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VTuber 시장의 철저 연구 ~소비자조사 편~(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23200
발간일
2023/12/27
체재
A4 / 207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07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VTuber를 소비자 측에서 조사해 팬의 속성, 시청 경향, VTuber 기획사 인지 상황, 메타버스와의 친화성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

이번부터 새롭게 VTuber의 주변 영역(「우타이테」 「게임 실황자」 「Vsinger」 「보컬로이드」 「VOCALOID」 「VOICEROID 등 토크 소프트」)에 대해서도 친화성을 조사했다.

◆자료 포인트

• VTuber 팬 실태 철저 조사

·급성장하는 가상 유튜버(이하 VTuber) 팬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VTuber 팬의 속성, 성격 경향, 시청 실태 등을 망라적으로 조사

·비VTuber 팬과의 비교를 통해 속성, 특징, 취미의 특징 분석

·플랫폼 프로덕션을 걸친 횡단적인 형태로 VTuber 팬의 실태를 밝히다

• 【지난 리포트와과의 차이】 「우타이테」, 「게임 실황 유튜버」, 「Vsinger」와의 팬층 차이 분석

·VTuber와 마찬가지로 동영상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우타이테」, 「게임 실황 유튜버」 등과의 팬층 차이를 비교·분석

·지난 리포트에 이어 VTuber 팬과 메타버스의 친화성도 조사

목차
Close

제1장 「VTuber 팬」에 관한 조사 개요

1. 조사개요

제2장 조사결과 포인트

1. 조사결과 포인트

제3장 「VTuber 팬」 속성 조사

1. 전체 출현율 분석결과

  ●전체 출현율은 3.4%

  ■2024년·2023년 「VTuber 팬」 출현율

2. 성별 출현율 분석결과

  ●VTuber는 여성보다 남성에게 인기가 많은 경향

  ■「VTuber 팬」 출현율 X 성별 크로스 집계

3. 연령층별 출현율 분석결과

  ●연령층과 팬 출현율에는 마이너스 상관관계 있음

  ■「VTuber 팬」 출현율 X 연령대별 크로스 집계

4. 성연령층별 출현율 분석결과

  ●남성에서는 「35~39세」까지는 7%대의 출현율을 보였지만,

  여성에서는 나이가 들수록 출현율이 점감

  ■「VTuber 팬」 출현율 X 연령대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 X 성연령층별 출현율 집계

5. 성연령층별 출현율 분석결과

  ●전체적인 팬 출현 추세 2023년과 2024년 큰 변화 없어

  ■2024년·2023년 「VTuber 팬」 출현율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6. 거주지역별 분석

  ●온라인으로 시청할 수 있다는 특성상 지역에 따른 큰 차이 없어

  ■「VTuber 팬」·「비VTuber 팬」 X 거주지역별 집계 

7. 최종학력별 분석

  ●「VTuber 팬」이라고 응답한 응답자와 「VTuber 팬 이외」에서 큰 차이 없어

  ■「VTuber 팬」 ·「비VTuber 팬」 X 최종학력별 집계

8. 직업별 분석

  ●「VTuber 팬」 은 다른 분야애 비해 평균 연령이 낮고 「학생」률이 높아

  ■「VTuber 팬」 ·「비VTuber 팬」 X 직업별 집계

9. 혼인상황별 분석

  ●「VTuber 팬」 에서는 유의하게 미혼율 높다

  ■「VTuber 팬」·「비VTuber 팬」 X 혼인상황별 집계

  ●성연령층별로 비교하면 「VTuber 팬」의 미혼율은

  「30~34세」 이상에서 현저하게 높은 결과

  ■「VTuber 팬」·「비VTuber 팬」 X 미혼율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10. 가구연봉별 분석

  ●「VTuber 팬」의 가구연봉은 「비VTuber 팬」 과 비교해 유의한 차이는 없어

  ■「VTuber 팬」·「비VTuber 팬」 X 평균 가구연봉별 집계

  ■「VTuber 팬」·「비VTuber 팬」 X 가구 연봉 분포별 크로스 집계

  ●여성 일부 연령층에서는 「VTuber 팬」이 「비VTuber 팬」에 비해

  유의하게 가구 연수입이 높은 결과

  ■「VTuber 팬」·「비VTuber 팬」 X 평균 가구연봉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2023년과 비교하면 특정 분야 평균 연봉 증가

  ■2024년 「VTuber 팬」·2023년 「VTuber 팬」 X 평균 가구연봉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11. 가처분소득 분석

  ●가처분 소득은 「VTuber 팬」·「비VTuber 팬」 으로 큰 차이 없어

  ■「VTuber 팬」·「비VTuber 팬」 X 평균 가처분소득별 집계

  ■「VTuber 팬」·「비VTuber 팬」 X 가처분소득분포별 집계

  ●성연령층별로 비교하면 고연령층에서는 가처분소득이 높은 경향

  ■「VTuber 팬」·「비VTuber 팬」 X 평균 가처분소득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12. 성격 경향 분석

  ●「VTuber 팬」은 감정면·정서면에서 섬세하고 지적, 미적, 문화적으로

  새로운 경험에 관심이 많은 경향

  ■「VTuber 팬」·「비VTuber 팬」 X 성격 경향별 크로스 집계

  ●외향성에 관해서는 성별·연령층별 비교에서도 전체적으로는 추세에 변함 없어

  ■「VTuber 팬」·「비VTuber 팬」 X 외향성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정동성은 대부분의 성연령층에서 「VTuber 팬」 이 유의하게 높은 경향

  ■「VTuber 팬」·「비VTuber 팬」 X 정동성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애착성에 관해서는 「VTuber 팬」 은 「비VTuber 팬」에 비해 전체적으로 높은 경향

  ■「VTuber 팬」·「비VTuber 팬」 X 애착성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통제성에 관해서는 성연령층별 비교에서도 전체적으로는 추세에 변함 없어

  ■「VTuber 팬」·「비VTuber 팬」 X 통제성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유희성에 관해서는 전체적으로 높은 경향이 있지만 특정 분야는 특히 현저

  ■「VTuber 팬」·「비VTuber 팬」 X 유희성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13. 취미 분석

('애니메이션', '컴퓨터게임', '만화·라이트노벨', '음악감상', '패션·메이크업', '맛집·술', '요리', '노래방', '야구''축구''골프''근육 트레이닝·헬스장·요가·필라테스''기타 스포츠''러닝·워킹''캠핑/바베큐/등산 등 아웃도어''여행(국내외 당일치기 포함)', '쇼핑’, ‘온천·스파사우나·목욕탕’, ‘보드게임’, 'TV시청’, ‘영화·드라마 감상’, ‘스포츠 관전’, ‘무대·콘서트·라이브 감상·음악 페스티벌’, ‘독서’, ‘DIY’, ‘사진·동영상 퐐영(편집, SNS 게시 포함)', '공영도박', '주식·투자', '공부·자격취득', '코미디’, ‘아이돌’, ‘성우’, ‘피규어’, ‘트레이딩카드’, ‘철도(사진, 동영상, 모형 포함)’, ‘보이즈러브(BL)’

  ●2차원 콘텐츠, 서브컬처와 높은 친화성

  ■「VTuber 팬」 X 전 취미별 크로스 집계

  ●「비VTuber 팬」과 비교하면 2차원 관련 분야에서 현저히 높은 출현율

  ■「VTuber 팬」·「비VTuber 팬」 X 전 취미별 크로스 집계

  ■「비VTuber 팬」 X 각 취미 X 성별 크로스 집계

  ●성연령층별 취미를 분석해보면 각 분야별로 경향 차이

  ■「VTuber 팬」 X '애니메이션' · 「컴퓨터게임」 ·「만화·라이트노벨」·「음악감상」·

  「패션메이크업」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VTuber팬」X「맛집·술」·「요리」·「노래방」·

  「야구」·「축구」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X「골프」·「근육트레이닝·피트니스짐·요가·필라테스」·「기타 스포츠」

  「런닝·워킹」·「캠핑/바베큐/등산 등 아웃도어」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VTuber팬 X 「여행(국내외, 당일치기 포함)」·

  「쇼핑」·「온천·스파·사우나·목욕탕」·「보드게임」·

  「TV 시청」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VTuber팬」 X 「영화, 드라마 감상', 「스포츠 관람」,

  「무대·콘서트·라이브 감상·음악 페스티벌」·「독서」·

  「DIY'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 「VTuber 팬」 X 「사진·동영상 촬영(편집, SNS 게시 포함)」·

  「공영도박」·「주식·투자」·「공부·자격 취득」·「코미디」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 X 「아이돌」·「성우」·「피규어」·

  「트레이딩카드」·「철도(사진·동영상, 모형 포함)」·

  「보이즈러브(BL)」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14. 좋아하는 동영상 유형 분석(「진행자나 캐릭터에 의존하지 않는 동영상」·「유튜보 관련」·「우타이테 관련」·「게임 실황자 관련」·「VOCALOID 관련」·「윳쿠리 실황·VOICEROID 관련」)

  ●「VTuber 팬」 절반 가까이는 「게임 실황자 관련」「유투버 관련」도 선호

  ■「VTuber 팬」 X 좋아하는 동영상 유형

  (「진행자나 캐릭터에 의존하지 않는 동영상」·「유튜버 관련」·「우타이테 관련」·「게임 실황자 관련」

  「VSinger 관련」·「VOCALOID 관련」·「「윳쿠리 실황·VOICEROID 관련」)별 크로스 집계

  ●「우타이테 관련」·「게임 실황자 관련」·「VSinger 관련」 등

  VTuber에 가까운 활동 형태의 동영상 유형에서는

  「VTuber 팬」 이 「비VTuber 팬」에 비해 현저히 높은 출현율

  ■「VTuber 팬」 「비VTuber 팬」 X 좋아하는 동영상 타입

  (「진행자나 캐릭터에 의존하지 않는 동영상」·「유튜버 관련」·「우타이테 관련」·「게임 실황자 관련」·

  「VSinger 관련」·「VOCALOID 관련」·「「윳쿠리 실황·VOICEROID 관련」)별 크로스 집계

  ■「비VTuber 팬」 X 좋아하는 동영상 유형

  (「진행자나 캐릭터에 의존하지 않는 동영상」·「유튜버 관련」·「우타이테 관련」·「게임 실황자 관련」·

  「VSinger 관련」·「VOCALOID 관련」·「「윳쿠리 실황·VOICEROID 관련」)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좋아하는 동영상 유형」 중에는 성연령층별로 유의한 출현율 차이가 인정되는 것도

  ■「VTuber 팬」 X (「진행자나 캐릭터에 의존하지 않는 동영상」·「유튜버 관련」·「우타이테 관련」·

  「게임 실황자 관련」·「VSinger 관련」·「VOCALOID 관련」·「「윳쿠리 실황·VOICEROID 관련」)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제4장 「VTuber 팬」의 인터넷 이용 현황

1. 일·공부 외 하루 인터넷 이용시간

  ●'1-3시간'이 근소한 차이로 가장 많지만 '3-5시간' '5-8시간'

  '8시간 이상' 등 장시간 이용도 절반 이상

  ■「VTuber 팬」 X 인터넷 이용시간별 집계

  ●각 분야 분포 경향에 치우침 없어

  ■「VTuber 팬」 X 인터넷 이용시간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2023년 대비 2024년 인터넷 이용시간 단축

  ■2024년 「VTuber 팬」·2023년 「VTuber 팬」 X 인터넷 이용시간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2. 현재 이용하고 있는 SNS(「페이스북」·「Instagram」·「LINE」·「X(구Twitter)」·「note」·「Pinterest」·「pixiv」·「TikTok」· 「5채널(구2채널) 「Discord(VRchat) · 「cluster(가상캐스트) · 「NeosVR」기타 ·특별히 없음)

  ●'X(구 Twitter)'와 'LINE'이 투톱

  ■2023년·2024년 「VTuber 팬」 X 현재 이용하고 있는 SNS 종류별 집계

  ●SNS 특성에 따라 성별로 현재 이용하고 있는 SNS 출현율이 다른 결과

  ■「VTuber 팬」 X 현재 이용하고 있는 SNS 종류별(대표 6개 서비스) 크로스 집계

3,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로는 'X(구 Twitter)'로 과반수를 차지

  ■2023년·2024년 「VTuber 팬」 X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 종류별 크로스 집계

  ●'여성 40-44세'에서 'LINE'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로 선택되고 있지만,

  다른 성연령층에서는 'X(구 Twitter)'가 가장 출현율이 높은 결과

  ■「VTuber 팬」 X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 종류별(대표 6개 서비스) 크로스 집계

4. 현재 이용하고 있는 동영상 서비스(「유튜브」·「니코동영상」·「Netflix」·「ABEMA프리미엄」·「아마존프라임비디오」·「DMM.co,」·「d애니메이션스토어」·「FOD프리미엄」· 「Hulu」·「DAZN」·「TVer」·「U-NEXT」·「아니메 호다이」·「디즈니플러스·디즈니디럭스」·기타·특별히 없음

  ●유튜브가 압도적이어서 거의 모든 VTuber 팬들이 유튜브를 현재 이용하고 있어

  ■「VTuber 팬」 X 현재 이용 중인 동영상 서비스별 집계

  ●기본 이용료 무료 서비스는 서비스마다 이용자 연령대가 다르며,

  서브스크립션 서비스에서는 재정적 여유가 있는 비교적 고령층이 이용하는 경향

  ■「VTuber 팬」 X 현재 이용하고 있는 동영상 전송 서비스(주요 6개 서비스)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5. 가장 많이 이용하는 동영상 서비스

  ●대부분의 「VTuber 팬」 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유튜브인 것으로 나타나

  ■「VTuber 팬」 X 가장 많이 이용하는 동영상 서비스 종류별 집계

제5장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 현황 조사

1.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 시작 시기 분석

  ●「VTuber」 명명으로 유명한 「키즈나아이」 등장 2017년 시작으로 시청자 증가

  ■2023년·2024년 「VTuber 팬」 X 시청 시작 시기별 집계

  ●남성을 대신해 '2022년경'까지 시청율로 성장하던 여성을 포함해

  '2023년 이후'는 전 연령층에서 유의하게 감소

  ■「VTuber 팬」 X 시청 시작 시기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2. 시청형태(「라이브 방송 등·「쇼츠·편집 동영상 등」) 분석

  ●두 전달 형태 모두 안정적인 지지

  ■2023년·2024년 「VTuber 팬」 X 시청 형태

  (「라이브 방송 등·「쇼츠·편집 동영상 등」)별 집계

  ●절반 이상의 VTuber팬이 「라이브 방송 등」·「쇼츠·편집 동영상 등」을 유연하게 병용해 시청

  ■「VTuber 팬」 X 상세 시청 형태

  (「라이브 방송 등」·「쇼츠·편집 동영상 등」)별 크로스 집계

  ●남녀 모두 고연령층에서는 라이브 방송 등이,

  젊은 층에서는 편집 동영상 등이 우위

  ■「VTuber 팬」 X 시청 형태

  (「라이브 방송 등」·「쇼츠·편집 동영상 등」)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3. 「라이브 상신 등」의 시청매체 분석(「Youtube Live」·「17 Live」·「SHOWROOM」·「트위캐스」·「니코동영상」·「트위치」·「IRIAM」·「Pococha·Bilibili」·「REALITY」·기타·시청하지 않음)

  ●2024년에도 2023년에 이어 '유튜브 라이브' 출현율은 84.7%로

  2위 이하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출현율

  ■2023년·2024년 「VTuber 팬」 X 시청 형태('라이브 방송 등') X 

  시청 매체별 교차 집계

  ●각 플랫폼, 각 타깃에 소구

  ■「VTuber 팬」 X 「라이브 방송 등」 X 시청 매체(대표 6서비스)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4. 편집 동영상 등의 시청매체 분석(「Youtube」·「니코니코동영상」·「TikTok」·기타·시청하지 않음)

  ●「쇼츠·편집 동영상 등」 등 시청도 유튜브가 압도적

  ■2023년·2024년 「VTuber 팬」 X 「쇼츠·편집 동영상 등」 시청 매체 X

  시청 매체별 교차 집계

  ●전 분야에서 YouTube가 압도적인 이용률을 자랑하지만,

  다른 플랫폼도 특정 분야에 소구함으로써 공존

  ■ 「VTuber 팬」 X 「쇼츠·편집 동영상 등」 시청 매체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5.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빈도 분석

  ●주 3회 이상 VTuber 관련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는 VTuber 팬은 59.2%로

  과반수 VTuber 팬은 시청 습관화

  ■2023년·2024년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 빈도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 빈도(상세내역)별 크로스 집계

  ●남녀로 비교하면 남성이 여성보다 다소 시청 빈도가 높다

  ■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일주일 시청 횟수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6. 1주일간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 분석

  ●평균 5.05시간이지만 일부 장시간 시청자가 평균 시간을 끌어올려

  ■2023년·2024년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별 집계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 시청시간(상세내역)별 집계

  ●남녀 모두 '15-19세'에서 시청시간이 짧고 나이가 들수록 시청시간이 긴 경향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일주일 시청시간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일주일 시청시간(2시간 단위)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VTuber 팬」 X 시청 형태(「라이브 방송 등」·「쇼츠·편집 동영상 등」)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7. 최근 1년간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 변동분석

  ●최근 1년 대비 50.5%는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 증가 응답

  ■2023년·2024년 「VTuber 팬」 X 지난 1년간과 비교한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 증감별 집계

  ●모든 성연령층 절반 가까운 「VTuber 팬」 시청시간 증가

  ■「VTuber 팬」 X 지난 1년간과 비교한 가장 최근의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 증감 X 성연령층별 집계

8.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 분석(월금요일)

  ●2024년에는 '저녁 16시~19시' 출현율 2023년과 비교해 유의하게 감소

  ■2023년·2024년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의

  시청시간대(월~금요일)별 분석

  ■총무성 조사에 의한 평일 인터넷 이용 시간

  ●전 연령층 전체 시청시간 늦춤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평일) X

  남성 X 연령층별 크로스분석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평일) X

  여성 X 연령대별 크로스 분석

9.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 분석(토, 일)

  ●평일과 마찬가지로 휴일에도 2024년에는 '저녁 16시~19시' 출현율은

  2023년 대비 유의적으로 감소

  ■2023년·2024년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주말)별 크로스분석

  ■총무성 조사에 의한 휴일 인터넷 이용 시간

  ●연령층별 비교에서는 분야마다 경향은 다르지만,

  전체적으로는 '밤 20시'에서 '밤 22시'가 시청의 절정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주말) X 

  남성 X 연령층별 크로스분석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주말) X 

  여성 X 연령대별 크로스 분석

10.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동기 분석

  ●'그 VTuber를 밀고 있어서', 'VTuber의 토크가 재미있어서' 등

  캐릭터나 토크능력을 중시하는 결과

  ■2023년·2024년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동기별 분석

  ●성연령층에 따라 시청동기 차이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동기(주목 7동기)별 크로스분석

11. VTuber 관련 동영상의 좋아하는 프로그램 유형 분석(「잡담」·「노래」·「게임」·「다른 VTuber 등과의 협업」·「애니메이션·영화 등 동시시청」·「ASMR」·「그림 그리기」·「음식 리포트」 「기타])

  ●VTuber의 활동이 시행착오 단계에서 단계적인 정착으로 이행해

  좋아하는 프로그램 유형은 잡담, 게임 등

  VTuber의 특색 있는 타입으로 수렴

  ■「VTuber 팬」 X 좋아하는 프로그램 유형별 분석

  ●젊은 층일수록 좋아하는 프로그램 유형이 많은 경향

  ■「VTuber 팬」 X 좋아하는 프로그램 유형별 크로스 분석

12. 「VTuber 팬」 최애 상황 분석

  ●다수 이상은 최애을 만들어 VTuber 시청을 즐긴다

  ■2023년·2024년 「VTuber 팬」 X 최애 유무별 크로스분석

  ●여성·젊은 사람일수록 최애를 만드는 경향

  ■「VTuber 팬」 X 최애가 있는 비율 X 성연령층별 분석

  ●40% 「VTuber 팬」은 개인에게도 최애를 만들어

  ■2023년·2024년 「VTuber 팬」 X 추천 활동형태

  (「기업」·「개인」)별로 최애가 있는가

  ●저연령층에선 기업이 압도적 우세하지만 고연령층에선 개인 비율도 높아

  ■「VTuber 팬」 X 추천 활동 형태('기업'·'개인')별로 최애가 있다

  X 성연령층별 크로스 분석

13. VTuber 기획사의 인지율 분석(「홀로라이브프로덕션」·「니지산지프로젝트」·「774 inc.」·「.LIVE」·「부이스포!」·「아오기리고교」·「카미츠바키」·「Re:AcT」·네오포르테」·「노리프로」·「Kizuna AI」·「RIOT MUSIC「VEE」)

  ●「니지산지프로젝트」와「홀로라이브프로덕션」이 압도적인 인지도

  「부이스포!」와 「아오기리고교」도 과반수 이상의 인지를 획득해,

  2023년부터 2024년간 인지도 상승

  ■2023년·2024년 「VTuber 팬」 X VTuber 기획사 인지율별 크로스 분석

  ●대형 2개 기획사는 전 분야에서 인지도가 높지만 그 외 기획사마다 특색

  ■「VTuber 팬」 X VTuber 기획사 인지도 X 남성 X 연령층별 크로스 분석

  ■「VTuber 팬」 X VTuber 기획사 인지도 X '여성' X 연령대별 크로스 분석

14. VTuber 기획사의 최애률 분석(「홀로라이브프로덕션」·「니지산지프로젝트」·「774 inc.」·「.LIVE」·「부이스포!」·「아오기리고교」·「카미츠바키」·「Re:AcT」·네오포르테」·「노리프로」·「Kizuna AI」·「RIOT MUSIC「VEE」)

  ●「니지산지프로젝트」와「홀로라이브프로덕션」이 최애율 급상승

  ■2023년·2024년 「VTuber 팬」 X 최애율별 분석

  ●응원방법으로는 「최애 VTuber가 소속되어 있다」가

  「기획사를 그룹으로서 응원하고 있다」보다 많은 경향

  ■「VTuber 팬」 X 응원방법「최애 VTuber가 소속되어 있다」가

  「기획사를 그룹으로서 응원하고 있다」별 크로스 분석

  ●2대 기획사는 남성 인기 「홀로라이브프로덕션」,

  여성 인기의 「니지산지프로젝트」와 타깃층에 따라 생활 구분

  ■「VTuber 팬」 X VTuber 사무실 최애율 X 남성 X 연령층별 크로스 분석

  ■「VTuber 팬」 X VTuber 사무실 최애율 X 여성 X 연령대별 크로스 분석

제6장 「VTuber 관련 지출」에 관한 조사

1. 최근 1년간 VTuber 관련 지출률

  ●각 VTuber 관련 지출 분야 모두 소비액이 1엔 이상인 VTuber 팬은 전체의 20~30%

  ■2023년·2024년 「VTuber 팬」 X 각 항목에 1엔 이상 소비한 응답자 비율별 분석

  ●남성 35-39세 등 특정 연령층에서 출현율이 유의하게 높은 결과

  ■「VTuber 팬」 X 각 항목에 1엔 이상 지출한 응답자 비율 X 성 연령층별 크로스 분석

2. 최근 1년간 VTuber 관련 지출액

  ●1엔 이상 쓴 「VTuber 팬」 지출액 2023년 대비 감소

  ■「VTuber 팬」 X 평균액 X 용도별 크로스 분석

  ■「0엔 제외한 VTuber팬」·「VTuber 팬」 (0엔 포함) X 평균 지출액 크로스 분석

  ■2023년·2024년 「VTuber 팬」 (0엔 포함) X평균지출액 크로스 분석

  ●성연령층별로 크게 지출성향에 큰 차이가 보인다

  ■「0엔 제외한 VTuber팬」 X 성연령층 X 평균지출액 크로스 분석

3, 다음해 VTuber 관련 지출 예상

  ●전체적으로 지출액은 '변함없다'가 많지만,

  '감소하다'보다 '증가하다'가 많은 결과

  ■ 「VTuber 팬」 X 항목 X 증감별

  ('증가하다', '감소하다', '변함않다') 크로스 분석

  ●'여성 15~19세'에서 이듬해 지출액이 '증가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많은 결과

  ■「VTuber 팬」 X 항목 X 이듬해 지출이 증가할 전망이라고 응답한 응답자율 X 

  성연령층별 교차분석

제7장 「VTuber 팬」의 메타버스 친화성 조사

1. 메타버스적 특성을 가진 게임의 기존 플레이 상황(「Fortnite」·「Apex Legends」·「Mine Craft」·「모여라 동물의 숲」·「레인보우 식스 시즈」·「Roblox」·「UPLAND」·「My Neighbor Alice」·「My Crypto Heroes」·「Rust」·「ZEPETO」·「Illuvium」·「XANA」·「The Sandbox」)

  ●응답자 전체와 비교하면 「VTuber 팬」 은

  메타버스적 특성을 가진 게임에서 자주 노는 경향

  ■2023년·2024년·「VTuber 팬」 ·「비VTuber 팬」 X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14게임의 기존 플레이율 크로스 집계

  ●'모여라 동물의 숲'을 제외하고 전체적으로는 여성보다 남성에서

  메타버스적 특성을 가진 게임의 기존 플레이율이 높고,

  연령대가 높아짐에 따라 플레이 비율이 낮아지는 경향

  ■「VTuber 팬」 X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주요 6게임의 기존 플레이율 X

  성연령층별 집계

2. 메타버스적 특성을 가진 게임상의 각 기능에 대한 관심도

  ● 「VTuber 팬」 에서는 VTuber와 친화성이 높은 가상 이벤트나

  아바타 작성 등의 분야에서 관심이 높은 결과

  ■ 「VTuber 팬」·「VTuber 팬」 X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게임에서 실현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한 관심별 크로스 집계

  ●남녀 모두 '15~19세' 젊은 연령층에서 높은 관심

  ■「VTuber 팬」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게임에서 실현할 수 있는 13가지 기능」에 대한 관심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3. 메타버스적 특성을 가진 SNS 이용 상황(「VRChat」, 「cluster」, 「가상캐스트」, 「NeosVR」)

  ●「VTuber 팬」은 일본인 전체의 25배 가까이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SNS를 이용

  ■2023년·2024년 「VTuber 팬」 X 메타버스적 특징을 지닌 4SNS

  (「VRChat」, 「cluster」, 「가상캐스트」, 「NeosVR」)를

  '현재 이용하고 있는' 비율 집계 「VTuber 팬」 X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4SNS(「VRChat」, 「cluster」, 「가상캐스트」, 「NeosVR」)를

  '현재 이용하고 있는' 비율 집계

  ●남녀 이용상황 큰 변화 없음

  ■「VTuber 팬」 X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4SNS를

  '현재 이용하고 있는' 비율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제8장 「주변영역 팬」 속성 조사

1. 주변영역 팬 성연령층별 출현율 분석결과(유튜브, 우타이테, 게임 실황자, Vsinger, VOCALOID, 윳쿠리 실황, VOICEROID)

  ●동영상 플랫폼과의 친화성으로 젊은 연령층에서 팬 출현율이 높지만,

  각 카테고리별 특징도 있어

  ■「주변영역 팬」 X 성연령층별 크로스 집계

2. 주변영역 팬 직업별 출현율 분석결과(유튜브, 우타이테, 게임 실황자, Vsinger, VOCALOID, 윳쿠리 실황, VOICEROID)

  ●직업에 큰 편중은 보이지 않는다

  ■「유투버 팬」 X 직업별 크로스 집계

  ■「우타이테 팬」 X 직업별 크로스 집계

  ■「게임 실황자 팬」 X 직업별 크로스 집계

  ■「Vsinger 팬」 X 직업별 크로스 집계

  ■「VOCALOID 팬」 X 직업별 크로스 집계

  ■「윳쿠리 실황·VOICEROID 팬」 X 직업별 크로스 집계

3. 주변영역 팬 미혼율 분석결과(유튜브, 우타이테, 게임 실황자, Vsinger, VOCALOID, 윳쿠리 실황, VOICEROID)  

  ●가장 미혼율이 높은 「VOCALOID」와 가장 미혼율이 낮은 「유투버」로

  17%포인트 이상 미혼율 차이

  ■「주변영역 팬' X 미혼율별 크로스 집계

4. 주변영역 팬 가구연봉 분석결과(유튜브, 우타이테, 게임 실황자, Vsinger, VOCALOID, 윳쿠리 실황, VOICEROID)

  ●「Vsinger 팬」외 5개 카테고리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며

  ■「주변영역 팬」 X가구 연봉별 크로스 집계

제9장 VTuber에 관한 자유기술(FA)

1. VTuber 연기자의 개성 및 캐릭터성에 주목한 답변

2. 쇼츠·편집 동영상 등에 주목한 답변

3. 라이브 방송 등에 주목한 답변

4. 아바타에 주목한 답변

5. VTuber 제공의 특징에 주목한 답변

6. VTuber 간의 협업에 주목한 답변

7. VTuber와의 거리감에 주목한 답변

8. VTuber 목소리에 관한 답변

9. 최애 응원활동에 관한 답변

10. 게임 실황에 대한 답변

11. 기획사 및 특정 VTuber에 관한 답변

[별첨] 설문조사표

VTuber에 관한 설문지


서머리 자료 보기