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 ~소비자조사 편~(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07400
발간일
2023/08/31
체재
A4 / 300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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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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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 리포트 「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의 소비자조사 편.

총 30개 분야에서 자신을 「오타쿠」하고 생각하는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각 분야의 「오타쿠」에 대해 속성·소비행동·특징·생활스타일 등을 밝힌다. 그 외 출현율에서 각 분야의 「오타쿠 인구」 추계, 정점조사결과에 따른 각 분야 오타쿠에 대한 경년 변화, 「오타쿠」와 「비오타쿠」 비교 분석 등을 실시했다.

※시장분석 편은 2023년 9월 말 발간 예정

◆조사개요

• 조사목적: 최근 「오타쿠」라는 말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옅어지고 있어, 「오타쿠」는 더 이상 마이너한 존재가 아니다. 또, 「오타쿠」가 시장의 큰 손인 산업도 많이 존재해,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고 있다.

일본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오타쿠」용으로 여겨지고 있는 콘텐츠(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등)는 높은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2010년 6월에는 경제산업성이 「쿨·재팬실」을 설치해 애니메이션 등을 일본의 전략 산업 분야로 정하고 해외 전개를 촉진하는 「쿨·재팬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본서 「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에서는 특히 「오타쿠」라고 불리는 열량이 높은 팬과 소비자에게 많이 지탱되고 있는 산업 중에서 지금까지 시장 분석이 충분하지 않았던 틈새 분야에도 주목해 최대한 상세하게 해설했다.

본서는 각 분야에서 자신을 「오타쿠」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집계한 「소비자조사 편」이다. 9월에 발간한 「시장조사 편」에서는 폐사에서 정의한 「쿨재팬/오타쿠 시장」에 대해서 각 시장의 「시장 구조」 「시장 동향」 「업계 동향」 「소비자 동향」「제품·서비스 트렌드」「시장 토픽스」 등의 관점에서 분석·해설하고 있다.

본서가 「쿨재팬/오타쿠 시장」의 이해와 독자의 비즈니스·연구 활동에 일조하길 바란다.

• 조사실시기간: 2023년 7월

• 조사방법: 인터넷 모니터 조사

• 조사대상: 랜덤 추출한 15~69세 일반소비자 10,000명. 본 설문조사의 「오타쿠」는 자신을 「오타쿠」라고 자각하고 있는 사람, 혹은 타인으로부터 「오타쿠」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는 사람으로 한다.

조사대상 오타쿠 분야는 애니메이션, 만화, 라이트노벨, 동인지, 프라모델, 피규어, 인형, 철도모형, 아이돌, 프로레슬링, 코스프레 의상,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스마트폰게임, 가정용 컨슈머게임, 아날로그게임, 트레이딩카드(게임), 보이즈러브, 음성합성, 토이건, 서바이벌 게임, RC카, 성우, PC조립, 전자공작, 디즈니 관련, VTube,r 특촬 등 30개 분야다.

◆자료 포인트

• 열량이 높은 소비 경향이 있는 「오타쿠」를 대상으로 한 인터넷 조사 보고서

·10대~60대를 대상으로 스스로 「오타쿠」라고 생각하는 사람의 속성, 특징, 소비행동, 오타쿠 활동 등을 조사

·「오타쿠」를 총 30개 분야로 분류해, 각 오타쿠의 추정 인구와 연간 소비금액 등을 추계

·「오타쿠」와 「비오타쿠」에 대해서도 속성, 특징, 생활 스타일 등을 비교 분석

·30개 분야의 내역에 대해서는 리서치 내용에 게재

• 「오타쿠」 활동상황, 소비행태 등을 경년조사(2021~2023년)

·3개년(2021~2023년) 조사결과에서 각 오타쿠의 경향을 비교분석

·「오타쿠」와 「비오타쿠」의 속성, 행동, 특징을 비교 분석

·오타쿠 분야별 인구, 연간 소비금액, 오타쿠 경력, 오타쿠 활동시간 등을 비교분석

※집계 내용에 대해서는 리서치 내용에 게재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조사대상 오타쿠 분야 증가

→'디지털게임'을 '스마트폰게임', '가정용/컨슈머게임', 'PC게임'으로 분할

→'보컬로이드'를 '음성합성(보컬로이드·음성읽기·보이스체인저)'으로 범위 확대

→새롭게 'VTuber' '특촬' 추가

오타쿠, 비오타쿠를 대상으로 '리얼 이벤트'에 대한 조사항목 추가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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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오타쿠」 전체에 관한 조사결과

1. 일본의 「오타쿠」 인원수 산출방법

  조사목적/조사실시 개요

  샘플 배분방법

2. 일본의 「오타쿠」 인원수 조사결과

  일본의 「오타쿠」는 2,204만 명

3. 「오타쿠」와 「비오타쿠」 비교분석 결과

  ·일본에서 「오타쿠」의 남녀 비율은 5:5에 가까워지고 있다?

  ·20~40대가 볼륨존

  ·최종학력은 대졸 40%, 고졸 30%

  ·직업은 회사원이 메인, 이어서 학생, 파트타임·아르바이트, 무직

  ·가구 연수입은 '300~500만 엔 미만'이 가장 많아

  ·결혼 이력 없이 현재 애인이 없는 사람이 절반 이상

  ·「오타쿠」 경력은 평균 15년, 지난번과 거의 변함없어

  ·연간 소비금액은 '1만~5만 엔 미만'이 볼륨존

  ·오타쿠가 소비하는 시간과 금액의 관계를 볼 때 경계는 「4시간」과 「1만 엔」

  ·오타쿠 활동 시간은 라이트층과 헤비층으로 나뉜다.

  ·정보수집원은 '제조사 등의 공식 홈페이지·SNS'가 메인

  ·1일 인터넷 이용시간은 ‘2~3시간 미만’이 가장 많아

  ·자주 보는 동영상 사이트는 ‘YouTube’

  ·자주 이용하는 SNS는 '트위터'와 'LINE'

  ·오타쿠 쪽이 「아싸(아웃사이더)」로 「남에게 말하지 않았다」 「2차원 관련」 「취미 중심」

  ·오타쿠 쪽이 비오타쿠보다도 「실제 이벤트 참가율」이 다소 높아

4. 분야별 「오타쿠」 인원수 추계결과

  분야별 오타쿠 수은 30분야 중 「만화 오타쿠」가 약 674만 명으로 가장 많아

5. 「오타쿠」 분야별 비교결과(30분야)

  1. 성별

  2. 나이

  3. 직업

  4. 가구 연수입

  5. 혼인 상황

  6. 오타쿠 경력

  7. 연간 소비금액

  8. 1주일간 오타쿠 활동 시간

  9. 소비하는 시간과 금액의 관계

  10. 1일 인터넷 이용시간

  11. 가장 오래 보는 동영상 사이트

  12. 가장 자주 이용하는 SNS

  13. 자신에게 해당되는 것

    ①아는 이성이 거의 없다

    ②친구가 적다고 생각한다

    ③자신이 아싸라고 생각한다

    ④휴일에는 외출하는 일이 적다

    ⑤어느 쪽인가 하면 야간형 인간이다

    ⑥식생활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⑦정치 활동에 흥미가 있다

    ⑧어느 쪽인가 하면 완벽주의이다

    ⑨3차원보다 2차원을 더 좋아한다

    ⑩방 정리정돈이 서투르다

    ⑪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다

    ⑫공부는 잘하는 편이다

    ⑬패션에 돈을 들이고 싶지 않다

    ⑭술, 담배, 도박에 돈을 들이고 싶지 않다

    ⑮혼자 보내는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

    ⑯거의 매일 SNS에 투고하다

    ⑰일·학교보다 취미를 중심으로 생활하고 있다.

    ⑱가족·친구에게 말하지 않은 취미가 있다.

    ⑲코로나19의 영향으로 취미로 소비할 수 있는 금액이 줄었다

    ⑳코로나19 이후 출근·통학과 재택을 병행하게 되었다

  14. 실제 이벤트 참가 상황

6. 오타쿠 활동 시간과 연간 소비금액의 관계성

제2장 「오타쿠」 분야별 상세에 관한 조사결과

1. 애니메이션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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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만화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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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라이트노벨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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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동인지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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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라모델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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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규어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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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인형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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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철도모형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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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아이돌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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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프로레슬링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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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코스프레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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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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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스마트폰게임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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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가정용·컨슈머게임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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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PC게임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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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인디·동인게임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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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아날로그게임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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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트레이딩카드(게임)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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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보이즈러브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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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음성합성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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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토이건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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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서바이벌게임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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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RC카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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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미니사륜카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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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미니카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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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성우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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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PC조립/전자공작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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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주일간 오타쿠 활동 시간/소비하는 시간과 금액의 관계/정보원/하루 인터넷 이용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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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즈니 관련 오타쿠

  성별/나이/최종 학력/직업/가구 연수입/혼인 상황/오타쿠 경력/연간 소비금액/

  일주일간 오타쿠 활동 시간/소비하는 시간과 금액의 관계/정보원/하루 인터넷 이용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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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VTuber 오타쿠

  성별/나이/최종 학력/직업/가구 연수입/혼인 상황/오타쿠 경력/연간 소비금액/

  일주일간 오타쿠 활동 시간/소비하는 시간과 금액의 관계/정보원/하루 인터넷 이용시간/

  자주 이용하는 동영상 사이트/자주 이용하는 SNS/자신에게 해당되는 것/실제 이벤트 참가 상황

30. 특촬 오타쿠

  성별/나이/최종 학력/직업/가구 연수입/혼인 상황/오타쿠 경력/연간 소비금액/

  일주일간 오타쿠 활동 시간/소비하는 시간과 금액의 관계/정보원/하루 인터넷 이용시간/

  자주 이용하는 동영상 사이트/자주 이용하는 SNS/자신에게 해당되는 것/실제 이벤트 참가 상황

【별첨】설문조사표

취미에 관한 설문조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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