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판 가정용·오피스용 가구 마켓의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14900
발간일
2023/09/28
체재
A4 / 398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398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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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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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용 가구·오피스용 가구 시장의 유력 사업자 및 관련 업계·단체에 대한 조사·분석, 통계 자료 등의 분석을 통해 각 시장의 현황과 사업자의 사업전략을 파악하고 향후 업계를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가정용 가구·오피스용 가구 시장의 유력 사업자 및 관련 업계·단체에 대한 조사·분석, 통계 자료 등의 분석을 통해 각 시장의 현황과 사업자의 사업전략을 파악하고 향후 업계를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조사기간: 2023년 7월~2023년 9월

• 시장정의:

·일본에서 제조판매/수입판매한 ‘목제가구’ 및 ‘금속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일본에서 제조하여 수출한 가구는 시장규모에 포함하지 않는다.

• 조사대상기업: 원목가구 제조사업자 7개사/가구 소매사업자 4개사/사무실용 가구 제조업체 8개사

• 조사방법: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조사, 일부 서면 및 전화에 의한 보충조사/각종 통계 등의 수집·분석조사

◆자료 포인트

• 법환경, 경제환경, 인구동태 등 시장환경 동향 정리

• 가정용 가구 시장의 생산기반, 소매기반 시장규모 추계

• 오피스 가구의 시장규모 추계, 품목별 생산·수출입 동향 실태

• 유력 사업자 19사의 사업전략 전모를 게재

• 지난 자료와의 차이

·애프터 코로나와 인플레이션 상황을 감안한 가구 수요 동향에 대해 게재!

·가구 관련 서비스 동향에 대해 관련 사업자 청취조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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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포인트

1. 시장동향

2. 기업동향

3. 전망과 과제

제1장: 가구 시장을 둘러싼 환경

1. 법제도환경 동향

  1) 안전대책 관련 동향

2. 경제적 여건 동향

  1) 가계의 가구 관련 지출 동향

  2) 주택·건축물 착공 동향

  3) 주택 리모델링 동향

  4) 오피스 수요, 기업 설비투자 동향

  5) 소재 가격 동향

3. 사회적 환경의 동향

  1) 인구·가구수 동향

  2) 혼인건수·브라이덜 시장 동향

  3) 통신판매·인터넷판매 시장 동향

<도표>

도표1-1-1-1: 가정용 가구에 부착되는 안전 관련 라벨

도표1-1-1-2: 품목별 'JOIFA 표준사용기간'

도표1-2-1-1: 가구당 연간 가구소비지출 추이

도표1-2-1-2: 소득 5분위 계층별 일반가구 지출 추이

도표1-2-1-3: 가구 품목별 가계지출액 추이

도표1-2-1-4: 옷장의 가계 지출액 추이

도표1-2-1-5: 테이블·소파의 가계 지출액 추이

도표1-2-1-6: 찬장의 가계 지출액 추이

도표1-2-1-7: 기타 가구의 가계 지출액 추이

도표1-2-1-8: 침대 가계 지출액 추이

도표1-2-2-1: 이용관계별 신설주택 착공호수 추이

도표1-2-2-2: 이용관계별 신설주택 바닥면적 추이

도표1-2-2-3: 2022년 도도부현별·이용관계별 신설주택 착공호수

도표1-2-2-4: 건물용도별 건축 착공 동향(바닥면적 기준)

도표1-2-2-5: 건물용도별 건축 착공 동향(금액 기준)

도표1-2-2-6: 건물용도별 건축 착공 동향

도표1-2-3-1: 주택 리모델링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

도표1-2-4-1: 도쿄 23구의 사무실 공실률과 평균 모집 임대료 추이

도표1-2-4-2: 오사카시의 오피스 공실률과 평균 모집 임대료 추이

도표1-2-4-3: 나고야시의 오피스 공실률과 평균 모집 임대료 추이

도표1-2-4-4: 민간설비·공적고정자본의 경제성장률 추이(실질, 4분기)

도표1-2-4-5: 민간설비·공적고정자본의 경제성장률 추이(명목, 4분기)

도표1-2-5-1: 제재 가격지수 추이(2020년=100)

도표1-2-5-2: 합판 가격지수 추이(2020년=100)

도표1-2-5-3: 철강 가격지수 추이(2020년= 00)

도표1-2-5-4: 금속제품 가격지수 추이(2020년=100)

도표1-2-5-5: 가구의 주요 소재 가격지수 추이(2020년=100)

도표1-3-1-1: 일본의 총인구 추이

도표1-3-1-2: 일본의 가구 수·1가구당 인원 추이

도표1-3-1-3: 연령구분별 인구 추이와 예측

도표1-3-2-1: 전국 혼인 건수와 혼인율 추이

도표1-3-2-2: 평균 혼인연령 추이

도표1-3-2-3: 초혼 남편의 연령대별 혼인 수 구성비율 추이

도표1-3-2-4: 초혼 아내의 연령대별 혼인 수 구성비율 추이

도표1-3-2-5: 전체 혼인건수 대비 재혼건수 비율 추이

도표1-3-2-6: 혼인 시 인테리어·가구 구입 비용

도표1-3-2-7: 혼인 시 인테리어·가구 구입처

도표1-3-3-1: 인터넷 인구 보급률 추이

도표1-3-3-2: BtoC-EC 시장규모·EC화율 추이

도표1-3-3-3: 일본의 물건판매 BtoC-EC 시장규모

제2장: 가정용 가구 시장의 실태

1. 가정용 가구 시장개요

  1) 가정용 가구 시장개요

  2) 가정용 가구 시장의 시장구조

2. 가정용 가구 시장동향

  1) 원목가구 품목별 일본생산동향

  2) 원목가구 수입동향

  3) 원목가구 수출동향

  4) 지역별로 보는 일본 원목가구 출하현황

  5) 가정용 가구 시장규모 추계

  6) 가정용 가구 시장규모 예측

3. 가구 소매시장 동향

  1) 가구 소매시장의 시장규모 추계

  2) 가구 소매사업자 동향

4. 유력 업체의 사업전략

  1) 원목 가구 메이커

    ①최근 판매 동향

    ②상품 개발의 방향성

    ③판매가격 동향

    ④판매채널 동향

    ⑤주력하고 있는 영업활동·판촉활동

    ⑥향후 사업전략의 방향성

  2) 가구 소매업

    ①최근 판매 동향

    ②상품 기획 및 매입 방향성

    ③점포 전개·점포 만들기에 관한 전략

    ④판매촉진에 관한 전략

    ⑤소비자의 니즈·구매행동의 변화

    ⑥향후 사업전략의 방향성

5. 가정용 가구 시장의 향후 전망/과제·문제점

<도표>

도표2-1-2-1: 목제가구 제조업 사업자 수와 제조품 출하액

도표2-1-2-2: 가정용 가구 시장의 유통 구조 변화

도표2-1-2-3: '국산가구표시' 인정기준

도표2-1-2-4: '국산가구표시'의 인정마크

도표2-2-1-1: 목제가구 일본 생산동향

도표2-2-1-2: 목제가구 일본 생산수량 추이

도표2-2-1-3: 목제가구 일본 생산수량 지수

도표2-2-1-4: 옷장의 일본 생산동향

도표2-2-1-5: 선반류 일본 생산동향

도표2-2-1-6: 찬장류 일본 생산동향

도표2-2-1-7: 기타 선반 일본 생산동향

도표2-2-1-8: 응접의자 일본 생산동향

도표2-2-1-9: 테이블의 일본 생산동향

도표2-2-1-10: 식탁의자 일본 생산동향

도표2-2-1-11: 침대 일본 생산동향

도표2-2-1-12: 책상 일본 생산동향

도표2-2-1-13: 기타 가구 일본 생산동향

도표2-2-1-14: 목제가구의 평균단가·평균단가지수(2011년=100) 추이

도표2-2-2-1: 가구 수입 수량 추이(완제품)

도표2-2-2-2: 품목별 가구 수입액 추이·비율

도표2-2-2-3: 가구 수입액의 품목별 구성비 추이

도표2-2-2-4: 가구 수입 완제품/부분품 비율(금액 기준)

도표2-2-2-5: 지역별 가구 수입액 추이

도표2-2-2-6: 가구 수입액(완제품)의 국가별 점유율 추이

도표2-2-2-7: 가구 수입액(부분품 포함) 국가별 점유율 추이

도표2-2-2-8: 목제가구 수입액·수량 추이

도표2-2-2-9: 지역별 목제가구 수입액 추이

도표2-2-2-10: 목제가구 수입액 국가별 점유율(2022년)

도표2-2-2-11: 목제가구 수입수량 국가별 점유율(2022년)

도표2-2-2-12: 기타 재료제 가구 수입액·수량 추이

도표2-2-2-13: 지역별 기타 재료제 가구 수입액 추이

도표2-2-2-14: 기타 재료제 가구 수입액 국가별 점유율(2022년)

도표2-2-2-15: 기타 재료제 가구 수입수량 국가별 점유율(2022년)

도표2-2-2-16: 가구 부분품 수입액 추이

도표2-2-2-17: 지역별 가구 부분품 수입액 추이

도표2-2-2-18: 가구 부분품 수입액 국가별 점유율(2022년)

도표2-2-2-19: 품목별로 보는 가구 수입 평균 단가 추이

도표2-2-3-1: 가구 수출액 추이(완제품)

도표2-2-3-2: 가구 수출액 구성비 추이(완제품)

도표2-2-3-3: 가구수출 완제품/부분품 추이

도표2-2-3-4: 가구 수출액 지역별 구성비(2022년)

도표2-2-3-5: 가구 완제품 수출액 국가별 점유율(2022년)

도표2-2-3-6: 가구 총수출액 국가별 점유율(2022년)

도표2-2-3-7: 목제가구 수출액·수출수량 추이

도표2-2-3-8: 목제가구 수출액 국가별 점유율(2022년)

도표2-2-3-9: 기타 재료제 가구 수출액 추이

도표2-2-3-10: 기타 재료제 가구 수출액 국가별 점유율(2022년)

도표2-2-3-11: 가구 부분품 수출액 추이

도표2-2-3-12: 가구 부분품 수출액 국가별 랭킹(2022년)

도표2-2-4-1: 목제가구 출하금액 추이

도표2-2-4-2: 원목가구 품목별 출하금액 추이

도표2-2-4- : 목제가구 출하금액 품목별 구성비 추이

도표2-2-4-4: 목제가구 출하금액 도도부현별 상위 랭킹 추이

도표2-2-5-1: 목제가구 일본 생산규모 추계

도표2-2-5-2: 목제가구 일본 시장규모 추계

도표2-2-5-3: 가정용 가구 시장규모 추이

도표2-2-6: 가정용 가구 시장규모 추이·예측

도표2-2-7: 가정용 가구 시장규모 추이·장기 예측

도표2-3-1-1: 가구 소매시장 규모 추이

도표2-3-2-1: 백화점 가구 매출 추이

도표2-3-2-2: 체인스토어 가구 매출 추이

도표2-4-1-1: 유력 업체의 최근 가구 판매동향

도표2-4-1-2: 유력 업체의 품목별 가구 판매 동향

도표2-4-1-3: 유력 업체의 상품 개발 콘셉트

도표2-4-1-4: 유력 업체의 향후 상품 개발 방향성

도표2-4-1-5: 유력 업체의 판매가격 동향

도표2-4-1-6: 유력 업체의 판매채널 동향

도표2-4-1-7: 유력 업체가 주력하고 있는 영업 활동·판촉 활동

도표2-4-1-8: WEB·SNS의 활용 상황

도표2-4-1-9: 유력 업체의 해외 영업 활동·판촉 활동

도표2-4-1-10: 유력 업체의 가구 관련 서비스 대응

도표2-4-1-11: 유력 기업의 향후 사업 전략 방향성

도표2-4-2-1: 주요 가구 소매 사업자의 실적

도표2-4-2-2: 주요 가구 소매 사업자의 업적 점유율

도표2-4-2-3: 유력 소매 사업자의 최근 판매 동향

도표2-4-2-4: 유력 소매 사업자의 품목별 판매 동향

도표2-4-2-5: 유력 소매 사업자의 상품 기획·매입 시 주력 포인트

도표2-4-2-6: 유력 소매 사업자의 점포 전개·점포 만들기 전략

도표2-4-2-7: 유력 소매 사업자의 판촉 전략

도표2-4-2-8: 유력 소매 사업자의 웹·SNS 활용 상황

도표2-4-2-9: 유력 소매 사업자의 B to B 비즈니스 대응

도표2-4-2-10: 유력 소매 사업자의 가구 관련 서비스 대응

도표2-4-2-11: 유력 소매 사업자가 파악하는 소비자 요구·구매 행동의 변화

도표2-4-2-12: 유력 소매 사업자의 향후 사업 전략 방향성

도표2-4-2-13: 유력 소매사업자의 현재 과제 및 문제점

도표2-5-1: 향후 가정용 가구 시장 전망(가구 업체)

도표2-5-2: 향후 가정용 가구 시장 전망(가구 소매업)

도표2-5-3: 가정용 가구 시장의 과제·문제점(가구 메이커)

도표2-5-4: 가정용 가구 시장의 과제·문제점(가구 소매업)

제3장: 사무실용 가구 시장의 실태

1. 오피스용 가구 시장개요

  1) 오피스용 가구 시장개요

  2) 오피스 공간의 변화

2. 오피스용 가구 시장동향

  1) 금속제 가구 품목별 일본생산 동향

  2) 금속제 가구 수입동향

  3) 금속제 가구 수출동향

  4) 오피스용 가구 시장규모 추계

  5) 오피스용 가구의 시장규모 예측

3. 유력 업체 판매동향

4. 유력 업체의 사업전략

  1) 최근 판매동향

  2) 상품개발 방향성

  3) 판매가 동향

  4) 판매채널 동향

  5) 주력하고 있는 영업활동·판촉활동

  6 )향후 사업전략 방향성

5. 오피스용 가구 시장의 향후 전망

<도표>

도표3-2-1-1: 금속제 가구 일본 생산동향

도표3-2-1-2: 사무용 책상 일본 생산동향

도표3-2-1-3: 사무용 의자 일본 생산동향

도표3-2-1-4: 수납·비품 일본 생산동향

도표3-2-1-5: 내화금고 일본 생산동향

도표3-2-1-6: 파티션 일본 생산동향

도표3-2-1-7: 금속제 가구 평균단가·평균단가 지수(2011년=100) 추이

도표3-2-1-8: 금속제 가구 판매수량 추이(일본 생산 기준)

도표3-2-1-9: 금속제 가구 판매금액 추이(일본 생산 기준)

도표3-2-2-1: 금속제 가구 수입액 추이

도표3-2-2-2: 지역별 금속제 가구 수입액 추이

도표3-2-2-3: 금속제 가구 수입액 국가별 점유율(2022년)

도표3-2-2-4: 금속제 가구 수입수량 국가별 점유율(2022년)

도표3-2-3-1: 금속제 가구 수출액 추이

도표3-2-3-2: 금속제 가구 수출액 국가별 점유율(2022년)

도표3-2-4-1: 금속제 가구 일본 생산규모 추계

도표3-2-4-2: 금속제 가구 일본 시장규모 추계

도표3-2-4-3: 사무실용 가구 시장규모 추이

도표3-2-5: 오피스용 가구 시장규모 추이·예측

도표3-2-6: 오피스용 가구 시장규모 추이·장기 예측

도표3-3-1: 유력 일본 오피스 가구 제조업체 10사의 가구 관련 매출액 추이

도표3-3-2: 유력 사무실 가구 제조업체 10사의 제조사별 가구 관련 매출액

도표3-3-3: 유력 사무실 가구 제조업체 10사의 제조사별 가구 관련 매출액 추이

도표3-3-4: 10대 유력 오피스 가구 제조업체의 가구 관련 매출액 제조업체별 점유율

도표3-4-1-1: 유력 사업자의 최근 가구 관련 판매 동향

도표3-4-1-2: 유력 사업자의 품목별 가구 관련 판매 동향

도표3-4-2-1: 유력 사업자의 상품 개발 콘셉트

도표3-4-2-2: 유력 사업자의 향후 상품 개발 방향성

도표3-4-3-1: 유력 사업자의 판매가격 동향

도표3-4-4-1: 유력 사업자의 판매채널 동향

도표3-4-4-2: 유력 사업자의 향후 판매채널에 대한 견해

도표3-4-5-1: 유력 사업자가 주력하고 있는 영업·판촉 활동

도표3-4-5-2: 유력 사업자의 웹, SNS의 활용 상황

도표3-4-5-3: 유력 소매 사업자의 첨단기술(AI, IoT 등) 활용

도표3-4-5-4: 유력 사업자의 해외 사업 전개

도표3-4-5-5: 유력 사업자의 가구 관련 서비스 대응 상황

도표3-4-6-1: 가구 관련 시장 전체의 과제·문제점

도표3-4-6-2: 유력 사업자의 향후 사업 전략의 방향성·주력 분야

도표3-5-1: 도쿄 23구의 대규모 오피스 빌딩 공급량 추이

도표3-5-2: 지역별 대규모 사무실 공급량 비율

도표3-5-3: 유력 기업에서 본 오피스용 가구 시장의 향후 전망

제4장: 유력 기업의 사업 실태

1. 원목가구 제조사업자

  ◆코이즈미파니텍 주식회사

  ◆주식회사 시라이산업

  ◆시몬스 주식회사

  ◆드림침대 주식회사

  ◆히토산업 주식회사

  ◆주식회사 마루니목공

2. 가구 소매사업자

  ◆주식회사 액타스

  ◆주식회사 오츠카가구

  ◆주식회사 가구의다이쇼도

  ◆주식회사 리빙하우스

3. 오피스용 가구 업체

  ◆주식회사 이토키

  ◆주식회사 우치다요코

  ◆주식회사 오카무라

  ◆고쿠요 주식회사

  ◆주식회사 나이키

  ◆하만미러재팬 주식회사

  ◆플러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라이온사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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