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판 VTuber 시장의 철저 연구 ~시장조사 편~(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05700
발간일
2023/06/30
체재
A4 / 131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131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조사개요

• 조사목적: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아바타로 동영상을 올리는 VTuber는 2016년 12월 '키즈나아이'의 등장으로 시작된 신흥 콘텐츠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집콕 수요를 거친 오늘날, 대형 기획사 ANYCOLOR(주)와 Cover(주)가 상장하는 등 큰 경제적 임팩트를 줄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VTuber란 무엇인가, 유사 시장과 비교해 비즈니스상 어떠한 특수성이 있는지 기본정보를 분석해, 수익화 모델, VTuber 시장의 규모와 추이, 장래 예측, 주요 진출기업 동향에 대해 검증한다.

• 조사대상: 본서에서는 VTuber를 「YouTube를 비롯한 각종 동영상 플랫폼상에서 라이브를 하는 송신자로, ①연기자가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아바타로 롤 플레이를 실시함으로써 연기자나 아바타 캐릭터가 아닌 새로운 캐릭터가 성립한 것, ②또한 그 캐릭터가 인플루언서, IP의 두 가지 특성을 가지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VTuber의 수익 창출 방법을 ①라이브 스트리밍, ②이벤트, ③굿즈, ④BtoB로 나누어 각 시장의 동향을 조사했다. 덧붙여 시장규모는 매니지먼트 사무소의 매출 규모 등으로부터 산출했다.

• 조사방법: 관련 사업자 대면취재, 설문조사, 전화조사, 문헌조사, 당사 독자적인 자료 등에 의한 조사 실시

• 조사기간: 2023년 2월~2023년 6월

◆자료 포인트

• 주목받는 'VTuber' 업계 철저 해설

• 'VTuber의 정의'부터 '수익 구조', '주요 플레이어 상세 동향', '향후 전망'까지 시장에서의 VTuber와 관련된 정보를 철저히 연구

• 주요 VTuber 사무소·관련 업계에 현재 시책과 장래 전망에 대해 취재함으로써 본 리포트에서만 얻을 수 있는 고품질의 1차 정보를 대량으로 게재

목차
Close

제Ⅰ장. 조사개요와 조사 포인트

조사요강

조사결과 포인트

제Ⅱ장. VTuber 개론

I. VTuber 시장개론

  1. VTuber란 무엇인가

    그림) 모션 캡처 이미지

    그림) VTuber 캐릭터 성립 이미지

  2. VTuber의 활동형태

    그림) VTuber 인원 수 추이

  3. 유사개념과의 차이점

    (1) VTuber와 '메타버스 유저'

    (2) VTuber와 '성우'

    (3) VTuber와 '우타이테(노래를 커버해 업로드하는 아마추어 가수)'·'실황자'

    (4) VTuber와 '라이버'

  4. VTuber 시청자층

  5. 주요 VTuber 매니지먼트 사무소

    그림) 그룹별 채널 구독자 수

  6. VTuber와 구독자 순위

    그림) VTuber 채널 등록자 순위(2023년 6월 기준)

  7. VTuber 업계의 그간 변천

    (1) 2D 아바타 보급

    (2) 녹화된 동영상에서 라이브 전송으로의 메인스트림 변동

    (3) 기업 광고탑으로 활동하는 VTuber에서 BtoB 안건으로

    (4) VTuber의 해외 전개

    (5) 다른 업종으로부터의 진출 등

    (6) VTuber 기업에 대한 투자의 활발화와 상장

    그림) VTuber 씬을 둘러싼 주요 사건

Ⅱ. VTuber의 강점과 리스크

  1. VTuber의 강점

    (1) IP 시작 비용이 낮음

    (2) 사무소가 아바타 권리를 보유함으로써 높은 활동 지속률과 경영 안정성

    (3) 애니메이션 등 주변 영역의 팬을 끌어들일 것

    (4) IP로서의 활용 가능성

    (5) 인플루언서로 활용할 수 있는 강점

    (6) 메타버스와의 친화성

  2. VTuber 위험

    (1) 논란 리스크

    (2) 인재 확보 리스크

제Ⅲ장. VTuber 시장동향

Ⅰ. VTuber 시장규모

  1. VTuber의 시장범위

  2. VTube r시장의 시장분류

    그림) VTuber의 주요 수익 창출 방법

    (1) 라이브 스트리밍 영역

    (2) 이벤트 영역

    (3) 굿즈 영역

    (4) BtoB 영역

  3. 시장규모 추이

    표) VTuber 시장추이

  4. VTuber와 유튜버의 수익성 차이

    그림) 주요 VTuber, 유튜버 매니지먼트 사무소 매출·영업이익 비교

Ⅱ. VTuber 주변시장 동향

  1. VTuber 주변시장이란

  2. 애니메이션 시 동향

    (1) 애니메이션 시장동향 개론

    표 )애니메이션 산업 시장 장르별 추이

    표) 2021년 애니메이션 산업 장르별 매출액

    (2) 애니메이션 관련 라이브 시장동향

  3.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동향

    (1)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동향 개론

    표)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

    표) 2021년도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규모

    (2)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용도별 규모 추이

    표)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상품화권 시장, 판권 시장 추이

  4. 라이브 전송 앱 시장동향

    표) 라이브 전송 앱의 시장규모 추이·전년도 대비 추이

  5. 관련 시장동향 총괄

    (참고) 유사 규모 시장

    (1) 프라모델 (2022년도 예상 시장규모 440억 엔)

    표) 프라모델 시장규모 추이

    (2) 동인지 시장(2022년도 예상 시장규모 881억 엔)

    표) 동인지 시장규모 추이

    (3) 트레이딩카드게임 시장(2022년도 예상 시장규모 1,038억 엔)

    표) 트레이딩카드게임 시장규모 추이

제Ⅳ장. 분야별 시장 동향

Ⅰ. 라이브 스트리밍 영역의 동향

  1. 시장정의

    표) 라이브 스트리밍 영역 내역

  2. 특징

  3. 시장동향

    그림) 라이브 스트리밍 추이

Ⅱ. 이벤트 영역의 동향

  1. 시장정의

    표) 이벤트 영역 내역

  2. 특징

  3. 시장동향

    그림) 이벤트 추이

Ⅲ. 굿즈 영역의 동향

  1. 시장정의

    표) 굿즈 영역 내역

  2. 특징

  3. 시장동향

    그림) 굿즈 추이

Ⅳ. BtoB 영역의 동향

  1. 시장정의

    표) BtoB 영역 내역

  2. 특징

  3. 시장동향

    그림) BtoB추이

제V장. 주요 사업자 데이터

주식회사 애니맥스브로드캐스트재팬

ANYCOLOR 주식회사

이바라키현

커버 주식회사

주식회사 크리에이트링

주식회사 THINKR

주식회사 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

774 주식회사

발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Pictoria

주식회사 Brave group

주식회사 mikai

제VI장. 소비자 조사(재게)

1. 성·연령층별 VTuber 팬 출현율 분석결과

  표) 'VTuber 팬' 출현율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2. 'VTuber팬' 취미분석

  표) 'VTuber 팬' X 전 취미별 크로스 집계

3.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 시작 시기 분석

  표) 'VTuber 팬' X 시청 시작 시기별 집계

4. 시청형태(라이브 전송 등·쇼츠 동영상 등) 분석

  표) 'VTuber 팬' X 시청 형태

  ('라이브 전송 등'·'쇼츠·편집 동영상 등')별 집계

5. VTuber 사무소 인지도 분석

  표) 'VTuber 팬' XVTuber 사무실 인지도별 크로스 분석


서머리 자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