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판 디지털 콘텐츠 시장동향 조사(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01400
발간일
2023/05/31
체재
A4 / 370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370페이지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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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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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보급에 의해 현대인의 생활에 밀접한 존재가 된 디지털 콘텐츠. 동 카테고리를 동영상 스트리밍, 음악 스트리밍, 전자서적, 정보전달 등 분야별 개별 시장으로 분류하고, 인터넷 광고와 전자상거래도 포함해 주요 10개 콘텐츠를 선정, 각 시장에 대해 현황과 전망을 고찰했다. 2023년판에서는 새롭게 NFT 시장을 추가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디지털 콘텐츠와 관련된 유력 기업을 중심으로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함으로써 동 산업에 관한 마케팅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 조사대상: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서비스업

• 주요 조사내용(※기업에 따라 일부 다름):

◆기업개요(기업명, 본사소재지, 서비스명, 사업개요, 설립, 사업진출, 대표자, 종업원수, 자본금, 주주구성, URL)

◆실적추이(결산기, 총매출액, 관련사업매출액, 사업구성비, 이익액)

◆사업의 특징

◆연혁

◆상품·서비스전략/프로모션전략

◆요금모델 또는 가격전략

◆결제방법

◆고객속성

◆인재전략

◆향후 사업정책, 과제

• 조사방법:

· 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

·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 조사기간: 2023년 3월~2023년 5월

◆자료 포인트

• Google, Amazon, 라쿠텐 등 유력 플랫폼의 구체적 전략, 향후 과제 철저 분석

• 각 업계의 메인 플레이어 외에 거래상 상습관, 업계 관습 등에 대해서도 상술

• 코로나 19가 대유행한 2021~2022년의 디지털 콘텐츠 시장 주요 토픽을 상술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점: NFT 장을 새로 추가. 진출 기업 동향과 분위기를 보여주는 장르(예: 아트 등)에 대해 상술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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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플랫폼의 동향

◆Alphabet Inc.

◆Amazon.com, Inc.

◆Apple Inc.

◆Z홀딩스 주식회사

◆LINE 주식회사

◆라쿠텐그룹 주식회사

제2장 SNS

<총론>

1. SNS 구조

2. SNS의 종류와 문화

3. 유저 수 및 유저 동향

4. 수익모델·광고의 종류

5. 인플루언서 순위

6. SNS 시장에서의 핫토픽과 과제 등

제3장 전자서적

<총론>

1. 수익모델

2. 시장구조

  ①출판사

  ②중개회사

  ③전자책 스토어

3. 시장규모·점유율

  ①코믹(만화잡지 포함)

  ②서적

  ③잡지(코믹스·코믹지 제외)

4. 사업자별 동향

  ①출판사

  ②전자책 스토어

  ③중개사업자

  ④무료만화제공

  ⑤전자책 발간일 동향

5. 전자책 시장의 토픽

  ①정기구독서비스의 가능성

  ②프로모션

  ③작가 육성·발굴

<유력기업 전략분석>

  ·주식회사 미디어두

제4장 동영상 스트리밍

<총론>

1. 서비스 종류

  ①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의 종류와 제공형태

  ②동영상 공유 서비스

  ③라이브 스트리밍

2. 업계구조

3. 시장규모·점유율

4. 사업자별 동향

  ①텔레비전 방송국 사업자

  ②통신회사 사업자

  ③기타

5. UGC 동영상 서비스 동향

<유력기업 전략분석>

  ·주식회사 U-NEXT

제5장 음악 스트리밍

<총론>

1. 수익모델

2. 업계구조

3. 시장규모

4. 일본 음악시장의 특징

5. 유저 동향

6. 음악 스트리밍 시장의 토픽

  ①라이브티켓 판매와의 제휴

  ②아티스트와의 직접계약

7. 해외 음악 스트리밍 시장의 사업자 동향

<유력기업 전략분석>

  ·AWA 주식회사

  ·Spotify Technology S.A.

제6장 EC

<총론>

1. EC 시장규모와 개론

2. 3대몰 사업자 동향

  ·Amazon Japan 합동회사/Amazon.com, Inc.

  ·라쿠텐그룹 주식회사

  ·Z홀딩스 주식회사(ZHD)

3. 코로나19 확대로 가속화되는 인터넷슈퍼마켓 사업

4. 디지털마케팅 기반 점포와 EC의 융합

5. 라스트 원마일 동향 ~거래방법의 다양화와 신기술 대응~ 

<유력기업 전략분석>

  ·주식회사 ZOZO

  ·오이식스라다이치 주식회사

  ·아스쿨 주식회사

제7장 인터넷 광고

<총론>

1. 인터넷 광고의 종류와 개요

2. 시장구조

3. 시장규모와 시장동향

4. 사업자별 동향

  ①광고 대행사

  ②애드테크놀로지 사업자

  ③기타 광고 사업자

5. 인터넷 광고 시장의 토픽

  ①동영상 광고

  ②인터넷 광고의 문제

  ③AI 활용

<유력기업 전략분석>

  ·주식회사 사이버에이전트

제8장 게임

<총론>

1. 게임형태의 종류와 수익모델

  ①컨슈머 게임

  ②스마트폰용 게임

  ③PC용 게임

2. 시장구조

3. 게임업계 시장규모

  ①네이티브 앱 게임

  ②가정용 게임

4. 게임 시장의 토픽

  ①구독서비스형 게임의 확대

  ②VR의 가능성

  ③일본의 ‘e스포츠’ 대응

5. 중국 게임 시장의 동향

<유력기업 전략분석>

  ·닌텐도 주식회사

제9장 정보전달

<총론>

1. 정보전달 미디어의 동향

  ①웹 미디어와 뉴스 큐레이션 미디어

  ②주요 인터넷 서비스

  ③소셜미디어에서의 정보전달

  ④맛집 사이트(구루나비, 핫페퍼, 다베로그, Retty)

  ⑤’여성’ 장르 서비스(요리 레시피, 여성향 정보서비스, 여성지 포함 ‘여성’ 장르)

  ⑥여행예약사이트

제10장 NFT

1. NFT란

  ①개요

  ②역사와 경위

  ③블록체인에 대해서

  ④수수료에 대해서

2. NFT 활용사례

  ①아트 분야

  ②게임 분야

  ③트레이딩카드 분야

  ④패션

  ⑤음악

3. 마켓 플레이스

  ①일본

  ②해외

4. 토픽

5. 향후 과제

  ①법적 측면

  ②기술적 측면

6. NFT의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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