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판 에스테틱 숍 마케팅 총람(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일본의 에스테틱 숍 시장 개요·동향, 주요 플레이어를 총람한 리포트. 2021~2022년에는 코로나19 사태로 운영을 할 수 없는 업체가 여럿 발생하면서 시장을 구성하는 플레이어에 큰 변화가 있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떠난 고객의 회복 상황, 타 업종에 따른 관련 서비스 경쟁에서도 고전하는 업계의 현주소와 향후를 전망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 조사는 에스테틱 숍 시장 진출기업의 에스테틱 살롱 사업 방향성과 각 사의 기업전략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에스테틱 숍 시장의 현황 파악과 장래성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했다.
• 조사대상시장: 에스테틱 숍 시장(피부미용 시장, 슬리밍 시장, 제모 시장, 제품판매, 기타 시장)
• 대상지역: 일본
• 조사대상: 에스테틱 숍 시장 진출기업, 기타 관련 기업, 관련 단체
•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서면취재, 기타 주변 간접조사 실시
• 조사기간: 2022년 10월~2023년 1월
<에스테틱 숍의 정의> ‘사람의 피부를 청결하게 하거나 가꾸고, 몸매를 보정하거나 체중을 줄이기 위한 시술을 하는 것"으로, 피부관리사가 손기술, 화장품, 기기를 사용하여 시술하는 숍
※ 셀프 에스테틱, 방문 에스테틱, 이미용 에스테틱, 메디컬 에스테틱 등은 제외
◆자료 포인트
• 2018~2022년도 시장규모, 2023~2027년도 시장규모 예측
• 2020~2022년도(전망)의 진출기업 점유율을 추계. 시술분야별 산출
• 2020~2022년도(전망) 전국 지역별 시장규모 산출, 분석
• 유력 에스테틱 숍 체인의 전략을 철저히 조사(10사), 코로나19 사태의 대응과 대책, 전망을 조사
• 에스테틱 숍(현지 단독 점포·지역 체인) 대상 설문조사 계속 실시(72곳)
• 에스테틱용 화장품의 시장동향과 시장규모(2017~2021년도) 조사
• 에스테틱용 화장품·기기 메이커[딜러]의 실태 조사(8사), 에스테틱용 기기 시장 동향을 조사
• 중견 제모숍의 부도, 환불문제 보도 등의 영향은? 코로나19로 인한 환경변화와 그 영향을 조사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본격화하는 위드 코로나 시대의 살롱 운영과 실태, DX화 대응
제1장 에스테틱 숍 시장의 전모
1. 일본 에스테틱 숍 총시장
1) 시장 개황
2) 에스테틱 숍 총시장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전망)
3) 시술·제품판매별 시장 구성(2022년도 전망)
4) 업태별 시장 구성(2022년도 전망)
2. 에스테틱 숍 총시장 진츨기업 점유율
1) 진출기업 점유율(총시장: 2021~2022년도 전망)
2) 매출 순위 목록 (총시장: 2020~2022년도 전망)
3) 진출기업 점유율(시술 시장: 2021~2022년도 전망)
4) 매출 순위 목록 (시술 시장: 2020~2022년도 전망)
5) 진출기업 점유율(제품판매 시장: 2021~2022년도 전망)
6) 매출 순위 목록(제품판매 시장: 2020~2022년도 전망)
3. 에스테틱 숍 총시장의 향후 방향성과 전망
1) 시장규모 예측 (2023~2027년도)
2) 시장 전망
참조) 미용의료 시장
제Ⅱ장 에스테틱 숍의 업태·지역별 시장동향
1. 업태별 시장동향
1. 시장개황
2) 업태별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전망)
3) 업태별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4) 업태별 점포 수 추이(2018~2022년도 전망)
2. 지역별 시장동향
1) 시장개황
2) 지역별 시장규모 및 진출기업 점유율(2021~2022년도 전망)
<주요 에스테틱 숍의 지역별 매장 분포 현황(2022년)>
제Ⅲ장 에스테틱 숍 시술·제품판매별 시장동향
1. 피부미용 시장
1) 시장개황
2)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전망)
3) 진출기업 점유율(2021~2022년도 전망)
4) 매출 순위 목록(2020~2022년도 전망)
5) 시장전망(시장규모 신장률 추이)
6)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2. 슬리밍 시장
1) 시장개황
2)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전망)
3) 진출기업 점유율(2021~2022년도 전망)
4) 매출 순위 목록(2020~2022년도 전망)
5) 시장전망(시장규모 신장률 추이)
6)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3. 제모 시장
1) 시장개황
2)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전망)
3) 진출기업 점유율(2021~2022년도 전망)
4) 매출 순위 목록(2020~2022년도 전망)
5) 시장전망(시장규모 신장률 추이)
6)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4. 남성 에스테틱 시장
1) 시장개황
2)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전망)
3) 진출기업 점유율(2021~2022년도 전망)
4) 매출 순위 목록(2020~2022년도 전망)
5) 시장전망(시장규모 신장률 추이)
6)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5. 제품판매 시장
1) 시장개황
2)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전망)
3) 진출기업 점유율(2021~2022년도 전망)
4) 매출 순위 목록(2020~2022년도 전망)
5) 시장전망(시장규모 신장률 추이)
6)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6. 에스테틱 시장규모 총괄표(2018~2027년도 예상)
제Ⅳ장 유력 에스테틱 숍 체인의 기업전략 분석
1. 시술 및 제품판매별 판매현황
2. 주력 시술분야
3. 고객 타깃과 고객관리 경향
4. 출점전략
5. 출점지역 분포
6. 광고판매촉진방안
7. 향후 시장전략
8. 위드 코로나·애프터 코로나에 대한 대응과 전망
제V장 에스테틱 숍 관련 주목시장 동향
1. 피부관리용 화장품 동향
1) 시장개황
2) 진출기업 전략분석
(1) 제품전략(신제품, 인기 제품, 상품 경향)
(2) 가격전략
①-ⅰ) 주요 진출기업 카테고리별 매장판매 화장품 가격존: 스킨케어
①-ⅱ) 주요 진출기업 카테고리별 매장판매 화장품 가격존: 메이크업
①-ⅲ) 주요 진출기업 카테고리별 매장판매 화장품 가격존: 보디케어
② 주요 진출기업이 전개하는 카테고리별 점포판매 제품과 가격 일람(일부 발췌)
(3) 연구개발전략(개발동향, 상품전략)
(4) 영업전략(판매동향, 판매전략)
(5) 유통전략(유통경로와 판매체제)
3) 시장규모 추이(2017~2021년도)
4) 향후 사업전략(향후 전망, 문제점과 과제)
5) 위드 코로나·애프터 코로나의 현황과 대응
2. 에스테틱용 기기 동향
3. 관련 시장동향 ~방문판매 화장품 시장동향~
4. 관련 시장 동향 ~이미용 시장동향~
5. 관련 시장 동향 ~의료 제모 시장동향~
제VI장 에스테틱 숍의 개별 실태
조사개요
조사결과 요지
1. 연결 인원 수(연간)
2. 평균단가
3. 방문고객 연령별 구성비
4. 매출액 구성비
1) 에스테틱 숍 매출구성비
2) 시술별 매출구성비
3) 제품판매 품목별 매출구성비
5. 제공 메뉴
6. 실시하고 있는 광고·선전
7. 향후 방침
8. 에스테틱 숍 시장의 5~10년 후 예측
<5~10년 후 예측의 이유>
9. 사우나 설비·목욕 설비·샤워 설비의 유무
10. 취급 메이커와 만족도
1) 업무용 화장품
①취급 메이커
②만족도
2) 기기
①취급 메이커
②만족도
11. 취급 화장품 및 기기
1) 취급 화장품 및 기기 사용 용도
2) 취급 화장품 및 기기 선정 이유
12. 제모숍 대규모 폐점, 기업부도, 해지금 파동 등 살롱 사업에 미치는 영향
제모숍 대규모 폐점, 기업부도, 해지금 파동 등 살롱 사업에 미치는 영향_이유
<코로나19 사태 3년째, 지난 2년과 비교해 깨달은 변화>
에스테틱 숍 개별표(72건)
제Ⅶ장 에스테틱 숍 관련 기업의 마케팅 전략
[에스테틱 숍 운영기업(10사)]
GFA 주식회사(키레이모)
~전 운영사 비엘리스로부터 키레이모 사업의 일부와 상표권을 양수~
주식회사 세인트라비
~'팬 만들기'를 진행하면서 실적을 위해 '환불보증제도' 도입~
주식회사 소시에월드(소시에)
~나고야시립대학과의 공동연구에 의해 태어난 신보디코스를 스타트~
주식회사 뉴아트헬스&뷰티(라팔레)
~’건강·힐링’과 ‘미용’을 조합한 서비스·상품에 주력~
주식회사 후지뷰티(디카노유리뷰티클리닉)
~페이스와 보디의 새로운 코스가 탄생, 서비스를 확충해 다양한 니즈에 부응~
미스파리그룹(미스파리, 댄디하우스)
~2023년 4월 전문직 대학을 개설, 한층 더 업계 발전에 진력~
주식회사 뮤제플래티넘(뮤제)
~재생의료기술의 응용으로 개발된 새로운 미용탈모방식 채택~
주식회사 무라야마(건강감량®EVE)
~쇼와대학 고토토요슈병원과의 노력으로 산후조리관리를 스타트~
주식회사 메디뷰티(라코코, 긴자그라티아)
~2022년에도 꾸준히 신규 출점 지속~
야마노아이코도론코미용 주식회사(야마노클레스티살롱)
~'건강미용 장수사회' 실현 기여 추진 신 'BIDOU' 시리즈 출시~
[에스테틱 살롱 관련 상품 취급 기업 8사)
이토초단파 주식회사(뷰티영업부)
~의료·스포츠 관련 기술 노하우를 살려 복합 미용기기 개발에 주력~
주식회사 인디바재팬
~에스테틱용으로 건강과 예방미용에서의 호소를 계속하는 것 외에 신규 분야 개척~
주식회사 스칸디나비아서비스
~’미의 발전에 계속 기여한다’를 모토로 탈모, 다이어트, 피부미용기기를 개발~
다카라벨몬트 주식회사
~시장은 고객 수 회복세, 피부미용 등 매장 시술 시스템도 개선~
Thalgo japon 주식회사
~장건강 소구에 의한 적비트음료 ‘Beet It’ 호조~
닥터리셀라 주식회사
~’아름다움과 건강과 지구환경을 생각’하는 종합기업으로~
주식회사 BEAUTY GARAGE
~상품 구색 강화로 증수 계속. 프로용 미용 재료 ‘BG EXPRESS 시부야’도 호평~
주식회사 리츠비
~근거를 중시, 확실한 결과를 낼 수 있는 화장품·기기를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