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판 주류 시장의 현황 분석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16000
발간일
2023/11/30
체재
A4 / 590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590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코로나19 사태로 큰 타격을 입은 주류 시장이지만, 제한 완화에 따른 인파 회복에 따라 업무용 시장은 활기를 되찾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집에서 마시는 수요가 견조했지만 2023년 맥주 등 주세가 다시 개정되면서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전략을 세우면서 생존을 위해 프로덕트 믹스와 채널 믹스를 도모하고 있다.

본서에서는 카테고리별, 채널별 기업 전략을 취재해, 애프터 코로나를 향한 기업의 향후 방향성, 시장의 방향성을 분석했다.

◆자료 포인트

• 코로나19 사태로부터의 회복을 목표로 하는 주류 시장의 2022년도부터 최근의 동향을 해설. 주류 시장의 향후 방향성을 분석. 2027년도까지의 시장규모도 예측

• 주목받는 크래프트 맥주와 논알코올 시장의 동향, 새로운 상품 개발의 방향성, AI 활용과 업사이클 등 시장 트렌드와 주목 토픽을 상술

• 거듭되는 가격 인상의 물결 속에서 기업들은 어떻게 가정 내 점유율을 겨냥할 것인가? 또 애프터 코로나를 겨냥한 업무용 반전 공세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기업 전략을 분석

• 주요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시장규모, 기업별 점유율, 주요 기업 동향을 해설

• 기업들은 일본 시장의 침체에 따라 해외 시장 대응을 적극화. 제조사의 해외 전개 움직임을 파악. 주요국(미국, 유럽, 동아시아 각국, 동남아시아 각국)의 주류 시장 동향도 해설

• 코로나19 전후로 시장은 어떻게 변했는가? 2019년도와 2021년도 POS 데이터를 분석해 카테고리별, 주요 상품별, 지역별 판매 현황을 해설

• 주요 기업(제조사, 도매/임포터) 26사를 취재. 기업 전략, 상품 동향을 자세하게 해설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 지면 구성을 대폭 쇄신

· POS 데이터에 의한 코로나19 전후 주류 시장의 변화를 분석

목차
Close

조사결과 포인트

제Ⅰ장 주류 총시장 동향

1. 주류시장 개황

  (1)2022~2023년도 주류시장 개황

    [주류 총시장 규모 추이(제조사 출하금액 기준)]

  (2)주요 카테고리별 시장개황

2. 시장 트렌드

  (1)주류시장의 트렌드

  (2)2022년~2023년도 주요 토픽스

3. 주류시장 주목 동향

  (1)주목받는 크래프트 상품의 동향

    ①수제맥주의 시장 개황

    ②수제맥주의 시장규모 추이

    ③크래프트 맥주 제조사의 동향

    ④해외 크래프트 맥주 동향

    ⑤기타 크래프트 제품 동향

  (2)신장하는 무알콜 음료 시장의 동향

    ①무알콜 음료의 동향

    ②무알콜 맥주음료 시장규모 추이

    ③알코올 도수 1% 미만 음료의 동향

  (3)새로운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상품 개발 트렌드

    ■주요 제조사 상품개발 동향

  (4)개발·판매 면에서 진행되는 AI 이용과 DX화

    ■주요 제조사의 상품 면에서 DX의 노력

  (5)확대되는 업사이클링에 의한 폐기 식재료의 유효 이용

    ■주요 제조사의 친환경 상품 대응 상황

4. 향후 주류시장 전망

  (1)주류시장의 전망

  (2)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제Ⅱ장 분야별 시장동향

1. 플레이어 동향

  (1)제조사별 주류 매출 추이

    ■유력기업 주류 매출 추이

  (2)맥주 제조사의 동향

    ①2022~2023년도 개황

    ②제조사별 동향

    ③제조사별 사업전략

    ⅰ. 판촉 및 프로모션 전략

    Ⅱ. 물류체제의 효율화(물류 2024년 문제 대응)

    ⅲ. 향후 방침

  (3)청주 전업 제조사의 동향

    ①2022~2023년도 개황

    ②제조사별 동향

    ③제조사별 사업전략

    ⅰ. 판촉 및 프로모션 전략

    Ⅱ. 물류 체제의 효율화(물류 2024년 문제 대응)

    ⅲ. 향후 방침

  (4)을류 소주 제조사의 동향

    ①2022~2023년도 개황

    ②제조사별 동향

    ③제조사별 사업전략

    ⅰ. 판촉 및 프로모션 전략

    Ⅱ. 물류 체제의 효율화(물류 2024년 문제 대응)

    ⅲ. 향후 방침

  (5)기타 대기업의 동향

    ①2022~2023년도 개황

    ②제조사별 동향

    ③제조사별 사업전략

    ⅰ. 판촉 및 프로모션 전략

    Ⅱ. 물류 체제의 효율화(물류 2024년 문제 대응)

    ⅲ. 향후 방침

2. 판매채널별 동향

  (1)채널별 시장규모

    [가정용 및 업무용 구성비 및 가정용 채널별 구성비(2022년도)]

  (2)가정용 채널 동향

    ①양판점·슈퍼마켓의 동향

    ②CVS의 동향

    ③드러그스토어 동향

    ④주판점의 동향

    ■주요 제조사의 가정용 채널 판매 전략

  (3)통신판매 채널의 동향

    ■주요 제조사의 온라인 판매 채널용 판매 전략

  (4)업무용 채널 동향

    ①외식산업에서의 주류 동향

    ■주요 제조사의 업무용 채널 판매 전략

3. 주류유통 동향

  (1)주류 도매 동향

  (2)수입 업계의 동향

    ■수입자 리스트

    ■주요 와인 임포터 취급 국가 목록

4. 주류 용기 동향 

  (1)주류 시장에서의 용기별 동향

    ①캔 용기의 동향

    ⅰ. 알루미늄캔

    Ⅱ. 보틀캔

    ②유리병 용기의 동향

    ③종이팩 용기 동향

제Ⅲ장 주류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1. 맥주류

  (1)맥주

    ①시장개황

    ②맥주시장의 제조사 점유율

    ③주요 기업 동향

  (2)발포주

    ①시장개황

    ②발포주 시장의 제조사 점유율

    ③주요 기업 동향

  (3)신장르

    ①시장개황

    ②신장르 시장의 제조사 점유율

    ③주요 기업 동향

2. 일본술

  (1)청주

    ①시장개황

    ②청주시장의 제조사 점유율

    ③주요 기업의 상품 동향

  (2)갑류 소주

    ①시장개황

    ②갑류소주 시장의 제조사 점유율

    ③주요 기업 동향

  (3)을류 소주

    ①시장개황

    ②을류 소주 시장의 제조사 점유율

    ③주요 기업 동향

3. 양주

  (1)위스키

    ①시장개황

    ②위스키 시장의 제조사 점유율

    ③주요 기업 동향

  (2)와인

    ①시장개황

    ②와인 시장의 제조사 점유율

    ③주요 기업 동향

4RTD

  (1)저알코올 음료

    ①시장개황

    ②저알코올 음료 시장의 제조사 점유율

    ③주요 기업 동향

제Ⅳ장 주류의 해외 전개에 관한 동향

1. 주류업체의 해외진출 동향

  (1)주류업체의 해외 진출 상황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주요업체 해외진출 동향

2. 주요 수출국 주류시장 동향

  (1)미국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2)유럽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3)동아시아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①중국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②한국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③대만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④홍콩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4)동남아시아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①싱가포르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②태국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③베트남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④말레이시아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⑤필리핀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제V장 POS 데이터로 보는 코로나19 전후 주류 시장의 변화

1) 영역별 판매현황

    ■POS 데이터 개요

  (1)카테고리/지역별 판매금액

    ■카테고리/지역별 판매금액

  (2)카테고리/지역별 평균 판매가

    ■카테고리/영역별 평균 판매가

  (3)카테고리/지역별 판매점 PI값

    ■카테고리/지역별 판매점 PI값(금액)

    ■카테고리/지역별 판매점 PI값(수량)

2. 카테고리별 판매현황 

  (1)카테고리/상품별 판매 순위(금액 점유율)

    ①청주

    ■청주 판매금액 순위

    ②갑류 소주

    ■갑류 소주 판매금액 순위

    ③을류 소주

    ■을류 소주 판매금액 순위

    ④맥주

    ■맥주 판매금액 순위

    ⑤발포주

    ■발포주 판매금액 순위

    ⑥신장르

    ■신장르 판매금액 순위

    ⑦와인

    ■와인 판매금액 순위

    ⑧위스키

    ■위스키 판매금액 순위

    ⑨RTD

    ■RTD 판매금액 순위

  (2)카테고리별 주요 상품 판매 현황(PI값, 평균 판매가, 판매점 비율)

    ①청주

    ■청주 주요 상품 판매현황

    ②갑류 소주

    ■갑류소주 주요 상품 판매현황

    ③을류 소주

    ■을류소주 주요 상품 판매현황

    ④맥주

    ■맥주 주요 상품 판매현황

    ⑤발포주

    ■발포주 주요 상품 판매현황

    ⑥신장르

    ■신장르 주요 상품 판매현황

    ⑦와인

    ■와인 주요 상품 판매현황

    ⑧위스키

    ■위스키 주요 상품 판매현황

    ⑨RTD

    ■RTD 주요 상품 판매현황

3. 주요 제조사의 인기상품별 판매현황

  (1)주류 제조사별 점유율

    ■주류 제조사별 점유율

  (2)주요 제조사의 인기상품의 지역별 판매현황

    ①기린맥주

    ■판매금액 순위

    ■인기상품의 지역별 판매현황

    ②아사히맥주

    ■판매금액 순위

    ■인기상품의 지역별 판매현황

    ③산토리

    ■판매금액 순위

    ■인기상품의 지역별 판매현황

    ④삿포로맥주

    ■판매금액 순위

    ■인기상품의 지역별 판매현황

    ⑤다카라주조

    ■판매금액 순위

    ■인기상품의 지역별 판매현황

    ⑥기리시마주조

    ■판매금액 순위

    ■인기상품의 지역별 판매현황

    ⑦산와주류

    ■판매금액 순위

    ■인기상품의 지역별 판매현황

    ⑧멜샨

    ■판매금액 순위

    ■인기상품의 지역별 판매현황

    ⑨고도주정(오에논그룹)

    ■판매금액 순위

    ■인기상품의 지역별 판매현황

    ⑩하쿠쓰루주조

    ■판매금액 순위

    ■인기상품의 지역별 판매현황

제VI장 유력 주류 제조사의 동향

[주류 제조사]

  아사히맥주(주)

  운카이주조(주)

  오에논홀딩스(주)

  오제키(주)

  오구치주조(주)

  기쿠쇼무네주조(주)

  기리시마 주조(주)

  기린맥주(주)

  겟케이칸(주)

  삿포로맥주(주)

  사쓰마주조(주)

  사와노츠루(주)

  산토리홀딩스(주)

  산와주류(주)

  다카하시주조(주)

  다카라주조(주)

  초야매실주(주)

  니혼모리(주)

  하쿠쓰루주조(주)

  하마다주조(주)

  혼보주조(주)

  메르샨(주)

  요메이주제조(주)

[도매/임포터]

  고쿠부그룹본사(주)

  (주)스마일

  일본주류판매(주)


서머리 자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