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판 xEV용 인프라 시장의 최신 동향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22700
발간일
2024/02/29
체재
A4 / 211페이지
상품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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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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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는 신규 참가기업에 의한 설치 수 증가와 보조금의 뒷받침도 있어 2023년 공공용 보통/급속충전기는 30,795대, 2030년에 최대 253,000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추계했다.

한편, 설비의 노후화, 채산의 악화 등의 이유로 충전기의 철거도 증가하고 있어 정비의 지연도 표면화되고 있다. BEV의 전력전송방식은 커넥터식, 배터리 교환식, 접촉식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주행중 무선전력전송은 배터리 탑재량을 줄일 수 있어 현행 BEV와 비교해 LCA에서 뛰어나고, 판매 가격의 저감도 전망할 수 있는 기술로 주목되고 있으며, 국제 표준화를 향한 논의와 세계 각지에서 실증이 실시되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xEV용 인프라에 주목하고 기술동향과 운영사업자의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장래를 전망한다.

◆조사개요

조사기간: 2023년 12월~2024년 2월

조사방법: 당사 연구원이 대면취재, 전화취재, 문헌조사 등

조사대상: xEV용 인프라 기술 및 시장동향, 인프라 운영사업자 전략

조사대상: 인프라 사플라이어, 인프라 운영사업자 등

조사목적: xEV용 인프라의 시장동향을 분석하는 동시에 기술동향 및 개발동향을 바탕으로 향후 시장전망을 부감

◆자료 포인트

ㆍ세계 공공용 충전기 정비대수는 2030년에 최대 1,270만대까지 확대

ㆍxEV 보급에 필수적인 각종 인프라를 망라하여 최신 기술동향을 수록

ㆍ세계 17개국, 인프라 운영사업자 21사의 최신동향과 전략을 철저 분석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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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내용

게재내용

제1장 xEV용 인프라 시장의 현황

1-1. 본 조사에서의 대상 범위

1-2. 차량의 전동화가 진행되는 배경과 장래 전망

  1-2-1. 탄소 중립을 향한 대응

  1-2-2. 차량 전동화를 위한 과제와 장래 전망

1-3. xEV용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는 가치

  가치①: 마이크로그리드에 대한 공헌

  가치②: 충전 데이터 활용으로 확산되는 비즈니스

  xEV용 인프라의 승수는?

1-4. 충전 인프라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1-4-1. 충전인프라 시장의 현황과 과제

  1-4-2. 충전인프라 시장의 향후

  1-4-3. 일본 시장규모 예측

제2장 국가별 xEV용 인프라 시장 현황

2-1. 일본

2-2. 유럽

  2-2-1. 독일

  2-2-2. 프랑스

  2-2-3. 영국

  2-2-4. 스페인

  2-2-5. 이탈리아

  2-2-6. 네덜란드

  2-2-7. 노르웨이

2-3. 북미

  2-3-1. 미국

  2-3-2. 캐나다

  2-3-3. 멕시코

2-4. 중국

2-5. 한국

2-6. 인도

2-7. ASEAN

  2-7-1. 타이

  2-7-2. 인도네시아

  2-7-3. 베트남

제3장 xEV용 인프라의 기술동향과 장래 전망

3-1. 보통충전기

  3-1-1. 개요

  3-1-2. 개발 과제

  3-1-3. 참가기업의 동향

  3-1-4. 시장규모 예측

3-2. 급속충전이기기

  3-2-1. 개요

  3-2-2. 개발 과제

  3-2-3. 참가기업의 동향

  3-2-4. 시장규모 예측

3-3.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BSS)

  3-3-1. 개요

  3-3-2. 참가기업의 동향

  3-3-3. 장래 전망

3-4. ERS/무선전력전송

  3-4-1. 개요

  3-4-2. 참가기업의 동향

  3-4-3. 장래 전망

3-5. 수소충전소(HRS)

  3-5-1. 개요

  3-5-2. 참가기업의 동향

  3-5-3. 장래 전망

제4장 주요 xEV용 인프라 관련 기업 동향

4-1. 일본

  4-1-1. e-Mobility Power

  4-1-2. ENECHANGE

  4-1-3. ENEOS (EV 충전)

  4-1-4. 간사이전력

  4-1-5. Terra Charge

  4-1-6. DMM EV CHARGE

  4-1-7. Power X

  4-1-8. Gachaco

  4-1-9. JHyM

  4-1-8. ENEOS (수소 스테이션)

4-2. 유럽

  4-2-1. IONITY

  4-2-3. Plugsurfing

  4-2-4. Shell

  4-2-5. H2 Mobility

4-3. 미국

  4-3-1. Charge Point

  4-3-2. EVgo

  4-3-3. Tesla

4-4. 중국

  4-4-1. 特来電

  4-4-2. 星星充電

  4-4-3. 国家電網

  4-4-4. 中国石油化工集団

도표 목차

도표 1-1 본 리포트에서 xEV용 인프라의 조사 대상 범위

도표 1-2 주요국가의 탄소 중립에 관한 목표

도표 1-3 IEA 넷제로를 향한 섹터별 로드맵

도표 1-4 운수부문의 수송모드별 CO2 배출량 추이(2000~2020년)

도표 1-5 주요국가의 전동차 도입 목표(2024년 2월 시점)

도표 1-6 주요 OEM 각사의 xEV 보급 목표

도표 1-7 주요국가의 배기가스 규제 도입 상황(승용차)

도표 1-8 자동차 1대당 자원 사용량

도표 1-9 BEV 100만대 제조 시 필요한 자원량과 2018년 일본 총수요량

도표 1-10 파워트레인별 주요 모델의 판매 가격

도표 1-11 EU27개국+영국의 연료 타입별 판매대수

도표 1-12 xEV 보급의 촉진요인·억제요인

도표 1-13 세계전체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1-14 세계전체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1-15 일본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1-16 일본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1-17 마이크로그리드의 주요 구성요소

도표 1-18 전동차만의 이용 가치

도표 1-19 xEV용 인프라의 마이크로그리드에 대한 공헌 내용

도표 1-20 프로브 데이터와 충전기에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

도표 1-21 충전 데이터의 유통으로 확산되는 비즈니스 기회

도표 1-22 차량 데이터 서비스 사업자 및 서비스 모델

도표 1-23 xEV용 인프라의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

도표 1-24 오퍼레이션스 리서치의 예

도표 1-25 2022년 충전인프라 국가별 점유율(위)과 5개 지역의 정비상황 비교(아래)

도표 1-26 국가별 충전 인프라 보급 목표/인센티브(2024년 2월 시점)

도표 1-27 도도부현별 충전기 타입별 설치상황(2024년 2월 시점)

도표 1-28 도도부현별 충전 스폿별 설치 상황(2024년 2월 시점)

도표 1-29 xEV용 인프라 운영 사업자 포지셔닝맵

도표 1-30 충전서비스 운영사업자의 가장 최근 결산정보

도표 1-31 충전서비스사업자 흑자화를 위한 시책

도표 1-32 EV전용 주차장 이미지

도표 1-33 일본의 충전인프라 서비스 시장의 향후

도표 1-34 일본 공공용 충전 서비스 시장규모 예측

도표 1-35 일본 수소충전 서비스 시장규모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1-36 일본 수소충전 서비스 시장규모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2-1 조사대상 17개국 관련 통계의 비교표

도표 2-2 일본 자동차/ZEV 판매대수 추이

도표 2-3 일본 자동차/ZEV 보유대수 추이

도표 2-4 일본 보통/급속충전이기의기의 정비대수 추이

도표 2-5 일본 수소충전소의 정비 수 추이

도표 2-6 일본 xEV 보급대수 목표

도표 2-7 2024년도 CEV 보조금 설정의 개념

도표 2-8 일본 충전(充電)/충전(充塡) 인프라 도입 촉진 보조금의 사업 스킴

도표 2-9 충전 인프라 정비 2023년도 추가모집 개요

도표 2-10 EU의 전동 승용차의 우대대책 정리(2023년 시점)

도표 2-11 유럽의 NZIA/CRAM과 미국의 IRA의 비교

도표 2-12 유럽국경탄소조정조치(CBAM)의 제도안

도표 2-13 대체연료 인프라 규칙안의 정비 목표

도표 2-14 독일 자동차/ZEV 판매대수 추이

도표 2-15 독일 자동차/ZEV 보유대수 추이

도표 2-16 독일 보통/급속충전기의 정비대수 추이

도표 2-17 독일 수소충전소의 정비 수 추이

도표 2-18 독일 충전 인프라·마스터플랜Ⅱ의 개요

도표 2-19 독일 급속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한 입찰 개요

도표 2-20 프랑스 자동차/ZEV 판매대수 추이

도표 2-21 프랑스 자동차/ZEV 보유대수 추이

도표 2-22 프랑스 보통/급속충전기의 정비대수 추이

도표 2-23 프랑스 수소충전소의 정비 수 추이

도표 2-24 프랑스 충전 인프라에 관한 보조금 제도

도표 2-25 프랑스 고속도로 급속충전 정비를 위한 지원책

도표 2-26 영국 자동차/ZEV 판매대수 추이

도표 2-27 영국 자동차/ZEV 보유대수 추이

도표 2-28 영국 보통/급속충전기의 정비대수 추이

도표 2-29 영국 수소충전소의 정비 수 추이

도표 2-30 영국 충전기 정비의무의 요건

도표 2-31 스페인 자동차/ZEV 판매대수 추이

도표 2-32 스페인 자동차/ZEV 보유대수 추이

도표 2-33 스페인 보통/급속충전기의 정비대수 추이

도표 2-34 스페인 수소충전소 정비 수 추이

도표 2-35 이탈리아 자동차/ZEV 판매대수 추이

도표 2-36 이탈리아 자동차/ZEV 보유대수 추이

도표 2-37 이탈리아 보통/급속충전기의 정비대수 추이

도표 2-38 이탈리아 수소충전소의 정비 수 추이

도표 2-39 네덜란드 자동차/ZEV 판매대수 추이

도표 2-40 네덜란드 자동차/ZEV 보유대수 추이

도표 2-41 네덜란드 보통/급속충전기의 정비대수 추이

도표 2-42 네덜란드 수소충전소의 정비 수 추이

도표 2-43 Here Technologies 빈 충전 인프라 상황 예측 서비스 화면

도표 2-44 노르웨이 자동차/ZEV 판매대수 추이

도표 2-45 노르웨이 자동차/ZEV 보유대수 추이

도표 2-46 노르웨이 보통/급속충전기의 정비대수 추이

도표 2-47 노르웨이 수소충전소의 정비 수 추이

도표 2-48 미국 자동차/ZEV 판매대수 추이

도표 2-49 미국 자동차/ZEV 보유대수 추이

도표 2-50 미국 보통/급속충전기의 정비대수 추이

도표 2-51 미국 수소충전소의 정비 수 추이

도표 2-52 IRA의 청정 자동차 세금 공제 개요

도표 2-53 미국 충전 인프라 정비에 대한 요구사항

도표 2-54 캘리포니아주 충전 인프라 정비 목표와 보조금 제도

도표 2-55 캐나다 자동차/ZEV 판매대수 추이

도표 2-56 캐나다 자동차/ZEV 보유대수 추이

도표 2-57 캐나다 보통/급속충전기 정비대수 추이

도표 2-58 캐나다 수소충전소의 정비 수 추이

도표 2-59 멕시코 자동차/ZEV 판매대수 추이

도표 2-60 멕시코 자동차/ZEV 보유대수 추이

도표 2-61 멕시코 보통/급속충전기의 정비대수 추이

도표 2-62 중국 자동차/ZEV 판매대수 추이

도표 2-63 중국 자동차/ZEV 보유대수 추이

도표 2-64 중국 보통/급속충전기의 정비대수 추이

도표 2-65 중국 수소충전소의 정비 추이

도표 2-66 중국의 NEV제도 개요

도표 2-67 에너지절약·신에너지차 2.0 기술 로드맵 승용차 보급 목표

도표 2-68 NEV 산업발전계획(2021~2035) 초안

도표 2-69 중국의 NEV 보급을 위한 대응

도표 2-70 2023년 성시별 충전기 정비대수 상위 10구역과 보조금 제도

도표 2-71 한국 자동차/ZEV 판매대수 추이

도표 2-72 한국 자동차/ZEV 보유대수 추이

도표 2-73 한국 보통/급속충전기의 정비대수 추이

도표 2-74 한국 수소충전소의 정비 수 추이

도표 2-75 한국 충전기 정비 목표와 보조금 제도 개요

도표 2-76 인도 자동차/ZEV 판매대수 추이

도표 2-77 인도 자동차/ZEV 보유대수 추이

도표 2-78 인도 보통/급속충전기의 정비대수 추이

도표 2-79 FAME-India 개요

도표 2-80 인도 FAMEⅡ BEV 구매 관련 보조금

도표 2-81 인도 주별 BEV 보조금 제도

도표 2-82 인도 충전 스테이션에 관한 자본 보조금

도표 2-83 ASEAN 국가의 환경규제 및 xEV 보급 지원책

도표 2-84 타이 자동차/ZEV 판매대수 추이

도표 2-85 타이 자동차/ZEV 보유대수 추이

도표 2-86 타이 보통/급속충전기의 정비대수 추이

도표 2-87 인도네시아 자동차/ZEV 판매대수 추이

도표 2-88 인도네시아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도표 2-89 인도네시아 보통/급속충전기의 정비대수 추이

도표 2-90 베트남 자동차/승용 ZEV 판매대수 추이

도표 2-91 베트남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도표 3-1 일본의 xEV용 인프라 현상과 향후 전망

도표 3-2 보통충전기와 급속충전기의 구조

도표 3-3 OCPI 규격에 대한 일본의 현상과 이상상

도표 3-4 OPP 대응에 의한 장점

도표 3-5 현행 모델의 보통충전 출력 일람

도표 3-6 파나소닉 ELSEEV Public Mode3 개요

도표 3-7 신덴공업 보여주지 않는 보통충전기 「PM-CS09 시리즈」

도표 3-8 Jigowatts 일본 최소 클래스의 보통충전기 「Ella」

도표 3-9 세계 공공용 보통충전기 보급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3-10 세계 공공용 보통충전기 보급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3-11 일본·유럽·미국·중국의 급속충전기 규격

도표 3-12 Tesla가 개발한 NASS 대응 충전 커넥터

도표 3-13 주요 모델의 급속충전 대응 출력

도표 3-14 차량/충전기 간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사례(2024년 2월 시점)

도표 3-15 도코타카오카 멀티아울렛 급속충전기

도표 3-16 도코타카오카 15kW 중용량 급속충전기

도표 3-17 신덴공업 MITUS

도표 3-18 세계 공공용 급속충전기기 보급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 3-19 세계 공공용 급속충전기기 보급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 3-20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 구조

도표 3-21 리튬이온전지 보관에 관한 소방법상의 규제

도표 3-22 환경성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의 실증실험 개요

도표 3-23 이스즈자동차 BSS 「Evision Cycle Concept」

도표 3-24 Ample 미쓰비시후소와 공동으로 개발을 실시하는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

도표 3-25 NIO 배터리 교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도표 3-26 三一集団 대형 트럭용 전지 교환 스테이션

도표 3-27 일본의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의 장래 전망

도표 3-28 주요 ERS의 종류와 특징

도표 3-29 Siemens 가선충전방식

도표 3-30 스웨덴 'e-Road Arlanda'의 노면 레일식 전력전송

도표 3-31 무선전력전송 시스템 개요

도표 3-32 정차 중 무선전력전송 탑재 차량(2024년 2월 시점)

도표 3-33 송전 코일 일체형 노면과 공공도로의 코일 설치 공정

도표 3-34 제조 시의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

도표 3-35 커넥터식 충전기와 주행 중 무선전력전송의 비교

도표 3-36 무선전력전송 전력전송방식

도표 3-37 세계의 주행 중 무선전력전송 동향

도표 3-38 실증에서 채용되고 있는 송전 코일/수전 코일

도표 3-39 가시와 지구의 자율운전·주행 중 전력전송기술 연구 로드맵

도표 3-40 dynamic charging 방식의 개요

도표 3-41 신덴겐공업 정차 중 무선전력전송 구성

도표 3-42 타이어에 대한 무선전력전송시스템의 구성

도표 3-43 주행 중 무선전력전송의 장래 전망

도표 3-44 세계 전체 수소충전소 정비 수 추이

도표 3-45 오프사이트형 수소충전소의 구성

도표 3-46 온사이트형 수소충전소의 구성

도표 3-47 수소충전소 정비비·운영비 내역(2019년 실적)

도표 3-48 수소충전소 보급에 관한 법규제 재검토의 진척

도표 3-49 이와타니산업 액화수소 비즈니스 확대 전략

도표 3-50 Air Liquide 사업영역

도표 3-51 수소 스테이션의 장래전망

도표 4-1 e-Mobility Power 사업모델

도표 4-2 ENECHANGE 사업모델

도표 4-3 ENECHANGE 사업간 시너지

도표 4-4 ENEOS EV 충전 서비스 사업 모델

도표 4-5 ENEOS SS를 기점으로 한 차세대 에너지 공급·지역 서비스

도표 4-6 간사이전력 사업모델

도표 4-7 간사이전력 세이부버스에 제공한 서비스 개요

도표 4-8 Terra Charge 사업 모델

도표 4-9 DMM EV 충전 서비스 사업 모델(0엔 플랜)

도표 4-10 Power X 사업모델(직영방식)

도표 4-11 Power X 사업모델(프랜차이즈 방식)

도표 4-12 Gachaco 스테이션의 설치 장소

도표 4-13 Gachaco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 설치 이미지

도표 4-14 JHyM 참가기업 일람

도표 4-15 JHyM 사업모델

도표 4-16 ENEOS 수소충전소 사업 기본전략

도표 4-17 지역생산 지역소비형 수소에너지 활용 이미지

도표 4-18 IONITY 사업모델

도표 4-19 Plugsurfing 사업모델

도표 4-20 Shell 사업모델

도표 4-21 ChargePoint 사업모델(기기판매형)

도표 4-22 Chargepoint 비즈니스모델(리스형)

도표 4-23 EVgo 사업 모델

도표 4-24 Tesla 사업모델(급속충전기)

도표 4-25 特来電 사업모델(기기판매형)

도표 4-26 特来電 사업 모델(기기 무료제공형)

도표 4-27 星星充電 사업모델

도표 4-28 저장성(浙江省) 항저우(杭州)시에서 가동하는 星星充電 최대의 충전 스테이션

도표 4-29 国家電網 사업모델

도표 4-30 国家電網 V2G 기능을 갖춘 룽취안(龍泉)역 스링(十陵) 충전스테이션

도표 4-31 시노펙 통합형 에너지 스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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