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 ~시장분석 편~(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07300
발간일
2023/09/26
체재
A4 / 609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609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본 자료에서는 실태를 파악하기 어려운 틈새시장 「오타쿠」 업계에 주목해 관련 17개 분야의 구조를 밝히는 동시에 각 시장의 동향과 장래 분석, 관련 사업자의 업황과 대응 등을 해설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최근 「오타쿠」라는 말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옅어지고 있어, 「오타쿠」는 더 이상 마이너한 존재가 아니다. 또, 「오타쿠」가 시장의 큰 손인 산업도 많이 존재하고,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고 있다.

일본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오타쿠」용으로 여겨지고 있는 콘텐츠(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등)는 높은 인기를 자랑해, 최근에는 「쿨재팬 전략」을 앞세워 국가적으로 콘텐츠 산업을 진흥하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이에 본서에서는 지금까지 마켓 분석 정보가 적었던 틈새 산업에도 주목해 가능한 한 상세한 해설을 실시했다.

「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는 야노경제연구소에서 정의한 「쿨재팬/오타쿠 시장」에서 주로 각 분야의 오타쿠라고 불리는 팬·유저를 위한 비즈니스로 이루어진 시장에 대해서 「시장 구조」 「시장 동향」 「소비자 동향」 「소비자 동향」 「제품·서비스 트렌드」 「시장 토픽」 등의 관점에서 분석·해설한 리포트이다.

금년판부터 「시장분석 편」과 「소비자조사 편」으로 나누어 편집했으며, 본서는 「쿨재팬/오타쿠 시장」의 각 시장 동형과 각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사업자의 활동에 대해서 해설한 「시장분석 편」이다.

본서가 「쿨재팬/오타쿠 시장」의 이해와 독자의 비즈니스·연구활동에 일조하길 바란다.

• 조사실시기간: 2023년 6월~9월

• 조사방법: 사업자 대면취재, 설문조사, 전화조사, 야노경제연구소 독자적인 자료 등에 의해 조사를 실시

• 조사대상: 야노경제연구소에서 정의하는 「쿨재팬/오타쿠 콘텐츠」에 관련된 약 150개 사업자 및 업계 단체. 조사대상의 「쿨재팬/오타쿠 시장」은 아래 17개 분야

애니메이션, 만화, 라이트노벨, 동인지, 스마트폰게임, 인디게임, 프라모델, 피규어, 인형(Doll), 철도모형, 토이건, 서바이벌게임, 아이돌, 프로레슬링, 코스프레 의상, 메이드·코스프레 콘셉트 카페,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음성합성

◆자료 포인트

• 열량이 높은 소비 경향이 있는 「오타쿠」 를 대상으로 한 산업을 자체 조사한 시장 보고서

·2022~2023년도 「오타쿠」 관련 분야 19개 시장 동향 해설

각 시장의 업계 구조, 시장규모 추이, 주요 사업자 동향, 사용자 동향, 향후 전망 등을 게재

※17개 시장의 각 분야에 대해서는 목차에 기재

• 「오타쿠」 산업 관련 사업자 사례연구 게재

·각 시장을 형성하는 주요 사업자 54사 정도의 사례연구 조사

각 사업자의 기업개요, 실적추이, 사업(상품 및 서비스)개요, 사업전략, 주요 신제품 리스트, 향후 전망 등을 게재

·각 시장의 관련 사업자 120사 정도의 사업자 데이터를 조사

각 사업자의 기업 개요, 실적 추이, 관련 사업(상품·서비스) 개요 등을 게재

• 지난 리포트의 차이

·기존 '보컬로이드 시장'의 조사대상을 확대하여 보컬로이드 시장, 음성읽기 소프트웨어, 보이스체인저 소프트웨어, 캐릭터 IP 시장으로 구성된 '음성합성 시장'을 게재

목차
Close

제1장. 총론(조사결과 포인트)

1.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표) 오타쿠17개 분야: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 분야별 동향 요약

  표) 오타쿠 시장·각 분야 동향 요약

제2장. 각론(분야별 시장해설)

1. 애니메이션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 /

  애니메이션 오타쿠 동향

2. 만화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만화 오타쿠 동향

3. 라이트 노벨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라이트노벨 오타쿠 동향

4. 동인지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동인지 오타쿠 동향

5. 스마트폰게임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스마트폰게임 오타쿠 동향

6. 인디게임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인디동인게임 오타쿠 동향

7. 프라모델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메이커 점유율/프라모델 오타쿠 동향

8. 피규어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메이커 점유율/

  피규어 오타쿠 동향

9. 인형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인형 오타쿠 동향

10. 철도모형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메이커 점유율/철도 모형 오타쿠 동향

11. 토이건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메이커 점유율/토이건 오타쿠 동향

12. 서바이벌 게임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서바이벌 게임 오타쿠 동향

13. 아이돌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아이돌 오타쿠 동향

14. 프로레슬링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프로레슬링 오타쿠 동향

15. 코스프레 의상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코스프레 오타쿠 동향

16. 메이드 콘셉트 카페,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오타쿠 동향

17. 음성합성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시장 구조/시장 동향/주요 사업자 동향/

  음성합성 동향

제3장. 유력 사업자의 실태(사례연구)

각 사업자 게재 내용: 회사 개요/실적 추이/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사업 개요/사업체제/

실적개황/사업전략/코로나19의 영향/향후 전망 등

※ 사업자에 따라 게재 항목에 차이 있음

 

1. 애니메이션 관련 사업자

  (주)IG포트

  토에이애니메이션(주)

  일본애니메이션(주)

2. 3. 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자

  (주)KADOKAWA

  (주)고단샤

  (주)슈에이샤

  소학관

4. 동인지 관련 사업자

  (주)에이시스

  (유)커미킷

  (주)토라노아나

5. 스마트폰게임 관련 사업자

  (주)아카츠키

  건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주)

  Klab(주)

  글리(주)

  (주)콜로프라

  (주)Cygames

  (주)디엔에이

  (주)믹시

6. 인디게임 관련 사업자

  (주)액티브게이밍미디어

  (주)마벨라스

7. 8. 프라모델/피규어 관련 사업자

  (주)아오시마문화교재사

  (주)카이요도

  (주)굿스마일컴퍼니

  (주)슈야

  (주)타미야

  (주)BANDAI SPIRITS

  플류(주)

  (주)메디콤토이

9. 인형 관련 사업자

  (주)아종인터내셔널

  (주)오비츠제작소

  (주)보크스

10. 철도모형 관련 사업자

  (주)솬수금속

  (주)토미텍

11. 토이건 관련 사업자

  (주)케이에스씨

  (주)도쿄마루이

12. 서바이벌게임 관련 사업자

  (주)BAKERU

13. 아이돌 관련 사업자

  (주)업프론트그룹

  Seed & Flower 합동회사

  (주)쟈니즈사무소

  (주)DH

  노기자카46 합동회사

14. 프로레슬링 관련 사업자

  (주)CyberFight

  신일본프로레슬링(주)

  (주)부시로드파이팅

15. 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자

  (주)클리어스톤

  (주)가성비

16. 메이드 콘셉트 카페,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관련 사업자

  인피니아(주)

  클리어엠이(주)

  타브리에마케팅(주

  (주)네오딜라이트인터내셔널

  (주)메이리쉬

  (주)링오

17. 보컬로이드 관련 사업자

  SSS 합동회사

  크립톤퓨처미디어(주)

제4장. 관련 사업자 데이터

각 사업자 게재 내용: 회사 개요/실적 추이/관련 사업 개요

 

1. 애니메이션 관련 사업자

  (주)액타스

  (주)애니플렉스

  (주)애니맥스브로드캐스트재팬

  (주)애니메이트

  (주)위트스튜디오

  (주)에잇비트

  (주)A-1 Pictures

  (주)가이낙스

  (주)칼라

  (주)교토애니메이션

  코믹스웨이브필름

  (주)샤프트

  (주)제이씨스태프

  (주)스튜디오지브리

  (주)스튜디오딘

  (주)디엘이

  (주)데이빗프로덕션

  (주)동화공방

  (주)도코모애니메이션스토어

  (주)톰스엔터테인먼트

  (주)반다이남코필름웍스

  (주)피에로

  (주)피에이웍스

  (주)WHITE FOX

  (주)본즈

  (주)매드하우스

  (주)맵파

  유포테이블(유한회사)

2. 3. 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자

  (주)어스스타엔터테인먼트

  (주)아키타서점

  (주)알파폴리스

  (주)잇신샤

  엔티티솔마레(주)

  (주)오버랩

  (주)오조라출판

  (주)코아코믹스

  (주)코분샤

  (주)신초샤

  (주)이매지카인포스

  (주)소년화보사

  SB크리에이티브(주)

  (주)다카라지마사

  (주)다케쇼보

  (주)도쿠마 서점

  (주)일본문예사

  (주)시라이즈미샤

  (주)후타바사

  (주)BookLive

  (주)호분샤

  (주)마이크로매거진사

  (주)리드사

  (주)리브레

4. 동인지 관련 사업자

  (주)앨리스북스

  (유)케이코퍼레이션

  (주)케이북스케이북스

  (유)커미티아

  (주)라신반

5. 스마트폰게임 관련 사업자

  (주)사이버드

  일본마이크로소프트(주)

  (주)포켓몬

6. 인디게임 관련 사업자

  (주)DEGICA

  유니티테크놀로지스재팬(주)

  (주)room6

7. 프라모델 관련 사업자

  (주)도유샤

  (주)하세가와

  (유)파인몰드

  후지미모형(주)

  (유)플라츠

8. 피규어 관련 사업자

  (유)알터

  (주)센가렌

  해즈브로재팬 합동회사

  (주)프라임1스튜디오

  (주)호비재팬

  (주)맥스팩토리

  (주)메가하우스

  (주)메디코스엔터테인먼트

9. 인형 관련 사업자

  (주)세키구치

  (주)다카라토미

  마텔인터내셔널(주)

10. 철도모형 관련 사업자

  (주)이몬코퍼레이션

  (주)엔도우

  (주)카츠미

  (주)그린맥스

  (주)쓰가와요코

  (주)디디에프

  (주)텐쇼도

  (주)토이텍

  (주)포폰데타

  (주)마이크로에이스

  (유)월드공예

11. 토이건 관련 사업자

  (주)웨스턴암스

  (주)크라운모델

  (주)케이티더블유

  (주)다나카

  마루신공업(주)

  (유)마르젠

12. 서바이벌게임 관련 사업자

  서바이벌게임유니온그룹

  유에스마트(주)

13. 아이돌 관련 사업자

  (주)크리블라츠

  (주)JYP엔터테인먼트재팬

  (주)스타더스트프로모션

  (주)디어스테이지

  (주)HYBE JAPAN

  (주)WACK

14. 프로레슬링 관련 사업자

  올재팬프로레슬링(주)

  (주)다이코ZERO1

  DRAGONGATE(주)

  (유)네오플러스

  (유)요츠바공예

15. 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자

  (주)카시스

  (주)크라세

  (주)제이씨인터내셔널트레이드

  (주)Willbermoon

16. 메이드 콘셉트 카페,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관련 사업자

  (주)너스앤긱스

  (주)넥스트커뮤니케이션

  (주)믹스컬처

  (주)YUKIMI

  (주)라이트크리에이트

17. 음성합성 관련 사업자

  (주)인터넷

  (주)AHS


서머리 자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