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아날로그(비전원) 게임 시장 총람 ~보드게임, 카드게임 편~(일본어판)

자료코드
C64123900
발간일
2023/03/08
체재
A4 / 175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175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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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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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개요

• 조사목적: 아날로그(비전원) 게임은 디지털(전원) 게임과 비교하면 같은 게임이라도 마이너한 시장이지만, 최근에는 게임 장르가 다방면에 걸쳐 있어 플레이어 수도 증가 추세에 있다.

단순히 놀이로서의 도구가 아니라 교육·지식·연수·재활 등의 용도로도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가족과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수요도 확대됐다.

본 자료에서는 메이커, 유통 등의 벤더를 조사해 아날로그(비전원) 게임 시장의 현황과 향후 가능성을 분석하는 것 외에 다종다양한 게임 자체에도 초점을 맞추어 스테디셀러부터 주목받고 있는 아날로그(비전원) 게임을 다각적으로 분석, 검증함으로써 게임 자체의 특징과 매력을 해설했다.

• 조사대상: 야노경제연구소에서 정의하는 '아날로그(비전원) 게임 시장' 중 본 자료에서는 '~보드게임·카드게임 편~'으로, ①스테디셀러·클래식게임 시장, ②유로게임(독일게임) 시장, ③트레이딩카드게임 시장의 3분야를 다룬다. 그 외 분야에 대한 분류는 「Ⅰ장 아날로그(비전원) 게임 시장 전체의 동향」에서 해설하고 있다.

• 조사방법: 관련 사업자 대면취재, 설문조사, 전화조사, 문헌조사, 당사 독자적인 자료 등에 의한 조사 실시

• 조사기간: 2022년 11월~2023년 2월

◆자료 포인트

• 보드게임·카드게임 편에서는 ①스테디셀러·클래식게임 시장, ②유로(독일) 게임 시장, ③트레이딩카드게임 시장의 3분야 동향을 게재

• 관련 사업자 23사의 기업 개요, 실적 추이, 관련 사업(제품) 개요 등의 데이터를 게재

※사업자에 따라 게재 항목에 차이 있음

• 25개 주요 아날로그(비전원) 게임에 대해 게임 개요, 게임의 특징·규칙, 게임의 역사 등의 데이터를 게재

※게임에 따라 게재 항목에 차이 있음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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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Ⅰ장. 아날로그(비전원) 게임 시장 전체 동향

Ⅰ. 아날로그게임 시장 전체 동향

  1. 아날로그게임 시장 분류

    표) 아날로그(비전원) 게임 시장 분류

2. 아날로그게임 ~보드게임·카드게임 편 시장규모 추이

    그림) '아날로그(비전원) 게임~보드게임·카드게임 편~' 시장규모 추이

3. 아날로그게임 주변환경 동향

  ①완구업계 전체 동향

    그림) 일본 완구시장 규모 및 15세 미만 인구 추이

  ②완구업계 유통 동향

    전문점(개별점)/가전양판점

    GMS/편의점(CVS)/e커머스(인터넷판매)

  ③캐릭터 동향

    표) 일본 캐릭터 대상 2022 수상 캐릭터 목록

    표) 일본 캐릭터 대상 2021 수상 캐릭터 목록

    표) 일본 캐릭터 대상 2020 수상 캐릭터 목록

4. 아날로그게임 상품 동향

  ①스테디셀러·클래식게임

    ·2세대, 3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테디셀러게임

    ·레트로 붐으로 쇼와 시대 인기 게임의 부활판이 인기

    기능 진화와 발상의 전환을 통한 새로운 제안

  ②유로(독일) 게임

    ·간편하고 단시간에 즐길 수 있는 '오오기리(大喜利계' 게임이 인기

    ·수수께끼 풀이 붐의 영향을 받아 '미스터리' 게임이 인기

  ③트레이딩카드게임

    ·포켓몬카드게임 인기 확대

    ·신규 타이틀 출시 증가

5. 아날로그(비전원) 게임 이용자 동향

    그림) 취미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표) 아날로그게임 4분야를 취미로 하는 사람의 각 분야 응답 수·출현율·취미 랭킹

  ·아날로그(비전원) 게임 유저의 유저 속성

    ①클래식보드게임·카드게임 유저(392명)

    성별 구성/연령대별 구성

    ②근대(유로·독일) 보드게임 유저(112명)

    성별 구성/연령대별 구성

    ③트레이딩카드게임 유저(647명)

    성별 구성/연령대별 구성

  ·아날로그(비전원) 게임 유저의 플레이 상황

    ①클래식보드게임·카드게임 유저(392명)

    플레이 빈도

    플레이 장소/플레이 경력

    대전 플레이어/연간 소비금액

    구매채널

    ②근대(유로·독일) 보드게임 유저(112명)

    플레이 빈도

    플레이 장소/플레이 경력

    대전 플레이어/연간 소비금액

    구매채널

    ③트레이딩카드게임 유저(647명)

    플레이 빈도

    플레이 장소/플레이 경력

    대전 플레이어/연간 소비금액

    구매채널

  ·아날로그(비전원) 게임 유저의 특징

    ①클래식보드게임·카드게임 유저(392명)

    소유 게임 수

    취미가 된 계기/정보입수 경로

    클래식보드게임·카드게임의 매력

    ②근대(유로·독일) 보드게임 유저(112명)

    소유 게임 수

    취미가 된 계기/정보입수 경로

    근대(유로·독일) 보드게임의 매력

    ③트레이딩카드게임 유저(647명)

    소유 게임 수

    취미가 된 계기/정보입수 경로

    트레이딩카드게임의 매력

6. 아날로그(비전원) 게임 유저의 플레이 장소 확대

  ·보드게임 호텔 신규 오픈

  ·보드게임 선술집 신규 오픈

제Ⅱ장. 분야별 시장 동향

Ⅱ-1. 스테디셀러·클래식게임 시장동향

  1. 시장정의

  2. 시장구조

    표) 주요 메이커와 주력 제품

  3. 시장동향

    그림) 스테디셀러·클래식게임 시장규모 추이

  4. 주요 사업자 동향

    EOPCH/엔젤그룹

    다카라토미/닌텐도/반다이

    마텔인터내셔널

    메가하우스

2. 유로(독일) 게임 시장동향

  1. 시장정의

  2. 시장구조

    표) 주요 메이커와 주력 제품

  3. 시장동향

    그림) 유로게임 시장규모 추이

  4. 주요 사업자 동향

    아크라이트

    스고로쿠야/하비재팬

Ⅱ-3. 트레이딩카드게임 시장동향

  1. 시장정의

  2. 시장구조

    표) 주요 메이커와 주력 제품

  3. 시장동향

    그림) 트레이딩카드게임 시장규모 추이

  4. 주요 사업자 동향

    Wizards of the Coast(해외)

    코나미디지털엔터테인먼트/다카라토미/반다이

    부시로드

    브로콜리/포켓몬

  5. 메이커 점유율

    그림) 트레이딩카드게임 메이커 점유율(2021년도)

  6. 유통동향

    트레이딩카드게임 전문점/가전양판점/e커머스/편의점

    완구전문체인점/GMS/하비샵/기타

7. 유통채널 구성비

    그림) 트레이딩카드게임 유통채널 비율(2021년도)

제Ⅲ장. 주요 사업자 데이터

주식회사 아크라이트

Wizards of the Coast(일본사업부)

주식회사 EOPCH

엔젤그룹 주식회사

주식회사 가와다

주식회사 구몬출판

주식회사 겐토샤

코나미디지털엔터테인먼트

주식회사 gp

주식회사 고로쿠야

주식회사 다이소출판

주식회사 다카라토미

닌텐도 주식회사

주식회사 반다이

주식회사 피치카트디자인

주식회사 브시로드

주식회사 브로콜리

주식회사 하비재팬

주식회사 포켓몬

주식회사 하비베이스옐로우서브마린

마텔인터내셔널 주식회사

주식회사 마쯔이게이밍머신

주식회사 메가하우스

제Ⅳ장. 주요 아날로그(비전원) 게임 데이터

바둑

UNO

오셀로

카루타

장기

인생게임

스고로쿠

트럼프

마작

야구판

ito

카탄

Carcassonne

Dixit

도미니언

난자몬자

하아라고 말하는 게임

브록스

보석의 반짝임

러브레터

바이스 슈발츠

카드파이트!! 뱅가드

듀얼 마스터스

포켓몬카드게임

유희왕 OCG 듀얼몬스터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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