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판 문구·사무용품 마케팅 총람(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본 조사 보고서는 문구·사무용품 시장의 마켓 동향, 상품 동향, 기업 동향 등을 조사 분석해, 관련 업계의 현황 파악 및 장래 전망, 주요 사업자를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문구·사무용품 시장의 마켓 동향, 상품 동향, 기업 동향 등을 조사 분석해, 관련 업계의 현황 파악 및 장래 전망, 주요 사업자를 연구한다.
• 조사대상:
<필기구> 연필, 만년필, 유성볼펜, 수성볼펜, 샤프펜슬, 유성마커, 수성마커
<종이제품> 노트, 학습장, 수첩류, 봉투, 앨범, 루즈리프, 리포트용지
<사무용품> 파일류, 접착테이프, 실(seal)류, 라벨류, 사무용 풀, 칠판류, 수정용품, 커터, 스테이플러, 지우개, 문구가위, 전자문구, 전자사전
• 조사대상 기업 수:
주요 문구·사무용품 메이커(상세개표 게재기업) 37사
상기 이외에 문구도매상·소매점 등에 대한 주변조사를 실시
• 조사방법:
(1)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를 중심으로 일부 사업자와 업계에 관해서는 전화취재와 FAX/인터넷에 의한 설문조사를 병용
(2)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본 자료 중 시장규모 및 메이커 점유율은 특별한 주석이 없는 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일본 국내시장을 대상으로 한다.
• 조사기간: 2022년 10월~2022년 12월
◆자료 포인트
• 문구/사무용품 관련 27품목(필기구, 종이제품, 사무용품)별 시장실태 분석/시장규모 추이/업체 점유율/상품동향/시장전망 등을 리포투
• 해당 시장의 주요 메이커·유통업자를 철저히 조사. 37개 유력기업 개표 게재, 사업 동향/사업전략 게재
• 주요 메이커의 상품 정책·영업 정책·시장 전망/중점 시책을 업계별로 게재, 유력 기업의 전략으로부터 업계 동향을 분석
• 2021년~2022년 주요문구 관련 신상품 일람 수록. 상품 개발 동향 조사
• 주요 메이커의 SDGs 대응 상황을 조사, 게재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각 품목의 시장규모를 2022년도 예측까지 게재(2018~2021년도 실적·2022년도 예측)
◇주요 메이커의 SDGs 대응 상황을 조사, 게재
조사결과 포인트
제Ⅰ장 문구·사무용품 시장 개황
1. 문구·사무용품 시장의 현황/시장규모 추이
2. 문구·사무용품 시장의 변화와 그 요인/참여 사업자의 대응
3. 유력 메이커의 상품 정책·동향
4. 유력 메이커의 영업전략
5. 유력 메이커의 해외전략
6. 유력 메이커의 시장전망/중점시책
7. 문구·사무용품 유력기업의 사업동향
8. 문구 유통의 현황
9. 테마연구 ‘SDGs 대응 상황’
제II장 품목별 시장 동향
1. 필기구 시장
2. 종이제품 시장
3. 사무용품 시장
제III장 유력기업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