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판 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 ~소비자조사 편~(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18200
발간일
2023/11/30
체재
A4 / 355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355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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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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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의 소비자조사 편.

건강식품 시장을 소비자 측에서 조사해 심신의 고민과 건강·미용을 위한 대응 상황, 건강식품의 섭취상황을 철저하게 분석.

코로나19 사태가 끝난 ‘지금’의 건강식품, 보건기능식품(기능성표시식품, 특정보건용식품)에 대한 수요를 밝혔다.

◆조사개요

• 조사의 목적: 20대 이상 소비자의 보건기능식품(특정보건용식품, 기능성표시식품) 및 건강식품 섭취상황을 밝힘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한다.

• 조사설계, 응답자 속성: 이번 조사는 20대 이상을 대상으로 널리 건강상태와 건강·미용을 위한 대책을 들은 『사전(SC) 조사』와 건강식품을 섭취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을 대상으로, 건강식품 외에 기능성표시식품, 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상황 등을 조사한 『본 조사』의 2단계 설계했다.

· 사전(SC) 조사(응답자 수: 4,939명)

 ·현재의 건강상태와 건강이나 미용을 위해서 실시하고 있는 대책

 ·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상황과 관심

 ·특정보건용식품 섭취경험

 ·건강식품 섭취상황

· 본 조사(건강식품을 섭취하고 있는 사람<특정보건용식품 섭취 경험자>: 1,421명)

 ·건강식품에 관한 섭취상황 등을 상세하게 조사

• 조사기간: 2023년 9월 26일~2023년 9월 27일

◆자료 포인트

• 20~70대 이상 남녀에 대해 인터넷 소비자 조사를 실시

·신체상의 고민/건강유지·증진을 위한 대응상황/건강식품 섭취상황/상품의 인지·구입경로 등을 게재

·전체 분석 외에 성, 연령대 등 속성별 분석을 통해 수요를 철저히 분석

·소재별 섭취상황 외에 기계학습을 이용한 소비자 속성 분석 실시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코로나19의 감염증법상 위상이 5류로 낮아짐에 따라 생활 변화 등 설문조사를 재검토 실시

·기계학습법의 하나인 결정목으로 주요 건강식품 소재에 관해 현재 구입하고 있는 고객층을 분석

·Excel 상품에는 가구연봉 및 가계를 공유하고 있는 가족구성 항목을 추가하여 기본 속성을 확충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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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포인트

1. 코로나19가 감염증법상 5류로 변경된 후의 생활변화

2. 현재 건강습관과 고민

3. 기능성표시식품 섭취현황

4. 특정보건용식품 섭취현황

5. 건강미용식품 소비자 수요

조사항목별 분석 성별·연령대별 분석(20대별) 사전조사 결과~

(사전조사 SC1) 코로나19가 감염증법상 5류로 변경되기 전과 비교한 생활의 변화(단일응답)

(사전조사 SC2) 건강이나 미용에 좋은 것에 대해, 현재 상황(복수응답 가능)

(1)전체 목록

(2)현재 실시하고 있는 것

(3)현재 실시하고 있지 않지만 실시하고 싶은 것

(4)실시하고 싶지 않을 것

(사전조사 SC3) 현재 신체 상태에서 신경쓰고 있는 점이나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서(복수응답 가능)

(사전조사 SC4) 신체 상태에서 신경쓰고 있는 점이나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 대책 실시상황(복수응답 가능)

(사전조사 SC5) 신경쓰고 있거나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 실시하고 있는 대책(복수응답 가능)

(1)'피로'에 대한 대책

(2)'피부건조, 탄력, 주름, 기미'에 대한 대책

(3)'눈의 피로, 초점 조절, 시력 저하'에 대한 대책

(4)'건강유지·증진'에 대한 대책

(5)’어깨 결림’에 대한 대책

(6)'면역력 유지'에 대한 대책

(7)’스트레스’에 대한 대책

(8)'요통'에 대한 대책

(9)'장 건강, 변비'에 대한 대책

(10)"모발 관련(머리숱, 모발의 탄력, 윤기, 모발의 굵기 등)'에 대한 대책

(11)’노화’에 대한 대책

(12)'체지방, 내장지방, 피하지방'에 대한 대책(전항의 '혈압'과 전체 응답자 수 같음)

(13)’다이어트’에 대한 대책

(14)'수면 관련(숙면을 취할 수 없다, 잠이 깨지 않는다, 불면 등)'에 대한 대책

(15)'근력 유지, 증가'에 대한 대책

(16)'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한 대책

(17)'혈압'에 대한 대책

(18)'기억력 저하, 치매'에 대한 대책

(19)'냉증, 부종'에 대한 대책

(20)’관절 통증, 위화감'에 대한 대책

(21)'중성지방'에 대한 대책

(22)"입냄새, 구강 내 건강'에 대한 대책

(23)'영양 균형 편중·부족'에 대한 대책

(24)'집중력 저하'에 대한 대책

(25)'혈당치'에 대한 대책

(26)'눈과 코의 불쾌감'에 대한 대책

(27)'체취'에 대한 대책

(28)'간기능'에 대한 대책

(29)'배뇨 관련'에 대한 대책

(30)'요산치'에 대한 대책

(31)'골다공증'에 대한 대책

(32)'갱년기 장애'에 대한 대책

(사전조사 SC6) 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상황에 대해 해당하는 것(단일응답)

(사전조사 SC7) 현재 섭취하고 있는 '기능성표시식품'의 종류에 대해 해당하는 것(복수응답 가능)

(사전조사 SC8) 기능성표시식품 섭취 의향(단일응답)

(사전조사 SC9) 섭취하고자 하는 기능성표시식품의 형태에 대해(복수응답 가능)

(사전조사 SC10) 특정보건용식품에 대하여(단일응답)

(사전조사 SC11) 특정보건용식품을 섭취하는 건강 목적(복수응답 가능)

(사전조사-SC12) 건강·미용식품(보조식품) 섭취현황(단일응답)

(사전조사-SC13) 현재 건강·미용식품(보조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가능)

(사전조사-SC14) 건강·미용식품(보조식품)을 섭취한 적이 없는 이유(복수응답 가능)

조사항목별 분석 성별·연령대별 분석(20대별)~본 조사 결과~

(1)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의 형태(복수응답 가능)

(2)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의 종류(단일응답)

(3)건강·미용식품(보충제)에 대한 월 지출금액(단일응답)

(4)건강·미용식품(보충제) 구입장소(복수응답 가능)

(5)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을 알게 된 계기(복수응답 가능)

(6)건강·미용식품(보충제)의 성분·소재로 해당하는 것(복수응답 가능)

①섭취한 적이 있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의 성분·소재(현재 섭취+과거 섭취의 합계)

②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의 성분·소재

③섭취한 적이 있지만, 현재는 섭취하지 않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의 성분·소재

④인지는 하고 있지만, 섭취한 적은 없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의 성분·소재

⑤인지하지 못한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의 성분·소재

(7)건강·미용식품(보충제)의 섭취 목적(복수응답 가능)

(8)건강·미용식품(보충제)을 선택할 때 중시하는 점(복수응답 가능)

(9)대상 53개 기업에 대해 건강·미용식품(보충제)으로 해당하는 것(복수응답 가능)

①건강·미용식품」(보충제)을 섭취한 적이 있는 기업(현재 섭취+과거 섭취의 합계)

②건강·미용식품」(보충제)을 현재, 섭취하고 있는 기업

③건강·미용식품」(보충제)을 섭취한 적이 있지만, 현재는 섭취하지 않는 기업

④건강·미용식품」(보충제)을 인지는 하고 있지만, 섭취한 적은 없는 기업

⑤「건강·미용 식품」(보충제)을 인지하고 있지 않은 기업

결정목을 이용한 각 소재를 섭취하는 소비자 속성 분석

결정목 분기법의 설명과 결과를 보는 방법

결정목 분석 총괄

소재별 분석

아연

녹즙

아미노산

아르기닌

칼슘

멀티비타민 미네랄류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D

글루코사민

콜라겐

식이섬유

DHA EPA

유산균

히알루론산

필수아미노산(BCAA)

블루베리(빌베리)

프로틴

루테인

데이터 편 성별·연령대별(10대별)《사전조사》

(사전조사 SC1) 코로나19가 감염증법상 5류로 변경되기 전과 비교한 생활의 변화(단일응답)

(1)통학·출근

(2)운동습관

(3)밖에서의 음주기회

(4)5명 이상이 함께 식사

(5)점포에서의 쇼핑

(6)실내 이벤트 참가

(7)야외행사 참가

(8)국내여행

(9)해외여행

(사전조사 SC2) 건강과 미용에 좋은 것에 대하여, 현재 상황(복수응답 가능)

(1)현재 실시하고 있는 것

(2)현재 실시하고 있지 않지만 실시하고 싶은 것

(3)실시하고 싶지 않을 것

(사전조사 SC3) 현재 신체 상태에서 신경쓰고 있는 점이나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복수응답 가능)

(사전조사 SC4, SC5) 신경쓰고 있거나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한 대책에 대해(복수응답 가능)

(1)'피로'에 대한 대책

(2)'피부건조, 탄력, 주름, 기미'에 대한 대책

(3)'눈의 피로, 초점 조절, 시력 저하'에 대한 대책

(4)'건강유지·증진'에 대한 대책

(5)’어깨 결림’에 대한 대책

(6)'면역력 유지'에 대한 대책

(7)’스트레스’에 대한 대책

(8)'요통'에 대한 대책

(9)'장 건강, 변비'에 대한 대책

(10)"모발 관련(머리숱, 모발의 탄력, 윤기, 모발의 굵기 등)'에 대한 대책

(11)’노화’에 대한 대책

(12)'체지방, 내장지방, 피하지방'에 대한 대책(전항의 '혈압'과 전체 응답자 수 같음)

(13)’다이어트’에 대한 대책

(14)'수면 관련(숙면을 취할 수 없다, 잠이 깨지 않는다, 불면 등)'에 대한 대책

(15)'근력 유지, 증가'에 대한 대책

(16)'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한 대책

(17)'혈압'에 대한 대책

(18)'기억력 저하, 치매'에 대한 대책

(19)'냉증, 부종'에 대한 대책

(20)’관절 통증, 위화감'에 대한 대책

(21)'중성지방'에 대한 대책

(22)"입냄새, 구강 내 건강'에 대한 대책

(23)'영양 균형 편중·부족'에 대한 대책

(24)'집중력 저하'에 대한 대책

(25)'혈당치'에 대한 대책

(26)'눈과 코의 불쾌감'에 대한 대책

(27)'체취'에 대한 대책

(28)'간기능'에 대한 대책

(29)'배뇨 관련'에 대한 대책

(30)'요산치'에 대한 대책

(31)'골다공증'에 대한 대책

(32)'갱년기 장애'에 대한 대책

(사전조사 SC6) 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 상황에 대해 해당하는 것(단일응답)

(사전조사 SC7) 현재 섭취하고 있는 기능성표시식품의 종류에 대해 해당하는 것(복수응답 가능)

(사전조사 SC8) 기능성표시식품 섭취 의향(단일응답)

(사전조사 SC9) 섭취하고자 하는 기능성표시식품의 형태에 대해(복수응답 가능)

(사전조사 SC10) 특정보건용식품에 대하여(단일응답)

(사전조사 SC11) 특정보건용식품을 섭취하는 건강 목적(복수응답 가능)

(사전조사 SC12) 건강·미용식품(보충제) 섭취현황(단일응답)

(사전조사 SC13) 현재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을 섭취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가능)

(사전조사 SC14)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을 섭취한 적이 없는 이유(복수응답 가능)

《본 조사》

(1)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의 형태(복수응답 가능)

(2)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의 종류(단일응답)

(3)건강·미용식품(보충제)에 대한 월 지출금액(단일응답)

(4)건강·미용식품(보충제) 구입장소(복수응답 가능)

(5)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를 알게 된 계기(복수응답 가능)

(6)건강·미용식품(보충제)의 성분·소재에서 해당하는 것(복수응답 가능)

①섭취한 적이 있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의 성분·소재(현재 섭취+과거 섭취의 합계)

②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의 성분·소재

③섭취한 적이 있지만, 현재는 섭취하지 않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의 성분·소재

④인지는 하고 있지만 섭취한 적이 없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의 성분·소재

⑤인지하지 못한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의 성분·소재

(7)건강·미용식품(보충제)의 섭취 목적(복수응답 가능)

(8)건강·미용식품(보충제)을 선택할 때 중시하는 점(복수응답 가능)

(9)대상 53개 기업에 대해 건강·미용식품(보충제)으로 적합한 것(복수응답 가능)

①건강·미용식품(보충제)을 섭취한 적이 있는 기업(현재 섭취+과거 섭취의 합계)

②건강·미용식품(보충제)을 현재, 섭취하고 있는 기업

③건강·미용식품(보충제)을 섭취한 적이 있지만, 현재는 섭취하지 않는 기업

④건강·미용식품(보충제)을 인지하고는 있지만, 섭취한 적이 없는 기업

⑤건강·미용식품(보충제)을 인지하지 않고 있는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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