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 소비행동의 AI 분석 ~가격 개정에 의한 브랜드 스위칭·기호의 마케팅 전략 최적화~(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07500
발간일
2023/07/31
체재
A4 / 470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470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조사개요

• 조사목적: 최근 엔화 약세와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식품 가격이 오르고 있는 가운데 빵 역시 가격이 인상되고 있다. 소비자가 빵값 인상에 대해 어떤 행동을 취하는가 등을 인터넷 소비자 조사를 통해 밝히고, 조사결과에 근거해 섭취빈도와 재구입률, 가격 인상 후에도 계속 팔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기계학습을 이용해 분석했다. 본 조사는 빵 소비를 확대시키는데 최적의 마케팅 전략 책정을 위한 기초 자료이다.

• 조사대상 시장: 양산빵 및 베이커리점 및 빵집의 식빵, 모닝빵, 데니쉬, 하드 브레드

• 조사 대상자: 전국의 20~79세 남녀. 남성 646명, 여성 645명 총 1,291명

• 조사기간: 2023년 6월

◆자료 포인트

①'섭취횟수' '재구입률' '인상 후 지속'을 AI(기계학습)로 추정

②'미각' '식감' 개선이 가져오는 영향을 AI(기계학습)로 추정

③브랜드 스위칭의 가능성을 AI(기계학습)로 추정

식빵, 모닝빵, 데니쉬, 하드 브레드의 4종류를 대상으로 조사

• 라이프 스테이지에 의한 '섭취빈도'의 변화를 기계학습으로 추정(그 외 '재구입률', '인상 후 계속률' 추정)

라이프 스테이지에 의한 섭취빈도 등 변화의 타이밍을 포착하여 최적 방안을 위한 검토 자료로 사용

• 빵 구입 계기·구입 이유 요건의 조합, 섭취빈도를 기계학습으로 추정(그 외 '재구입률', '인상 후 계속률' 추정)

요건의 조합이 섭취빈도 등에 어느 정도 기여하는지 파악

• 각 미각·식감 간격 척도가 한 단계 상승했거나 하락했을 경우의 기계학습에 의한 섭취빈도 변화 추정치(그 외 '재구입률', '인상 후 계속률' 추정)

합리적인 상품 개선으로 섭취빈도 등을 향상

• 브랜드 스위칭 확률을 기계학습으로 추정

어느 메이커에서 어느 메이이커로 브랜드 스위칭 할 확률이 높은지 파악해 대책을 검토

• 소비자 인사이트로 새로운 관점에 의한 빵 기획·제안을 실현

최적의 마케팅으로 효율적으로 소비자에게 접근

목차
Close

테마 조사 분석

1. 어떤 빵값 인상 방법을 원하는가?

2. 애프터 코로나 시대에 베이커리·빵집에게 바라는 포장방법은?

제1부 가계지출에서 빵 소비의 인과탐색

제1장 가계조사의 통계적 인과탐색으로부터의 고찰과 제언

제2장 통계적 인과탐색에 대하여

  1. 통계적 인과탐색 그림 보는 법

  2. 통계적 인과탐색 결과 주의점

제3장 식품 카테고리별 지출과 빵 지출의 통계적 인과탐색

제4장 식품 카테고리별 지출과 빵 지출의 통계적 인과탐색

  1. 곡류·타 곡류 지출과 빵 지출의 통계적 인과탐색

  2. 어류 지출과 빵 지출의 통계적 인과탐색

  3. 어육제품 지출과 빵 지출의 통계적 인과탐색

  4. 다른 어패가공품 지출과 빵 지출의 통계적 인과탐색

  5. 육류 지출과 빵 지출의 통계적 인과탐색

  6. 유란(乳卵)류 지출과 빵 지출의 통계적 인과탐색

  7. 뿌리채소 지출과 빵 지출의 통계적 인과탐색

  8. 기타 채소 지출과 빵지출의 통계적 인과탐색

  9. 건어물·해조 지출과 빵지출의 통계적 인과탐색

  10. 대두가공품 지출과 빵 지출의 통계적 인과탐색

  11. 과일 지출과 빵 지출의 통계적 인과탐색

  12. 유지·조미료 지출과 빵 지출의 통계적 인과탐색

  13. 과자류 지출과 빵 지출의 통계적 인과탐색

  14. 조리식품 지출과 빵 지출의 통계적 인과탐색

  15. 기타 조리식품 지출과 빵 지출의 통계적 인과탐색

  16. 음료 지출과 빵 지출의 통계적 인과탐색

  17. 주류 지출과 빵 지출의 통계적 인과탐색

제2부 섭취빈도 향상 과제와 시책

서장 섭취빈도에 관한 고찰과 제언

  1. 식빵

  2. 모닝빵

  3. 데니쉬

  4. 하드 브레드

    본 조사에서의 '섭취빈도'의 정의

제1장 식빵

  제1절 속성에 따른 섭취빈도의 차이

    1. 속성별 섭취빈도

    2. 식빵 소비별 섭취빈도

    3. 상품 및 브랜드별 섭취빈도

  제2절 라이프 스테이지에 따른 섭취빈도의 차이

    1. 기계학습 실시의 전제조건

    2. 라이프 스테이지별 섭취빈도

  제3절 구입 계기별 섭취빈도

    1. 식빵 구입 계기 요건 단독별 섭취빈도 추정

    2. 식빵 구입 계기 조합별 섭취빈도 추정

  제4절 구입 이유별 섭취빈도

    1. 식빵 구입 이유 요건 단독별 섭취빈도 추정

    2. 식빵 구입 이유 조합별 섭취빈도 추정

제2장 모닝빵

  제1절 속성에 따른 섭취빈도의 차이

    1. 속성별 섭취빈도

    2. 모닝빵의 소비별 섭취빈도

    3. 상품 및 브랜드별 섭취빈도

  제2절 라이프 스테이지에 따른 섭취빈도의 차이

    1. 기계학습 실시의 전제조건

    2. 라이프 스테이지별 섭취빈도

  제3절 구입 계기별 섭취빈도

    1. 모닝빵 구입 계기 요건 단독별 섭취빈도

    2. 모닝빵 구입 계기 조합별 섭취빈도 추정

  제4절 구입 이유별 섭취빈도

    1. 모닝빵 구입 이유 요건 단독별 섭취빈도 추정

    2. 모닝빵 구입 이유 조합별 섭취빈도 추정

제3장 데니쉬

  제1절 속성에 따른 섭취빈도의 차이

    1. 속성별 섭취빈도

    2. 데니쉬의 소비별 섭취빈도

    3. 상품 및 브랜드별 섭취빈도

  제2절 라이프 스테이지에 따른 섭취빈도의 차이

    1. 기계학습 실시의 전제조건

    2. 라이프 스테이지별 섭취빈도

  제3절 구입 계기별 섭취빈도

    1. 데니쉬 구입 계기 요건 단독별 섭취빈도 추정

    2. 데니쉬 구입 계기 조합별 섭취빈도 추정

  제4절 구입 이유별 섭취빈도

    1. 데니쉬 구입 이유 요건 단독별 섭취빈도 추정

    2. 데니쉬 구입 이유 조합별 섭취빈도 추정

제4장 하드 브레드

  제1절 속성에 따른 섭취빈도의 차이

    1. 속성별 섭취빈도

    2. 하드 브레드의 소비별 섭취빈도

    3. 상품 및 브랜드별 섭취빈도

  제2절 라이프 스테이지에 따른 섭취빈도의 차이

    1. 기계학습 실시의 전제조건

    2. 라이프 스테이지별 섭취빈도

  제3절 구입 계기별 섭취빈도

    1. 하드 브레드 구입 계기 요건 단독별 섭취빈도 추정

    2. 하드 브레드 구입 계기 조합별 섭취빈도 추정

  제4절 구입 이유별 섭취빈도

    1. 하드 브레드 구입 이유 요건 단독별 섭취빈도 추정

    2. 하드 브레드 구입 이유 조합별 섭취빈도 추정

제3부 재구매율 향상 과제와 시책

서장 재구매율에 관한 고찰과 제언

  1. 식빵

  2. 모닝빵

  3. 데니쉬

  4. 하드 브레드

    본 조사에서 '재구매율'의 정의

제1장 식빵

  제1절 속성에 따른 재구매율의 차이

    1. 속성별 재구매율

    2. 식빵 소비별 재구매율

    3. 상품 및 브랜드별 재구매율

  제2절 라이프 스테이지에 따른 재구매율의 차이

    1. 기계학습 실시의 전제조건

    2. 라이프 스테이지별 재구매율

  제3절 구입 계기별 재구매율

    1. 식빵 구입 계기 요건 단독별 재구매율 추정

    2. 식빵 구입 계기 조합별 재구매율 추정

  제4절 구입 이유별 재구매율

    1. 식빵 구입 요건 단독별 구입빈도 추정

    2. 식빵 구입 이유 조합별 재구매율 추정

제2장 모닝빵

  제1절 속성에 따른 재구매율의 차이

    1. 속성별 재구매율

    2. 모닝빵 소비별 재구매율

    3. 상품 및 브랜드별 재구매율

  제2절 라이프 스테이지에 따른 재구매율의 차이

    1. 기계학습 실시의 전제조건

    2. 라이프 스테이지별 재구매율

  제3절 구입 계기별 재구매율

    1. 모닝빵 구입 계기 요건 단독별 재구매율 추정

    2. 모닝빵 구입 계기 조합별 재구매율 추정

  제4절 구입 이유별 재구매율

    1. 모닝빵 구입 이유 요건 단독별 구입빈도 추정

    2. 모닝빵 구입 이유 조합별 재구매율 추정

제3장 데니쉬

  제1절 속성에 따른 재구매율의 차이

    1. 속성별 재구매율

    2. 데니쉬 소비별 재구매율

    3. 상품 및 브랜드별 재구매율

  제2절 라이프 스테이지에 따른 재구매율의 차이

    1. 기계학습 실시의 전제조건

    2. 라이프 스테이지별 재구매율

  제3절 구입 계기별 재구매율

    1. 데니쉬 구입 계기 요건 단독별 재구매율 추정

    2. 데니쉬 구입 계기 조합별 재구매율 추정

  제4절 구입 이유별 재구매율

    1. 데니쉬 구입 이유 요건 단독별 구입빈도 추정

    2. 데니쉬 구입 이유 조합별 재구매율 추정

제4장 하드 브레드

  제1절 속성에 따른 재구매율의 차이

    1. 속성별 재구매율

    2. 하드 브레드 소비별 재구매율

    3. 상품 및 브랜드별 재구매율

  제2절 라이프 스테이지에 따른 재구매율의 차이

    1. 기계학습 실시의 전제조건

    2. 라이프 스테이지별 재구매율

  제3절 구입 계기별 재구매율

    1.하드 브레드 구입 계기 요건 단독별 재구매율 추정

    2.하드 브레드 구입 계기 조합별 재구매율 추정

  제4절 구입 이유별 재구매율

    1. 하드 브레드 구입 이유 요건 단독별 구입빈도 추정

    2. 하드 브레드 구입 이유 조합별 재구매율 추정

제4부 가격 인상 후 계속률 유지 과제와 시책

서장 가격 인상 후 계속률에 관한 고찰과 제언

  1. 식빵

  2. 모닝빵

  3. 데니쉬

  4. 하드 브레드

    본 조사에서 '가격 인상 후 계속률'의 정의

제1장 식빵

  제1절 속성에 따른 가격 인상 후 취하는 행동의 차이

    1. 속성별 인상 후 취하는 행동

    2. 식빵 소비별 가격 인상 후 취하는 행동

    3. 상품 및 브랜드별 가격 인상 후 지속률

  제2절 라이프 스테이지에 따른 가격 인상 후 계속률 차이

    1. 기계학습 실시의 전제조건

    2. 라이프 스테이지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제3절 구입 계기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1. 식빵 구입 계기 요건 단독별 구입빈도 추정

    2. 식빵 구입 계기 조합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추정

  제4절 구입 이유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1. 식빵 구입 이유 요건 단독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추정

    2. 식빵 구입 이유 조합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추정

제2장 모닝빵

  제1절 속성에 따른 가격 인상 후 계속률의 차이

    1. 속성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2. 모닝빵 소비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3. 상품 및 브랜드별 가격 인상 후 지속률

  제2절 라이프 스테이지에 따른 가격 인상 후 계속률 차이

    1. 기계학습 실시의 전제조건

    2. 라이프 스테이지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제3절 구입 계기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1. 모닝빵 구입 계기 요건 단독별 구입빈도 추정

    2. 모닝빵 구입 계기 조합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추정

  제4절 구입 이유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1. 모닝빵 구입 이유 요건 단독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추정

    2. 모닝빵 구입 이유 조합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추정

제3장 데니쉬

  제1절 속성에 따른 가격 인상 후 계속률의 차이

    1. 속성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2. 데니쉬 소비별 가격 인상 후 지속률

    3. 상품 및 브랜드별 가격 인상 후 지속률

  제2절 라이프 스테이지에 따른 가격 인상 후 계속률 차이

    1. 기계학습 실시의 전제조건

    2. 라이프 스테이지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제3절 구입 계기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1. 데니쉬 구입 계기 요건 단독별 구입빈도 추정

    2. 데니쉬 구입 계기 조합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추정

  제4절 사고 있는 이유별 가격인상 후 계속률

    1. 데니쉬 구입 이유 요건 단독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추정

    2. 데니쉬 구입 이유 조합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추정

제4장 하드 브레드

  제1절 속성에 따른 가격 인상 후 계속률의 차이

    1. 속성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2. 하드 브레드 소비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3. 상품 및 브랜드별 가격 인상 후 지속률

  제2절 라이프 스테이지에 따른 가격 인상 후 계속률 차이

    1. 기계학습 실시의 전제조건

    2. 라이프 스테이지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제3절 구입 계기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1. 하드 브레드 구입 계기 요건 단독별 구입빈도 추정

    2. 하드 브레드 구입 계기 조합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추정

  제4절 구입 이유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1. 하드 브레드 구입 이유 요건 단독별 가격 인상 후 계속률 추정

    2. 하드 브레드 구입 이유 조합별 인상 후 계속률 추정

제5부 미각·식감에 의한 상품경쟁력 향상 방안

서장 미각·식감에 관한 고찰과 제언

  1. 식빵

  2. 모닝빵

  3. 데니쉬

  4. 하드 브레드

제1장 식빵

  제1절 식빵의 연령대별 미각·식감 차이

  제2절 미각·식감의 변화가 섭취빈도와 재구매율·가격 인상 후 지속률에 미치는 영향

    1. 미각 식감 평가 기준치

    2. 미각·식감 변화가 섭취빈도와 재구매율·가격 인상 후 지속률에 미치는 영향

    3. 미각·식감 변화로 인한 섭취빈도와 재구매율·가격 인상 후 지속률 비교

  제3절 식감의 기계학습에 의한 최적화

    1. 섭취빈도가 최대치인 식감 평가 조합

    2. 재구매율이 최대치인 식감 평가 조합

    3. 가격 인상 후 지속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식감 평가 조합

  제4절 미각의 기계학습을 통한 최적화

    1. 섭취빈도가 최대치인 미각 평가 조합

    2. 재구매율이 최대치인 미각 평가 조합

    3. 가격 인상 후 지속률이 극대화되는 미각 평가 조합

제2장 모닝빵

  제1절 연령대별 미각·식감의 차이

  제2절 미각·식감의 변화가 섭취빈도와 재구매율·가격 인상 후 지속률에 미치는 영향

    1. 미각 식감 평가 기준치

    2. 미각·식감 변화가 섭취빈도와 재구매율·가격 인상 후 지속률에 미치는 영향

    3. 미각·식감 변화로 인한 섭취빈도와 재구매율·가격 인상 후 지속률 비교

  제3절 식감의 기계학습에 의한 최적화

    1. 섭취빈도가 최대치인 식감 평가 조합

    2. 재구매율이 최대치인 식감 평가 조합

    3. 가격 인상 후 지속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식감 평가 조합

  제4절 미각의 기계학습을 통한 최적화

    1. 섭취빈도가 최대치인 미각 평가 조합

    2. 재구매율이 최대치인 미각 평가 조합

    3. 가격 인상 후 지속률이 극대화되는 미각 평가 조합

제3장 데니쉬

  제1절 연대별 미각·식감의 차이

  제2절 미각·식감 변화가 섭취빈도와 재구매율·가격 인상 후 지속률에 미치는 영향

    1. 미각·식감 평가 기준치

    2. 미각·식감 변화가 섭취빈도와 재구매율·가격 인상 후 지속률에 미치는 영향

    3. 미각·식감의 변화로 인한 섭취빈도와 재구매율·가격 인상 후 지속률 비교

  제3절 식감의 기계학습에 의한 최적화

    1. 섭취빈도가 최대치인 식감 평가 조합

    2. 재구매율이 최대치인 식감 평가 조합

    3. 가격 인상 후 지속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식감 평가 조합

  제4절 미각의 기계학습을 통한 최적화

    1. 섭취빈도가 최대치인 미각 평가 조합

    2. 재구매율이 최대치인 미각 평가 조합

    3. 가격 인상 후 지속률이 극대화되는 미각 평가 조합

제4장 하드 브레드

  제1절 연대별 미각·식감의 차이

  제2절 미각·식감 변화가 섭취빈도와 재구매율·가격 인상 후 지속률에 미치는 영향

    1. 미각·식감 평가 기준치

    2. 미각·식감 변화가 섭취빈도와 재구매율·가격 인상 후 지속률에 미치는 영향

    3. 미각·식감의 변화로 인한 섭취빈도와 재구매율·가격 인상 후 지속률 비교

  제3절 식감의 기계학습에 의한 최적화

    1. 섭취빈도가 최대치인 식감 평가 조합

    2. 재구매율이 최대치인 식감 평가 조합

    3. 가격 인상 후 지속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식감 평가 조합

  제4절 미각의 기계학습을 통한 최적화

    1. 섭취빈도가 최대치인 미각 평가 조합

    2. 재구매율이 최대치인 미각 평가 조합

    3. 가격 인상 후 지속률이 극대화되는 미각평가 조합

제6부 브랜드 스위칭 가능성 분석

서장 브랜드 스위칭에 관한 고찰과 제언·정의

  1. 브랜드 스위칭에 관한 고찰과 제언

  2. 브랜드 스위칭 확률에 대하여

    제1장 식빵

    제2장 모닝빵

    제3장 데니쉬

    제4장 하드 브레드

제7부 설문 응답 결과

스크리닝

식빵

모닝빵

데니쉬

하드 브레드


서머리 자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