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판 유기농·자연파 식품 시장의 장래 전망 ~인바운드 회복·SDGs로 확대되는 프리프롬(Free-From) 식품(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08000
발간일
2023/08/23
체재
A4 / 225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25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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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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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개요

• 조사목적: 유기농·자연파 식품 시장을 넓게 조사·분석함으로써 해당 시장과 관련된 사업자의 마케팅 전략에 일조

• 조사대상: 유기농·자연파 식품 관련 시장에 진출한 기업 외에 수요자로서 유기농 식품을 취급하는 소매업자와 유기농 식품을 이용하는 가정간편식·외식업자, 유기농 전략을 추진하는 지방자치단체

• 조사방법: 기업에 대해서는 야노경제연구소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를 중심으로 전화 및 설문조사 병용

• 조사기간: 2023년 5월~2023년 8월

◆자료 포인트

• 농림수산성의 ‘녹색식량시스템 전략’은 2050년까지 유기농업 대응면적을 경지면적의 25%인 100만ha까지 넓히는 목표를 제시했다. 또 유기농 생산에서 소비까지 일괄적으로 농업종사바뿐만 아니라 사업자와 지역 내외 주민을 포함한 지역 전체의 대응을 추진하는 시정촌을 '유기농 빌리지'로 정하고, 2025년까지 100개 시정촌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농수성의 대응도 뒷받침되어 일본 유기농 식품 시장이 활황을 이루고 있다. 지금까지 공급이 한정되어 가격도 비싼 유기농 식품은 일부 소비자의 전유물에 지나지 않았지만, 생산자아 가공업자의 유기농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어 공급 능력이 해마다 상승. 동시에 매장도 넓어지고 있어 유기농 식품은 점차 친숙해지고 있다.

• 소비자에게는 코로나19 사태로 사람들의 건강의식이 높아지고, 재택시간 증가와 집에서의 식사 기회 증가도 맞물려 평소 먹던 식품을 재검토하는 계기가 됐다. 보다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것, 보다 건강한 것을 먹고 싶다는 소비자의 니즈가 표면화. 사회적 SDGs 의식의 고조로 환경보전의 관점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 본 자료에서는 유기농 JAS 인증 취득 식품 외에 인증 취득에는 이르지 않은 준유기농 식품에도 주목해 새롭게 시장규모를 산출할 예정이다. 또 유기농과 함께 매장이 형성되고 있는 비건·채식 시장, 글루텐 프리, 알레르기 프리, 인공적 합성첨가물을 사용하지 않는 프리프롬 식품에도 주목해 시장의 장래를 철저하게 전망하고 분석한다.

• 준유기농, 프리프롬(Free-From) 식품 등 주목 시장을 추가

• 유기농 급식, 수출 확대 등 지자체의 주목 대응을 새롭게 추가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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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Ⅰ장 유기농·자연파 식품 시장의 전체 동향

1. 유기농 자연파 식품의 시장개황

  (1)시장구조 ~인증취득과 친유기농의 시장구성비~

  (2)유기농 농산물의 시장개황

  (3)유기 JAS 재배 면적 추이

2. 유기농 식품의 시장개황

  (1)총 시장규모 추이

  (2)카테고리별 시장규모·구성비 추이와 개황

3. 시장 토픽스

  (1)유기 JAS 인증제도 동향

    ①유기농(유기)식품 검사인증제도

    ②유기농 식품 수출에 관한 제도

    ③2022년 JAS법 개정 개요

    (A)JAS 규격 제정 대상에 유기농 주류 추가

    (B)외국 등급 표시 부착과 관련된 규칙 정비

    (C)등록인증기관 간 정보공유에 관한 규칙 정비

    ④유기농 레스토랑 JAS 정비

  (2)녹색 식량 시스템 전략 개요

  (3)유기농 식품의 지산지소 추진을 위한 대응

    ①유기농 빌리지 창출을 위한 대응

    ②주목 지자체 동향

     ~급식, 수출, 고향납세, 인바운드 등을 주시한 출구전략~

    ③시즈오카현 가케가와시

    ④시즈오카현 후지에다시

    ⑤교토부 가메오카시

    ⑥나라현 우타시

    ⑦지바현 이스미시

    ⑧유기 마을 만들기 지바현 단체 연락회(통칭: 지바단)의 대응

  (4)전국적인 유기농 공급망 확립을 위한 대응

     ~일본유기가공식품컨소시엄 출범~

4. 유기농 식품 시장의 과제

5. 유기농 가공식품 시장의 시장규모 예측

제Ⅱ장 유기농 가공식품의 카테고리별 동향

1. 유기농 식품 시장개황

  (1)총 시장규모 추이

  (2)카테고리별 시장규모·구성비 추이와 개황

2. 카테고리별 동향

  (1)주류

    ①시장규모 추이, 개황

    ②주요 기업 동향

  (2)음료

    ①시장규모 추이, 개황

    ②주요 기업 동향

  (3)축산가공품

    ①시장규모 추이, 개황

    ②주요 기업 동향

  (4)농산가공품

    ①시장규모 추이, 개황

    ②주요 기업 동향

  (5)면류

    ①시장규모 추이, 개황

    ②주요 기업 동향

  (6)조미료류

    ①시장규모 추이, 개황

    ②주요 기업 동향

  (7)식용 유지

    ①시장규모 추이, 개황

    ②주요 기업 동향

  (8)냉동식품

    ①시장규모 추이, 개황

    ②주요 기업 동향

  (9)기타

    완전조리식품의 동향

    과자

    유아 푸드

제Ⅲ장 자연파·프리프롬 식품 시장동향

(1)자연파·프리프롬 식품 시장동향

(2)채식주의자·비건의 동향 

  ~JAS인증 제정, 인바운드 회복에 힘입어 확대~

(3)글루텐프리 동향 ~밀 가격 급등으로 수요가 급증하는 쌀가루 관련 제품~

(4)주목 기업 동향

  ①주식회사 ZENB JAPAN

  ②②BASE FOOD

  ③스낵미

  ④기타 주목 동향

제Ⅳ장 유기농·자연파 식품 소매동향

1. 소매 전체 동향

2. 주요 기업 동향

  (1)유기농 슈퍼마켓, 자연식품 전문점

    ①비오세븐재팬

    ②코다와리야

  (2)슈퍼마켓, 양판점 동향

    ①이온

    ②라이프코퍼레이션

  (3)EC·택배·생협(무점포 판매 루트) 동향

    ①비오마켓

    ②코프자연파

제V장 주요 기업 동향

오사와재팬

가네카식품

가나자와다이치

크레용하우스

코프유기

사쿠라이식품

소켄샤

산지루시양조

아마타카주조

파타고니아인터내셔널잉크 일본지사

비오세븐재팬

히카리식품

히카리된장

마비

미토쿠

무소상사

라이프코퍼레이션

와타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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