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판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최신 동향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16900
발간일
2024/01/31
체재
A4 / 230페이지
상품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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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엔)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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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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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경제활동 재개가 기대되지만 우크라이나 정세, 고인플레이션, 자원가격 급등 등 세계 경제 전망은 불투명감에 휩싸여 있다. 또, EV 전환에 대해서도 그늘이 보인다. 2023년에만 영국의 ICE 판매금지 연기와 EU의 중국산 EV 부정보조금 조사, 프랑스의 보호주의적 정책, 미국에서는 보조금 대상에서 중국산 부재를 사용한 차종 제외 결정처럼 '급속한 EV 전환 재검토'와 '중국 제외'가 가시화되고 있다.

대국적인 EV 시장의 추세는 한층 더 혼미해지는 한편, 생활친화적인 간편한 모빌리티와 환경성, 경제성의 양립은 항상 요구되고 있다. 유럽에서는 Citron 'Ami'가 출시 약 2년 만에 2만 3000대를 넘어서며 다방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중국은 「宏光MINI」의 등장으로 경쟁 모델이 되는 A세그먼트 EV가 난립, 여성 유저에게 접근하고 있다. 일본은 C+pod 등장 후 3년이 지나면서 시장이 형성되고 있지만, 진입장벽부터 실용적인 미니카 개발을 진행하는 벤처도 등장했다.

EV의 제2막은 독단적인 전환이 아니라 합리적인 전환이 필요하다. 그 열쇠가 되는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최전선에 다가선다.

◆조사개요

• 조사기간: 2023년 8월~2024년 1월

• 조사방법: 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 전화취재, 문헌조사 등

• 조사대상: 본고에서 정의하는 차세대 모빌리티의 기술 및 시장 동향

• 조사대상: 차세대 모빌리티 제조업체, 관련 서비스 사업자 등

• 조사목적: 차세대 모빌리티의 시장동향을 밝히는 동시에 개발 동향과 규제 동향을 바탕으로 향후 시장 전망을 부감

• 본 자료 이용에 있어서 유의사항: 본 자료의 차세대 모빌리티 및 각 시스템 시장 등의 각종 데이터는 원칙적으로 대상 메이커에 대한 청취조사 결과, 각종 보도 발표, 문헌조사 등을 바탕으로 야노경제연구소가 분석·추계한 수치

◆자료 포인트

• 조사대상은 삼륜차, 미니카, 초소형 모빌리티와 이것과 유사한 소형 EV

• BEV≠고가 EV의 제2막은 「소형 EV」 보급이 포인트

•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판매대수 실적, 2030년까지 시장예측을 게재

• 시트로엥 「Ami」의 등장으로 급신장하는 유럽 L6e/L7e 시장

• 규제의 엄격화와 「宏光MINI」 등 A00 세그먼트 약진으로 하락한 중국 LSEV 시장

• 규격 창설 4년 만에 기로에 선 일본의 초소형 모빌리티와 태동하는 새로운 미니카

• 주요 참여기업, 주목 벤터 등 총 24사 게재

• 지난 리포트에서의 변경 사항

·초소형 EV와 라스트 원마일 관계를 정리

·수지재료에 관한 기술

·게재 기업의 재검토와 최신 동향을 조사(총 24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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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총론

1-1. 차세대 모빌리티의 정의와 시장 개황

1-2. 차세대 모빌리티가 요구되는 이유

  이유①: 탈탄소화 추진과 효율 수송

  이유②: LiB 재사용·재활용

  이유③: 코로나19로 인한 이동의 변화

  이유④: 노고령자 인구와 대중교통 공백지역

  이유⑤: 지방의 저렴한 모빌리티의 니즈

  이유⑥: 소비동향의 변화

  사유⑦: 협소도로 및 주차공간

  이유⑧: 교통사고 피해자·가해자 제로로

1-3. 탄소중립과 LCA

  ·급신장하는 재생에너지

  ·각국의 재생에너지에 대한 대처와 동향

  ·탄소중립을 위한 규칙 제정

  ·기업의 사회적 책임

1-4. 퍼스널 모빌리티 비클과 그린 슬로우 모빌리티

  ·급락으로부터 회복을 보이는 전동 킥보드

  ·고령자, 신체장애자의 이동을 돕는 전동 휠체어

  ·주목받는 그린 슬로우 모빌리티

1-5. 기존 차량과의 비교

1-6. 차세대 모빌리티 보급의 과제와 향후

제2장 지역별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현황

2-1. 일본

  2-1-1. 규격 제정까지의 경위와 보조금 상황

  2-1-2. 전동 트라이크

  2-1-3. 전동 미니카

  2-1-4. 초소형 모빌리티

  2-1-5. 퍼스널 모빌리티 비클(전동 킥보드)

  2-1-6. 일본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상황

2-2. 유럽

  2-2-1. 유럽에서 소형 자동차의 법령상 위치

  2-2-2. 유럽에서 퍼스널 모빌리티 비클의 법령상 위치

  2-2-3. 유럽의 쿼드리시클 상황

2-3. 중국

  2-3-1. 중국에서 소형 자동차의 법령상 위치

  2-3-2. 중국에서 퍼스널 모빌리티 비클의 법령상 위치

  2-3-3. LSEV의 소비동향에 영향을 주는 팩터

  2-3-4. 중국의 LSEV 상황

2-4. 기타 지역

  2-4-1. 북미

  2-4-2. 아시아지역

    ·인도

    ·필리핀

    ·타이

제3장 차세대 모빌리티의 기술 동향과 장래 전망

3-1. 차세대 모빌리티에 이용되는 기술

  3-1-1. 일본계 메이커에서 판매 및 개발되는 차세대 모빌리티

  3-1-2. 차세대 모빌리티에서 채택되는 기술

    ·구동모터

    ·배터리

    ·쾌적성·안전성에 관한 기술

    ·수지재료에 관한 기술

3-2. 차량 특성에서의 과제와 가능성

3-3. 용도에서의 과제와 가능성

  ·법인(업무) 이용

  ·카셰어/렌탈 이용

  ·개인 이용

3-4. 라스트 원마일과 MaaS에서의 가능성

  ·라스트 원마일에서의 가능성

  ·MaaS에서의 가능성

3-5. 자율주행에서의 가능성

3-6. 현행 규제의 과제와 보급으로 향하는 길

3-7. 시장규모 예측

  3-7-1.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향후

  3-7-2. 일본시장 예측

제4장 주요 차세대 모빌리티 메이커의 최신 동향

4-1. 주요 일본계 메이커의 최신 동향

  4-1-1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4-1-2. 도요타차체 주식회사

  4-1-3. 닛산자동차 주식회사

  4-1-4. 혼다기연공업 주식회사

  4-1-5. 야마하발동기 주식회사

  4-1-6. 주식회사 FOMM

  4-1-7. 주식회사 이데미쓰타지마EV

  4-1-8. KG모터스 주식회사

  4-1-9. 초소형 EV기술연구조합(METAx)

  4-1-10. 주식회사 미쓰오카자동차

  4-1-11. 주식회사 VECTRIX JAPAN

  4-1-12. 테라모터스 주식회사

4-2. 주요 유럽 메이커의 최신 동향

  4-2-1. Renault(프랑스)

  4-2-2. AIXAM(프랑스)

  4-2-3. Ligier Group(프랑스)

  4-2-4. Stellantis(Citroën/Opel/Fiat)

  4-2-5. SEAT(스페인)

  4-2-6. Piaggio Group(이탈리아)

4-3. 주요 중국 메이커의 최신 동향

  4-3-1. 金鵬集団(Jinpeng Group)

  4-3-2. 鸿日汽車(Honri)

  4-3-3. 雷丁汽車(LETIN)

  4-3-4. 上汽通用五菱汽車(SAIC-GM-Wuling Automobile)

4-4. 주요 인도 메이커의 최신 동향

  4-4-1. Bajaj Auto

  4-4-2. Mahindra & Mahindra

도표 목차

도표1 전동 소형 모빌리티의 종류와 본 조사의 대상

도표2 본 조사에서 대상으로 하는 전동 소형 모빌리티의 영역

도표3 차세대 이동성이 요구되는 이유

도표4 탈탄소화로의 변천

도표5 주요국의 탄소중립 목표

도표6 수송량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여객)

도표7 전기료와 CO2 배출량에서의 다른 모빌리티와의 비교

도표8 BEV에서 사용되는 소재의 CO2 배출원 단위

도표9 코로나19 기간 중 행동양식과 이동의 변화 예상(2021년 작성)

도표10 일본의 고령자 인구 및 비율 추이

도표11 대중교통 공백지역 현황

도표12 버스 사업자의 버스 운전사 1인당 이익

도표13 가솔린·경유 판매량과 주유소 수의 추이

도표14 중국의 NEV 판매 상위 모델(2022년)

도표15 宏光MINI의 스펙과 월간 판매량 추이

도표16 중국의 세그먼트 분류

도표17 중국에서 인기 있는 소형 EV와 전동화율

도표18 도도부현별 경차 보유상황

도표19 도심부와 지방의 경EV 수요 비교

도표20 일본과 주요 구미 제국의 상태별 교통사고 사망자 수 구성률(2021년)

도표21 차세대 모빌리티 보급 로직과 차량 매핑

도표22 넷제로 달성을 위한 2050년까지의 로드맵

도표23 각국의 섹터별 CO2 배출량

도표24 주요국의 발전전원 구성(2022년)

도표25 주요국의 재생에너지 목표

도표26 녹색성장전략 실행계획의 14개 분야

도표27 기후보호 프로그램 2030(KSP)의 수치 목표

도표28 에너지 다연도 계획(PPE)

도표29 인도의 탄소중립을 향한 목표

도표30 세계 발전 전력량의 추이와 전원 구성

도표31 주요 시장의 탄소중립화 목표와 동기

도표32 국경 탄소조정 이미지

도표33 GHG 프로토콜의 범위 개념과 범위 3의 분류 결과

도표34 PMV가 활약하는 영역

도표35 소형 셰어 모빌리티의 이용 수

도표36 그린 슬로우 모빌리티의 특징과 초소형 모빌리티와의 비교

도표37 차세대 모빌리티의 위상 이미지

도표38 사용자에게 있어 차세대 모빌리티의 장점 및 단점

도표39 차세대 모딜리티의 향후 승부수

도표40 초소형 모빌리티의 규격 제정과 판매까지의 경위

도표41 차세대 모빌리티의 CEV 보조금 개황

도표42 트라이크에 관한 정의(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도표43 3개의 바퀴를 가진 자동차에 적용하는 보안기준

도표44 주요 전동 트라이크 모델

도표45 전동 미니카의 법령상 정의

도표46 주요 전동 미니카의 모델

도표47 실증 시 초소형 모빌리티의 기준 완화 항목

도표48 초소형 모빌리티 보안기준안

도표49 초소형 모빌리티에 관한 보안기준 등의 기준 완화 항목

도표50 미니카와 사고 대상자의 속도 대비와 초소형 모빌리티 보안 기준

도표51 주요 초소형 이동성 모델

도표52 일본에서의 전동 킥보드 차량 정의

도표53 2020년까지 일본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추이

도표54 유럽 L클래스의 카테고리 구분

도표55 유럽 L클래스의 카테고리 구분(L1e~L5e)

도표56 유럽 L클래스의 카테고리 구분(L6e~L7e)

도표57 유럽연합의 자동차면허제도

도표58 전동 킥보드에 관한 법규의 국가 비교

도표59 유럽의 이륜과 쿼드리시클의 비교(등록대수 기준)

도표60 유럽의 전동 이륜과 전동 쿼드리시클의 비교(등록대수 기준)

도표61 프랑스의 삼륜과 소형 사륜 시장 추이

도표62 이탈리아의 소형 사륜 시장 추이

도표63 독일의 삼륜 및 소형 사륜 시장 추이

도표64 유럽 쿼드리시클 시장 추계(2018-2022년)

도표65 런던의 ULEZ

도표66 저속 전동차의 관리 강화에 관한 6부서의 통지 내용

도표67 중국 LSEV 규격의 초안과 개정

도표68 중국 LSEV 시장의 역사

도표69 중국 면허제도

도표70 중국 도시지역에서의 전동 킥보드 취급

도표71 중국 농촌지역의 1인당 가처분소득(2015년~2021년)

도표72 중국 LSEV 판매대수 추이(2015년~2022년)

도표73 초소형 EV(A00 및 A0)의 판매대수 추이(2015~2022년)

도표74 「FMVSS500」에 의한 성능 요건

도표75 미국 각 주와 캐나다의 LSV에 대한 통행규제

도표76 인도의 삼륜차 판매대수 및 생산대수

도표77 인도 삼륜차 규격

도표78 FAME-India PHASE2의 개요(2023년 12월 기준)

도표79 Omega Seiki와 혼다 현지 자회사 제휴

도표80 필리핀 삼륜차 시장 추이

도표81 타이의 삼륜차 등록대수

도표82 일본계 메이커에서 판매·개발 중인 주요 차세대 모빌리티

도표83 인휠 모터에 의한 횡방향 이동

도표84 배터리·충전성능 등에 관한 청취결과

도표85 일본계 메이커의 주된 BEV와 스펙

도표86 宏光MINI의 사고 사진

도표87 인테이크 매니폴드

도표88 본 조사에서 얻은 차세대 모빌리티가 요구되는 배경

도표89 용도별 차세대 모빌리티 보급 이미지

도표90 경차와 오토바이의 구분과 정의

도표91 비즈니스용 초소형 EV 콘셉트 모델

도표92 삼륜바이크, 미니카, 경밴의 특징

도표93 일본 렌터카 시장규모 추이(2016년도~2021년도)

도표94 경차와 미니카의 유지비 비교와 패밀리 바이크 특약에 대하여

도표95 전 세계 배송기사 부족 정도

도표96 라스트 원마일 사업자 및 차세대 모빌리티 도입 가능성

도표97 향후 ITS 구상의 기본적인 개념

도표98 지역별 2030년 미래상

도표99 MaaS의 분류

도표100 디지털 라이프라인 전국종합정비계획

도표101 일본 최초 자율주행 레벨4 차량

도표102 Honda CI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외관

도표103 기존 차량과의 제도 비교

도표104 국가별 ICE 폐지 시기와 티핑 포인트 예측

도표105 삼막 구성으로 비유한 EV 시장 예측과 차세대 모빌리티의 입지

도표106 주요 자동차 시장의 차세대 모빌리티 정리

도표107 신흥국의 1인당 GDP와 도시인구, 도시화율(2025년 예측)

도표108 일본의 차세대 모빌리티 잠재수요

도표109 차세대 모빌리티가 지향해야 할 포지션

도표110 초소형 모빌리티의 포지셔닝

도표111 C+pod 판매대수 추이

도표112 차세대 모빌리티 예측 시나리오

도표113 차세대 모빌리티의 일본 시장규모 예측(2020~2026년/2030년)

도표114 초소형 EV 히트의 이유

도표115 「C+pod」, 「i-Road」 차량 스펙

도표116 도요타가 생각하는 EV 비즈니스 모델

도표117 「코무스」 차량 스펙

도표118 「닛산 뉴 모빌리티 콘셉트」 차량 스펙

도표119 「CI-MEV」 차량 스펙

도표120 자기 마커 시스템(GMPS)의 개요

도표121 「AR-04」, 「AR-05」, 「AR-07」 차량 스펙

도표122 「FOMMTWO」 차량 스펙

도표123 이데미쓰타지마 EV의 차량 스펙

도표124 KG 미니멈 모빌리티 차량 스펙

도표125 「크로스케」 차량 스펙

도표126 「Like-T3」 차량 스펙

도표127 「I-Cargo」차량 스펙

도표128 「Pace-E Cargo」, 「T4」 차량 스펙

도표129 「Twizy」와 「Duo」 차량 스펙

도표130 AIXAM의 전개 브랜드

도표131 「e-City」, 「e-TRUCK」 차량 스펙

도표132 Ligier의 브랜드

도표133 「JS 50」, 「Due」 차량 스펙

도표134 Stellantis 그룹 전동화 전략

도표135 「Ami」, 「Rocks-e」 차량 스펙

도표136 「Minim ó」의 차량 스펙

도표137 「Ape E-City FX MAX」, 「Ape E-xtra FX MAX」 차량 스펙

도표138 金鵬集団의 보유 브랜드

도표139 「吉途03」, 「陵宝BOX」 차량 스펙

도표140 鸿日汽車가 채용하는 공통 플랫폼 「V평대」

도표141 「鸿日S1」, 「鸿日Veli」 차량 스펙

도표142 「雷丁i3」, 「雷丁i5」 차량 스펙

도표143 「雷丁i9」, 「雷丁芒果」 차량 스펙

도표144 「宏光MINI」와 「AirEV」 차체 스펙

도표145 「Bajaj Qute」와 「Bajaj REEV」 차량 스펙

도표146 MESMA를 사용한 전동차

도표147 Mahindra의 제휴 상관도

도표148 「Zor Grand」와 「eAlfa Super」 차량 스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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