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판 생성 AI 시장에서의 사업전개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17900
발간일
2023/10/31
체재
A4 / 186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186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2022년 이미지 생성 AI가 등장한 이후 다양한 생성 AI 관련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특히 2022년 11월 공개된 대화형 AI '챗 GPT'의 사용자는 약 2개월 만에 1억 명이 넘었다. 해외에서는 Microsoft, Google을 비롯한 거대 IT 기업이 개발 및 활용에 주력하고 있다. 일본에서도 국산 생성 AI 개발과 기존 서비스 편입이 잇따라 진행되고 있다. 또한 많은 기업에서 생성 AI 활용이 검토됨에 따라 도입 지원과 사업화를 위한 컨설팅 서비스 등 주변 서비스가 전개되고 있다. 향후 이용 확대가 예상되는 생성 AI에 대해서 벤더의 사업전략을 취재, 그 내용을 바탕으로 시장 실태를 파악하고 장래성을 전망한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일본의 생성 AI에서 관련 사업자의 사업상황 및 이용자 활용실태를 조사·분석함으로써 장래적인 생성 AI 보급률과 비즈니스 모델을 밝혀, 해당 시장 관련 사업자 및 관계자의 사업전략 작성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조사대상: 당사가 자체 선정한 생성 AI 관련 사업자 등 합계 10사

사용자 설문조사:

일본 민간기업에 대한 기명식 설문조사 2023년 6월 말~8월 25일

• 조사방법: 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를 기본으로 하며, 일부 전화나 메일에 의한 취재 병용

• 조사기간: 2023년 8월~2023년 10월

• 게재 데이터에 대해서: 본 리포트 기재의 내용 및 데이터는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당사의 추정을 더해 작성한 것이며, 반올림하여 합계치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료 포인트

• 생성 AI 벤더의 사업내용 및 동향 게재

• 생성 AI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과 도입에 대해서 조사·분석

• 생성 AI 활용 상황에 대해 민간기업을 중심으로 설문조사

목차
Close

조사결과 포인트

1. 시장동향

    도표 기업의 생성 AI 활용 상황

  1.2. 생성 AI에 대해 기회/위협 어느 쪽으로 느끼고 있는가

    도표2 생성 AI 활용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1.3. 사용자의 특징

2. 기업동향

  2.1. 벤더의 사업개황

  2.2. 생성 AI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도표3 생성 AI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3. 전망과 과제

  3.1. 도입률

    도표4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생성 AI를 이용하는 사용자 추이

  3.2. 장래전망

  3.3. 과제

Ⅰ. 생성 AI의 시장동향

1. 생성 AI란

  1.1. 생성 AI의 정의

    도표5 AI에서 생성 AI의 위상

  1.2. 생성 AI의 종류

    도표6 생성 AI의 주요 종류

  1.3. 생성 AI의 역사

    1.3.1. 세 번째 AI 붐

    도표7 AI의 역사

    1.3.2. 생성 AI의 기본 기술

    도표8 대표적인 LLM 일람

    1.3.3. 생성 AI 전개

    도표 주요 생성 AI 시장의 사건(2022년 4월~2023년 4월)

  1.4. 과제와 리스크

2. 생성 AI 동향

  2.1. 각국 동향

    도표 각국의 생성 AI 동향

  2.2. 국외동향

    2.2.1. 미국

    2.2.2. 유럽

    2.2.3. 중국

  2.3. 국내동향

    2.3.1. 정부동향

    2.3.2. 2024년도 예산의 대략적인 요구

    도표11 총무성이 요구하는 2024년도 예산의 개산 요구 중 생성 AI에 관한 항목

    도표12 문부과학성이 요구하는 2024년도 예산의 개산 요구 중 생성 AI에 관한 항목

  2.4. G7 동향

    도표13 히로시마 AI 프로세스 진행 방법

Ⅱ. 생성 AI 시장에서의 사업전개 실태와 전망

1. 사업전개

  1.1. 생성 AI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도표14 생성 AI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1.1.1 컨설팅

    도표15 Ridgelinez 생성계 AI 컨설팅 서비스

    1.1.2. 교육

    도표16 AI inside 생성 AI·LLM의 반주형 리스킬링 프로그램

    1.1.3. 도입지원

    1.1.4. 생성 AI 개발/제공

    도표17 국산 LLM의 주요 개발기업

    1.1.5. 생성 AI 탑재

    1.1.6. 생성 AI가 탑재된 솔루션 제공

    1.1.7. 운용보수

    1.1.8. 환경제공

    1.1.9. 플랫폼 제공

    1.1.10. 사업 전개 실태

    도표18 소프트뱅크 'Azure OpenAI Service 스타터 패키지' 개요

  1.2. 주요 벤더 사업개황

    도표19 주요 벤더 사업개황

  1.3. 사용자 동향

    1.3.1. 사용자는 '구체적인 목적을 가진 이용'과 '시범 이용'의 2종

    도표20 사용자 특징

    1.3.2 현장도 긍정적인 톱다운

    1.3.3. 업종은 금융업/제조업·유스케이스는 DX 활용이 두드러진다.

  1.4. 생성 AI 사업의 과제

2. 장래 전망

  2.1. 사용자의 장래 전망

    2.1.1. 사용자 동향의 장래 예측

    도표21 사용자 생성 AI 활용 예측

    2.1.2. 사용자 이용률 예측

    도표22 IT벤더의 클라우드 기반 이용상황 추이(2010-2022년)

    도표23 구체적인 활용하에 생성 AI를 도입하는 비율

  2.2. 벤더의 장래 전망

    2.2.1. 벤더의 대응

    2.2.2. LLM 개발의 미래

    2.2.3. 데이터 획득

    2.2.4. 가치 대비 수익을 얻는 구조 만들기

Ⅲ. 설문조사 분석

1. 설문조사에 대하여

  1.1. 설문조사 실시 내용

  1.2. 업종

2. 생성 AI 활용상황

  2.1. 기업의 생성 AI 활용상황

    도표24 기업의 생성 AI 활용 상황

    도표25 생성 AI의 활용 상황(종업원 규모별)

  2.2. 이용 서비스는 무료 버전의 ChatGPT가 70% 이상

    도표26 이용 중인 생성 AI 서비스

  2.3. 약 40%의 기업이 생성 AI를 IT 전략이나 경영에 영향을 준다고 인식

    도표27 자사의 IT 전략이나 경영에 큰 영향을 미칠 것 같은 테마 선택지 일람

    도표28 IT 전략이나 경영에 큰 영향을 줄 것 같은 테마

    도표29 IT 전략이나 경영에 큰 영향을 줄 것 같은 테마(매출 규모별)

  2.4. 생성 AI에 대해 기회/위협 어느 쪽으로 느끼고 있는가

    도표30 생성 AI 활용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2.5. 활용 용도는 '문장 작성 및 요약'이 70% 이상

    도표31 생성 AI의 활용 용도

  2.6. '정보의 정확성'과 '정보 유출'을 우려하는 경향

    도표32 생성 AI에 대한 우려

  2.7. 장래적인 활용 목적

    도표33 생성 AI의 장래적인 활용 목적

Ⅳ. 설문집계편

1. 프로필

  1.1. 업종

    1.1.1. 매출액 규모별 업종

    1.1.2. 종업원 수 규모별 업종

  1.2. 매출액 규모

    1.2.1. 업종별 매출액 규모

    1.2.2. 종업원 수 규모별 매출액 규모

  1.3. 종업원 수 규모

    1.3.1. 업종별 종업원 수 규모

    1.3.2. 매출액 규모별 종업원 수 규모

  1.4. IT 관련 요원 수 규모

    1.4.1. 업종별 IT 관련 요원 수 규모

    1.4.2. 매출액 규모별 IT 관련 요원 수 규모

    1.4.3. 종업원 규모별 IT 관련 요원 수 규모

2. AI 활용상황

  2.1. AI 활용상황(생성 AI 제외)

    2.1.1. 업종별 AI 활용 상황(생성 AI 제외)

    2.1.2. 매출액 규모별 AI 활용 상황(생성 AI 제외)

    2.1.3. 종업원 수 규모별 AI 활용 상황(생성 AI 제외)

  2.2. 활용 중인 AI 기술

    2.2.1. 업종별 활용 중인 AI 기술

    2.2.2. 매출액 규모별 활용 중인 AI 기술

    2.2.3. 종업원 수 규모별 활용 중인 AI 기술

3. 생성 AI에 대하여

  3.1. 생성 AI 활용상황

    3.1.1. 업종별 생성 AI 활용 상황

    3.1.2. 매출액 규모별 생성 AI 활용 현황

    3.1.3. 종업원 수 규모별 생성 AI 활용 현황

    3.1.4. 생성 AI의 활용 상황(「모르겠다」 제외)

  3.2. 생성 AI 활용 용도

    3.2.1. 업종별 생성 AI 활용 용도

    3.2.2. 매출액 규모별 생성 AI 활용 용도

    3.2.3. 종업원 수 규모별 생성 AI 활용 용도

  3.3. 이용 중인 생성 AI 서비스

    3.3.1. 업종별 이용 중인 생성 AI 서비스

    3.3.2. 매출액 규모별 이용 중인 생성 AI 서비스

    3.3.3. 종업원 규모별 이용 중인 생성 AI 서비스

    3.3.4. 이용 중인 생성 AI 서비스(「모르겠다」 제외)

  3.4. 장래적인 활용 목적

    3.4.1. 업종별 미래적 활용 목적

    3.4.2. 매출액 규모별 미래적 활용 목적

    3.4.3. 종업원 규모별 장래적인 활용 목적

  3.5. 생성 AI 활용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3.5.1. 업종별 생성 AI 활용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3.5.2. 매출액 규모별 생성 AI 활용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3.5.3. 종업원 규모별 생성 AI 활용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3.5.4. 업종별 매출액 규모별 종업원 수 규모별 생성 AI 활용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평균치)

  3.6. 활용에 있어 우려 사항

    3.6.1. 업종별 활용 우려 사항

    3.6.2. 매출액 규모별 활용 우려 사항

    3.6.3. 종업원 규모별 활용에 있어 우려 사항

  3.7 IT 전략과 경영에 큰 영향을 줄만한 주제

    3.7.1. 업종별 IT 전략 및 경영에 큰 영향을 줄만한 테마

    3.7.2. 매출액 규모별 IT 전략 및 경영에 큰 영향을 줄 만한 테마

    3.7.3. 종업원 규모별 IT 전략 및 경영에 큰 영향을 줄 만한 테마

V. 조사기업 개표

주식회사 ABEJA

  도표34 ABEJA Platform에 의한 LLM 관련 서비스 개요

AI inside 주식회사

  도표35 AnyData 개요

주식회사 NTT데이터그룹

  도표 6 Global Generative AI LAB의 대처

Rinna 주식회사

  도표37 rinna Tamashiru Custom의 서비스 내용

Stability AI Japan 주식회사

어도비 주식회사

  도표38 어도비 생성 AI

아마존웹서비스재팬 합동회사

  도표39 AWS의 기계학습 서비스군

니혼전기 주식회사

  도표40 NEC Generative AI의 5가지 제공 가치

  도표41 NEC Generative AI Service Menu의 개요

  도표42 NEC Generative AI Advanced Customer Program의 개요

주식회사 히타치제작소

후지쯔 주식회사

  도표43 Fujitsu Kozuchi 이미지


서머리 자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