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2024년판 플라워 & 그린 비즈니스 백서(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17700
발간일
2023/12/28
체재
A4 / 364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364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본 조사 리포트는 화훼 관련 업계(생산·유통·소매) 전반에 걸친 각 기업·단체의 원례자재 취급 실태, 판매 상황, 기업의 시장전략을 조사·분석함으로써 2028년의 플라워&그린 비즈니스 시장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한다.

◆자료 포인트

• <조사대상상품>

·식물·관련 자재(절화, 화단용 묘목, 꽃나무, 구근, 화분, 잔디·그라운드 커버 플랜트 등)

·식물 관련 상품(보존화, 생화제단, 등)

식물 Web 미디어(SNS 운영, 정보제공 등)

• <조사대상>

종묘 메이커, 화훼 도매기업, 절화류 수입업체, 보존화 관련 기업, 플라워숍, 양판점·생협, 홈센터, 화훼 통신판매기업, 생화제단 관련 기업, 그린리스·조경업 등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화훼류의 상품분야별 동향(2017~2028년(예측)), 유통채널별 시장동향(2017~2028년(예측))

·화훼업계에서의 SDGs의 대응(플라워로스, 친환경형 농업의 대응 등)

·화훼업계 물류 2024년 문제와 대책

목차
Close

1장 플라워 & 그린 비즈니스 현황 분석과 전망(총론)

1. 화훼류 산출(출하)액 추이

  (1)화훼류 산출액 추이(2017~2023년(전망))

  (2)품목별 구성비(2023년 전망)

  (3)화훼류의 산출(출하)액 예측(2024~2028년(예측))

2. 화훼류 시장규모 추이(소매 기준)

  (1)화훼류의 시장규모 추이(2017~2023년(전망))

  (2)판매 채널별 구성비(2023년 전망)

  (3)수요분야별 시장구성비(2023년 전망)

  (4)화훼류의 시장규모 예측(소매기준)(2024~2028년(예측))

2장 주목 업계 동향 ~다른 업종으로부터의 신규 진출, 물류 2024년 문제, SDGs 추진~

1. 화훼 소매점 매출액 랭킹 ~매출액 랭킹 상위 기업에서 M&A, 업무 제휴가 계속된다~

2. 타업종에서 화훼 소매 신규 진출 ~가정 수요가 확대되는 가운데 신규 진출이 잇따른다~

  (1)주식회사 바로크재팬리미티드 ~어패럴만의 접객력과 상품의 보여주는 방법으로 그린을 제안~

  (2)주식회사 퍼스트리테일링

~유니클로 마에바시 미나미인터점에서는 UNIQLO FLOWER, UNIQLO COFFEE를 병설~

  (3)북오프그룹홀딩스 주식회사

3. 물류 2024년 문제

  (1)물류업계의 현황과 과제

  (2)물류 2024년 문제에 대한 화훼원예업계의 대응

    ①화훼원예업계의 물류 효율화 대책

    ②주목 기업 산와리쿠운 주식회사 ~물류거점 「간사이 허브센터」를 본격 가동~

  (3)진출기업의 물류가 2024년 문제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안

4. SDGs 대응 ~지속가능한 미래로의 꽃피우기~

  (1)플라스틱 스마트의 대응 ~꽃과 녹색을 통해 SDGs의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

    ①국내외에서 플라스틱 자원 순환의 대응이 가속화

    ②플라스틱 스마트의 대응 사례

  (2)화훼원예업계의 플라워 손실 발생 상황

  (3)화훼원예사업자의 SDGs 대응

5. 화훼 시장에서의 EC 동향

  (1)EC 시장 전체의 동향

  (2)진출기업의 EC 대응 동향

  (3)화훼류 시장규모(소매 기준)에서의 EC 시장규모 추이(2016년~2025년 예측)

6.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확대되는 SNS 시장 동향

  (1)진출기업의 SNS 활동 동향

7.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확대되는 화훼 구독 서비스

  (1)화훼 구독 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

  (2)진출기업의 구독 서비스 실시 동향

8. 일반사단법인 하나노쿠니일본협의회 ~플라워 서밋 2023 꽃업계의 새로운 로드맵 개최~

3장 상품분야별 시장 동향(출하 기준)

1. 절화

  (1)상품 트렌드와 진출기업 동향(2017~2023년 전망)

  (2)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4~2028년 예측)

2. 화분

  (1)상품 트렌드와 진출기업 동향(2017~2023년 전망)

  (2)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4~2028년 예측)

3. 화단용 묘목

  (1)상품 트렌드와 진출기업 동향(2017~2023년 전망)

  (2)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4~2028년 예측)

4. 꽃나무

  (1)상품 트렌드와 진출기업 동향(2017~2023년 전망)

  (2)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4~2028년 예측)

5. 구근

  (1)상품 트렌드와 진출기업 동향(2017~2023년 전망)

  (2)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4~2028년 예측)

6. 잔디·그라운드류

  (1)상품 트렌드와 진출기업 동향(2017~2023년 전망)

  (2)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4~2028년 예측)

4장 유통채널별 시장 동향(소매 기준)

1. 소매점

  (1)소매점의 화훼시장 규모 추이와 진출기업 동향(2017~2023년(전망))

    ①플라워 숍

    ②②EC

  (2)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4~2028년(예측))

    ①플라워 숍

    ②②EC

2. 양판점

  (1)양판점의 화훼시장 추이와 진출기업 동향(2017~2023년(전망))

  (2)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4~2028년(예측))

3. 홈센터

  (1)홈센터의 화훼시장 추이와 진출기업 동향(2017~2023년(전망))

  (2)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4~2028년(예측))

4. 리스·렌탈업

  (1)리스·렌탈업의 화훼시장 추이와 진출기업 동향(2017~2023년(전망))

  (2)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4~2028년(예측))

5. 조경·녹화업

  (1)시장의 추이와 진출기업 동향(2017~2023년(전망))

  (2)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24~2028년(예측))

5장 플라워 & 그린 비즈니스 관련 최신 데이터

1. 화훼시장 현황

  (1)화훼 도매시장 취급액 추이(2007~2022년)

  (2)화훼 도매시장(업체) 취급액 순위

  (3)2022년도 Ota Floriculture, 플라워옥션재팬 취급 현황

  (4)주목 도매업의 시장 전략

    ①주요 도매 기업의 시장 전략

    ②인터넷 화훼 유통

    ③절화 버킷 유통

    ④수출 절화 동향

2. 꽃·식목 소매업 동향

  (1)꽃·식목 소매업의 연간 총 판매액 추이(1982~2022년)

  (2)꽃·식목 소매업 점포 수와 매장 면적 추이(1982~2022년)

3. 가구당 지출액 추이

  (1)꽃·원예품·원예용품의 가구당 연간 지출액 추이(2007~2022년)

  (2)원예용식물, 원예용품의 가구당 연간 지출액 베스트 10(현청 소재지 도시별: 2022년)

4. 수입 절화시장 동향

  (1)일본 절화시장에서 수입 절화의 입지

    ①통계적인 입지

    ②수입 절화의 역할과 기능

  (2)수입 절화의 시장규모 추이(2016~2022년)

  (3)절화 품종별·국가별 수입 현황

    ①수입 절화 국가별 순위(2022년)

    ②수입 절화 품종별 구성비

5. 프리저브드 플라워(Preserved Flower) 시장 동향

  (1)프리저브드 플라워 시장 개황

    ①프리저브드 플라워란

    ②프리저브드 플라워의 특징과 위크 포인트

    ③가장 최근의 동향 트렌드

    ④프리저브드 플라워의 역사

  (2)주요 진출기업 동향

  (3)프리저브드 플라워 업계 주요 브랜드

  (4)업계의 유통 흐름

  (5)프리저브드 플라워 시장 현황과 향후 시장 전망

    ①프리저브드 플라워 일본 시장규모(2023년도: 제조사 출하가격 기준)

    ②프리저브드 플라워 시장규모(2023년도: 말단 시장)

    ③향후 시장 전망

6. 장례 업계 생화시장

  (1)장례식에서 생화 관련 분야를 둘러싼 상황

  (2)생화제단시장 추계

    ①생화제단의 침투 상황

    ②장례식에서 생화시장의 구분과 주변 상황

    ③장례식에서 생화시장의 추산

  (3)장례식 생화시장 규모 추이

7. 플라워 기프트

  (1)플라워 기프트의 시장 개황

  (2)상품의 특징

8. 플라워 어레인지먼트

  (1)플라워 어레인지먼트

  (2)시장(업계) 동향

  (3)진출 사업자 동향

  (4)향후 업계의 전망

6장 유력 진출기업의 개별 동향

<종묘 메이커>

가네코종묘 주식회사

~그린 토탈 플래너로 고급 화훼, 채소 등 상품군 개발~

주식회사 사카타노타네

~꽃도라지, 팬지ㅡ 해바라기 등 세계 종자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자랑한다~

산토리플라워스 주식회사

~원예의 토탈 제안, 소비자와 계절별로 맞춘 MD 전략 구축 강화와 추진~

다키이종묘 주식회사

~간편함, 취급 용이성을 호소하는 종묘를 강화, 일반 사용자가 다루기 쉬운 상품 라인 확대~

<수입상사>

오션무역 주식회사

~화훼는 안정적인 추이, 스프레이 국화를 중심으로 견실하게 판매~

주식회사 클래식

~안정적이고 고품질의 화훼 수입으로 「클래식」 절화 브랜드의 향상을 도모한다~

주식회사 크리에이트

~고급 꽃을 축으로 안정적인 추이를 보인다~

<도매시장>

주식회사 오타하나키

~사회 인프라인 도매시장 운영회사로서 새로운 상태에 대응한 제안에 임한다~

주식회사 JF쓰루미카키

~효율화 니즈는 진행, 시스템을 브러쉬업하여 한층 더 효율화를 도모한다~

도요아키카키 주식회사

~상대거래의 확충을 도모하고, 생산자·도소매의 유기적인 결합을 강화한다~

주식회사 플라워옥션재팬

미나리 및 수송을 비롯한 화훼사업 전반에서 적극적인 IT 활용과 투자~

<소매>

임팩 주식회사

~화훼용 슬리브(생화용 봉투) 점유율 50%, 화훼가공기기 점유율 90%에 이른다~

주식회사 카인스

~자기 스스로 꽃을 장식하는 것도, 생활을 보다 좋게 하는 하나의 DIY로서 제안~

주식회사 코메리

~철물·공구와 식물·원예 분야에서 유통 이노베이션을 일으키다~

주식회사 센고이카이이하나

~서프라이즈 기쁨을 제일 먼저 생각한 플라워 기프트가 높은 평가~

주식회사 파크코퍼레이션

~'Living With Flowers Everyday'를 주제로 마음이 풍요로운 라이프스타일 제안~

주식회사 하나카

~세계 하루 지속되는 꽃을 목표로 한 판매에 임한다~

하나큐피트 주식회사

~지구에 친화적인 플라워 선물로 CO2 배출 억제~

주식회사 Hanavie

~규격외의 꽃 '플러스 플라워'를 활용한 '하나스크'를 도내에서 확대~

하나플러스 주식회사

~'풍선플라워' 등 선물에 더해 개점 축하 등 법인 수요도 회복세~

주식회사 바로크재팬리미티드

~어패럴만의 접객력과 제품을 보여주는 방법으로 그린 제안~

주식회사 히비야화단

~브라이덜 플라워, 플라워 기프트, 장례식 등 꽃과 녹색에 관한 사업을 폭넓게 전개~

주식회사 퓨어플라워FC

~꾸준히 회원 수 증가, 배송지역 확대를 위한 가맹점 모집 계속~

북오프그룹홀딩스 주식회사

~도내 북오프 매장에서 규격외품인 꽃 '플러스 플라워'를 판매~

주식회사 메르시플라워

~매장의 전문점화를 추진, 식물계 SNS에도 힘써 팬층의 저변 확대로~

주식회사 야오코

~국내 슈퍼 최초의 ‘꽃 보유 보증판매’와 꽃 부문의 육성 강화로 꽃꽂이 소비 확대에 기여~

유저라이크 주식회사

~물류체제의 구축과 SDGs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최첨단을 달리는 서브스크립트 기업으로~

<프리저브드 플라워>

주식회사 다이치농원

~사무실용 인테리어 상품도 개발, 새로운 시장으로의 확대도 도모한다~

모노인터내셔널 주식회사

~꽃 재료에 더해 '이끼 프리', '잔디 프리' 등을 완성품도 개발~

<생화제단>

주식회사 하나치

~가격개정 등도 있어 매출은 회복, 다만 낙관은 할 수 없는 상황~

주식회사 뷰티화단

~장례규모 축소가 한층 더 진행, 영업구역 확대와 온라인 성장을 목표로~

주식회사 유카엔

~브라이덜은 감소, 장례식도 규모 축소의 영향을 받아도 한정적~

<기타(SNS, 플라워로스)>

GreenSnap 주식회사

~식물의 빅데이터 「Plants DATA」를 활용, 「녹색 인프라화」를 추진~

주식회사 RIN

~로스플라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순환형 경제에 기여. 장식으로 인지도 향상~


서머리 자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