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e러닝/디지털교육 비즈니스 리포트(일본어판)

자료코드
C64124200
발간일
2023/03/27
체재
A4 / 510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510페이지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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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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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사회로 원격교육 수요가 높아지면서 급확대한 e러닝 시장. 학습 툴의 하나로서 e러닝이 일반화되는 환경은 더욱 진행되는 한편, 경쟁 상황의 격화와 단가 하락, 효과적인 운용을 위한 과제 등도 산견되고 있다.

본 조사보고서는 e-러닝 및 디지털 교육에 종사하는 사업자의 사업실태를 조사함으로써 해당 시장의 시장동향, 시장환경, 시장구조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e러닝 및 디지털 교육에 종사하는 사업자의 사업실태를 실사하여 그 시장동향, 시장환경, 시장구조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PC, 태블릿 단말기, 스마트폰을 통해 제공되는 학습 서비스. 학습 분야는 비즈니스, IT스킬, 교과학습, 자격시험 대책, 어학과 같은 학습 요소가 강한 것부터 취미, 교양, 잡학 등까지 폭넓게 포함한다.

조사대상 기업 수:

• e러닝 시스템을 개발, 구축, 판매하는 사업자

• e러닝/디지털 교육 콘텐츠를 개발, 제작, 판매하는 사업자

• e러닝/디지털 교육을 통한 연수와 강의를 고객에게 제공, 운영하는 사업자

상세개표 게재기업 32사

간이개별표 게재기업 97사

조사방법:

(1)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면접 취재를 중심으로 일부 사업자와 업계에 관해서는 전화취재와 FAX/인터넷을통한 앙케트조사를 병용

(2)문헌조사 기타 데이터수집

조사기간: 2023년 1월 ~ 2023년 3월

◆자료 포인트

• e러닝/디지털교육 시장을 포괄적으로 조사한 보고서

• BtoB, BtoC 각 시장에서의 서비스 동향과 참가사업자의 전략을 철저하게 조사

• e러닝/디지털교육 시장의 유력 벤더 129사의 기업개표 게재

• 코로나사회를 거치면서 변화한 e러닝 시장의 최신동향 해설

• e러닝 유력 사업자의 리스킬링(Reskilling) 수요에 대한 대응 상황, 과제를 조사, 게재

• 2022년판 리포트와의 차이

◇시장규모 추이 등 정량 데이터 2023년도(예측)까지 게재

◇유력 각 사업자의 리스킬링 수요에 대한 대응 상황, 과제를 조사, 게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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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총론

1. e러닝 시장의 정의

2. 시장개황

  (1) 일본 e러닝/디지털교육 전체시장

    ●BtoB, BtoC 시장 모두 확대했지만 성장률은 둔화·

    [그림·표] e러닝/영상교육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표] 2021년도, 2022년도 전망,

    2023년도 예측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추이

  (2)BtoB의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

    ①LMS(러닝 매니지먼트 시스템)

    ●수요가 안정된 것으로 보이지만 기능, 품질에 대한 요구는 더욱 높아져

    [그림·표] LMS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②콘텐츠

    ● DX, 리스킬링을 키워드로 IT스킬계 콘텐츠 수요가 높아져

    [그림·표] 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③운용 서비스

    ●: e러닝의 일반화로

    학습 효과가 더욱 높은 서비스 제공이 요구되고 있다

    [그림·표] 운용·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④네트워크 러닝 서비스 시장(BtoB) 전체 동향

    ●코로나 특수 진정,

    유저층의 저변은 확대되었지만 시장의 신장은 둔화경향

    [그림·표] 네트워크 러닝 서비스 시장(BtoB)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3)BtoC의 네트워크 러닝 서비스 시장

    ●해당 시장을 구성하는 많은 분야에서 수요 정체가 보인다

    [그림·표] 네트워크 러닝 서비스 시장(BtoC)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4)학습 장르별 시장 동향

    ①네트워크 러닝 서비스(BtoB)

    ●고객기업측은 e러닝을를 통한 교육효과 향상을 요구하는 단계로 전환

    [그림·표] 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

    (BtoB 네트워크 러닝)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②네트워크 러닝 서비스(BtoC)

    ●'교과학습'이 큰 구성비를 높이는 상황에는 변화가 없지만,

    「IT스킬」의 수요가 높아져

    [그림·표] 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

    (BtoC 네트워크 러닝)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그림·표] 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toB, BtoC 합계)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3. e러닝/디지털 교육시장 토픽

  (1)포스트 코로나에서의 향후 e-러닝 시장 동향에 관한 주요 사업자의 견해

    [표] 주요 사업자의 포스트 코로나에서의

    향후 e러닝 시장 동향에 대한 견해

  (2)주요 각 사업자의 리스킬링 수요에 대한 대응 상황·과제

    [표] 주요 각 사업자의 리스킬링 수요에 대한 대응 상황 및 과제

제2장 분야별 시장동향

1.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BtoB)

  【정의】/【참가사업자의 사업 영역에 의한 분류】

  [표] 사업영역별 분류/

  [그림] 네트워크 러닝 서비스 시장(BtoB)의 시장 구조 이미지도

  (1) LMS(러닝 매니지먼트 시스템) 시장

  【정의】

  [표] LMS의 제공 형태별 분류/

  [그림] LMS 시장의 시장구조 이미지도(2022년도 전망치)

  【시장 동향】

  [그림·표] LMS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LMS 시장의 주요 사업자 동향】

  (2)e-러닝 콘텐츠(BtoB) 시장

  【정의】/【시장 동향】

  [그림·표] e러닝 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콘텐츠(BtoB) 시장의 주요 사업자 동향】

  (3) e-러닝 운용 서비스 시장

  【정의】/【시장 동향】

  [그림·표] e러닝 운용·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e러닝 운용·서비스 시장의 주요 사업자 동향】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BtoB) 전체의 동향】

  [그림·표] 네트워크 러닝 서비스 시장규모(BtoB)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 e학습/모바일러닝 연수 실시율의 종업원 규모별 경향

  ~종업원수 규모에 비례하여 'e러닝' 실시율은 높아지지만,

  '모바일러닝' 실시율은 종업원 규모에 비례하지 않는다~

  [그림] 종업원 규모별 e러닝/모바일러닝 실시율(n=1,400)

  · e러닝의 실시 횟수·실시 규모는 「변함이 없다」가 가장 많지만,

  종업원수 100명 이상 500명 미만인 기업에서는 실시 횟수·실시 규모의 증가와 감소 비율이 팽팽하다

  [그림] 전년대비 e러닝 실시횟수·실시규모 변화

  (종업원수 500명 이상 n=604, 종업원수 100명 이상 500명 미만 n=186)

  [표] 주요 참가사업자 일람(50음순)

2)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BtoC)

  【정의】/【시장 동향】

  [그림] 네트워크 러닝 서비스(BtoC)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 시장 전체적으로는 확대했지만 신장률은 큰 폭으로 둔화

  · 코로나사회로 급증한 학원·예비학교의 온라인 수업은

  일정한 수요는 보이지만 이용자층은 한정적. 동영상 수업도 수요에 안정이 보인다

  · 통신교육서비스에서는 Benesse Corporation이

  어린이의 학습 의욕 저하를 지적

  ·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교재는 견조한 추이를 지속

  · 성인용 영어학습은 도항제한으로 학습기회가 소실

  ·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e러닝 서비스는 수익성을 어디에 요구하느냐가 과제

  · 2023년도 BtoC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규모는 소폭증가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

  [주요 사업자 동향]

  [표] 주요 참가사업자 일람

3. 학습 장르별 시장 동향

  【정의】

  【시장 동향】

  (1)네트워크 러닝 서비스(BtoB)

  ①비즈니스

  [그림·표] 비즈니스용 e러닝 콘텐츠(BtoB)의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②IT스킬

  [그림·표] IT스킬 관련 e러닝 콘텐츠(BtoB)의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③교과학습

  [그림·표] 교과학습 관련 e학습 콘텐츠(BtoB)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④자격취득

  [그림·표] 자격증 취득 관련 e러닝 콘텐츠(BtoB)의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⑤어학

  [그림·표] 어학 관련 e러닝 콘텐츠(BtoB)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전체적인 시장 트렌드

  [그림·표] 학습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toB 네트워크 러닝)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2)네트워크 러닝 서비스(BtoC)

  ①비즈니스

  [그림·표] 비즈니스용 e러닝 콘텐츠(BtoC)의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②IT스킬

  [그림·표] IT스킬 관련 e러닝 콘텐츠(BtoC)의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③교과학습

  [그림·표] 교과학습 관련 e학습 콘텐츠(BtoC)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④자격취득

  [그림·표] 자격증 취득 관련 e러닝 콘텐츠(BtoC)의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⑤어학

  [그림·표] 어학 관련 e러닝 콘텐츠(BtoC)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⑥취미·기타

  [그림·표] 취미·기타 e러닝의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전체적인 시장 트렌드

  [그림·표] 학습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toC네트워크러닝)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그림·표] 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toB, BtoC 합계)

  2019년도~2021년도·2022년도 전망·2023년도 예측

제3장 e러닝/디지털 교육 비즈니스 참가사업자 현황과 사업전략

[e-러닝 사업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①플랫폼 벤더

Cornerstone ondemand japan 등 3사

②서비스 벤더

atama plus, KIYO Learning 등 15사

③학원·교육 사업자

Gakken Educational, Gakken Method 등 6사

④어학 콘텐츠 사업자

ALC, EdulinX 등 4사

⑤연수·인재육성 사업자

NEC Management Partner(인재개발서비스사업부), NTT LEARNING SYSTEMS 등 4사

제4장 e-러닝/디지털 교육 비즈니스 참가사업자 개요

①서비스 벤더

  ASSISTMICRO, Ask Publishing 등 14사

②학원·교육 사업자

  ICHISHIN HOLDINGS, Obunsha 등 17사

③어학 콘텐츠 사업자

  e-communications, English Central 등 8사

④연수·인재육성 사업자

  wilson learning worldwide 등 3사

제5장 e러닝 / 디지털 교육 비즈니스 참가사업자 데이터 개표집

Artis, IP innovations 등 54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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