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판 포인트서비스·포인트카드 시장의 동향과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11200
발간일
2023/09/28
체재
A4 / 235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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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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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포인트 사업자에서 가맹점 확대와 다른 사업자와의 제휴에 의해 포인트를 축적·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의 확충 등의 움직임이 진행되어 멀티포인트화가 진행되고 있다. 구매 및 서비스 이용 시 포인트 부여가 당연시되는 가운데, 기업들인 포인트의 가치 향상에 대응하기 위해 행동 변용형 포인트 발행 지원에 힘을 쏟기 시작했다.

다면적으로 포인트서비스의 시장규모, 동향, 전략을 분석해 향후 방향성을 고찰한다. 일본의 포인트 발행액(업종별 점유율), 공통포인트 시장규모(기업별 점유율), 포인트교환서비스 시장규모, 포인트사이트 시장규모와 이들 시장의 내역을 추계한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 리포트에서는 공통포인트서비스 제공 사업자와 포인트교환서비스 제공 사업자, 포인트솔루션 벤더 등에 대한 취재·설문조사를 통해 포인트서비스의 현황과 향후 시장성을 전망한다.

• 조사대상처: 공통포인트서비스 제공 사업자, 마일리지서비스 제공 사업자나 포인트교환서비스 제공 사업자 외에 포인트 관련 솔루션 벤더 등.

• 조사방법: 전문조사원의 대면취재와 문헌조사 병용

• 조사, 편집기간: 2023년 4월~2023년 9월

◆자료 포인트

• 공통포인트 사업자 동향(앱 활용 및 데이터 분석 등) 게재

• 각 사의 포인트 가치 향상을 위한 대응 및 방향성 분석

• 여러 관련 시장을 포함하여 포인트서비스의 시장규모·내역 산출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포인트솔루션 벤더 및 포인트사이트 운영 사업자에 대한 청취조사를 통해 개별 기업 실태 등을 확충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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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포인트

제Ⅰ장 총론

1. 포인트서비스 관련 시장 동향

  1.1. 공통포인트 동향

    1.1.1. 폭넓은 업종에서 공통포인트 도입이 진행되어 멀티포인트화가 진전

    1.1.2. 데이터 분석·스마트폰을 통한 접점 강화에 관한 대책

    1.1.3. 서비스의 부가가치 향상에 관한 대책

  1.2. 마일리지 동향

    1.2.1. 로열티 프로그램의 매력 확대

    1.2.2. 캐시리스 결제와 마일 융합 추진

    1.2.3. 데이터 분석 강화

  1.3. 포인트사이트 동향

    1.3.1. 브랜딩 향상

    1.3.2. 로열티 프로그램 확충

    1.3.3. 콘텐츠 확충

    1.3.4. 캐시리스 결제와의 연계

  1.4. 포인트교환서비스 동향

  1.5 포인트솔루션 동향

    1.5.1. 포인트와 캐시리스 결제의 융합

    1.5.2. MA 및 CRM 툴 등과 연계한 솔루션 제공

    1.5.3. 고보안 디지털카드 발급

2. 시장규모

  2.1. 일본의 포인트 발행액 추이(2019~2023년도 전망)

  2.2. 포인트 발행액의 업주별 점유율(2022년도)

3. 포인트서비스의 시장 예측과 장래 전망

  3.1. 일본의 포인트 발행액 예측(20222027년도 예측)

  3.2. 업종별 포인트 발행액 추이와 예측(2019~2027년도 예측)

  3.3. 포인트서비스 장래 전망

제Ⅱ장 공통포인트서비스/포인트교환서비스 시장의 동향

1. 공통포인트서비스/포인트교환서비스 분류

2. 공통포인트서비스 동향

  2.1. 공통포인트서비스 개요

  2.2. 공통포인트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2.3. 주요 공통포인트 사업자의 사업전략

  2.4. 공통포인트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전망)와 점유율

    2.4.1. 공통포인트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전망)

    2.4.2. 공통포인트서비스 시장점유율(2022년도: 포인트 발행액 기준)

  2.5. 멀티포인트화 상황

  2.6. 주요 공통포인트 사업자의 사업 강화 대책

    2.6.1. 가맹점 확대를 위한 대책

    2.6.2. 포인트와 캐시리스 결제의 융합에 관한 대책

    2.6.3. 데이터 분석 및 CRM 관련 대책

  2.7. 주요 공통포인트 사업자의 향후 방향성

    2.7.1. 캐시리스화도 포함한 가맹점 디지털화 지원

    2.7.2. 디지털 카드화에 주력

  2.8. 주요 공통포인트 사업자의 과제

  2.9. 주요 공통포인트 사업자의 시장에 관한 견해

  2.10. 공통포인트서비스 시장규모 예측(2022~2027년도 예측)

    2.10.1. 공통포인트서비스 시장규모 예측(2022~2027년도 예측)

    2.10.2. 공통포인트서비스 시장점유율(2027년도: 포인트 발행액 기준)

    [공통포인트서비스 제공 사업자 실태]

    라쿠텐페이먼트 주식회사(라쿠텐포인트카드)

    주식회사 NTT도코모(d포인트)

    CCCMK홀딩스 주식회사(T포인트)

    주식회사 로열티마케팅(Ponta)

3. 포인트교환서비스 동향

  3.1. 포인트교환서비스 개요

  3.2. 포인트교환서비스 동향

  3.3. 포인트교환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9~2027년도 예측)

  3.4. 주요 포인트교환서비스 사업자 동향

    3.4.1. 지플랜의 대응

    3.4.2. DIGITALIO의 대응

    3.4.3. 사이버 에이전트의 대응

    3.4.4. 넷마일의 대응

    [포인트교환서비스 제공 사업자 실태]

    지플랜 주식회사(G포인트)

제Ⅲ장 업태별 포인트서비스 동향

1. 마일리지

  1.1. 마일리지 개요

  1.2. 마일 발행 동향

  1.3. 사업전략

  1.4. 사업 강화를 위한 대책

    1.4.1. 로열티 프로그램에 관한 대응

    1.4.2. 캐시리스 결제와 마일의 융합을 위한 대응

    1.4.3. 데이터 분석에 관한 대책

    1.4.4. 제휴기업 확대에 관한 대책

  1.5. 과제

  1.6. 향후 방향성

    [마일리지 서비스 제공 사업자 실태]

    ANAX 주식회사(ANA 마일리지 클럽)

    일본항공 주식회사(JAL 마일리지 뱅크)

2. 유통계 포인트서비스 동향

  2.1. 편의점

    2.1.1. 훼미리마트의 동향

    2.1.2. 로슨의 동향

    2.1.3. 세븐일레븐의 동향

  2.2. 슈퍼마켓

    2.2.1. 포인트카드 도입률 추이(2017~2022년)

    2.2.2. 포인트 드 종류별 도입률 추이(2020~2022년)

    2.2.3. 슈퍼마켓 포인트 환원율 추이(2020~2022년)

    2.2.4. 슈퍼마켓 도입 완료 결제수단 추이(2020~2022년)

    2.2.5. 매출에서 각 결제수단이 차지하는 비중 추이(2020~2022년)

    2.2.6. 향후 도입 예정인 결제수단 추이(2020~2022년)

    2.2.7. 매장 1,000㎡당 계산대 수

    2.2.8. 매장 1,000㎡당 셀프계산대 수

    2.2.9. 셀프계산대 설치 현황

    2.2.10. 셀프계산대(세미셀프) 설치 현황

    2.2.11. 레지리스 도입 상황

    2.2.12. 슈퍼마켓 전 점포 매출 추이

  2.3. 가전 양판 포인트서비스 동향

3. 포인트사이트

  3.1. 포인트사이트 개요

    3.1.1. 포인트사이트의 비즈니스 모델

    3.1.2. 포인트사이트 업종

  3.2. 포인트사이트 동향

    3.2.1. 주요 포인트사이트 실적

    3.2.2. 주요 포인트사이트 동향

  3.3. 주요 포인트사이트 사업자의 전략

    3.3.1. 오즈비전의 사업전략

    3.3.2. 셀레스의 사업전략

    3.3.3. GMO미디어의 사업전략

  3.4. 포인트사이트 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전망)

  3.5. 주요 포인트사이트 운영 사업자의 사업 강화 대책

    3.5.1. 회원 획득을 위한 대응

    3.5.2. 주요 포인트 사이트의 로열티 프로그램에 관한 활동

    3.5.3. 콘텐츠 확충을 위한 대응

    3.5.4. 데이터 활용 및 고객 대응에 관한 대책

  3.6 AI 활용에 관한 대책, 사고방식

  3.7. 포인트사이트 운영 사업자의 과제

  3.8. 포인트사이트 운영 사업자의 향후 방향성

  3.9. 포인트사이트 운영 사업자의 시장에 대한 생각

  3.10. 포인트사이트 시장규모 예측(2022~2027년도 예측)

    [포인트사이트 운영 사업자 실태]

    주식회사 오즈비전(하피타스)

    주식회사 세레스(모피)

    GMO 미디어 주식회사(Point Town by GMO)

4. 신용카드

  4.1. 포인트 프로그램 개요

  4.2. 신용카드 시장규모

    4.2.1. 쇼핑취급액(이슈어 기준)(2018~2023년도 전망)

    4.2.2. 신용카드 시장의 포인트 발행액 추이(2019~2023년도 전망)

5. 전자화폐

  5.1. 전자화폐 시장개황

  5.2. 전자화폐 시장규모

    5.2.1. 전자화폐 결제액 추이(2018~2023년도 예측)

    5.2.2. 전자화폐 포인트 발행액 추이(2018~2023년도 전망)

6. 코드결제

  6.1. 코드결제 시장개황

    6.1.1. 코드결제란

    6.1.2. QR코드의 네 가지 형태

    6.1.3. 코드결제와 금융기능에 관한 동향

    6.1.4. 코드결제 시장의 개황

    6.1.5. 코드결제 시장규모 추이와 포인트 발행액 추이(2019~2023년도 전망)

제Ⅳ장 포인트솔루션 동향

7. 포인트솔루션 동향

  7.1. 포인트관리 및 고객관리시스템/CRM-FSP 솔루션 분류

  7.2. 주요 포인트솔루션 제공 사업자의 사업전략

    7.2.1. 클레앙스메어드의 사업전략

    7.2.2. 다이니혼인쇄의 사업전략

    7.2.3. 히타치솔루션즈의 사업전략

    7.2.4. 후지쯔재팬의 사업전략

  7.3. 주요 포인트솔루션 제공 사업자의 사업 강화 대책

    7.3.1. 포인트와 결제의 융합에 관한 대책

    7.3.2. 데이터 분석 및 CRM에 관한 대응

    7.3.3. 앱 활용에 관한 대책

  7.4. 주요 포인트솔루션 제공 사업자의 사업 방향성

  7.5. 주요 포인트솔루션 제공 사업자의 시장에 관한 견해

    7.5.1. 카드리스화의 진전에 관한 견해

    7.5.2. 사용자 기업의 데이터 분석에 관한 견해

  7.6 포인트솔루션 시장의 향후 전망

    7.6.1. 캐시리스와 포인트솔루션의 융합

    7.6.2. 행동 변용형 포인트 발행에 따른 포인트솔루션 도입 확대

    [포인트솔루션 벤더의 실태]

    클레언스메어드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POINT TACTiX)

    주식회사 히타치솔루션즈(Point Infinity)

    후지쯔Japan 주식회사(Value Front 포인트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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