'

    2.5.2 그림 ‘도카이리카 버추얼키 시스템 구조

    2.5.3 계속되는 스마트키/키리스와 버추얼키 병용 시대

    2.5.4 버추얼키 활용하기, 스마트폰과 친화성 높은 분야

  2.6 세계 지역별 음성인식 I/F 탑재 자동차 판매량 추이

    2.6.1 '세계 지역별 음성인식 I/F 탑재 자동차 판매량 추이 2022/25/30/35년'

    2.6.2 음성인식 활용 앱 서비스

    2.6.3 중국 음성인식 활용 앱 서비스

  2.7 세계 지역별(카메라 활용) DMS 탑재 자동차 판매량 추이

    2.7.1 '세계 지역별(카메라 활용) DMS 탑재 자동차 판매량 추이 2022/25/30/35년'

    2.7.2 그림 '보쉬(카메라 활용) DMS 시스템의 기능과 구조'

    2.7.3 그림 '마쯔다(카메라 활용) DMS 시스템의 기능과 구조'

    2.7.4 유럽 새 규칙으로 2024년부터 DMS 탑재 의무화

    2.7.5 일본에서도 EDR 2022년 의무화

    2.7.6 다가오는 DMS 탑재의 물결

    2.7 DMS의 시스템 구조도

    2.7.8 중국의 자동차 HMI/DMS 진출은 우후죽순 상태

    2.7.9 'IVI×DMS×ADAS'를 어느 도메인에 넣는가?

    2.7.10 제스처 인식 보급의 어려움

  2.8 세계 지역별 생체인증 탑재 자동차 판매량 추이

    2.8.1 '세계 지역별 생체인증 탑재 자동차 판매량 추이 2022/25/30/35년'

    2.8.2 시트 매립형 센싱 앱 가능성

    2.8.3 그림 스미토모리코 생체인증시스템 구조

  2.9 세계 지역별 얼굴인증 탑재 자동차 판매량 추이

    2.9.1 '세계 지역별 얼굴인증 탑재 자동차 판매량 추이 2022/25/30/35년'

    2.9.2 결제 관련 얼굴인증 중국이 리드할 것인가

    2.9.3 카메라 얼굴인증을 활용한 자동차 서비스의 미래

    2.9.4 자동차용 얼굴인증을 선도하는 일당 독재국가

    2.9.5 중국⇔일본 자동차용 얼굴인증 비교

3 세계 IT·Tech 벤더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1 일본 IT·Tech 벤더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1.1 NTT/NTT 도코모<일본·IT·Tech 벤더>

    도표1 ‘NTT/NTT 도코모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1.2 소프트뱅크<일본·IT·Tech 벤더>

    도표2 ‘소프트뱅크/SVF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1.3 소니<일본·전자기기>

    도표3 '소니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1.4 교세라<일본 전자기기>

    도표4 '교세라의 자동차 HMI/DMS 분야의 진출 전략'

    3.1.5 ACCESS<일본·IT·Tech 벤더>

    도표5 'ACCESS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1.6 CAC<일본·IT·Tech 벤더>

    도표6 'CAC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1.7 TS TECH<일본·IT·테크벤더>

    도표7 'TS TECH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1.8 Candera<일본·유럽·IT·Tech 벤더>

    도표8 'Candera의 자동차 HMI/DMS 분야의 진출 전략'

    3.1.9 Zenmov<일본·IT·Tech 벤더>

    도표9 ‘Zenmov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1.10 Saiho Properties<일본·IT·Tech 벤더>

    도표10 ‘Saiho Properties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1.11 사이버트러스트<일본·IT·Tech 벤더>

    도표11 '사이버트러스트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1.12 Jigowatts<일본·IT·Tech 벤더>

    도표12 ‘Jigowatts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 해외 IT·Tech 벤더의 자동차 HMI/DMS 분야의 진출 전략

    3.2.1 애플<미국·IT·Tech 벤더>

    도표1 ‘애플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2 Google<미국·IT·Tech 벤더>

    도표2 ‘Google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3 TOMTOTM<유럽·위치정보>

    도표3 'TOMTOM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4 Amazon<Amazon, 미국·IT·Tech 벤더>

    도표4 ‘Amazon의 자동차 HMI/DMS 분야의 진출 전략’

    3.2.5 마이크로소프트<미국·IT·Tech 벤더>

    도표5 '마이크로소프트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6 세런스<Cerence, 미국·IT·Tech 벤더>

    도표6 '세렌스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7 Intellias<미국·IT·Tech 벤더>

    도표7 ‘Intellias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8 Cinemo<유럽·IT·Tech 벤더>

    도표8 ‘Cinemo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9 Rightware<유럽·IT·Tech 벤더>

    도표9 ‘Rightware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10 DCS<Digital Charging Solutions GmbH, 유럽·충전솔루션>

    도표10 ‘DCS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11 BlackBerry<북미·IT·Tech 벤더>

    도표11 'BlackBerry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12 Xevo (지보)<미국·IT·Tech 벤더>

    도표12 ‘Xevo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13 NXP Semiconductors<유럽·반도체 벤더>

    도표13 'NXP Semiconductors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14 NVIDIA<미국·반도체 벤더>

    도표14 ‘NVIDIA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15 Qualcomm<미국·반도체 벤더>

    도표15 ’Qualcomm의 자동차 HMI/DMS 분야의 진출 전략’

    3.2.16 삼성<한국·전자기기>

    도표16 '삼성의 자동차 HMI/DMS 분야의 진출 전략'

    3.2.17 허먼<Harman, 유럽·IT·Tech 벤더>

    도표17 '하먼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18 LG전자<한국·전자기기>

    도표18 'LG전자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19 바이두<Baidu, 중국·IT·Tech 벤더>

    도표19 '바이두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20 알리바바<중국·IT·테크벤더>

    도표20 '알리바바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21 텐센트<중국·IT·Tech 벤더>

    도표21 '텐센트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2 샤오펑<Xpeng Motors, 중국·IT·Tech벤더>

    도표22 '샤오펑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23 센스타임<Sense Time Group Limited, 중국·Tech 벤더>

    도표23 '센스타임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3.2.24 OPPO<중국·IT·Tech 벤더>

    도표24 'OPPO의 자동차 HMI/DMS 분야의 진출 전략'

    3.2.25 올리브스톤<OLIVE STONE, 중국·IT·Tech 벤더>

    도표25 '올리브스톤의 자동차 HMI/DMS 분야의 진출 전략'

    3.2.26 鋭思華創(Raythink)<중국·IT·Tech 벤더>

    도표26 ' 鋭思華創의 자동차 HMI/DMS 분야 진출 전략'

제Ⅳ장. 자율주행의 미래 기술·방향성과 IT·Tech 벤더의 진출 전략

1 세계 자율주행 시장 개론

  1.1 CASE의 ‘A’의 역사와 미래

    1.1 그림 ‘CASE의 ‘A’ 역사와 미래’

  1.2 자율주행 Lv1~Lv5의 기능과 보급 예측 스토리

    1.2.1 그림 ‘자율주행 Lv1~Lv5의 기능과 보급 예측 스토리’

  1.3 AI 도입으로 바뀌는 ADAS/자율주행 SW화

  1.4 유럽·미국·중국 자율주행 국책·표준화

    1.4.1 표 ‘유럽·미국·중국 자율주행 국책·표준화’

  1.5 자율주행의 기술 요소와 IT·Tech 벤더 진출 상황

    1.5.1 그림 'CASE의 ‘A’(자율주행)의 3개 기술 요소별 IT·Tech 벤더의 진출 상황’

  1.6 세계의 'IT벤더⇔OEM⇔반도체/센서⇔서비스(MaaS 등)' 제휴·투자 상관도

  1.7 IT·Tech 벤더의 자율주행 플랫폼 분야 진입 현황

    1.7.1 표 'IT·Tech 벤더의 자율주행 플랫폼 분야 진출 상황'

  1.8 일본기업의 자율주행에 관한 사고방식

    1.8.1 표 '일본기업의 자율주행에 관한 사고방식'

2 세계 OEM/서플라이어별 자율주행 사업 전개와 IT·Tech 벤더 제휴 전략

  2.1 일본·OEM/서플라이어별 자율주행 전개와 IT·Tech 벤더 제휴 전략

    2.1.1 도요타 자동차<일본·OEM>

    도표1 '도요타 자동차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1.2 TAIV(Toyota AI Ventures)<미국 벤처 캐피털>

    도표2 'TAIV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투자처 IT·Tech 벤더'

    2.1.3 닛산자동차<일본 · OEM>

    도표3 '닛산자동차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1.4 혼다기켄공업<일본·OEM>

    도표4 '혼다기켄공업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1.5 덴소<일본·서플라이어>

    도표5 '덴소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1.6 아이신<일본·서플라이어>

    도표6 '아이신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1.7 히타치제작소/히타치아스테모<일본·서플라이어>

    도표7 '히타치제작소/히타치 아스테모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 해외 OEM/서플라이어별 자율주행 사업 전개와 IT·Tech 벤더 제휴 전략

    2.1 BMW<유럽·OEM>

    도표1 'BMW 자율주행 사업의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2 Mercedes<유럽·OEM>

    도표2 'Mercedes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3 VW(폭스바겐그룹)<유럽·OEM>

    도표3 'VW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4 GM(General Motors)<미국·OEM>

    도표4 'GM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5 Ford<미국·OEM>

    도표5 'Ford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6 테슬라(Tesla)<미국·OEM>

    도표6 '테슬라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7 NAVYA<유럽·자율주행 벤처>

    도표7 'NAVYA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8 Easy Mile<유럽·자율주행 벤처>

    도표8 'EasyMile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9 Sensible 4<유럽·자율주행 벤처>

    도표9 'Sensible 4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10 현대자동차<한국·OEM>

    도표10 '현대자동차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11 上海汽車<중국·OEM>

    도표11 '上海汽車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12 Robert Bosch<유럽·서플라이어>

    도표12 'Robert Bosch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2.2.13 Continental<유럽·서플라이어>

    도표13 'Continental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 세계 IT·Tech 벤더의 CASE ‘A’ 자율주행 분야 진출 전략

  3.1 일본 IT·Tech 벤더의 CASE ‘A’ 자율주행 분야 진출 전략

    3.1.1 NTT도코모<일본·IT·Tech 벤더>

    도표1 ‘NTT 도코모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1.2 KDDI<일본·IT·Tech 벤더>

    도표2 'KDDI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1.3 소프트뱅크그룹<일본·IT·Tech 벤더>

    도표3 '소프트뱅크그룹의 CASE ‘A’ 자율주행 분야 진출 전략'

    3.1.4 DeNA<일본·IT·Tech 벤더>

    도표4 'DeNA의 CASE ‘A’ 자율주행 분야 진출 전략'

    3.1.5 티어포<일본·자율주행 벤처>

    도표5 '티어포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1.6 우븐알파<일본·소프트웨어>

    도표6 '우븐알파의 CASE ‘A’ 자율주행 분야 진출 전략'

    3.1.7 다이내믹 맵 기반 (DMP)<일본·소프트웨어>

    도표7 'DMP의 CASE ‘A’ 자율주행 분야 진출 전략'

    3.1.8 젠린<일본·위치정보>

    도표8 '젠린의 CASE ‘A’ 자율주행 분야 진출 전략'

    3.1.9 소니<일본·전자기기>

    도표9 '소니의 CASE ‘A’ 자율주행 분야 진출 전략'

    3.1.10 AZAPA<일본·IT·Tech 벤더>

    도표10 'AZAPA의 CASE ‘A’ 자율주행 분야 진출 전략'

    3.1.11 튜링<TURING, 일본 IT·Tech 벤더>

    도표10 '튜링의 CASE ‘A’ 자율주행 분야 진출 전략'

    3.1.12 피레니<Pyrenee, 일본·IT·Tech 벤더>

    도표10 ‘피레니의 CASE ‘A’자율주행 분야 진출 전략’

  3.2 해외(유럽·미국·이스라엘) IT·Tech 벤더의 CASE ‘A’ 자율주행 분야 진출 전략

    3.2.1 암(Arm)<유럽·반도체>

    도표1 '암(Arm)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도표2 'Arm Automotive Ecosystem 진출기업 75개사 목록'

    3.2.2 NVIDIA<미국·반도체>

    도표2 'NVIDIA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2.3 인텔/Mobileye(모빌아이)<유럽·반도체>

    도표3 '인텔/Mobileye의 CASE ‘A’ 자율주행 사업 분야 진출 전략'

    3.2.4 Qualcomm<미국·반도체>

    도표4 'Qualcomm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2.5 웨이모(Waymo, Google계)<미국·자율주행차 개발>

    도표5 'Waymo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2.6 Amazon<미국·IT·Tech 벤더>

    도표6 ‘Amazon의 CASE ’A’ 커넥티드 분야 진출 전략’

    3.2.7 Aurora Innovation(오로라)<미국·자율주행 벤처>

    도표7 'Aurora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2.8 Cognata<이스라엘·자율주행 벤처>

    도표8 'Cogna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2.9 Brodmann17<이스라엘·자율주행 벤처>

    도표9 'Brodmann17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2.10 Autobrains<이스라엘·자율주행 벤처>

    도표10 'Autobrains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2.11 Ottopia Technologies<이스라엘·자율주행 벤처>

    도표11 'Ottopia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2.12 GM Cruise<미국·자율주행 서비스>

    도표12 'GM Cruise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2.13 May Mobility<미국·자율주행 서비스>

    도표13 'May Mobility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2.14 HERE<유럽·위치정보>

    도표14 'HERE의 CASE ‘A’ 자율주행 분야 진출 전략'

    3.2.15 TOMTOM<유럽·위치정보>

    도표15 'TOMTOM의 CASE ’A’ 자율주행분야 진출 전략’

  3.3 해외(중국·아시아 외) IT·Tech 벤더의 CASE ‘A’ 자율주행 분야 진출 전략

    3.3.1 바이두(Baidu)<중국·IT·Tech 벤더>

    도표1 '바이두의 CASE 'A' 자율주행 분야 진출 전략'

    3.3.2 알리바바<중국·IT·Tech 벤더>

    도표2 '알리바바의 CASE ‘A’ 자율주행 분야 진출 전략'

    3.3.3 Foxconn(鴻海科技集団)<중국·전자기기>

    도표3 Foxconn의 CASE ‘A’ 자율주행 분야 진출 전략’

    3.3.4 PIXMoving<중국·자율주행 벤처>

    도표4 ‘PIXMoving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3.5 AutoX<중국·자율주행 벤처>

    도표5 'AutoX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3.6 Pony.ai<중국·자율주행 벤처>

    도표6 'Pony.ai 자율주행 사업의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3.7 WeRide(文遠知行)<중국·자율주행 벤처>

    도표7 'WeRide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3.8 Momenta<중국·자율주행 벤처>

    도표8 'Momenta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3.9 DeepRoute.ai(深圳元戎啓行科技)<중국·자율주행 벤처>

    도표9 'DeepRoute.ai 자율주행 사업의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3.10 Tu Simple<미국/중국·자율주행 유니콘>

    도표10 'Tu Simple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3.11 SenseTime<중국·자율주행 유니콘>

    도표11 'SenseTime의 자율주행 사업 주요 제휴처 IT·Tech 벤더'

    3.3.12 Nopilot.ai<싱가포르·자율주행 벤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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