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판 식품산업연감 시장·기업동향 편(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16700
발간일
2023/10/31
체재
A4 / 445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445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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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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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산업의 구조, 식품제조업의 현황 및 과제와 향후 성장전략

◆조사개요

• 조사목적: 식품산업을 널리 조사·분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입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 조사대상: 식품제조업을 중심으로 식품산업에 진출한 기업을 조사대상으로 했다. 기업분석에 대해서는 주식상장기업에서 도쿄증권 33개 업종의 '식료품' 및 '수산·농림업' 중에서 추출했다. 식료품 중 담배와 사료, 투자기업을 제외했으며, 수산·농림업 중에서 가공식품을 취급하는 기업을 추출했다(총 126개사: 제Ⅳ장 주요기업 동향(기업개표 편)). 또한 관공서 통계 등의 조사를 실시했다.

• 조사방법: 상기 조사대상 기업의 유가증권보고서, 결산단신, 결산설명과 자료 등 공표자료 수집·분석, 당사 기존 발간자료를 포함한 기존 데이터·자료 분석, 관공서 통계 등의 수집·분석 실시.

• 조사기간: 2023년 8월~2023년 10월

◆자료 포인트

• 코로나19 사태로 볼 수 있었던 식품 구입·소비 영향이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되돌아가는 한편, 각종 원자재 비용, 에너지 비용 등 생산비용 상승 속도에 대해 제품에 대한 가격 전가가 따라가지 못해 식품제조업의 2022년도 결산은 증수감익 기업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계속되는 식품 가격 인상을 소비자도 어느 정도 이해를 보이는 한편, 생활방위의식의 고조가 강해지는 가운데 판매수량 감소에 의한 생산성 악화 대응, 판매촉진비의 효과적인 활용을 모색하는 식품 메이커의 모습이 표면화

• 일본의 식품 시장이 포화상태가 되는 가운데 식품 메이커는 성장전략으로서 새롭게는 판로, 새로운 수요 개척을 경영과제로서 내세운다. 중장기적인 성장전략을 응시한 투자, 연구개발, 판매지역·사업전략 등에 주목

• 각종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식품산업의 구조·동향 분석과 함께 상장 식품 메이커 100사 이상의 정보를 기초로 한 정량·정성적인 분석으로부터 보이는 식품 시장의 현황과 각 사의 전략을 밝힌다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항목을 전면 쇄신. 식품산업의 구조, 식품제조업(메이커)의 실적 분석에 대해 내용을 대폭 확충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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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식품시장의 구조

1. 식품관련업계 유통구조

  [식량의 국내 생산액, 국내 소비 사용액(2022년도)]

  [일본 식품유통구조】

2. 식품산업의 시장규모와 시장구성(가공식품[시판가공용/업무용]/외식/반찬/급식)

  [식품산업의 시장규모와 시장의 위상]

3. 제조업 전체로 보는 식품제조업의 위상(이익수준, 사업장 수, 종업원 수)

  [전산업/제조업/비제조업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추이]

  [식품제조업 사업장 수, 종업원 수(2021년)]

4. 식품제조업 품목별 출하액 및 구성

  [식품제조업의 품목별 출하 및 산출 사업장 수(2021년)]

제Ⅱ장 식품 시장을 둘러싼 환경과 식품 메이커의 대응

1. 생산원가 상승과 경영에 미치는 영향

  [식품제조업 매출액, 영업이익 추이]

  [주식상장 식품업체 126개사 매출액, 영업이익, 매출 총이익 총액]

2. 식품업체의 가격전가 상황과 소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물가지수(종합·식량) 추이(2020년 1월~2023년 8월)]

  [슈퍼, 편의점, 드러그스토어, 백화점의 식품판매 월차 추이(2020년 1월~)]

  [슈퍼, 편의점, 드러그스토어, 백화점 식품판매 전년 동월 대비 추이(2021년 1월~)]

3. 식품업계 주목동향

  (1) 건강 수요의 흡수를 노리는 식품 메이커의 움직임

    ①확대되는 대체 단백질 시장

    ②성장이 지속되는 건강식품·기능성표시식품

    [건강식품 시장규모 추이(2018~2023년도 예측)]

    [기능성표시식품의 시장규모 추이(2018~2023년도 예측)]

    ③시장 안착의 향방이 주목되는 완전영양식

  (2) 식품 유통의 신조류

    ①식품 판로로서 대두하는 통판·택배 시장

    ②활발해지는 식품 슈퍼마켓 통폐합·재편 움직임

    ③전문점 업태의 확대

    ④가속화되는 프라이빗 브랜드(PB)화 흐름

  (3) 성장전략으로 주목받는 해외시장 확대

    [식료품 제조업 해외현지법인] 기업 수·매출액·경상이익·설비투자액 추이(2013~2021년도)]

    [식료품 제조업의 해외 현지법인 국가·지역별 재무영업비율(2021년도)]

    [식료품 제조업 수출액, 현지법인 대상 수출액(2021년도)]

    [식료품 제조업의 국가·지역별 해외 현지법인 매출액(2021년도)]

    [식료품 제조업의 국가·지역별 해외 현지법인 경상이익(2021년도)]

    [해외 현지법인 매출액 내역(일본용/현지판매/제3국용:2021년도)]

    [해외 현지법인 설립·자본 참여 시기]

    [해외 현지법인에 대한 일본 측 출자 비율]

    [식료품 제조업의 국가·지역별 해외 현지법인 설비투자액(2021년도)]

    ①주요 식품업체 해외매출금액, 해외구성비 추이

    [주요 식품업체의 국내·해외 지역별 매출액(2021~2022년도)]

    [주요 식품업체의 국내·해외 지역별 매출액 구성(2021~2022년도)]

    [주요 식품업체의 지역별 매출액 전기 대비(2022년도/2021년도)]

    ②주요기업의 해외전략, 동향

제Ⅲ장 식품업체 126개사※의 실적분석/순위

1. 매출액, 매출총이익, 영업이익률 추이(20202022년도)

    [126개사의 매출액, 영업이익, 매출 총이익 추이(2020~2022년도)/매출순위(2022년도)]

    [126개사의 매출액, 영업이익, 매출 총이익 전기 대비 증감(2021~2022년도)]

    [126개사의 영업이익률·매출 총이익률 추이(2021~2022년도)]

    [126개사의 영업이익액 추이(2020~2022년도)/랭킹(2022년도)]

    [126개사의 영업이익률 추이(2020~2022년도)/랭킹(2022년도)]

    [126개사의 매출 총이익액 추이(2020~2022년도)/랭킹(2022년도)]

    [126개사의 매출 총이익률 추이(2020~2022년도)/랭킹(2022년도)]

2.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 추이(2021~2022년도)

  (1) 총액

    [126개사의 판관비액, 판관비율 추이(2021~2022년도)/랭킹(2022년도)]

    [126개사의 판관비율 랭킹(2022년도)]

  (2) 광고선전비

    [73개사 광고선전비액, 매출대비 추이(2021~2022년도)/랭킹(2022년도)]

    [73개사 광고선전비율 순위(2022년도)]

  (3) 물류 관련 비용

    [114개사의 물류 관련 비용액, 매출 대비 추이(2021~2022년도)/랭킹(2022년도)]

    [114개사 물류 관련 비용, 매출 대비 랭킹(2022년도)]

3. 설비투자액

    [123개사의 설비투자액, 매출 대비 추이(2021~2022년도)/랭킹(2022년도)]

    [식품업체 92개사의 설비투자비 용도 및 금액(2021~2022년도)]

4. 연구개발비

    [110개사의 연구개발비, 매출대비 추이(2021~2022년도)/랭킹(2022년도)]

    [식품업체 50개사의 연구개발비 용도 및 금액(2021~2022년도)]

제Ⅳ장 주요 기업 동향(기업개표 편)

아사히그룹홀딩스 주식회사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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