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의 실태와 전망 vol.1 협력회사편 ~SDV 인기가 가져올 새로운 아키텍처 및 자동차 OS의 미래~(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20100
발간일
2023/12/20
체재
A4 / 180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180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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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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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개요

• 조사목적: 자동차 소프트웨어 시장은 그동안 제어계가 메인이었지만, 최근 ADAS 등의 고도화에 따라 ECU 탑재 수가 해마다 증가해 온 결과, 탑재 체적과 비용 증가 등의 과제가 거론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ECU를 통합 ECU로 해 나가는 동시에 일본의 OEM과 공급업체는 도요타자동차의 자동차 OS 'Arene'을 포함해 CASE를 지향한 차세대 자동차 소프트웨어(⇒자동차 IT계)를 구축하기 위해 협력회사에 대해 연구개발 안건을 적극적으로 내놓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CASE 등을 향후 실현해 나가는 가운데 협력회사의 관점에서 제어계와 자동차 IT계의 구성비가 어떻게 변해 가는지를 포함해 아래의 3가지 점에 대해 명확히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자동차 소프트웨어 시장의 시장규모

(2) 동 시장에서의 제어계/자동차 IT계 점유율

(3) 동 시장에서의 진출기업별 점유율

• 조사대상: 본서에서는 아래 시장을 조사 대상으로 했다.

협력사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시장

• 조사대상 기업 수: 상세조사13건, 간략조사 82건, 총 95건

• 조사방법:

(1) 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2)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 조사기간: 2023년 10월~2023년 12월

◆자료 포인트

• SDV의 부흥에 따라 Arene을 비롯한 자동차 OS가 등장하여 기존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서 추상 정도가 증가함과 동시에 기능이 확장되는 방향에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일본 최초로 자동차 소프트웨어에 대해 기존 아키텍처의 레이어 구성 및 SDV 부흥에 따른 향후 아키텍처의 레이어 구성을 제시한다.

• 자동차 소프트웨어 시장규모에 대해 임베디드계와 통합 ECU를 포함한 IT계와의 구성비 변화를 포함해 2030년까지를 예측. 또 매출액 랭킹도 게재

• 2023년판은 「IT 벤더 편」 「OEM 및 서플라이어 편」으로 분책화, 이번에는 IT 벤더 편을 발간

• 지닌 리포트와의 차이

기존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정의를 쇄신, 자동차 소프트웨어 시장을 재산출하는 동시에 그 배경을 분석

기존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및 SDV 확대에 따른 새로운 아키텍처의 레이어 구성 제시

IT 벤더의 자동차 소프트웨어에 관한 매출 순위를 게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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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포인트

1. 자동차 소프트웨어 아키텍 처에 관한 가설

    도표1 자동차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2. 시장동향

    도표2 협력회사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추이·예측

    (2021년~2030년)

3. 차세대 자동차용 IT계 실현을 가로막는 3가지 과제와 현실적인 해답

Ⅰ. 총론

1. 자동차 업계 동향

  1.1. 2023년 세계 자동차 시장 개요

    1.1.1. 4년 만에 회복 조짐

    1.1.2. 유럽 동향

    1.1.3. 미국 동향

    1.1.4. 일본 동향

    1.1.5. CASE

  1.2. 자동차에 요구되는 기능과 서비스

    도표3 자동차의 외부환경 변화(전체상)

    도표4 MIC(모빌리티 인포메이션 서클)

2. 자동차용 시스템 개요

  2.1. 자동차용 시스템 개요

    2.1.1. 제어계 자동차용 시스템

    도표5 자동차 연구/개발의 일반적인 흐름 상세

    도표6 '전기·전자'를 구성하는 디바이스 시스템

    2.1.2. 자동차용 IT계 자동차용 시스템

  2.2. 자동차 소프트웨어에 관한 지금까지의 움직임과 향후

    2.2.1. 2010년대까지

    2.2.2. 앞으로의 움직임

3. 자동차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관한 당사의 가설

  3.1. 자동차 소프트웨어에 관한 아키텍처 가설

    도표7 자동차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3.2 아키텍처 가설을 만들어 내기까지의 가설 변천

    도표8 가설①

    도표9 가설의 수정

    도표10 가설의 수정②

    도표11 가설의 완성

4. 자동차용 IT 부흥에 따른 자동차 소프트웨어 관련 개발체제 변화

  4.1. 2020년경까지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체제

    도표12 기존의 제어계 소프트웨어 개발방법

  4.2. 2023년경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체제

    4.2.1. 기존 제어계 소프트웨어 개발체제에 관한 진전

    도표13 기존의 제어계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체제

    4.2.2. 자동차 IT계의 부흥에 따른 개발체제의 진화

    도표14 자동차용 IT계의 등장으로 바뀌고 있는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개발체제

  4.3.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진출기업 예

    4.3.1. 주요 OEM 3사의 움직임

    도표15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OEM의 진출기업 예

    4.3.2. 공급업체의 움직임

    도표16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한 공급업체와 그 관련 회사의 진출기업 예

    4.3.3 협력업체의 움직임

    도표17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진출기업 예

5. SDV 실현을 위한 자동차용 IT계에 관한 각 사의 견해

  5.1. 개요

    5.1.1. 안건 상황

    5.1.2. 경쟁환경

    5.1.3. 데이터 활용

    5.1.4. 기타

  5.2. 주된 사업자의 구체적인 견해

6. 협력사 자동차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2021년~2030년)

  6.1. 협력사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추이·예측

    도표18 협력회사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추이·예측

    (2021년~2030년)

  6.2. 시장규모 산출방법

7. 차세대 자동차용 IT계 실현을 가로막는 과제와 현실적인 해답

  7.1. 차세대 자동차용 IT계 실현을 가로막는 3가지 과제와 현실적인 해답

  7.2. 과제①: 제조업체 측과 소프트웨어 측의 문화 차이

  7.3. 과제②: 소프트웨어 개발(OSS)과 관련된 인재 부족

  7.4. 과제③: 데이터 분석 인력의 필요성

    도표19 주요 OEM이 채용하고 있는 데이터 분석 인력(정규직)의 일례

    도표20 야노경제연구소가 생각하는 데이터 분석 인재의 정의

8. [제언] 일본과 중국의 비교를 통한 차세대 자동차 IT계 실현을 위한 향후 방향성

  8.1. 제언에 있어서

  8.2. BEV를 추진하는 중국

    도표21 각국의 EV/PHV 누계 판매량과 공공용 충전기 수(2022년 실적)

  8.3.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한 일본과 중국의 접근방식의 차이

    도표22 도요타자동차, 우븐바이도요타, 덴소의 역할과 주요 실시 사항

    도표23 우븐바이도요타를 둘러싼 경위

  8.4. 차세대 자동차용 IT계 실현을 위한 향후 방향성

    도표24 차세대 자동차용 IT계 개발을 위한 접근법

Ⅱ. 데이터 편

1. 자동차 소프트웨어 관련 사업자 96개사 개요

  1.1. 자동차 관련 매출 추이(2021년~2023년 전망)

    도표25 총매출액 중 자동차 관련 매출액 추이

  1.2. 제어계/자동차용 IT계 자동차 소프트웨어 매출 추이(2021년~2023년 전망)

    도표26 자동차 관련 매출액 중 자동차 소프트웨어 매출액 추이

    (제어계/자동차용 IT계)

  1.3. 자동차 관련 매출액 점유율 추이(2021년~2023년 전망)

    도표27 96사의 자동차 관련 매출액 점유율 추이(억 엔, %)

  1.4. 개별 매출액 추이 리스트(2021년~2023년 전망)

    도표28 개별 매출액 추이 리스트(2021년~2023년 전망)

  1.5. 자동차 소프트웨어 매출 추이(2021년~2023년 전망)

    도표29 자동차 소프트웨어 매출 추이(2021년~2023년 전망)

  1.6. 자동차 관련 매출액 점유율(2023년 전망)

    도표30 우븐코어, 우븐알파,

    도요타테크니컬 벨롭먼트, 덴소테크노,

    덴소크리에이트, 오바스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비율(억 엔, %)

    도표31 덴소텐, 제이크와드다이내믹스,

    아이신소프트웨어, 파나소닉오토모티브, 파나소닉ITS,

    파나소닉어드밴스 테크놀로지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비율(억 엔, %)

    도표32 미쓰비시소프트, 히타치ASTEMO, 히타치ASTEMO 우에다, 히타치ASTEMO센다이,

    히타치ASTEMO나스, 히타치솔루션동일본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비율(억 엔, %)

    도표33 히타치솔루션서일본, 보쉬엔지니어링, ETAS,

    콘티넨탈오토모티브재팬, 일렉트로비트,

    넥스티일렉트로닉스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비율(억 엔, %)

    도표34 악스, 인테그레이션테크놀로지, 솔크시스,

    미래기술연구소, 도카이소프트,

    스마트홀딩스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비율(억 엔, %)

    도표35 NTT데이터MSE, NTT데이터자동화연구소,

    NTT데이터·뉴슨, dSPACE, Provision,

    티어포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비율(억 엔, %)

    도표36 SSK, 도시바정보시스템, 후지소프트, 벡터,

    이솔, 섹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비율(억 엔%)

    도표37 익스모션, WhiteMotion, AZAPA,

    포르시아 클라리온 일렉트로닉스, 유비쿼터스 AI,

    종합시스템리서치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비율(억엔, %)

    도표39 소벌, NSW, 캐논IT솔루션, 코어,

    아이에스피젠린데이터콤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비율(억 엔%)

    도표40 DTS 인사이트, CIC, 미토소프 엔지니어링,

    티에스씨, 가나자와엔지니어링 시스템즈,

    협동전자엔지니어링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비율(억 엔, %)

    도표41 고베애드텍, 고바야시공업, 에스티텍, 시스템창조개발,

    시스템니콜, 유에스이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비율(억 엔%)

    도표42 테크노마세마티컬, HAYABUSA,

    고와마이크로프로젝트, 엑스, 클립소프트,

    실리콘 디자인 테크놀로지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비율(억 엔, %)

    도표43 피쳐, 네트워크 토엔티원,

    피앤에이테크놀로지스, 트리거, 프리즘,

    히트테크니카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비율(억 엔, %)

    도표44 플러스싱크, 코어퓨텍, 엔텍,

    테크톰, 도연모델링,

    NSK 스티어링&컨트롤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비율(억 엔%)

    도표45 하기와라호쿠도테크노, 아이테크, 엑센트키테크놀로지,

    베리써브, 엔트러스트재팬,

    썬더소프트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비율(억 엔, %)

2. 자동차 소프트웨어 관련 사업자 96개사의 각종 순위 및 점유율

  2.1. 개별 매출 순위(2023년 전망)

    도표46 개발 매출액 랭킹(2023년 전망)

  2. 개발 매출액 300억 엔 이상 사업자(17개사)의 랭킹 추이

  (2021년~2023년 전망)

    도표47 단체 매출액 순위(300억엔 이상)

  2.3. 자동차 소프트웨어 매출액 순위 추이(2021년~2023년 전망)

    도표48 자동차 소프트웨어 매출액 순위 추이

    (2021년~2023년 전망) ※상위 31개사

    도표49 자동차 소프트웨어 매출 순위 추이

    (2021년~2023년 전망) ※상위 31개사, 꺾임선 그래프

  2.4. 자동차 소프트웨어 매출액 점유율(2023년 전망)

    도표50 자동차 소프트웨어 매출액 점유율(2023년 전망)

    ※상위 15개사

  2.5. '제어계' 자동차 소프트웨어 매출 순위 추이(2021년~2023년 전망)

    도표51 '제어계' 자동차 소프트웨어 매출 순위 추이

    (2021년~2023년 전망) ※상위 31개사

    도 52 '제어계' 자동차 소프트웨어 매출 순위 추이

    (2021년~2023년 전망) ※상위 31개사 꺾임선 그래프

  2.6. '제어계' 자동차 소프트웨어 매출액 점유율(2023년 전망)

    도표53 '제어계' 자동차 소프트웨어 매출 점유율

    (2023년 전망) ※상위 31개사

  2.7. '자동차 IT계' 자동차 소프트웨어 매출 순위 추이

  (2021년~2023년 전망)

    도표54 「자동차 IT계」 자동차 소프트웨어 매출액 랭킹 추이

    (2021년~2023년 전망) ※상위 31개사

    도표55 「자동차 IT계」 자동차 소프트웨어 매출액 랭킹 추이

    (2021년~2023년 전망) ※상위 31개사 꺾임선 그래프

  2.8. 「자동차 IT계」 자동차 소프트웨어 매출액 점유율(2023년 전망)

    도표56 「자동차용 IT계」 자동차 소프트웨어 매출액 점유율

    (2023년 전망) ※상위 15개사

Ⅲ. 개표

1. 이솔 주식회사

2. 통합테크놀로지 주식회사

3. 주식회사 익스모션

4. SCSK 주식회사

5. 일렉트로비트일본 주식회사

6. 엔트러스트재팬 주식회사

7. 썬더소프트재팬 주식회사(中科創達軟件股分有限公)

8. 주식회사 티어포

9. dSPACE Japan 주식회사

10. 도시바정보시스템 주식회사

11. 후지소프트 주식회사

12. 주식회사 베리서브

13. 보쉬엔지니어링 주식회사

Ⅳ. 간이개표

1. 우븐바이도요타

2. 우븐코어

3. 도요타테크니컬디벨롭먼트

4) 덴소테크노

5. 덴소크리에이트

6. 오바스(AUBASS)

7. 덴소텐

8. 제이크와드다이내믹스

9. 아이신소프트웨어

10. 파나소닉오토모티브시스템즈

11. 파나소닉ITS

12. 파나소닉어드밴스드테크놀로지

13. 미쓰비시전기소프트웨어

14. 히타치Astemo

15. 히타치Astemo우에다(구 닛신공업)

16. 히타치Astemo센다이(구 케이힌)

17. 히타치Astemo나스(구 케이힌)

18. 히타치솔루션즈동일본

19. 히타치솔루션즈서일본

20. ETAS

21. 콘티넨탈오토모티브재팬

22. 악스

23. 솔크시스

24. 미래기술연구소

25. 도카이소프트

26. 스마트홀딩스

27. NTT데이터MSE

28. NTT데이터자동모빌리전스연구소

29. NTT데이터뉴슨

30. ProVision

31. 벡터재팬

32. 섹

33. White Motion

34. AZAPA

35. 포르시아클라리온일렉트로닉스

36. 유비쿼터스AI

37. 종합시스템리서치

38.OTSL

39. ZMP

40. Sky

41. 일본프로세스

42. 시스테나

43. NEC통신시스템

44. 소발

45. NSW

46. 캐논IT솔루션즈

47. 코어

48. 아이에스비

49. 젠린데이터콤

50. DTS인사이트

51. CiC

52. 미토소프트엔지니어링

53. 티에스지

54. 가나자와엔지니어링시스템즈

55. 협동전자엔지니어링

56. 코베애드텍

57. 코바야시공업

58. 에스디텍 주식회사

59. 시스템창조개발

60. 시스템니콜

61. 유에스이

62. 테크노마세마티컬

63. HAYABUSA

64. 고와마이크로프로젝트

65. 엑스

66. 클립소프트

67. 실리콘디자인테크놀로지

68. 피쳐

69. 네트워크트웬티원

70. 피앤에이테크놀로지스

71. 트리가

72. 프리즘

73. 히트테크니카

74. 플러스싱크

75. 코어퓨텍

76. 엔텍

77. 테크톰

78. 쓰켄모델링스

79. NSK스티어링&컨트롤

80. 하기와라호쿠토테크노

81. 아이텍

82. 엑센트키테크놀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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