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2024년판 플라스틱 재활용(리사이클) 시장의 전망과 전략 ~유저편~(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22300
발간일
2024/02/29
체재
A4 / 193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193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2022년 6월 발간된 보고서 '2022년판 플라스틱 재활용 시장 전망과 전략'에서는 머티리얼 리사이클 및 케미컬 리사이클 기술, 재활용 시장의 활성화 배경, 각국의 정책·전략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플라스틱 공급망의 다운스트림 기업이 되는 용도(유저)별에서의 플라스틱 리사이클에 범위를 맞추어 재활용 수지의 채용·보급 상황과 소구할 수 있는 가치 등에 대해 정리, 고찰합니다.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일본 플라스틱에 관한 현재 시장동향, 재활용 플라스틱의 유저 업계의 리사이클, 리듀스, 리유스, 바이오 등에 대한 대응과 동향과 더불어 각 업계별로 조사·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플라스틱 재활용 시장의 현황과 향후 동향을 파악한다.

ㆍ조사대상: 음료 제조사, 자동차 제조사, 일용품 제조사, 화장품 제조사, 문구 제조사, 가전 제조사, 편의점, 건설·건축업자

ㆍ조사방법: 당사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를 베이스로 문헌조사 병용

ㆍ조사·분석기간: 2023년 12월 1일~2024년 2월 22일

◆자료 포인트

ㆍ본 보고서의 주목 포인트

대상 출구 산업: 용기포장·필름, 식품음료, 건축·건설, 일용품, 전자·전기기기, 모빌리티, 섬유(의류)

· 시장규모

· 용도처

· 기업 동향(주요 플레이어의 대응)

· 원료비용(원료원)

ㆍ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 수지편과 유저편으로 분할

· 대상 수지·섹터의 재활용 시장규모를 산출

· 국내외 플레이어 동향을 심화 업데이트

· 유저의 대응을 섹터별로 자세히 해설

목차
Close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플라스틱 재활용 시장의 전망과 전략

자원순환의 영향으로 각 업계에서의 대응이 본격화

플라스틱 재활용 시장의 순조로운 확대를 위한 요건이란?

2030년 일본의 재생 플라스틱 시장(수요량 기준)을 936천t으로 추산

자동차 및 음료용 수요가 시장 성장을 견인

  (그림·표) 일본의 재생 플라스틱 시장규모 예측(2023~2030년)

알플러스재팬과 마이크로파화학의 본격 가동으로 2030년 CR 시장은 대폭 확대

  (표) 알플러스재팬 참여기업(2024년 2월 기준)

다른 업계보다 앞서는 PET병 재활용

품질, 비용, 안전성, 안정 조달의 재활용 요건을 모두 충족

  (표) 재활용의 중요한 요건 지표(일본 PET병)

PET병 재활용의 문제점과 대응 방안은 다른 업계의 중요한 지침

  (표) PET병 재활용의 문제점과 대응책

선진적인 대응이 진행되는 가전 업계, 재활용 추진을 위한 회수기준 통일도 대응방안의 하나

자원회수 인센티브 제도 도입을 목표로 자동차 업계의 재활용 확대 기운이 고조

  (표)가전 및 자동차 플라스틱 사용자 업계의 과제와 대응방안

요구되는 비용과 안전성 담보의 개념

가치 있는 자원의 국내 확보도 검토해야 할 중요한 테마

제2장 플라스틱 재활용과 관련된 사용자 업계의 동향

플라스틱자원순환촉진법이 각 업계의 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에 공통되는 지침

'3R+R', '6개의 마일스톤'을 통해 공급망 전체에서의 대응 가속화

  (표) 각 주체에게 요구되는 환경정비와 대응에 대한 협력

  (표) 플라스틱자원순환촉진법의 기본방침에 따른 조치

  (표) 플라스틱 사용 제품 설계지침(구조 및 재료)

  (표) 특정 플라스틱 사용 제품 제공사업자의 업종

  (그림) 자체회수·재자원화 사업의 회수계획

2-1. 음료

  2022년 BtoB 재활용량은 전년 대비 43.5% 증가한 16.9만t

  음료 제조업체의 적극적인 대응과 재활용 설비 증강, 신규 진출을 통해 시장 활성화

    (그림) PET병 재활용의 각종 지표

    (표) 주요 제조업체의 재생 PET 수지 공급능력(BtoB)

    (표) 음료 제조업체의 PET병 서스테이너블 목표 및 실적(중량비)

  도요타자동차, 유니클로 등 폭넓은 산업에서 PET병 유래 재활용재 수요 증가

    (표) PET병 자주설계 가이드라인 원칙기준(2023년 3월 기준)

    (표)재생 PET(플레이크) 용도와 용도별 사용량(2022년)

    ①산토리홀딩스 주식회사

    ②일본코카콜라 주식회사

    ③주식회사 이토오엔

    ④아사히음료 주식회사

    ⑤기린홀딩스 주식회사

    (표) 음료 제조업체 재생 플라스틱 사용 사례

    (표) 음료 제조업체 플라스틱 회수·재활용 동향 사례(1)

    (표) 음료 제조업체 플라스틱 회수·재활용 동향 사례(2)

    (표) 음료 제조업체 플라스틱 회수·재활용 동향 사례(3)

    (표) 음료 제조업체 플라스틱 회수·재활용 동향 사례(4)

2-2. 자동차

  ELV '지령'에서 '규칙'으로의 이행으로 혼란스러운 자동차의 플라스틱 재활용

  PCR 재료 25% 이상 사용, 이 중 ELV 유래 25% 이상의 목표안이 제시되지만 과제는 많다

  OEM도 활발하게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에 대응

  ‘보이지 않는 곳’만을 향한 캐스케이드 리사이클링부터 수평적 리사이클링에 대한 대응도 착수

    ①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②혼다기연공업 주식회사

    ③닛산자동차 주식회사

    ④Renault

    ⑤Audi

    ⑥Stellantis

    ⑦BMW

    ⑧Volvo

    ⑨Volkswagen

  화학 업체도 적극적으로 자동차 유래 부품의 CR에 대응

    ①미쓰비시케미칼 주식회사

    ②아사히카세이 주식회사

    ③스미토모화학 주식회사

    ④④LyondellBasell

  2026년 4월부터 자원회수 인센티브 제도 도입 검토

  해체사업자 유래 수지부품 회수량 확대 등 재활용 체제 강화 기대

    (표)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 재생 플라스틱 사용 사례 발췌

    (표)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 플라스틱 회수·재활용 동향 사례

    (표) 해외 자동차 제조업체 재생 플라스틱 사용 사례(1)

    (표) 해외 자동차 제조업체 재생 플라스틱 사용 사례(2)

    (표) 해외 자동차 제조업체 플라스틱 회수·재활용 동향 사례

2-3. 생활용품

  2-3-1. 일용품

    일용품 분야에서의 재생수지 활용에는 비용, 품질, 조달 등 많은 과제가 남지만

    환경 대응이 필수가 되는 가운데는 얼마나 ‘잘 활용할 것’인가가 요구된다

    ①가오 주식회사

    ②라이온 주식회사

    (표) 일용품 제조업체 재생 플라스틱 사용 사례

    (표) 일용품 제조업체 회수·재활용 동향 사례(1)

    (표) 일용품 제조업체 회수·재활용 동향 사례(2)

  2-3-2. 화장품

    화장품 업계에서는 바이오매스 등을 포함한 3R+α 추진

    폭넓은 옵션을 수단으로 갖추는 것이 경쟁력 강화로 이어진다

    (그림) 화장품 용기 포장에 관한 친환경 설계지침 개요

    ①리듀스(Reduce)·리유스(Reuse)

    ②리사이클(Recycle)

    ③리뉴어블(Renewable)

    ④회수 대응

  2-3-3. 문구

    다년간 진행되어 온 문구 업계의 플라스틱 재활용 경험을 활용하여

    펜 to 펜 재활용을 통한 새로운 재생재 조달 루트 확보 착수

    (표) 그린 구입법 특정 조달품목(2024년 2월 기준)

    ①주식회사 파일럿코퍼레이션

    ②미쓰비시연필 주식회사

2-4. 가전

  재활용 계획이 확립된 가전 업계에서는 고품질의 저렴한 재생수지가 순환

  앞으로는 조달량의 증가를 위해 가전 재활용 루프의 고도화가 요구된다

    (표) 가전재활용법 그룹별 제조사업자 등

    (그림) 가전 리사이클 플랜트(2022년 7월 1일 기준)

    ①히타치그룹

    (그림) 히타치그룹의 재생 플라스틱 이용 흐름

    ②파나소닉그룹

    ③미쓰비시전기 주식회사

    ④도시바라이프스타일 주식회사

    (표) 가전 업체의 플라스틱 회수·재활용 동향 사례

2-5. 편의점

  편의점은 재생재 활용에 그치지 않고 회수거점 공급 및 CR사업 참여 등 다양한 활동을 실시

    ①리듀스(Reduce)

    (표) 패밀리마트 석유 유래 플라스틱의 리듀스에 관한 주요 대처

    (표) 세븐일레븐 석유 유래 플라스틱 리듀스에 관한 주요 대처

    (표) 로손 석유 유래 플라스틱의 리듀스에 관한 주요 대처

    ②리사이클(Recycle)

    ③바이오플라스틱(바이오매스 플라스틱+생분해성 플라스틱)

    ④대체 소재로의 이행

    ⑤기타(해양 플라스틱, 섬유, 의류 등)

    (표) 편의점 재생 플라스틱 사용 사례 발췌

    (표) 편의점 플라스틱 회수·재활용 동향 사례 발췌

2-6. 건설·건축

  건설·건축업에서는 폐플라스틱 분리배출 보급에 의한 MR·CR율의 향상이 요구된다

    (그림) 머티리얼 재활용의 흐름

제3장 플라스틱 재활용 사용자 업계 관련 기업의 전망과 전략

산토리홀딩스 주식회사

  2030년까지 PET병의 '100% 지속가능화'를 목표로 한다

  PET병 용기의 개발에 있어서는 독자적인 '2R+B' 전략을 추진

  침환경(Sustainability)과 용기의 사용 편의성(Usability)을 양립

  'F to P 다이렉트 리사이클 기술'은 기존 공정보다 더욱 CO2 배출량을 감소

  2023년 'B to B 재활용'에 의한 PET병은 2병당 1병 이상으로

  아넬로테크사와의 공동개발 중에 발견한 저환경 부하, 고효율 재자원화 기술의 확립을 위해

  2020년 6월, 12사의 공동출자회사인 알플러스재팬이 설립

기린홀딩스 주식회사

  '플라스틱이 계속 순환하는 사회'를 구축애,

  2050년까지 PET병의 재활용 수지 사용률 100%를 목표로 한다

  풍요로운 지구 실현을 위해 생물자원, 수자원, 용기포장, 기후변화 등 4개 영역에서 추진

  플라스틱 정책에서는 2027년 PET병의 재활용 수지 비율 50%를 목표로

  2023년 3월부터 기린베버리지 쇼난 공장에서 재생수지 100% 사용 프리폼 제조 개시

  2023년 12월 고효율·환경부하 저감을 실현하는 PET CR기술 '알칼리분해법' 개발

  PET 분해 후의 단량체 정제공정에서는 와세다대학과 공동으로 '전기투석법'을 개발

혼다기연공업 주식회사

  Triple Action to ZERO를 내걸고 2050년까지 지속가능한 소재 사용률 100%를 목표로 한다

  목표 달성을 위해 CR에서의 수평적 재활용에도 주목

  유럽 ELV 규칙안에는 찬성, 모델 체인지에 맞추어 재활용재 도입을 진행

  리퍼비시와 리매뉴팩처링에도 착수, 자원의 순환을 중시

  2021년부터 PMMA 수지의 수평적 재활용 실증실험을 진행

  2023년 11월에는 차체부품용 PMMA 수지를 개발, SUSTAINA-C Concept에 선보임

  아임계수를 이용한 CR기술로 엔프라(PA6) 재활용도 2023년 9월부터 시작

  사용하는 수지 종류의 삭감, 재료 단일화를 통해 재활용성 향상을 검토

  오히려 ‘보이는 곳’에 재활용 재료를 채택, 유저에게 환경 가치를 어필

닛산자동차 주식회사

  폐 자동차의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해서 ‘해체성’에 주목

  '신규 자원에 대한 의존을 70% 삭감한다'는 장기 비전을 내걸다

  NGP2022에서는 CE를 고려, 자동차 라이프 사이클의 지속적인 시스템 확립을 목표로 한다

  2023년에는 이미 신규 채굴 감축률이 중량 기준 30%에 도달

  2023년 7월 발표된 ELV 규칙안의 채택을 전망해 재활용 대응을 활발화

  유저에게도 재활용재를 고부가가치로 인식할 수 있도록 계몽, 소구활동의 중요성을 발신

  범퍼 재활용은 1992년부터 시작, 범퍼 to 범퍼에도 재빨리 착수

  자동차 업계의 과제가 되는 ASR은 산관학 연계를 통한 고도선별 및 유화사업 실증

가오 주식회사

  '리듀스 이노베이션' '재활용 이노베이션'을 추진해,

  플라스틱 포장용기의 2040년 ‘쓰레기 제로’, 2050년 ‘쓰레기 네거티브’를 목표로 하다

  독자기술을 통한 긍정적 재활용을 비롯한 3가지 접근법으로 재활용 추진

  2023년 5월 세계 최초 폐 리필팩의 수평적 재활용 기술 확립

  교토대학과 공동개발하는 폐 일회용기저귀의 탄소화 기술은 2025년 이후 사회 구현을 목표

  국내외에서 폐 PET병을 원료로 하는 MR 유래 재생 PET 수지를 적극적으로 채택

  JEPLAN의 CR 기술에 의한 재생 PET 수지를 「TWANY」나 「media」 등의 브랜드에 채용

라이온 주식회사

  플라스틱 환경선언의 2050년 목표로서

  '계속 순환하는 플라스틱 이용' 실현을 목표로

  2022년 용기 및 포장의 서스테이너블 재료 사용률은 3.2%

  2023년은 재생재 조달 및 소비자에 대한 소구의 용이성 등으로 바이오매스 재료 채용이 증가

  칫솔 재활용에서는 지자체와의 연계 확대

  스미다구, 이타바시구에 이어 2023년 4월부터는 다이토구와 연계를 시작

  2023년 5월 가오와 협동으로 재생재료를 일부 사용한 리필팩 제품화

  JACDS프로젝트에서는 폐 포장용기 유래 재생재를 일부 사용한 장바구니 제작

  2023년 6월 '소프란 아로마리치' 본체 보틀이 제47회 기노시타상을 수상

  중간층에 재생 플라스틱을 끼우는 3층 구조로 기존 제품과 동일한 품질 확보

주식회사 시세이도

  타사와의 협동 프로젝트를 통해

  플라스틱제 화장품의 수평적 재활용 실현에 힘쓰다

  시세이도 5Rs를 정하여 2025년까지 100% 지속가능한 용기포장을 목표로

  분리하기 쉬운 단일 소재임을 용기 설계방침으로 재활용성 향상을 도모하다

  안티에이징 케어 브랜드 'ELIXIR'의 스킨 용기에서는 재생 PET를 72% 이상 사용

  2023년 4월부터 순환모델 Beau Ring 실증실험 시작

  요코하마 시내에 수집 BOX를 설치하여 미세척·미분리 플라스틱제 화장품 용기 수집 실시

주식회사 고세

  플라스틱 용기 포장자재의 서스테이너블 설계를 추진해

  2030년까지 신제품 4R 대응률 100% 목표

  2022년도 신제품 4R 대응율은 29.0%

  2023년 12월에는 새롭게 '고세그룹 플라스틱 방침'을 책정

  세키세이, 프레디아, ADDICTION 등 브랜드 및 상품을 축으로 용기 회수 실시

  2023년 9월에는 알비온, 요시노공업소와 메탈리스 펌프를 개발하여 재활용 촉진

  2022년 12월부터 CR 소재가 채택된 병을 이용한 상품 생산을 시작

  2023년 가을에는 'ADDICTION'에서 재생재를 94% 사용한 컴팩트 케이스 판매

주식회사 파일럿코퍼레이션

  재생재 사용이 표준화되어 있는 업계만의 과제를 극복해

  수평적 재활용 및 바이오재, 해양 플라스틱 활용에 착수

  재빨리 문구 재활용에 착수, 재활용재 활용에서는 25년 이상의 실적

  재생재를 사용한 에코로지 제품 시리즈 브랜드 「BEGREEN」을 2006년부터 전개

  바이오매스와 해양 플라스틱 사용 제품에서도 친환경을 호소

  2020년 4월부터 '펜 리사이클 프로그램'을 테라사이클재팬과 시작

  회수량은 2t에 달해, 필기구 보디 부재 수평적 재활용에 성공

파나소닉그룹

  가전 리사이클 스킴의 고도화를 통해

  자원 순환과 탄소중립 실현에 공헌

  2022년 7월 2024년까지의 환경행동계획 'GREEN IMPACT PLAN 2024' 수립

  이 중 CE영역에서는 3년간 누계로 9만t 이상의 재생수지 사용량을 목표로

  20년 이상에 걸쳐 가전 유래 플라스틱 유상화, MR 실시

  순환형 사회 실현을 위한 폐가전의 효율적인 재활용 기술 개발이 활발화

  전자동 세탁기 'NA-FA7H2'에서는 탈수의 약 70%를 재생 플라스틱으로 대체

  2024년 1월 재활용된 바이오매스 재료와 플라스틱 혼합수지를 청소기 외관에 채택

미쓰비시전기 주식회사

  폐가전제품에서 고순도 플라스틱을 회수하여 수평적 재활용 추진

  선별기술의 고도화와 이것을 이용한 장치 및 서비스 제공을 도모하다

  '환경계획 2023'에서 2023년도까지 재생 플라스틱 사용률 10% 이상 달성 목표 설정

  재생 플라스틱 적용 가능 부품 늘려 수평적 재활용 확대

  가전의 수평적 재활용을 목표로 한 ‘자기순환 재활용’을 2010년도부터 본격화

  파쇄 혼합 플라스틱의 약 80%를 버진재 상당의 고순도 플라스틱으로 재생

  2023년 7월부터 소형가전 유래 폐플라스틱 자원순환프로세스 확립을 위한 조사와 분석을 5사에서 시작

  정전선별기술 등 고도선별장치 판매 및 서비스 제공 개시를 2024년도 이후로 계획

주식회사 훼미리마트

  식품 안전성을 최우선시하면서 친환경형 소재로의 이행을 추진

  리듀스, 리사이클, 바이오, 대체 소재의 절묘한 밸런스 판별이 관건

  '파미마 eco 비전 2050' 내에서 석유 유래 플라스틱의 사용량 삭감을 목표로 한다

  2030년 친환경 소재 사용 비율 60%를 위해 바이오·재활용 소재 검토

  석유 유래 원료 삭감뿐만 아니라 장바구니 채용 등 해양 플라스틱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대응

  '컨비니언스웨어 블루그린'을 통해 소비자에게도 책임 있는 행동의식을 계발

  BLUE Plastics에서 PET병의 트레이서빌리티에 주목한 실증실험을 2년에 걸쳐 실시

주식회사 다케나카공무점

  스크랩&빌드에서 '서큘러 디자인 빌드®'로

  설계․시공, 건물활용의 각 단계별 자원순환 추진

  '환경 콘셉트 북'을 2010년에 공표, 조기에 환경건축의 기반을 조성하는

  현재는 자원순환, 탈탄소, 자연공생, 건강·쾌적하고 풍요롭게 살 수 있는 사회의 양립을 목표로 한다

  폐플라스틱을 포함한 산업폐기물 자원순환 및 재활용 시스템 구축

  배출물 세분별 및 신규 MR품목 개척 등을 통해 재활용률 향상과 비용 절감을 목표로

  2023년 10월에 이데미쓰흥산과 유화CR을 위한 실증실험 개시를 발표

  건설계폐플라스틱에서 플라스틱 건자재로의 수평적 재활용 실현을 목표로 한다


서머리 자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