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VTuber 시장의 철저 연구~소비자조사 편~(일본어판)

자료코드
C64123700
발간일
2023/02/28
체재
A4 / 199페이지
상품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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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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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Tuber를 소비자 관점에서 조사해 팬의 속성, 시청 경향, VTuber 기획사 인지도 상황, 메타버스와의 친화성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

본 자료의 시장조사 편으로서 ‘(가칭)2023년 VTuber 시장의 철저 연구~시장조사 편~’도 발간 예정.

◆조사개요

• 조사목적: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가 독자적으로 설정한 항목에 따라 'VTuber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이하 'VTuber 팬')를 대상으로 'VTuber 팬' 실태와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 상황'에 관한 조사를 실시.

'VTuber 팬'을 통해 해당 개인의 인터넷 이용 상황,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 상황과 VTuber 관련 지출 상황을 설문으로 조사함으로써 VTuber를 둘러싼 상황을 분석

조사의 주된 목적은 다음을 밝히는 것이다:

①'VTuber 팬' 출현율

②'VTuber 팬'의 특징

③'VTuber 팬'의 인터넷·SNS 등 이용 상황

④'VTuber 팬'의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 실태

⑤'VTuber 팬'들이 선호하는 VTuber 관련 동영상 내용

⑥'VTuber 팬'의 적극적인 상황

⑦'VTuber 팬'의 VTuber 사무소 인지도·지지율

⑧'VTuber 팬'의 VTuber 관련 지출 현황

⑨'VTuber 팬'의 메타버스 친화성

• 조사대상: 'VTuber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VTuber 팬'

•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응답자의 연령, 주소, 직업, 소속 조직 등의 기본 속성이 충분히 확인된 설문 모니터에 대해 설문응답을 요청하고 웹상 설문화면에서 답변을 회수

• 조사기간: 2022년 12월~2022년 12월

◆자료 포인트

• 주목받는 'VTuber'를 대상으로 한 인터넷 조사 보고서

· 최근 급성장하는 가상 유튜버(이하, VTuber) 팬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 VTuber 팬의 속성, 성격 경향, 시청 실태 등을 망라적으로 조사

· 비VTuber 팬과의 비교를 통해 속성, 특징, 취미의 특징 분석

· 플랫폼·프로덕션을 걸친 횡단적인 형태로 VTuber 팬의 실태를 분석

• 주목받는 메타버스와의 친화성에 대해서도 조사

· 가상 아바타를 이용하는 VTuber는 메타버스와의 친화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 VTuber 팬의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상황과 메타버스적인 게임 플레이 상황을 조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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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VTuber 팬’에 관한 조사 개요

1. 조사개요

제2장 조사결과 포인트

1. 조사결과 포인트

제3장 ‘VTuber 팬’ 속성 조사

1. 전체 출현율 분석결과

  ●전체 출현율은 3.8%에 그쳐

    ·’VTuber 팬’의 출현율 X 성별 크로스 집계

2. 성별 출현율 분석결과

  ●VTuber는 여성보다 남성에게 인기가 많은 경향

    ·’VTuber 팬’의 출현율 X 성별 크로스 집계

3. 연령층별 출현율 분석결과

  ● 연령층과 팬 출현율에는 마이너스 상관관계 있음

    ·'VTuber 팬' 출현율 X 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4. 성별·연령층별 출현율 분석결과

  ●남성에서는 전 연령층이 일정 출현율이지만 여성에서는 '25~29세' 이상에서 유의하게 출현율이 저하

    ·'VTuber 팬' 출현율 X 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 X 성별·연령층별 출현율 집계

5. 거주지역별 분석

  ●온라인으로 시청할 수 있다는 특성상 지역에 따른 큰 차이는 없어

    ·응답자 전체 X 거주지역별 집계

    ·’VTuber 팬' X 거주지역별 집계

    ·'VTuber 팬' 외 X 거주지역별 집계

    ·'VTuber 팬' X 거주지역 X 성별·연령별 크로스 집계

6. 최종학력별 분석

  ●'VTube 팬'이라고 응답한 응답자와 'VTube 팬 이외'에서 큰 차이는 보이지 않아

    ·응답자 전체 X 최종학력별 집계

    ·'VTuber 팬' X 최종학력별 집계

    ·'VTuber 팬' 외 X 최종학력별 집계

    ·'VTuber 팬' X 최종학력 X 성별·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7. 직업별 분석

  ●'VTube 팬'은 다른 항목에 비해 평균연령이 낮아 '학생' 비율이 높아

    ·응답자 전체 X 직업별 집계

    ·'VTuber 팬' X 직업별 집계

    ·'VTuber 팬'외 X직업별 집계

    ·'VTuber 팬' X직업 X 성별·연령별 크로스 집계

8. 혼인상황별 분석

  ●'VTuber 팬'에서는 유의하게 미혼율 높아

    ·응답자 전체 X 혼인상황별 집계

    ·'VTuber 팬' X 혼인상황별 집계

    ·'VTuber 팬' 외 X 혼인상황별 집계

  ●성별·연령별로 비교하면 'VTuber 팬'에서는 상대적으로 고연령층에서도 미혼율은 고공행진 경향

    ·'VTuber 팬'·'VTuber 팬' 외 X 미혼율 X 성별·연령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 X 혼인상황 X 성별·연령별 크로스 집계

9. 가구연봉별 분석

  ●'VTuber 팬' 세대연봉 낮아

    ·전체·’VTuber 팬’·’VTuber 팬’ 외 X 가구연봉별 크로스 집계

    ·전체·’VTuber 팬’·’VTuber 팬’ 외 X 평균 가구 연수입별 크로스 집계

  ●성별·연령별로 비교해도 'VTuber 팬'에서는 전 항목에서 낮은 경향

  ·’VTuber 팬’·’VTuber 팬’ 외 X평균연봉 X 성별·연령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 X 가구연봉 X 성별·연령별 크로스 집계

10. 가처분소득 분석

  ●처분소득도 전체적으로는 낮은 추세

    · 전체·’VTuber 팬’·’VTuber 팬’ 외 X 평균 가처분소득별 크로스 집계

    · 전체·’VTuber 팬’·’VTuber 팬’ 외 X 가처분소득별 크로스 집계

  ●성별·연령층별로 비교하면 저연령층에서는 가처분소득이 낮고,

  고연령층에서는 가처분소득이 높은 경향

    ·’VTuber 팬’·’VTuber 팬’ 외 X 평균 가처분소득 X 성별·연령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 X 가처분소득 X 성별·연령별 크로스 집계

11. 성격 경향 분석

  ●'VTuber 팬'은 감정면·정서면에서 섬세하고 지적, 미적,

    문화적으로 새로운 경험에 관심이 많은 경향

    · 전체·’VTuber 팬’·’VTuber 팬’ 외 X 성격 경향별 크로스 집계

  ●성별·연령층별 비교에서도 전체적인 경향 변함없어

    ·’VTuber 팬’·’VTuber 팬 이외’ X 남성 15-19세

     X 성격 경향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VTuber 팬 이외’ X 남성 20-24세

     X 성격 경향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VTuber 팬 이외’ X 남성 25-29세

     X 성격 경향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VTuber 팬 이외’ X 남성 30-34세

     X 성격 경향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VTuber 팬 이외’ X 남성 35-39세

     X 성격 경향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VTuber 팬 이외’ X 여성 15-19세

     X 성격 경향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VTuber 팬 이외’ X 여성 20-24세

     X 성격 경향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VTuber 팬 이외’ X 여성 25-29세

     X 성격 경향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VTuber 팬 이외’ X 여성 30-34세

     X 성격 경향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VTuber 팬 이외’ X 여성 35-39세

     X 성격 경향별 크로스 집계

12. 취미분석('애니메이션', '컴퓨터게임', '아날로그(비전원)게임', '만화·라이트노벨', '음악감상', '패션·메이크업', '맛집·술', '요리', '노래방', '근육 트레이닝·헬스장·요가·필라테스', '골프(골프연습장, 골프바 포함)', '야구·소프트볼', '축구·풋살', '런닝·워킹', '캠핑/바베큐/등산 등 아웃도어', '여행(국내외, 당일치기 포함)', '온천·스파·사우나·목욕탕', '스포츠관람', ‘봉사’, '독서', ‘DIY’, ‘사진·동영상촬영(펀집, SNS 포함), ·’공영갬블’, ‘주식·투자’, ‘가상화폐·NFT’, ‘공부·자격취득', ‘개그’, ‘유튜버’, ‘영화감상’, ’아이돌’, ’성우’, ’메타버스·VR·AR’, ’철도(사진·동영상, 모형 포함)’, ’무대·콘서트·라이브감상·음악페스티벌’, ’수집·컬렉션’, ’보이즈러브(BL)’, ’기타’

  ●2차원 콘텐츠와 높은 친화성

    ·[VTuber 팬] X 전 취미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 이외에 비교해도 현저히 2차원 관련 분야에서 높은 선택률

    ·’VTuber 팬’·’VTuber 팬 이외’X 전 취미별 크로스 집계

    · 전체·’VTuber 팬’·’VTuber 팬 이외’ X 전 취미별 크로스 집계

  ●성별·연령층별 취미를 분석해보면 각 항목별로 경향에 차이

    ·'VTuber 팬' X 각 취미 X 성별·연령별 크로스 집계

제4장 'VTuber 팬'의 인터넷 이용 현황

1. 일·공부 외 하루 인터넷 이용시간

  ●이용자마다 편차가 크지만 평균 이용시간은 비교적 길어

    ·'VTuber 팬' X 인터넷 이용시간별 집계

  ●각 항목 분포 경향에 치우침 없음

    · 'VTuber 팬' X 인터넷 이용시간 X 성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 X 인터넷 이용시간 X 성별·연령별 크로스 집계

2. 현재 이용하고 있는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LINE', 'Twitter', 'note', 'Pinterest', 'pixiv', '틱톡', '채널(구 2채널)')

  ●현재 이용하고 있는 SNS 수는 평균 3.8개

    ·'VTuber 팬' X 현재 이용하고 있는 SNS 수 평균 X 성별·연령별 크로스 집계

  ●'Twitter'와 'LINE'가 투톱

    ·’VTuber 팬’ X 현재 이용하고 있는 SNS 종류별 집계

  ●전체적인 경향으로 여성·저연령층에서 이용자 출현율이 높아

    ·[VTuber 팬] X 현재 이용하고 있는 SNS 종류별(대표 6개 서비스) 크로스 집계

3. 자주 이용하는 SNS

  ●자주 이용하는 SNS로는 'Twitter'가 과반수를 차지

    ·[VTuber 팬] X 자주 이용하는 SNS 종류별 크로스 집계

  ●'Twitter' 'LINE'에서는 항목 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인스타그램'에서는 여성의 출현율이 남성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아

    ·'VTuber 팬'X 자주 이용하고 있는 SNS 종류별(대표 6개 서비스) 크로스집계

4. 현재 이용하고 있는 동영상 플랫폼

  ●현재 이용하고 있는 동영상 플랫폼의 평균 수는 3.6개

  젊은 연령층과 비교하여 고연령층에서 사용하는 서비스 수가 많은 경향

    ·'VTuber 팬' X 현재 이용하고 있는 SNS 수 평균 X 성별·연령별 집계

  ●유튜브가 압도적이어서 거의 모든 'VTuber 팬'이 현재 유튜브를 이용

    ·’VTuber 팬’ X 현재 이용하고 있는 동영상 플랫폼별 집계

  ●기본료 무료 서비스는 서비스마다 이용자 연령대가 다르며,

  정기구독서비스에서는 비교적 고연령층이 자주 이용하는 경향

    · ‘VTuber 팬’ X 현재 이용하고 있는 동영상 플랫폼(대표 6개 서비스)

     X 성별·연령별 크로스 집계

5. 자주 이용하는 동영상 플랫폼

  ●대부분의 'VTube 팬'이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는 유튜브

    ·’VTuber 팬’ X 자주 이용하는 동영상 플랫폼 종류별 집계

  ●전 항목에서 Youtube가 압도적 선두, 항목마다 출현율에 차이

    · ‘VTuber 팬’ X 자주 이용하고 있는 동영상 종류별

    (대표 6개 서비스) X 성별·연령별 크로스 집계

제5장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 현황 조사

1.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 시작시기 분석

  ●'VTuber' 명명으로 유명한 '키즈나아이'가 등장한 2017년을 시작으로 시청자 증가

    · 'VTuber 팬' X 시청 시작 시기별 집계

  ●2020년경 남성 신규 시청자 유입은 일단락, 이후 여성 신규 시청자 증가 추세

    ·’VTuber 팬’ X 시청 시작 시기 X 성별 크로스 집계

  ●해를 거듭할수록 시청자층 확대, 시청 시작 추세는 감퇴 예측

    ·'VTuber 팬' X 시청 시작 시기 X 성별·연령별 크로스 집계

2. 시청 형태(라이브방송 등·쇼츠 동영상 등) 분석

  ●두 형태 모두 안정적인 지지

    ·’VTuber 팬’ X 시청 형태(‘라이브방송 등’·

    쇼츠 동영상 등)별 집계

  ●절반에 가까운 'VTuber' 팬이 '라이브방송 등'·'쇼츠·편집 동영상 등'을

  유연하게 병용하여 시청

    ·’VTuber 팬’ X 상세한 시청 형태(‘라이브방송 등’·

    ’쇼츠·편집 동영상 등’)별 크로스 집계

  ●남녀 모두 고연령층에서는 '라이브방송 등'이, 젊은 층에서는

  '쇼츠·편집 동영상 등'이 우위

    ·’VTuber 팬’ X 시청 형태(‘라이브방송 등’·

    ’쇼츠·편집 동영상 등’) X 성별·연령별 크로스 집계

3. ‘라이브방송 등’의 시청매체 분석(‘Youtube Live’·’17 Live’·’SHOWROOM’·’ TwitCasting’·’니코니코동영상’· Mirrativ’·’IRIAM’·’twitch’·’bilibili’·’REALITY’)

  ●'Youtube Live' 출현율은 81.4%로 2위 이하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출현율

    ·’VTuber 팬’ X 시청 형태(‘라이브방송 등’) X 시청매체별 크로스집계

  ●각 플랫폼, 각 타깃에 소구

    ·’VTuber 팬’ X ’라이브방송 등’ X 시청매체(대표 6개 서비스)

     X 성별·연령별 크로스 집계

4. 쇼츠·편집 동영상 등의 시청매체 분석(‘Youtube’, ’니코니코동영상’, ’TikTok’)

  ●'쇼츠·편집 동영상 등' 시청도 '유튜브'가 압도적

    ·’VTuber 팬’ X 시청 형태(‘쇼츠·편집 동영상 등’ 등)

     X 시청매체별 크로스 집계

  ●전 항목에서 YouTube가 압도적인 이용률을 자랑하지만,

  다른 플랫폼도 특정 항목에 소구함으로써 공존

    ·’VTuber 팬’ X 시청 형태(‘쇼츠·편집 동영상 등’)

     X 시청매체 X 성별·연령별 크로스 집계

5. 1주일간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빈도 분석

  ●주 3회 이상 'VTuber 관련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는 'VTuber 팬'은 61.3%로,

  과반수 이상의 VTuber 팬은 시청 습관화인가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빈도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 빈도(상세)별 크로스 집계

  ●남녀로 비교하면 남성이 여성보다 시청빈도가 다수 높아

    ·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일주일 시청 횟수

     X 성별·연령별 크로스 집계

6. 1주일간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 분석

  ●평균 5.1시간이지만 일부 장시간 시청자가 평균시간을 끌어올려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별 집계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상세)별 집계

    ·’VTuber 팬’ X ’VTube r관련 동영상’ 시청시간(상세) 집계

  ●남녀 모두 '15-19세'에서 시청시간이 짧고 나이가 들수록 시청시간이 긴 경향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1주일 시청시간

     X 성별·연령별 크로스 집계

7. 지난 1년과 비교한 최근 1년간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 변동 분석:

  ●최근 1년 대비 55%는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 증가

    ·'VTuber 팬' X 지난 1년간과 비교한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 증감별 집계

  ●남성보다 여성에서 증가 추세

    ·[VTuber 팬] X 지난 1년간과 비교한 가장 최근의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 증감 X 성별·연령별 집계

8. 최근 1년과 비교한 이듬해 1년간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 변동 분석

  ●'증가' 감소, 증가 둔화 전망

    ·'VTuber 팬' X 최근 1년간과 비교한 이듬해 시청시간 증감별 집계

    ·'VTuber 팬' X 전년·이듬해 대비 시청시간별 집계

  ●전 항목 모두 시청시간 증가는 일단락

    ·[VTuber 팬] X 최근 1년간 대비 이듬해 시청시간 증감

     X 성별·연령별 크로스 집계

9.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 분석(월~금요일)

  ●전체적으로 이용시간대는 늦어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월~금요일)별 분석

  ●연령층별로는 '15-19세'에서 비교적 이른 시간, '35-39세'에서 늦은 시간에

  시청하는 등 시청 경향이 달라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평일)

     X 성별·연령별 교차분석

10.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 분석(휴일)

  ●낮이나 저녁 등에서는 유의하게 높은 시청률의 시간대도 있는 반면,

  전체적인 경향은 평일과 동일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토, 일)별 크로스 분석

  ●연령층별 비교에서도 시청성향 큰 차이 없어

    ·’VTuber 팬’ X ’VTube r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토, 일)

     X 성별·연령별 교차분석

11.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동기 분석

  ●'그 VTuber를 좋아해서', 'VTuber의 토크가 재미있어서' 등

  캐릭터나 토크능력을 중시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동기별 분석

  ●성별과 연령층에 따라 시청동기 차이

    ·'VTuber 팬' X 'VTube r관련 동영상' 시청동기(주목 8개 동기)별 크로스 분석

12. 'VTuber 관련 동영상'에서 좋아하는 프로그램 유형 분석('잡담'·'노래'·'게임'·'다른 VTuber 등과의 협업'·'애니메이션·영화 등 동시시청'·'ASMR'·'그림그리기'·'음식 리뷰'·'기타')

  ●VTuber의 캐릭터나 토크능력이 재미를 좌우하는 프로그램 타입이 인기

    ·'VTuber 팬' X 좋아하는 프로그램 유형별 분석

  ●젊은층일수록 좋아하는 프로그램 유형이 많은 경향

    ·'VTuber 팬' X 좋아하는 프로그램 유형별 크로스 분석

13. 'VTuber 팬'의 최애 상황 분석

  ●과반 이상은 최애가 있어서 VTuber 시청을 즐긴다

    ·[VTuber 팬] X 최애 유무별 크로스 분석

  ●젊은 사람일수록 최애가 있는 경향

    ·'VTuber 팬' X 최애가 있다 X성별·연령별 분석

  ●40%의 'VTuber 팬'은 최애 개인 유투버가 있다

    ·’VTuber 팬’ X 최애 활동 형태(‘기업형’·’개인형’)별로 최애가 있는가

  ●저연령층에선 기업형이 우세하지만 고연령층에선 큰 차이는 없어

    ·’VTuber 팬’ X 최애 활동 형태(‘기업형’·’개인형’)별로

    최애가 있다 X 성별·연령층별 크로스 분석

14. VTube r사무소(‘홀로라이브’·’니지산지’·’774inc.’·’.LIVE’·’부이스포!’·’아오기리고교’·’Re:AcT’·’네오포르테’·’VIC’·’KizunaAI’·’VEE’) 인지도

  ●'니지산지’와 '홀로라이브'가 압도적인 인지도를 자랑하지만,

  ’부이스포!’와 ‘아오기리고교’도 과반수 이상의 인지도를 획득

    ·'VTuber 팬' X VTuber 사무소 인지도별 크로스 분석

  ●젊은 남성에서 인지도가 높은 경향, 사무실마다 특색

    ·’VTuber 팬’ X VTuber 사무실 인지도 X 성별 크로스 분석

  ●선두2개 사무소 외에는 연령대별 인지도에 큰 차이

    ·'VTuber 팬' X VTuber 사무실 인지도 X 연령층별 크로스 분석

15. VTuber 사무소('홀로라이브'·'니지산지'·'774inc.'·'LIVE'·'부이스포!'·'아오기리고교'·'Re:AcT'·'네오포르테'·'VIC'·'KizunaAI'·'VEE')의 최애율 분석

  ●'니지산지’가 압도적으로 높은 최애율을 자랑

    ·'VTuber 팬' X 최애율별 분석

  ●이유로는 '최애 VTuber가 소속되어 있다'가

  '사무소를 그룹으로서 좋아한다'보다 높은 경향

    ·’VTuber 팬’ X 최애응원방법(‘추천 VTuber가 소속되어 있다’·

    ’사무소를 그룹으로서 좋아한다’)별 크로스 분석

  ●VTuber 사무실의 최애율 분석: 성별별 최애율 비교에서는

  '니지산지' 이외의 VTuber 사무실에서는 남성의 최애율이 여성보다 높아

    ·’VTuber 팬’ X VTuber 사무실 최애률 X 성별 크로스 분석

  ●연령대별로 비교하면 VTuber 사무실별로 좋아하는 연령층에 차이가 있어

    ·'VTuber 팬' X VTube r사무소 최애율 X 연령층별 크로스 분석

제6장 'VTuber 관련 지출'에 관한 조사

1. 최근 1년간 VTuber 관련 지출률

  ●각 'VTuber 관련 지출' 분야 모두 소비액이 1엔 이상인 'VTuber 팬'은 전체의 20~30

    ·'VTuber 팬' X 각 용도에 1엔 이상 소비한 응답자 비율별 분석

  ●1엔 이상 지출한 응답자 비율에서는 남녀 모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며

    ·’VTuber 팬’X 각 용도에 1엔 이상 소비한 응답자 비율 X 성별 크로스 분석

  ●'슈퍼챗'에서는 '25-29세' 이상 연령층에서 유의하게 높은 출현율

    ·'VTuber 팬' X 'VTuber 관련 지출'률 X 연령층별 크로스 분석

2. 최근 1년간 VTuber 관련 지출액

  ●'VTuber 팬'은 'VTuber 관련 지출'에 평균 23,100엔/연 지출

    ·'VTuber 팬' X 평균액 X 용도별 크로스 분석

  ●'VTuber 관련 지출'에 1엔도 쓰지 않는 'VTuber 팬'이 많은 가운데,

  1엔 이상 지출한 'VTuber 팬'이 압도적인 지출을 하고 있다

    ·'0엔 제외한 VTuber 팬' X 평균액 X 용도별 크로스 분석

3. 이듬해 VTuber 관련 지출 전망

  ●전체적으로 지출액 늘어날 듯

    · 'VTuber 팬' X 용도 X 증감별

    ('증가하다', '감소하다', '변함없다')별 크로스 분석

  ●남녀 모두 내년 지출 늘어날 것으로 예상

    ·'VTuber 팬' X 이듬해 지출이 증가할 전망이라고 응답한 응답자율

     X 성별 크로스 분석

  ●연령층별로는 '15~19세'에서 지출에 적극적인 경향

    ·'VTuber 팬' X 용도 X 이듬해 지출이 증가할 전망과

    응답자율 X 연령대별 크로스 분석

  ●성별·연령별로는 특히 '남성 15~19세'에서 늘어날 듯

    ·'VTuber 팬' X 용도 X 이듬해 지출이 증가할 전망이라고 응답한

    응답자율 X 성별·연령별 크로스 분석

제7장 ‘VTuber 팬’의 메타버스 친화성 조사

1. 메타버스적 특성을 가진 게임의 플레이 상황(‘Fortnite’·’Apex Legends’·’Mine Craft’·’모여라 동물의 숲’·’레인보우 식스시지’·’Roblox’·’UPLAND’·’My Neighbor Alice’·’My Crypto Heroes’·’Rust ZEPETO’·’Illluvium’·’XANA’·’The Sandbox’)

  ●응답자 전체와 비교하면 'VTuber 팬'은 메타버스적 특성을 가진 게임을 즐기는 경향

    응답자 전체·VTuber 팬 X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14개 게임의

    플레이율 크로스 집계

  ●전체적으로는 여성보다 남성의 플레이율이 높지만,

  '모여라 동물의 숲'은 여성의 플레이율이 남성보다 15% 이상 높아

    · 'VTuber 팬' X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14개 게임 플레이율 X 성별 집계

  ●'Fortnite', 'Apex Legends', 'Mine Craft'에서는 압도적으로

  '15~19세' 플레이율이 높아

    · ‘VTuber 팬’ X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14개 게임의 플레이율 X 연령층별 집계

2. 메타버스적 특성을 가진 게임상의 각 기능에 대한 관심도

  ● 'VTuber 팬'에서는 VTuber와 친화성이 높은 가상 이벤트와

  아바타 작성 등의 분야에서 관심이 높은 결과

    응답자 전체·’VTuber 팬’ X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게임으로

    실현 가능한 기능에 대한 관심별 크로스 집계

  ●성별 비교에서는 '내가 좋아하는 아바타를 디자인한다'가 여성에서,

  '스스로 게임을 만든다'가 남성에서 각각 10% 정도 높은 결과

    · 'VTuber 팬' X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게임에서

    실현 가능한 기능에 대한 관심 X 성별 크로스 집계

  ●'20-24세'는 기존 인터넷에서는 실현하기 어려운,

    메타버스를 이용한 기능에 관심

    · 'VTuber 팬' X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게임에서

    실현 가능한 기능에 대한 관심 X 성별·연령대별 크로스 집계

3. 메타버스적 특성을 가진 SNS 이용 상황('VRChat', 'cluster', '버추얼캐스트', 'NeosVR')

  ●'VTuber 팬'은 일본인 전체의 약 27배가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SNS를 이용

    · 'VTuber 팬' X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4개 SNS(‘VRChat’·’cluster’·’버추얼캐스트’·’NeosVR’)를

    ‘현재 이용하고 있다’ 비율 집계

  ●남녀 이용 상황에 큰 변화 없어

    ·'VTuber 팬' X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4개 SNS를

    '현재 이용하고 있다' 비율 X 성별 크로스 집계

제8장 VTuber에 관한 자유기술(FA)

1. VTuber 출연자의 개성에 주목한 답변

2. VTuber 출연자의 토크능력에 주목한 답변

3. ‘쇼츠·편집 동영상 등에 주목한 답변

4. '라이브방송 등'에 주목한 답변

5. 아바타에 주목한 답변

6. 흘려듣는 것에 주목한 답변

7. 새로운 발견을 언급하는 답변

8. 목소리에 관한 답변

9. VTuber와의 교류에 관한 답변

10. 덕질에 관한 답변

11. 사무소·특정 VTuber에 관한 답변

12. 기타 답변

 

[별첨] 설문조사표

VTuber에 관한 설문지 질문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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