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판 이미용 살롱 마케팅 총람(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00700
발간일
2023/06/09
체재
A4 / 419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419페이지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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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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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시장은 코로나19에 따른 사회활동·경제활동 제한에서 해방이 진행되면서 사람의 소비심리는 크게 회복되고 있으며 실제로 지출하는 경우도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물품 및 서비스 가격과 요금 상승이 간헐적으로 지속되면서 저소득층과 급감하고 있다는 중간소득층 등의 생활방위 의식은 높아지고 있다. 이미용에 관해서는 몸가짐이라는 점에서 각종 서비스 중에서는 "필수"에 비교적 가까운 위치에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에서는 가정용 조발기를 이용한 홈케어 등이 간편함과 경제성으로 우위성을 가진 것을 계기로 이용실에서 발길이 뜸하고 미용살롱 방문 간격이 코로나19 전 수준으로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도 보인다.

코로나19 사태에 있던 2021년도 시장과 2022년도 시장은 어떻게 다른지, 2023년도 시장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에 대한 관점에서 기획·제작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조사는 이미용 시장 참가기업의 이용실 및 미용실 시술사업과 함께 이용실과 미용실의 물건판매사업(매장판매·온라인판매)의 방향성과 각 사의 기업전략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이미용 살롱 시장의 현황과 장래성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했다.

조사대상 시장: 이용실 시장·미용실 시장

도도부현별 시장규모, 시술별 시장규모(이발, 퍼머넌트, 커트, 세트 기타)

※ 본 자료에서는 이용실을 이용사법에서 규정된 '이용소', 미용실을 미용사법에서 규정한 '미용소'로 정의했다. 또한 「미용소」 등록에 해당하는 「아이래쉬 살롱」은 해당 시장에서 제외했다.

조사대상 처: 이용실·미용실 운영기업 및 동 관련기업/기타 이미용 관련 협회·단체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면접조사(온라인 포함), 전화조사, 우편 앙케트조사, 문헌조사

조사 및 분석 기간: 2023년 3월 ~ 2023년 5월

◆자료 포인트

• 이미용 시장에서의 시술별 시장규모 게재(2018~2022년도), 시술별 동향 분석

• 이미용 시장의 지역별 시장규모 추계(2022년도)

• 이미용 관련 통계(시설 수, 개업 수, 시술자 수, 가계소비금액) 게재, 동향을 분석

• 이미용 시장 상위 47사 매출액 순위(2020~2022년) 게재 ※2022도 대비 +4사

• 유력 참가 살롱 9사+주목 살롱 1사 시장전략 조사 ※2022도 대비 +2사

• 미용실·이용실 앙케트조사 실시, 개별 살롱(이용50 미용52) 운영상황, 동향을 조사·분석

• 코로나19 이전으로 시장 회복?! 포스트 코로나, 위드 코로나 시대의 구조 변혁을 리서치·리포트

• 2023~2027년도 이용 시장·미용 시장을 시장별로 예측

• 【2022년판과의 차이】 직영점 운영과 함께 업무위탁형 살롱의 전개로 성장 중인 기업을 리포트. 유명 살롱 2사를 추가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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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의 포인트

2023년판 이미용 살롱 마케팅 총감 Semianual Report

제1장 이미용 살롱 시장의 전모

1. 일본 이미용 살롱시장 개황

  주목 토픽:

  Henkel사가 SHISEIDO PROFESSIONAL을 인수, 이미용 화장품 시장 경쟁환경에 변화

2. 이미용 살롱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3. 시술별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1) 이용 시장

  2) 도도부현별·이용 시장규모 추이

  3) 미용시장

  4) 도도부현별·미용 시장규모 추이

4. 이미용 살롱 시장에서 유력 이미용 체인의 위치

5. 이미용 살롱 시장 참가기업 매출 순위 (상위 47사, 2020~2022년)

6. 향후 시장전망

7. 이미용 살롱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8. 시술별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1) 이용 시장

  2) 미용시장

9. 이미용 살롱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 일람(2018~2027년도 예측)

10. 이미용 살롱시장 통계분석

  1) 이미용실 시설 수 추이 (2017~2021년도)

  2) 이미용실 신규 개업 수 추이(2017~2021년도)

  3) 이발사·미용사 수 추이 (2017~2021년도)

  4) 가계조사에서 이미용 서비스에 관한 소비지출(2018~2022년)

제Ⅱ장 이미용 살롱 체인 동향 분석

1. 비즈니스모델

2. 시술 동향

3. 고객동향

4. 기술자 등급, 조직, 연수, 교육 등

5. 물건판매에 대한 대응상황

6. 광고, 판매촉진책

7. 출점 정책, 점포 정책

8. 문제점과 과제, 시장전략

제Ⅲ장 살롱의 개별 실태에 관한 조사

1. 이용실편

  · 조사개요

  · 조사결과 요지-1

  · 조사결과 요지-2

1. 취급 메뉴

2. 연간 총 고객 수

3. 평균단가

4. 매장 화장품·관련 상재의 평균 판매비율

5. 광고·선전책

  1) 현재 실시하고 있는 광고·선전책

  2) 특히 주력하고 있는 광고·선전책

6. 이미용 화장품 및 관련 기자재 주요 딜러

7. 취급 이미용 화장품

  1) 샴푸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2) 컨디셔너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3) 트리트먼트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4) 스타일링제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5) 염색제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6) 펌제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7) 발모·양모제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8) 면도칼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9) 면도제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8. 취급 미용실 관련 기자재

  1) 샴푸기기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2) 이용 의자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3) 드라이어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4) 고데기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5) 바리캉·트리머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9. 매장 판매용 화장품·관련 상재 취급 현황

  1) 샴푸

    (1) 판매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2) 컨디셔너

    (1) 판매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3) 트리트먼트

    (1) 판매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4) 스타일링제

    (1) 판매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5) 발모, 양모제

    (1) 판매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6) 드라이어

    (1) 판매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7) 고데기

    (1) 판매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10. 메이커·딜러 및 제품에 대한 요망과 불만

  1) 업무용 화장품과 관련 기자재에 대한 요망·불만

  2) 메이커에 대한 요망·불만

  3) 딜러에 대한 요망·불만

11. 향후 주력할 의향이 있는 메뉴, 서비스

  1) 향후 주력할 의향이 있는 메뉴

  2) 향후 주력할 의향이 있는 서비스

12. 향후 방침

13. 방문 이용 서비스의 대응상황에 대하여

  1) 방문 이용 서비스 실시(대응) 여부

  2) 향후 방문 이용 서비스 실시(대응) 의향

  3) 방문 이용 서비스 실시의 문제점·과제점

  · 이용실의 개별 실태(50살롱)

2. 미용실편

  · 조사개요

  · 조사결과 요지-1

  · 조사결과 요지-2

1. 취급 메뉴

2. 연간 총 고객 수

3.평균단가

4. 매장 화장품·관련 상재의 평균 판매비율

5. 광고·선전책

  1) 현재 실시하고 있는 광고·선전책

  2) 특히 주력하고 있는 광고·선전책

6. 이미용 화장품과 관련 기자재 주요 딜러

7. 취급 이미용 화장품

  1) 샴푸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2) 컨디셔너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3) 트리트먼트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4) 스타일링제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5) 염색제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6) 펌제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7) 발모·양모제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8. 취급 미용실 관련 기자재

  1) 드라이어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2) 고데기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9. 매장 판매용 화장품·관련 상재 취급 현황

  1) 샴푸

    (1) 판매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2) 컨디셔너

    (1) 판매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3) 트리트먼트

    (1) 판매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4) 스타일링제

    (1) 판매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5) 발모, 양모제

    (1) 판매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6) 드라이어

    (1) 판매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7) 고데기

    (1) 판매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10. 메이커 딜러 및 제품에 대한 요청이나 불만

  1) 업무용 화장품이나 관련 기자재에 대한 요망·불만

  2) 메이커에 대한 요망·불만

  3) 딜러에 대한 요망·불만

11. 향후 주력할 의향이 있는 메뉴, 서비스

  1) 향후 주력할 의향이 있는 메뉴

  2) 향후 주력해 나갈 의향의 서비스

12. 향후 방침

13. 방문 미용 서비스의 실시 상황에 대하여

  1) 방문 미용 서비스 실시(대응) 여부

  2) 향후 방문 미용 서비스 실시(대응) 의향

  3) 방문 미용 서비스 실시의 문제점·과제점

  · 미용실의 개별 실태(52살롱)

제Ⅳ장 유력기업의 마케팅 전략

주식회사 Arte Salon Holdings

~ 2022년 12월기 매출액은 2분기 연속으로 코로나 사태 이전 수준을 초과~

주식회사 AB&Company

~ 스타일리스트 최우선을 신념으로 자사 육성 오너에 의한 업무 위탁 모델을 추진~

QB NET INTERNATIONAL HOLDINGS 주식회사

~ 신 중기 경영계획 첫해인 2023년 6월기는 목표달성을 위한 체제강화기간으로 자리매김~

주식회사 켄지

~ 신규 졸업자 약 300명의 조기 육성에 주력해 전력화를 도모~

시세이도미용실 주식회사

~ 2023년은 신규고객 획득과 리피트에 연결하는 캠페인을 연중 실시~

주식회사 스카이

~ 가격 개정과 점포 통합으로 수익능력 개선을 도모~

주식회사 TAYA

~ 업무위탁·프리랜서를 지원하는 새로운 브랜드 「ano」를 신설~

주식회사 DewAssocie

~ 새롭게 염색전문점 업태를 시작~

주식회사 마쓰모토

~ 행동제한 완화로 내점 빈도는 개선으로 전환, 2023년은 플러스 성장을 전망~

THE BARBER

~ 릴랙세이션 내용을 강점으로 질이 높은 서비스·접객을 제공~

(야노경제연구소 발간 2023 맨즈 뷰티 마켓'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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