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판 캐릭터 비즈니스 연감(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04600
발간일
2023/06/28
체재
A4 / 484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484페이지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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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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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애니메이션 제작 편수 및 제공 사업자의 증가 등에 의해 애니메이션과 만화를 중심으로 새로운 ‘캐릭터’가 연달아 탄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캐릭터의 장수화를 위한 미디어 믹스 전략이 중요한 열쇠가 되고 있습니다. 팬의 관심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항상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하기에 진출기업에서는 다양한 대응을 펼치고 있습니다. 한편 코로나 사태를 거치면서 캐릭터는 스트레스로부터의 「힐링」을 요구하던 대상에서 기운과 활력을 주는 「덕질」의 대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빠른 속도로 크게 변용하고 있는 캐릭터 비즈니스에 대해 정리한 조사 보고서입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 조사는 일본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동향과 향후 방향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의 현황 파악과 장래성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했다.

• 조사대상시장: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상품화권 시장> 상품에 부대하여 캐릭터를 사용할 권리

<판권 시장> 아래 요건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판권 시장이라고 정

①출판권

②광고선전에 대한 사용 권리

③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용 권리

④이미지 캐릭터로서의 사용 권리

• 대상지역: 일본

• 조사대상: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진출기업, 기타 관련 기업 및 관련 단체

• 조사방법:

(1) 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

(2) 당사 연구원의 전화취재 및 기타 주변간접조사

(3) 인터넷 소비자 조사

(4)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 조사기간: 2023년 4월~2023년 6월

◆자료 포인트

• 캐릭터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향후 시장 잠재력

캐릭터 상품화권 시장 및 판권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2012년도~2022년도, 2023년도 예측)를 게재. 가장 최근 동향과 더불어 장기적인 트렌드를 파악 가능

• 캐릭터 상품 분야별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①완구, ②자판기용 완구, ③문구, ④과자, ⑤일반식품·음료품, ⑥의류품, ⑦복식잡화, ⑧화장실용품, ⑨가구·인테리어, ⑩기타 분야별 캐릭터 시장규모와 동향을 알 수 있다

• 기타 캐릭터 관련 시장 다수 게재

유력 라이선시·라이선서 기업·소매점 동향, 캐릭터 전개 시장(음악, 연극·무대 테마파크·유원지, 파친코·파치슬로 등), 캐릭터를 활용한 대응(지역 진흥 등)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파친코·파치슬로 업계의 캐릭터 활용

·미디어 믹스의 개요와 역사, 사례연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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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캐릭터 비즈니스의 현황과 향후 전망

1.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

  (1)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비즈니스 용도별 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상품화권 시장규모

  (4) 상품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5) 캐릭터 판권 시장규모

2. 캐릭터 비즈니스 현황

  (1) 캐릭터 비즈니스 개황

  (2) 캐릭터 비즈니스 유형 및 파생 분류

  (3) 최근 인기 캐릭터와 특징

  (4) 캐릭터 상품의 특징 및 활용 내용

  (5) 유력 수입 캐릭터 비즈니스

  (6) 캐릭터 비즈니스의 가능성 및 전개 분야

    ①인터넷상에서 활약하는 캐릭터

    ②SNS와 유튜브를 활용한 캐릭터

    ③버추얼 유튜버(VTuber)의 약진

    ④기업 캐릭터의 변화

    ⑤캐릭터의 특성을 이용한 고도 프로모션

    ⑥럭셔리 브랜드 기업과의 협업

    ⑦해외 전개 대응

    ⑧NFT에서의 캐릭터

3. 소매점, 캐릭터숍 전개상황

  (1) 판매채널의 다양화

  (2) 캐릭터숍

  (3) 완구점·완구매장

  (4) 채널별 상황(편의점 등)

4. 파친코·파치슬로 시장

  (1) 파친코·파치슬로 산업의 현황

  (2) 파친코·파치슬로 시장규모 추이

  (3) 파친코·파치슬로 캐릭터 동향과 추이

    주목 기업 사례

    ·쓰부야필즈홀딩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후지상사

제2장 미디어 관련 동향

1. 미디어 믹스에 대하여

  (1) 미디어 믹스의 개요와 역사

  (2) 사례 소개

    ①귀멸의 칼날

    ②요괴워치

    ③슈퍼마리오

    ④우마구무스메 프리티더비

  (3) 미디어 믹스 성공 포인트

2. 서적·잡지

  (1) 코믹·코믹스지 시장 현황

  (2) 코믹·코믹스지의 캐릭터

  (3) 라이트노벨 현황

  (4) 게임 관련 서적 현황

  (5) 아동서의 현황

3. 영화 시장

  (1) 영화 시장 현황

  (2) 영화사 동향

  (3) 영화에서의 캐릭터

4. TV 시장

   TV 애니메이션 현황

제3장 캐릭터 상품별 분야별 시장

1. 완구 시장 및 캐릭터 완구 시장

  (1) 완구 시장동향 및 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완구 시장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완구 기업 동향

2. 자판기용 완구 시장 및 캐릭터 자판기용 완구 시장

  (1) 자판기용 완구 시장동향 및 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자판기용 완구 시장동향 및 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자판기용 완구 기업 동향

3. 문구 시장 및 캐릭터 문구 시장

  (1) 문구 시장동향 및 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문구 시장동향·시장 규모 추이

  (3) 캐릭터 문구 기업 동향

4. 과자 시장 및 캐릭터 과자 시장

  (1) 과자 시장동향 및 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과자 시장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과자의 기업 동향

5. 일반식품·음료 시장 및 캐릭터 일반식품·음료 시장

  (1) 일반식품·음료품 시장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일반식품·음료 시장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일반식품·음료 기업 동향

6. 의류 시장 및 캐릭터 의류 시장

  (1) 의류품 시장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의류 시장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의류 기업 동향

7. 복식잡화 시장 및 캐릭터 복식잡화 시장

  (1) 복식잡화 시장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복식잡화 시장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복식잡화 기업 동향

8. 토일레트리 시장 및 캐릭터 토일레트리 시장

  (1) 토일레트리 시장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토일레트리 시장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토일레트리 기업동향

9. 홈패션 시장 및 캐릭터 홈패션 시장

  (1) 홈패션 시장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홈패션 시장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홈패션 기업 동향

10.기타 캐릭터 상품 시장

제4장 유력 라이선서·라이선시 기업·소매점·애니메이션 관련 기업 동향

1. 라이선서 기업 동향

  [게재내용]

    (1) 기업 개요 및 속성 전개 상황

    (2) 사업전략의 특징

     ①속성전략

     ②채널전략

     ③광고·선전전략

     ④해외전략에 대해서

     ⑤현재의 문제점·과제

    (3) 향후 전망

    ㈜IG포트

    아이피포(주)

    (주)ADK이모션즈

    (주)캡콘

    (주)소니크리에이티브프로덕츠

    비아콤네트웍스재팬(주)

    포켓몬

    마텔인터내셔널(주)

2. 라이선스 기업 동향

  [게재내용]

  (1) 사업 개요

  (2) 상품 동향

  (3) 판매채널전략

  (4) 광고·선전전략

  (5) 해외전개에 대하여

  (6) 현재의 문제점·과제

  (7) 향후의 사업전략·전망

    주식회사 고토부키야

    산요식품 주식회사

    주식회사 스타일링라이프홀딩스 플라자스타일컴퍼니

    주식회사 다카라토미아트

    니시카와 주식회사

3. 소매점 동향

  [게재내용]

  (1) 사업 개요

  (2) 상품 동향

  (3) 판매채널전략

  (4) 광고·선전전략

  (5) 해외전개에 대하여

  (6) 현재의 문제점·과제

  (7) 향후의 사업전략·전망

    주식회사 에디온

    주식회사 키디랜드

    도쿄스테이션개발 주식회사

    일본토이저러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하쿠힌칸

    베네릭 주식회사

4. 애니메이션 관련 기업 동향

  [게재내용]

  (1) 사업 개요

  (2) 상품 동향

  (3) 판매채널전략

  (4) 광고·선전전략

  (5) 해외전개에 대하여

  (6) 현재의 문제점·과제

  (7) 향후의 사업전략·전망

    주식회사 애니플렉스

    주식회사 디엘이

    도에이애니메이션 주식회사

    유포테이블 주식회사

제5장 캐릭터 전개 시장

1. 음악 시장

  (1) 음악시장 현황

  (2) 노래방 시장 현황

  (3) 음악 시장에서의 캐릭터 동향

2. 연극·무대 시장

  (1) 연극·무대 시장 현황

  (2) 연극·무대 시장에서의 캐릭터 동향

3. 테마파크·유원지원 시장

  (1) 테마파크·유원지 현황

  (2) 테마파크·유원지 기업 동향

    ①도쿄디즈니랜드/도쿄디즈니씨

    ②유니버설스튜디오재팬

    ③산리오퓨로랜드

  (3) 테마파크·유원지의 캐릭터 동향

제6장 캐릭터를 활용한 대응

1. 지역진흥·시티세일즈에서의 활용

  (1) 지역진흥·시티세일즈에 의한 캐릭터 기용 상황

  (2) 성지순례

    지역진흥사례① 돗토리현 사카이미나토시 '미즈키 시게루 로드'

    지역진흥사례② 구마모토현 지역 캐릭터 '구마몬'

    지역진흥사례③ 사이타마현 한노시 '야마노 추천'

2. 교통수단 트래픽 채널에서의 활용

  (1) 교통기관·트래픽 채널 업계 동향

  (2) 교통기관·트래픽 채널에서의 캐릭터 활용

3. 호텔업계

  (1) 호텔업계 동향

  (2) 호텔에서의 캐릭터 활용

4. 외식업계

  (1) 외식업계 동향

  (2) 외식업계에서의 캐릭터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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