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소매시장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4124500
발간일
2023/04/28
체재
A4 / 200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00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EC, 인바운드, 물가 급등, 인력 부족 등을 배경으로 최근 크게 산업구조가 변화하고 있는 소매시장. 리얼과 디지털, 메타버스 비즈니스 등 근미래 소매시장을 예측하고, '2030년 소매업계'를 테마로 향후 업계의 전망과 주목할 만한 최신 토픽스에 대해 정리한다.

◆자료개요

• 조사목적: 일본 소매시장은 인터넷 보급, 코로나19 확산, 저출산 고령사회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역동적인 변모를 이루고 있다. 소매시장의 2030년까지의 중기전망을 현재 상황을 바탕으로 고찰하고, 장래를 예측함으로써 소매시장 플레이어에 이바지하는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정의: 본 조사에서 소매시장은 개인용 또는 가정용 소비를 위해 판매되는 상품 및 산업용 사용을 위해 소량 또는 소액으로 판매되는 상품의 판매액을 가리킨다.

• 조사대상: 일본 소매기업

(1)백화점, (2)양판점, (3)전문점, (4)E커머스, (5)기타

조사내용:

(1)일본 소매시장의 현황

(2)소매시장을 둘러싼 시장환경

(3)해외 소매시장 동향

(4)채널별 2030년 소매시장 변화와 예측

(5)소매시장 설문분석

• 조사방법: ◇우편설문조사 ◇문헌조사

• 조사기간: 2023년 2월~2023년 4월

◆자료 포인트

• 피할 수 없는 SDGs, 지속가능성 대응

·패션업계가 직면한 지속가능성에 대한 대응은 소매업 전체에 파급. 국제적인 트렌드 조류에 어떻게 대응해 나갈 것인가?

• 요구되는 리얼과 디지털의 상호관계 강화

·리얼과 디지털에서 서로 주고받는 OMO 전략이 소매업에 침투, 코로나19에 의해 공급자와 사용자 모두 디지털화가 진행되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행동 규제가 완화되어 리얼로 사용자가 회귀. 리얼과 디지털 상호의 편리성이 요구된다

• 본격화가 기대되는 메타버스 비즈니스

·공급자, 사용자 모두 진전된 디지털화에 의해서 메타버스 비즈니스의 본격화 기운이 고조. 각 사의 메타버스 진출 상황과 방침을 정리

• 코로나19, 자연재해, 기후변화… 외부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자연재해와 기후변화에 대한 BCP(사업계속계획)가 필수. 각 사의 대응은?

목차
Close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2030년 소매시장 전망

<총론> 2030년 소매시장 전망

1. 2030년 소매시장 예상과 전망

  (1) 일본 소매 전체 시장 동향

2. 사회변화와 소매업계에 미치는 영향

  (1) 인구 감소에 따른 소매업 영향

  (2) 물류의 2024년 문제

3. 소매사업자가 지향하는 방향성

  (1) 2030년 소매사업자 마케팅 전략 방향

  (2) 주력업태별 2030년 예상

제2장 소매시장을 둘러싼 시장환경

인구 장기 예상

  1. 인구 장기예상

세계 경제 예측

  1. 세계 실질 GDP 성장률

인바운드 시장

  1. 인바운드 시장 현황

  2. 인바운드 수요 업종별 상황

  3. 2030년 인바운드 시장

소매시장의 기술혁신 ~AI~

  1. 소매업의 과제

  2. 소매업에서 AI 활용으로 할 수 있는 일

  3. 주요 소매기업의 AI 활용 대응

  4. 소매업계의 AI 활용 과제

소매시장의 기술혁신 ~메타버스~

  1. 메타버스란

  2. 소매업에서의 메타버스 활용

  3. 주요 기업의 메타버스 대응

  4. 소매업계의 메타버스 과제

소매시장의 지속가능·SDGs 동향

  1. 세계의 지속가능성 동향

  2. 일본의 환경부하 저감에 기여하는 대책

  3. 주요 기업의 지속가능성 대응

  4. 소매업계의 지속가능성 과제

  5. 지속가능·SDGs 시대의 생존전략

제3장 2030년 해외 소매시장

2030년 해외 소매시장

  1. 미국 소매시장 개황

  2. 중국 소매시장 개황

  3. EC 확대기조에 제동이 걸릴 수도

  4. 2030년 미국과 중국 인구 예상

  5. 미국 소매시장

    (1) 미국 소매시장 규모

    (2) 2030년 미국 소매시장

    (3) 미국의 유력 소매기업 동향

  6. 중국 소매시장

    (1) 중국 소매시장 규모

    (2) 2030년 중국 소매시장

    (3) 중국 유력 소매기업 동향

  7. 기타 지역

    (1) 인도

    (2) 아프리카

제4장 채널별 2030년 소매시장의 변화와 예측

<백화점>

  1. 백화점 시장규모 추이와 동향

  2. 주요 시장 진출 업체 상황

  3. 백화점 시장현황, 토픽

  4. 2030년 백화점 시장

<양판점(GMS)>

  1. GMS 시장규모 추이와 동향

  2. 주요 시장 진출 업체 상황

  3. GMS 시장현황, 토픽

  4. 2030년 GMS 시장

<의류 전문점>

  1. 의류전문점의 시장규모 추이와 동향

  2. 주요 시장 진출 업체 상황

  3. 의류전문점 시장현황, 토픽

  4. 2030년 의류전문점 시장

<드러그스토어>

  1. 드러그스토어 시장규모 추이와 동향

  2. 주요 시장 진출 업체 상황

  3. 드러그스토어 시장현황, 토픽

  4. 2030년 드러그스토어 시장

<홈센터>

  1. 홈센터 시장규모 추이와 동향

  2. 주요 시장 진출 업체 상황

  3. 홈센터 시장현황, 토픽

  4. 2030년 홈센터 시장

<가전양판점>

  1. 가전양판점 시장규모 추이와 동향

  2. 주요 시장 진출 업체 상황

  3. 가전양판점 시장현황, 토픽

  4. 2030년 가전양판점 시장

<식품슈퍼마켓>

  1. 식품슈퍼마켓 판매규모 추이와 동향

  2. 주요 시장 진출 업체 상황

  3. 식품슈퍼마켓 시장현황, 토픽

  4. 2030년 식품슈퍼마켓 시장

<E커머스>

  1. BtoC E커머스 시장규모 추이와 동향

  2. 주요 시장 진출 업체 상황

  3. E커머스 시장현황, 토픽

  4. 국경 없는 EC시장 상황

  5.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토픽

  6. 2030년 전자상거래 시장

<쇼핑센터(SC)>

  1. 쇼핑센터(SC)의 시장규모 추이와 동향

  2. 쇼핑센터(SC)의 최근 개발동향

  3. 주요 시장 진출 업체 상황

  4. 쇼핑센터 현황, 토픽

  5. 2030년 쇼핑센터 시장

제5장 유통소매업의 2030년 전략

설문조사의 개요/통괄과 고찰

  1. 2030년을 향해 상품·조달전략으로서 해야 할 일

  2. 2030년을 향해 판매전략으로서 해야 할 일

  3. 2030년 세일즈 프로모션 전략으로서 해야 할 일

  4. 2030년 채널전략으로서 해야 할 일

  5. 중기적(2030년까지) 경영과제

  6. 2030년까지 성장률 예상

  7. 2030년을 예측하는데 중시하는 외부지표

  8. 2030년 경영을 고려할 때 동향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국가·지역

  9. 2030년 주력하는 생존전략


서머리 자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