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판 식품 통신판매 시장의 전망 ~고객체험을 창조하는 SNS 커뮤니케이션~(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22900
발간일
2024/02/29
체재
A4 / 324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324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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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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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집콕 수요에 따라 식품 통신판매 업계에서는 저장형 상품을 중심으로 신장해, 집에 머무는 시간의 내실화를 목적으로 한 소비행동에 의해 일반으로 확대됐다.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도 어느 정도 무게가 나가는 상품과 필수품 등 일부 상품에서는 온라인 소비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한편 실점포에서의 소비 회복, 식품 메이커의 자사 사이트 개설이 증가해, 오프라인도 포함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식품 통신판매 사업사에게는 서비스 확충과 타사 사이트와의 차별화, 물류거점과 인재 부족 등 물류 면에서의 과제도 있다. 소비자 수요의 상승은 계속될 것인가 업계의 동향을 쫓는다. 또, 최근 계속 증가하고 있는 음식 구독 서비스에 대해서도 계속해서 특집으로 다룬다.

◆자료 포인트

ㆍ 자료 포인트:

본 자료에서는 2022년도까지의 시장규모 산출과 2023~2027년도까지의 시장규모 예측을 실시(예측은 총시장규모와 업태별 시장규모만)

<제품 분야별> 신선식품, 쌀, 주류, 음료, 과자류, 건강식품, 기타 가공식품

<업태별> 쇼핑 사이트, 생협, 자연주의 식품 배달, 인터넷 슈퍼마켓, 업체 직판

ㆍ 최신판 특집:

통신판매 총시장의 특성상 SNS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이나 구입 후 고객체험 설계가 요구되지만, 소비자 근처에 있는 식품 통신판매 업계에서도 경쟁이 요구되고 있다. 식품 통신판매 사업사의 SNS 활용 상황과 과제·대책을 설문조사하고 분석한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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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식품 통신판매 시장의 현황

1. 식품 통신판매의 시장규모 추이

  <각 제품 카테고리의 현황>

  <각 업태의 개황>

2. 식품 통신판매의 시장규모 예측

3. 주목 시장동향

  (1)확대되는 음식 구독서비스

    ①개황

    ②식품 관련 구독서비스 사례연구

    i)코코노미(코코노미)

    ii)판스크(판포유)

    iii)히라케! 요나요나게쓰노 세이카츠(야호블루잉)

    iv)스낵미

    v)주류 구독서비스

    vi)크로스오버 구독서비스(식품×가전 이용 등)

    ■foodable(운영: 파나소닉)

    ■MIO! De'Longhi(운영: 드롱기재팬)

    vii)기타 기업동향

  (2)식품 기프트의 확대 ~소셜 기프트는 2자리수 증가~

  (3)시장 확대가 계속되는 밀키트 시장

  (4)식품 통신판매를 지탱하는 물류 상황

  (5)고객 체험을 창출하는 SNS 소통

    ①EC 사이트에서의 SNS 이용 확대

    ②식품 통신판매에서 SNS의 중요성이 높아지다

    ③설문결과

  (6)라이브 커머스의 확대

  (7)국경 없는 EC

    ①일본의 농림수산물 수출 목표와 월경(越境) EC

    ②2022년 세계 월경(越境) EC

    ③월경(越境) ECC에서의 트랜드 토픽스

    ④주요 기업의 동향

    i)크로스시

    ii)인아고라

    iii)기타 월경(越境) EC 대응 사례

  (8)식품손실 감소와 식품 EC~SDGs에 대한 관심 급신장으로 확대~

    ①시장의 개황

    ②유력 기업의 동향

    i)Kuradashi(주식회사 크라다시)

    ii)기타 식품손실 삭감으로 이어지는 EC의 대응 동향

제Ⅱ장 식품 통신판매의 제품 분야별 동향

1. 제품 분야별 시장규모

  <각 제품 카테고리의 현황>

2. 각 제품 카테고리 분석

  (1)신선식품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렌드

    ③주요 기업의 동향

    i)쿠넬워크(니가타 직송계획/야마가타 직송계획)

    ii)기타 기업

  (2)쌀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렌드, 주요 기업 동향

  (3)주류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렌드

    ③주요 기업의 동향

    i)카쿠야스

    ii)에노테카온라인

    iii)기타 주류 통신판매 동향

    ■대형 플랫폼의 주류 통신판매 동향

    ■주류 카테고리별 동향

  (4)음료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렌드, 주요 기업 동향

  (5)과자류

    ①시장규모 추이

    ②과자 통신판매의 시장 구성

    ③시장 트렌드 토픽스

    ④주요 기업의 동향

    i)플랫폼 동향

    ■라쿠텐시장

    ■온워드마르쉐

    ■LINE기프트

    ■Cake.jp (주식회사 Cake.jp)

    ii)제조업체 동향~제조 소매계를 중심으로~

  (6)건강식품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렌드, 주요 기업 동향

  (7)기타

    ①냉동식품의 동향

    ②빵·베이커리

    ③오세치(정월) 요리

    ④개호식품

    ⑤방재식

제III장 식품 통신판매의 업태별 동향

1. 업태별 시장규모

  ■업태별 구성비 추이

  ■각 업태의 개황

2. 각 채널 분석

  (1)쇼핑몰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렌드, 점유율

    ③주요 기업의 동향

    i)아마존재팬 합동회사

    ii)LOHACO(아스쿨 주식회사)

    iii)라쿠텐시장(라쿠텐 주식회사)

    iv)야후!쇼핑(LINE 야후)

    v)au PAY 마켓(au커머스&라이프 주식회사)

    vi)Qoo10(eBay Japan 합동회사)

    vii)백화점 통신판매 동향

    vii)온워드 마르쉐(주식회사 온워드홀딩스)

    ④시장의 과제, 장래 전망

  (2)생협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렌드

    ③지역 생협 택배 공급액 순위(2021~2022년도)

    ④주요 기업의 동향

    i)코프미라이

    ii)코프고베

    ⑤시장의 과제

    ⑥시장의 장래 전망

  (3)자연주의 식품 통신판매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렌드, 점유율

    ③주요 기업의 동향

    i)오이식스라다이치

    ii)비오세본재팬

    ④시장의 과제

    ⑤시장의 장래 전망

  (4)인터넷 슈퍼마켓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렌드, 시장 점유율

    ③주요 기업의 동향

    i)세븐&아이홀딩스

    ii)이온그룹

    iii)라쿠텐세이유 인터넷 슈퍼마켓(세이유/라쿠텐)

    iv)아마존재팬 합동회사(Amazon Fresh)

    v)기타

    ④시장의 과제

    ⑤시장의 장래 전망

  (5)메이커 직판

    ①시장규모 추이

    ②식품 관련 기업의 통신판매 전개 개황

    ③식품 통신판매 사업규모

    ④식품 통신판매 평균수주단가

    ⑤식품 통신판매 사업의 과제

제Ⅳ장 식품 관련 기업의 통신판매 전개 동향 조사 ~설문조사~

[조사실시 요강]

1. 응답기업의 EC사이트 운용현황

2. 식품 통신판매에서의 상품 전개 동향(상품 수, 상품 카테고리, 온도대)

3. 인터넷 쇼핑몰에서 진행하고 있는 웹 프로모션

4. 식품 통신판매 전개 기업의 SNS 대응 상황

5. 활용하고 있는 SNS의 종류와 활용연수

6. SNS 활용목적

7. SNS 활용목적의 달성도

8. SNS 활용 강화를 위한 대응 내용

9. SNS 콘텐츠 제작 시 유의점

10. SNS의 운용체제

11. SNS 활용에 대한 과제

12. SNS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

13. 평균 수주단가

14. 식품 통신판매의 배송료 설정에 관하여

15. 최근 1년간 배송료 재검토에 관하여

16. 최근 1년간 수주에서 배송 완료까지의 필요 일수 변화

17. 식품 통신판매사업사가 물류 문제를 느끼고 있는 과제

18. 식품 통신판매사업사로서 물류 과제에 대해 대처하고 있는 것

19. 식품 통신판매사업자로서 느끼고 있는 물류 2024년 문제

20. 식품 통신판매사업의 과제(상위 5위)

21. 식품 통신판매의 매출규모(2022년도)와 신장률

22. 현재 구매층과 향후 타깃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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