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의 실태와 전망 -비즈니스 채팅에서 그룹웨어로의 진화-(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20220
발간일
2023/11/17
체재
A4 / 76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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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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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개요

• 조사목적: 코로나19를 계기로 많은 기업에서 텔레워크 등 새로운 일하는 방식 도입을 추진했지만, 2022년 코로나19 사태가 끝난 이후에는 새로운 일하는 방식으로서 항상화(恒常化)될 움직임이 보이는 한편, 출근을 중심으로 한 기존의 근로방식으로 되돌리는 움직임도 있어 각 기업에서는 모색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코로나19 기간 중에는 오피스 근로자를 중심으로 재택근무가 진행되는 가운데 비즈니스 채팅과 화상회의 툴이 필수 불가결한 존재가 됐다. 코로나19가 끝난 이후에는 현장 근로자에게도 침투시키기 위해 비즈니스 채팅 툴의 위상을 업무의 효율화와 업무의 자동화를 실현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바꾸고 있다.

이번에는 비즈니스 채팅 툴에 초점을 맞추어 코로나19와 그 이후의 변화와 함께 채팅 툴의 내용과 유저의 활용 동향, 과제 등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조사대상: 대상기업 수 비즈니스 채팅 툴 제공사업자 6개사, 총 6개사

• 조사방법:

· 당사 연구원의 온라인취재 또는 대면취재

·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 조사기간: 2023년 9월~2023년 11월

◆자료 포인트

• 비즈니스 채팅 툴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 게재

• 플레이어 맵 게재 예정

• 비즈니스 채팅에 관한 진화과정에 대해 가시화 예정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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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포인트

1. 시장동향

  도표1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2. 기업동향

  도표2 일본 주요 비즈니스 채팅 도구 동향

3. 전망과 과제

Ⅰ. 총론

1. 비즈니스 채팅 툴의 정의

2. 3가지 관점에서 본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의 개황

  2.1. 사업자 관점-범용적인 툴부터 업계 특화형까지 레드오션

    도표3 업계 특화형 툴의 예

  2.2. 이용자 관점-오피스 근로자에 그치지 않고 현장에도 서서히 침투

    도표4 비즈니스 채팅 툴의 위상

  2.3. 기능 관점-비즈니스 채팅 툴에서 그룹웨어로 확충

    도표5 비즈니스 채팅 툴에서 정보기반으로의 변화

3.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을 지탱하는, 일하는 방식과 관련된 기업 및 정부 등의 동향

  3.1. 기업의 코로나19 사태를 둘러싼 일하는 방식에 관한 개황

    3.1.1. 코로나19 사태 이전(~2019년)-일하는 방식 개혁과 관련된 각종 시책의 효과는 나타나지 않고

    도표6 기업의 텔레워크 도입률 및 도입 예정률 추이(2011년~2019년)

    3.1.2. 코로나19 사태(2020년~2021년)

    도표7 기업의 텔레워크 도입률 및 도입 예정률 추이(2011년~2020년)

    3.1.3. 코로나19 사태 이후(2022년~)-텔레워크 항구화/출근 복귀의 양극화

    도표8 텔레워크를 도입하는 움직임

  3.2. 텔레워크의 침투 정도-업종과 지역, 기업규모별로 본 실태

    3.2.1. 3가지 관점에서 본 텔레워크 침투 정도 실태

    3.2.2. 관점①: 업종별 차이

    도표9 업종별 텔레워커 비율

    3.2.3. 관점②: 기업규모별 차이

    도표10 기업규모별 텔레워커 비율

    3.2.4. 관점③: 지역별 차이

    도표11 거주지역별 텔레워커 비율

  3.3. 정부 및 관공서의 텔레워크 관련 동향

    3.3.1. 정책동향

    도표12 세계 최첨단 IT 국가창조선언 공정표

    3.3.2. 텔레워크에 관한 조성 시책-환경정비에 그치지 않고 지방 활성화까지 다양

    도표13 관공서의 텔레워크에 관한 조성·보조

4. 비즈니스 채팅 툴에서 생성 AI의 영향 정도

  4.1. 미국을 중심으로 대형 벤더들이 적극적으로 출자 및 인수를 실시

    도표14 주요 생성 AI 개발 벤더 출자 및 인수 동향

  4.2. 비즈니스 채팅의 도입방법은 각사별로 다양

5. 업계 특화형 비즈니스 채팅 툴 동향

6.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6.1.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 추이(2019년도~2023년도 전망)

    6.1.1.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 추이

    도표15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 추이

    6.1.2. 시장개황

  6.2.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 예측(2023년도 전망~2027년도)

    도표16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 예측

Ⅱ. 주요 비즈니스 채팅 툴 사업자의 활동 동향

1. 사업전략

    도표17 주요 비즈니스 채팅 툴 포지셔닝 맵

2. 대응개요

  2.1. 공통기반인가 자사 제품을 중심으로 한 에코시스템인가

    도표18 2개의 방향성

  2. 2. UI·UX 보안은 각 사 모두 중시

    2.2.1. UI·UX

    도표19 UI·UX에 관한 대응

    2.2.2. 보안

    도표20 보안에 관한 대책

3. 판매전략

  3.1. 판매전략

    도표21 각 사의 판매전략 비교

  3.2. 타깃

    3.2.1. 구역별

    도표22 구역별 경향

    3.2.2. 타깃 기업 규모별

    도표23 기업 규모별 추세

  3.3. 프로모션

    도표24 프로모션에 관한 대응

4. 생성 AI에 관한 대응, 견해

  도표25 생성 AI에 관한 대응

Ⅲ. 주요 기업 조사개표

1. NTT비즈니스솔루션즈

2. 사이보우즈

3. Symphony

4. 세일즈포스재팬(Slack)

5. 일본마이크로소프트

6. 웍스모바일재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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