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판 산지직송 비즈니스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유기농 농산물, 식품손실(Food loss) 대응 등으로 확대되는 농산물 유통·판매의 신조류~(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본 리포트에서 산지직송이란, 기존 도매시장을 경유하지 않고 소비자와 실수요자와 생산자가 직접 거래하는 유통형태를 말한다. 소매와 식품가공메이커 등에서는 안정적인 구입과 차별화를 목적으로 한 오리지널 상품(PB 상품)을 조달하기 위해 산자직송 거래가 확대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택배가 확대되고 있는 것 외에 색상과 형태가 출하 기준을 충족하지 않는 규격 외 채소, 산지에서 공급과다인 채소, 유기농 채소 등의 윤리적 소비(※)에도 확대 조짐을 보이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최신 주목·유력기업의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산지직송 시장의 현황과 향후 방향성을 밝힌다.
(※)윤리적 소비란 사람·사회·지역·환경을 배려한 소비행동을 가리킨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산지직송 비즈니스 관련 기업(농업생산법인, 농산품 유통사업자, 농산품 판매사업자 등)의 사업전략, 상품동향, 과제·문제점, 시장 확대를 위한 대응 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산지직송 농산품 시장의 현황과 향후 방향성을 밝힌다.
• 조사대상 사업·상품: 산지직송 농산품
• 조사대상 기업·단체:
·농업생산법인(자사·계약형 농장, CSA)
·농산품 유통사업자(유기농 농산물 유통, 산지직송 플랫폼)
·농산품 판매사업자(농산품 직판장, 식품손실 관련 사업, 체험형 농업테마파크(관광농원), 산지직송 택배, 수급매칭 비즈니스) 등
• 조사방법: 야노경제연구소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 및 전화, 질문지 등에 의한 간접취재. 관공서 통계자료, 관련 업계 단체 공표자료 등의 수집·분석
조사기간: 2022년 9월~2023년 1월
◆자료 포인트
• 최신 주목·유렵기업 사례연구 26사 게재
• 시장규모 추이 14개 시장 게재
• 2027년 산지직송 비즈니스 시장 전망
제1장 산지직송 농산품 시장동향(총론)
1. 시장 외 유통의 확대와 배경~지금 왜 시장 외 유통이 확대되고 있는가~
2. 윤리적 소비 의식의 고조
3. 늘어나는 기업의 농업 진출
4. 늘어나는 도매시장 외 유통
5. 산지직송 농산품 시장규모
(1) 산지직송 농산품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
(2) 산지직송 농산품 최종채널별 시장구성비(2022년)
6. 기타 산지직송 시장규모 추이
(1) 산지직송 축산물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2) 산지직송 수산물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3) 산지직송 화훼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4) 주목 토픽~ 확산되는 지비에(Gibier, 수렵육) 소비, 국산 지비에인증제도 제정~
①야생조수의 지비에 이용량 추이(2018~2022년도)
②야생조수의 지비에 이용 용도별 구성비(2021년)
7. 시장 외 유통의 확대가 가져올 공급망의 변화
(1) 생산자와의 관계 강화
(2) 개정 도매시장법의 영향
8. 청과물 유통의 주요 플레이어와 업계 구조 및 특성
9. 청과물 유통의 시장 특성과 과제
10. 청과물 도매시장 유통과 시장 외 유통의 위상
11. 산지직송 농산품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
12. 기타 산지직송 시장규모 예측
(1) 산지직송 축산물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
(2) 산지직송 수산물의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3) 산지직송 화훼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제2장 산지직송 농산품 생산 관련 시장
1. 자사·계약형 농장 비즈니스
(1) 자사·계약형 농장 비즈니스 시장규모·예측(2018~2027년)
(2) 기업사례
①이온
②로손
③카고메
(3) 자사·계약형 농장 비즈니스 과제
①이온
②카고메
(4) 자사·계약형 농장 비즈니스 시장 전망
①이온
②카고메
2. CSA(지역지원형 농업)
(1) CSA 현황
(2) 진출기업 주목 비즈니스 모델
(3) CSA 과제
①구속력이 없는 것
②농가 육성
(4) 해외 CSA 시장동향
①미국 산지직송 시장에서 CSA의 위상
②미국 CSA 농장 수 추이(2005~2020년)
③미국 산지직송 시장 채널별 구성비(2020년)
④유럽 각국의 CSA 이용 현황
⑤유럽 각국의 CSA 농장 수(2015년)
⑥유럽 각국의 CSA 이용자 수(2015년)
(5) 일본 CSA 시장전망
①생산면
②유통·판매면
③CSA 비즈니스 성공 포인트
제3장 산지직송 농산품 유통 관련 시장
1. 유기농 농산물 유통
(1) 유기농 농산물 시장규모·예측(2018~2027년)
(2) 유기농 농산물 검사인증제도
①검사인증제도 창설 경위
②검사인증제도의 구조
(3) 유기농 농산물의 일본농림규격
①제정 경위
②일본농림규격의 내용
(4) 유기농 식품의 수출입에 대하여
(5) 일본의 유기 포장 추이(2012~2021년)
(6) 일본 총생산량과 등급 수량(2021년도)
(7) 기업사례
(8) 유기농 농산물 과제
(9) 유기농 농산물 유통 시장전망
2. 산지직송 플랫폼
(1) 산지직송 플랫폼 시장규모·예측(2018~2027년)
(2) 기업사례
①MC프로듀스
②몰타
(3) 산지직송 플랫폼 비즈니스 과제
(4) 산지직송 플랫폼 비즈니스 전망
①MC프로듀스
②몰타
③케이아이프레시액세스
제4장 산지직송 농산품 판매 관련 시장
1. 농산품 직판장(인숍·노면점)
(1) 농산품 직판장의 시장규모·예측(2018~2027년)
(2) 기업사례
①Takayoshi
②농업종합연구소
(3) 농산품 직판장(인숍·노면점) 과제
(4) 농산품 직판장(인숍·노면점) 전망
2. 농산품 직판장(휴게소)
(1) 농산품 직판장(휴게소) 시장규모·예측(2018~2027년)
(2) 휴게소 시설 수 추이(2018~2022년)
(3) 휴게소 운영관리 위탁처 구성비 변화(2018년)
(4) 기업사례
①아그리미디어
②파소나그룹(TANGO KINGDOM Beer)
(5) 농산품 직판장(휴게소) 전망
3. 식품손실(규격 외 채소) 관련 비즈니스
(1) 식품손실(규격 외 채소) 관련 비즈니스 시장규모·예측(2018~2027년)
(2) 기업사례
①아메카제타이요
②Co Cooking
③Tohto생활협동조합
④Mong Tong
(3) 식품손실(규격 외 채소) 관련 비즈니스 전망
4. 체험형 농업테마파크
(1) 관광농원의 시장규모·예측(2018~2027년)
(2) 기업사례
①카고메
②큐피
(3) 체험형 농업 테마파크 시장 전망
①체험형 테마파크
②관광농원
제5장 산지직송 택배 수급매칭 관련 시장
1. 산지직송 택배
(1) 산지직송 택배 시장규모·예측(2018~2027년)
(2) 기업사례
①쿡패드마트
②비오마켓
③아메카제타이요
(3) 산지직송 택배 과제
(4) 산지직송 택배 시장전망
2. 수급매칭 비즈니스
(1) 수급매칭 비즈니스 시장규모·예측(2018~2027년)
(2) 기업사례
(3) 수급매칭 비즈니스 시장전망
(4) 기타 수급매칭 비즈니스
제6장 유력기업 개별 실태(26개사)
1. 생산 관련
이온아그리창조 주식회사
도쿄번창농원
2. 유통 관련
주식회사 가나자와다이치
주식회사 케이아이프레시액세스
주식회사 TANABE FARM
주식회사 히사마쓰농원
주식회사 몰타
주식회사 medelu
3. 판매 관련
가고메 주식회사
센다이터미널빌딩 주식회사
TANGO KINGDOM Beer
주식회사 나카덴코
일본공항빌딩 주식회사
주식회사 농업종합연구소
4. 산지직송 택배 및 수급매칭 관련
주식회사 아메카제타이요
주식회사 사카노도추
주식회사 쇼쿠이치
주식회사 쇼쿠분카
주식회사 세이와
Totho생활협동조합
파르시스템생활협동조합연합회
주식회사 비오마켓
주식회사 비비드가든
레드호스코퍼레이션 주식회사
5. 관련 기업·업계 단체
일반사단법인 일본지비에진흥협회
주식회사 hunte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